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라페노! 게임 리뷰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위해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추천이 아닙니다.
저는 가족 및 친구들과 보드 게임과 카드 게임을 하며 자랐지만(보드 게임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었습니다), 나이가 훨씬 더 들 때까지 트릭 테이킹 게임에 대한 경험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30대와 40대에 트릭 테이킹 게임을 접했을 때 다소 혼란스러웠습니다. 원하는 트릭의 수를 호출해야 합니까? 카드를 내버려 두어야 합니까? 반드시 따라야 합니까? 이러한 용어와 메커니즘은 제가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트릭 테이킹 게임 가이드를 쓴 우리의 가장 큰 트릭 테이커 팬인 Andrew Lynch 만큼은 여전히 팬은 아니지만 , 저는 확실히 "딜 미 인" 캠프에 있습니다. 그래서 25th Century Games의 Jalape-NO! 에 대해 말씀드리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1900년대 게임?
제 아이들은 제가 너무 늙어서 1900년대 사람이라고 농담을 하곤 합니다(확실히 고대인 기분이 들죠). 그리고 Jalape-NO! 도 1900년대 게임이지만, 1998년에 Wolfgang Kramer와 Michael Kiesling이라는 전설적인 게임 디자인 듀오가 출시한 게임입니다.
개요
Jalape-NO! 는 반드시 따라야 할 트릭 테이킹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여러 라운드에 걸쳐 가장 낮은 점수를 얻으려고 합니다 . 플레이어 수에 따라 4~6개의 슈트가 있으며, 슈트의 카드 번호는 1에서 18까지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각 라운드 시작 시 12장의 카드를 받습니다(모든 카드는 해당 플레이어 수에 해당). 플레이어가 1(동명의 할라피뇨)을 받으면, 그들은 그것을 앞에 있는 테이블에 놓습니다. 각 라운드가 끝날 때, 만약 당신 앞에 할라피뇨가 있다면, 당신은 그 카드에 대한 점수를 받습니다(그리고 당신의 트릭 더미에 있는 할라피뇨의 슈트와 일치하는 모든 카드).
리드하는 사람은 원하는 카드를 내며(자신의 손에서 또는 "할라피뇨"에서), 그 이후의 각 플레이어는 같은 슈트를 내야 합니다: 자신의 손에서 또는 할라피뇨에서. 즉, 누군가가 빨간색을 리드하면, 당신은 손에서 빨간색 7을 내거나 앞에 있는 테이블에 있는 빨간색 1을 낼 수 있습니다. 슈트가 없다면, 손이나 할라피뇨에서 오프 슈트를 낼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가 손에서 마지막 카드를 내면 라운드가 끝납니다.
앞에 할라피뇨를 둔 플레이어는 할라피뇨에 대해 2점을 받고, 할라피뇨의 무늬와 일치하는 카드마다 1점을 받습니다.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0점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게 전부입니다. 게임은 매우 간단합니다. 특히 트릭 테이킹 경험이 있는 플레이어에게는요.
마지막 생각과 이 게임을 구매하라는 진심 어린 추천
솔직하게 말해서, 할라페노!는 정말 재밌습니다. 오래 되었기 때문에, 더 현대적인 게임처럼 정교한 규칙이나 속임수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게임이지만, 약간의 미묘함과 깊이가 있습니다. 슈트에 맞지 않는 높은 카드를 플레이하면 라운드 후반에 트릭을 쓸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가능한 한 빨리 슈트 전체를 비우면 할라페뇨 중 하나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슈트의 카드가 몇 장 플레이되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면 할라페뇨를 플레이할지, 아니면 그것을 붙잡고 나중에 다른 희생자에게 떠넘길지 결정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Jalape-NO! 는 추가 슈트와 더 높은 숫자의 카드를 교묘하게 포함시켜 9까지 플레이한다는 점에서도 상당히 독특합니다. 각 카드는 하단에 숫자 시퀀스가 있어 주어진 카드를 덱에 포함해야 할지 여부를 매우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수가 나열되어 있으면 해당 카드가 포함됩니다. 저는 9로 플레이한 적은 없지만 다른 플레이어 수 대부분으로 플레이했고 모든 플레이어 수에서 매우 잘 확장되었습니다.
Jalape-NO! 가 완벽한 5/5점이 아닌 유일한 이유 는 불행한 그래픽 디자인 실수 때문입니다. 저는 아트워크와 컬러 팔레트를 정말 좋아하지만, 제가 플레이한 모든 그룹에서 제기한 두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글꼴 선택은 독특하고 흥미롭지만, 일부 숫자(특히 5와 8)를 구별하기 어렵게 만들고, 각 숫자마다 고유한 아트워크가 있지만(예를 들어 모든 18에는 브로콜리 줄기가 있음), 카드를 놓은 사람과 테이블의 반대편에 있을 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대부분 카드가 카드 중앙에만 아트워크가 있는 반면(숫자를 단색으로 표시할 수 있음), 일부 카드는 아트워크 위에 숫자가 표시되어 모서리를 읽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확실히 우려사항이지만, 단순히 플레이한 카드를 발표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제 그룹은 모두 슈트에 더 높은 카드를 낸 경우 카드를 불렀고, 그렇지 않은 경우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 덕분에 핸드에 있는 후속 플레이어가 자신이 어떤 카드를 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바라건대 Jalape-NO!가 다시 인쇄되고 출판사가 이 작은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잡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가볍고 재밌으며, 플레이하기 쉽고, 많은 사람이 플레이할 수 있는 카드 게임을 찾고 있다면 Jalape-NO!보다 더 좋은 게임은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