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캐슬: 마차 게임 리뷰
체이슨, 체이싱이 아니야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위해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추천이 아닙니다.
2024년 독일 에센에서 열리는 SPIEL 행사에서 제가 경험한 몇 안 되는 실망 중 하나는 박람회 둘째 날에 일어났습니다.
주말 초에 Devir에서 저희 담당자를 만났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2023년 제 6위 게임인 The White Castle 의 새로운 확장팩인 The White Castle: Matcha 의 리뷰 사본을 구매할 만큼 빠르지 않았습니다 . 제가 가끔 50개의 새로운 게임을 손에 넣는 쇼에서, 단 하나의 게임만 놓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었어야 하지 않나요?
하지만 저는 기본 게임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9턴 구조 덕분에 각 턴의 긴장감이 좋았습니다. 제작도 좋았습니다. 설정의 다양성도 좋았습니다. 솔로 변형도 좋았습니다. 룰북 뒷면의 플레이어 지원 기능도 좋았습니다. 실제로 필요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요.
이제, 저는 항상 엔드게임 점수를 좋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주사위 굴리기와 플레이어 수에 따라, 저는 때때로 "80+" 포인트 추적기가 있는 게임에서 40점 미만으로 게임을 마쳤습니다. (저는 모든 플레이어 수를 통틀어 6번의 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75점 이상을 득점한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이상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제가 화이트 캐슬을 나쁘게 플레이하고 있는 걸까요? 비효율적으로? 완전히 잘못 플레이하고 있는 걸까요?
저는 최근에 The White Castle: Matcha 의 리뷰 사본을 우편으로 받았고, 이것은 너무나 쉽게 제출할 수 있어서 게임 그룹과 함께 일주일도 안 되어 세 번의 플레이를 마쳤습니다. 첫 번째 리뷰 플레이의 네 번째 턴에서 평결이 내려졌습니다. 저는 차를 좋아해요!
티 시리즈
화이트 캐슬: 마차는 카드 드래프팅, 영리한 주사위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트리거되는 타블로 빌더, 작업자 배치, 주사위 배치, 게임 라운드의 3분의 2에 대한 중간 라운드 수입 구조, 그리고 몇 가지 다른 잡동사니 등 다양한 메커니즘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스타일 엔진 빌딩 게임에서 1~4명의 플레이어를 수용합니다. 이 확장팩을 플레이하려면 기본 게임이 필요합니다.
기본 게임을 해보지 않으셨다면 The White Castle 에 대한 제 리뷰를 확인하여 규칙에 대한 더 자세한 스냅샷을 볼 수 있습니다. 확장팩의 주요 추가 사항은 이제 메인 보드 아래에 있는 작은 보드에 연결되어 있으며, 네 번째 주사위 다리, 새로운 밝은 녹색 주사위, 새로운 리소스인 차센이 있습니다. 제미니가 말하길, 차센은 차 가루(이 게임의 경우 마차)를 물에 휘저어 차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대나무 도구입니다.
이제 플레이어는 관리할 자원 4가지(차센, 진주조개, 식량, 철)와 정원사, 전사, 궁정인, 게이샤 등 4가지 일꾼 유형을 갖게 됩니다. 게이샤 액션은 궁정인 액션과 똑같이 작동하지만 위치가 다릅니다. 플레이어는 동전 2개를 사용하여 확장 보드 왼쪽에 있는 새로운 지역인 다원 입구에 게이샤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차센 2개 또는 5개를 사용하여 게이샤를 각각 차의 길을 따라 1개 또는 2개 걸음 이동할 수 있습니다.
Path of Tea는 게임의 다른 액션의 각각의 가장 좋은 장점을 완벽하게 결합하고 각 게임의 득점 가능성을 크게 높여주기 때문에 훌륭합니다.
랜턴 번개
플레이어가 선택하면, 그들은 한 명(게임당 한 명만)의 게이샤를 Tea Path의 왼쪽으로 Pond Overlook이라는 공간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그 게이샤는 이 위치에 게임의 나머지 시간 동안 묻히지만, 이 게이샤는 기본 게임의 정원사처럼 기능합니다. 배치 시, 플레이어는 일회성 보너스나 일회성 비용으로 사용 가능한 액션을 얻습니다. 1라운드 또는 2라운드가 끝날 때 녹색 주사위 다리에 주사위가 남아 있으면, 플레이어는 Pond Overlook에서 게이샤를 다시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게이샤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3단계 경로가 제공됩니다. 경로의 첫 번째 단계는 이 새로운 콘텐츠에서 필수처럼 느껴집니다. 이는 게이샤를 "히메지 외곽"에 있는 두 장의 공개 카드 중 하나에 표시된 보너스를 즉시 활성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보너스는 추가 리소스, 동전 또는 다이묘 봉인이든 항상 유용합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어는 히메지 외곽에 있는 두 장의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즉시 랜턴 섹션에 추가합니다.
네, 이는 확장팩이 게임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엔진 구축 메커니즘 중 하나에 카드를 추가하는 능력을 빠르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궁정인이 플레이어의 엔진에 카드를 밀어넣는 능력을 사용한 다음, 플레이어가 카드를 먼저 개인 도메인 영역으로 이동한 다음 랜턴 영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단계를 건너뜁니다.
