섀도우런 4판 캠페인 '고스트 카르텔', dnd 5 판 어드벤쳐 '워터딥: 드래곤 하이스트' 스포 포함
줄거리
신종 ㅁㅇ 템포와 이를 둘러싼 범죄 조직 간의 세계적인 분쟁 사이에서 길거리의 해결사이자 용병인 러너들의 활약을 그린 캠페인
구성은 총 3부로 진행되며 각 부당 6개의 미션과 여러개의 사이드 미션이 있는 캠페인입니다.
원래는 카피캣 킬러와 온 어 실버 플래터라는 시나리오를 진행하려 했으나 고스트 카르텔이 더 재미있어 보여 갈아탔습니다.
장점
세부적인 배경 설명
섀도우런의 배경인 제 6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설명을 해주며 캠페인 진행에 따라 세계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보여주는 연표 제공 합니다.
또한 캠페인 중 등장하는 NPC들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이 있어 서사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단점
세부적인 배경 설명
그러나 캠페인 내용의 절반 이상이 이런 세부적인 배경 설명에 집중하고 있고, 심지어 캠페인과는 별 관련없는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빈약한 캠페인 구성
본격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은 현재 상황이 이러하며 이 NPC는 이런 내용을 알고 있으니 GM 스스로 미션을 구상해보라는 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션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는 부분이 많아 단편집을 모아둔 느낌이었습니다.
캠페인 구성은 대부분 고스트카르텔과 관련된 범죄 조직의 의뢰를 받아 진행되기에 범죄 조직을 추적하며 거대한 음모를 밝혀내는 내용을 원하실 경우 비추천합니다.
워터딥: 드래곤 하이스트, 5점 만점에 4.1
줄거리
유명한 모험가 볼로뎀프 게담의 간단한 부탁을 시작으로 도시 내에 숨겨진 보물을 두고 워터딥 내의 거물들 그리고 악당들과 엮이게 되는 모험가들의 이야기를 그린 어드벤쳐
구성은 총 4부로 진행되며 배경이 되는 계절 별로 주요 악당과 시나리오의 내용의 변경점이 있습니다.
장점
워터딥에서 진행되는 모험
dnd 대부분의 모험은 주로 문명 환경과 떨어진 곳에서 진행되나 드래곤 하이스트는 처음부터 끝까지 대도시가 무대이며 도시 내에서만 볼 수 있는 매력적인 내용들이 제공됩니다.
이에는 워터딥의 역사, 법률, 구역 별 설명 등등의 요소들도 포함되며 이는 단순한 배경 이야기 일뿐만이 아니라 세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요소들입니다.
단순하지만 배틀맵 제공
인카운터 별로 배틀맵이 제공되며 검색 시에 개인이 만든 배틀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계절로 달라지는 이야기
전체적인 내용이 크게 변화하지는 않지만 계절별로 모험가들이 상대하는 악당이나 인카운터의 순서와 내용이 달라지기에 리플레이성이 높습니다.
단점
하이스트가 아닌 보물찾기
제목처럼 하이스트 장르를 기대하신 분들에게는 비추천드립니다.
보물과는 상관 없는 일들을 하다가 갑자기 마지막에 보물이 튀어나오는 보물찾기와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트롤해골 저택
2부 부터는 플레이어들이 트롤해골 저택이라는 곳을 소유하게 되는데 이 건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나 하이스트와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1부에서 있었던 모험가들의 활약으로 각 세력별로 모험가들에게 의뢰를 맡기는 내용이 있었으나 내용이 꽤나 부실했습니다.
그렇기에 차라리 주된 줄거리와 어울리는 인카운터를 추가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드래곤 하이스트는 아직 진행 중이기에 끝나면 평가가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초보 마스터인 제가 제작자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했거나 잘못된 플레이로 이런 감상이 남았을 수도 있습니다.
두 시나리오 모두 재미있게 플레이했기에 한번 플레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