화이트 캐슬: 마차 에서 한 판이 끝날 때 마다 랜턴 영역에 카드가 최소 6장 남았는데, 이로 인해 주사위 면과 상관없이 가장 왼쪽에 있는 주사위를 잡아야 했고, 그렇게 하면 막대한 보너스가 쏟아지는 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4인 게임에서는 Path of Tea가 골드 러시가 되는데, 향후 확장팩에서 더 많은 카드로 해결되기를 기대합니다. 현재로서는 히메지 외곽의 두 공간에 16장의 카드만 나뉩니다. 저의 3인 및 4인 게임에서는 그 카드가 금세 팔려 나갔습니다!
게이샤를 오른쪽으로 더 옮겨, 이 첫 번째 공간을 지나면 결국 플레이어는 자신의 게이샤를 티하우스에 묻을 기회를 얻습니다. 이 구역에서 플레이어는 전사 액션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일회성 보너스 외에도 티하우스 안에서 끝나는 게이샤는 다른 세 가지 일꾼 유형 중 하나에 보너스 점수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특정 게임에서 신하를 강하게 공격하는 경우 티하우스의 해당 구역에 게이샤 두 명을 배치하면 해당 일꾼의 점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티하우스의 한 구역에 최대 두 명의 게이샤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게이샤는 게임의 다른 모든 것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듭니다. 차의 길로 가는 모든 사람은 더 높은 점수를 경험하게 됩니다. 보드의 다른 부분에 있는 일부 액션은 게이샤 액션을 활용하는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제공합니다. 게이샤를 서비스하는 개인 도메인은 스스로를 먹여 살립니다. 즉, 다른 세 가지 개인 도메인 액션과 달리 게이샤 액션을 하는 데 드는 비용과 해당 트랙의 보너스는 모두 차센에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녹색 주사위를 사용하여 개인 도메인을 트리거하면 추가 차센 강이 생성되고, 이를 사용하여 연속 턴에서 게이샤 액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예에에에에에에에에에에에에에!!!!
4:3 비율
White Castle: Matcha는 규칙 오버헤드에 큰 타격 없이 이 모든 것을 추가하는데, 이는 첫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하는 동안 발견했을 때 약간 충격을 받았습니다. 확장 보드의 액션 공간에서 검은색, 흰색 및/또는 주황색 주사위를 사용하여 게이샤 액션이나 새로운 히메지 외곽 지역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공간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이 확장팩에서 화이트 캐슬 에 생긴 유일한 주요 구조적 변화 는 기본 게임에서 대부분 플레이어를 화나게 만든 규칙입니다. 이제 각 라운드는 플레이어당 3턴이 아닌 4턴 동안 진행됩니다.
이는 두 버전의 게임을 플레이한 모든 사람을 매우 매우 행복하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기본 게임의 9턴 구조를 좋아하는 진흙 속의 막대기이지만 대중은 말했습니다. 짧은 게임에서 턴이 더 많다는 것은 The White Castle: Matcha가 여전히 비교적 짧지만 지속적으로 100점을 넘기고 각 플레이의 11번째 또는 12번째 턴에서 정말 윙윙거리는 엔진을 경험하려는 플레이어에게는 훨씬 더 흥미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이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 확장팩이 나오면 The White Castle 만 플레이할 거야"라는 영역에 있지는 않지만, 많은 플레이어 와 디자이너들이 Matcha가 포함 되어야만 The White Castle을 플레이할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
제 플레이 중 하나에서 저는 플레이어에게 기본 게임과 확장팩의 규칙을 모두 가르쳤고, 그는 통합된 규칙 세트를 아주 잘 익혔습니다. 숙련된 플레이어는 이 새로운 확장팩을 금방 익힐 것입니다. 4인 플레이로 The White Castle: Matcha 는 90분 분량으로, 여전히 적당한 수준입니다. 2인 플레이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이라면 약 1시간이 걸렸습니다. 저희 둘 다 두 번째 플레이로 플레이 시간을 15~20분 단축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The White Castle: Matcha 에 대해 제가 지적할 수 있는 유일한 단점은 Devir의 대부분 확장팩에 대한 불만입니다. 기본 게임 상자가 너무 작아서 기본 게임이 간신히 들어맞았고, 모든 새로운 것을 한 상자에 넣을 기회가 없었습니다. 기본 게임으로 다시는 플레이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면? 확장팩 콘텐츠와 함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오래된 플레이어 보드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기서의 결정 공간은 쉽습니다. 기본 게임이 마음에 들었다면 지금 당장 The White Castle: Matcha를 구매해야 합니다 . 이 게임이 내 컬렉션에 영구히 남을 것 같습니다!
작가 평가
- 완벽해요. 기회가 있을 때마다 플레이할 거예요.
화이트 캐슬: 마차 세부 정보
- 디자이너: 이스라 C. , 셰이 S.
- 아티스트: Joan Guardiet
- 출판사: Devir , IELLO , KOSMOS , Portal Games , Reflexshop
- 출시일: 2024
- 플레이어 수 : 1 - 4
- 연령대 : 12세 이상
- 시간 범위 : 90 - 110 분
- 메커니즘: 액션 드래프팅 , 주사위 굴리기 , 멀티 유즈 카드 , 오픈 드래프팅 , 솔로/솔리테어 게임 , 주사위 워커를 이용한 워커 배치
- BGG Geek 평점: 8.6185 - 미플 산 등급으로 환산: 4.5 .
- The White Castle: Matcha 에 대한 다른 기사 .
https://www.meeplemountain.com/reviews/the-white-castle-ma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