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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 안드로메다 엣지 리뷰



보상의 수확: '안드로메다의 가장자리'

당신의 사람들은 UNITY의 폭압적인 통제에서 벗어나 안드로메다 은하계로 도피했습니다. 선구 문명의 잔해를 사용하고, 약탈자와 다른 정착민 모두로부터 끊임없이 위협을 받는 가운데, 개척지에 새로운 집을 짓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Reaping the Rewards"에서 저는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의 완성된 제품을 리뷰합니다. Andromeda's Edge는 원래 2023년 1월에 Gamefound에서 자금을 조달 했고 , 2024년 겨울에 후원자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이 리뷰는 제 Gamefound Tabletop Alert 에서 발췌한 것이며 , 완성된 구성 요소를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안드로메다의 가장자리 란 ?

Andromeda's Edge 는 2~4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게임으로, 14세 이상이며, 플레이하는 데 80~160분이 걸립니다. 이 게임의 표준 버전은 현재 Asmodee 와 다양한 온라인 및 지역 게임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소매가는 70달러입니다. 저는 Gamefound 플레지를 전액 받았는데, 여기에는 디럭스 구성 요소와 Escalation  확장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확장팩은 5번째 플레이어, 더 많은 진영, 솔로 모드를 추가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확장팩은 구매 가능하지만 일부 사이트에서는 매진되었습니다.

안드로메다의 엣지는 루크 로리와 그의 아들 막시무스 로리가 디자인했고, Cardboard Alchemy에서 출판했으며, 세르지오 차베스가 일러스트와 모델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디럭스 플레지에 포함된 모든 것. Paul Benson의 이미지.

Andromeda's Edge 구성 요소

참고: 이전에 언급했듯이, 저는 게임에 대한 Gamefound 올인 플레지를 받았는데, 여기에는 업그레이드된 구성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Andromeda's Edge: Supernova 구성 요소 업그레이드 키트  에는 게임의 표준 버전을 디럭스 플레지와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프리미엄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매가는 $99.99이며 Asmodee 및 기타 온라인 게임 매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리뷰에서는 고급형 구성 요소를 사용하지만, 여기서는 Andromeda's Edge 의 표준 버전에 포함된 구성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

Andromeda's Edge의 표준 버전에 포함된 모든 것. Cardboard Alchemy의 이미지.

Andromeda's Edge  의 표준 버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4가지 플레이어 색상의 우주선, 주사위, 리더 및 점수 디스크 30개
  • 4인용 우주 스테이션
  • 12개의 팩션 카드
  • 108개의 사용자 정의 모듈 카드
  • 15개 개발 스탠디
  • 개발능력 카드 15장
  • 운명 카드 20장
  • 75개의 전술 카드
  • 레이더 및 이벤트 포커 카드 30장
  • 1 성운 게임 보드
  • 2개의 사이드 보드(폐차장/이벤트)
  • 25개 지역 육각형
  • 28개의 선박 업그레이드 타일
  • 달 토큰 51개
  • 29개의 발견/우월 토큰
  • 160개 리소스 토큰/마커
  • 16명의 레이더 스탠디
  • 8은 활동적인 레이더를 의미합니다.
  • 6개의 레이더 주사위
  • 4인용 보조 장치
  • 2개의 룰북(메인 및 부록)
메인 보드. Paul Benson의 이미지.

보드의 가장자리를 따라 점수 트랙이 있습니다. 자홍색 배경의 숫자는 게임 시작 시 선택하는 세 가지 다른 엔드게임 점수 트리거입니다. 메인 보드의 맨 아래에는 행성과 얼라이언스 기지를 건설할 육각형 그리드가 있습니다. 그 그리드의 맨 위 행은 특정 함선만 들어갈 수 있는 성운입니다. 보드의 맨 위에는 과학, 산업, 상업, 문명의 네 가지 다른 모듈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진행할 수 있는 네 가지 일치하는 트랙과 주로 전투에서 승리하면 증가하는 다섯 번째 트랙인 Supremacy도 있습니다.

Scrapyard와 Event 보드. Paul Benson의 이미지.

모든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두 개의 추가 보드가 있는데, 이벤트 보드와 스크랩야드 보드입니다. 이벤트 보드에는 이벤트 덱과 버려진 더미를 둘 다 놓을 공간이 있습니다. 또한 보드 주변에는 이벤트로 진행하기 위한 진행 트랙이 있습니다. 한편, 스크랩야드 보드에는 전투에서 파괴된 함선을 위한 공간이 있고, 수리 바지선이라고 알려진 수리된 함선을 위한 또 다른 구역이 있습니다.

스테이션 매트 중 하나. Paul Benson의 이미지.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색상으로 동일한 스테이션 매트를 받습니다. 여기에는 플레이어의 파벌 카드, 자원, 달, 함선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각 모듈 행에 대한 첫 번째 모듈이 있습니다. 이러한 매트는 양면이어서 어느 쪽으로든 모듈 행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Deluxe Pledge의 모든 파벌. Paul Benson의 이미지.

기본 게임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비대칭 파벌이 12개 있습니다. 각각은 진행 트랙 2개에서 조기 시작을 제공하고, 고유한 주제별 함선 업그레이드와 2개의 플레이어 파워를 제공합니다. 보시다시피, Gamefound의 Deluxe Pledge로 파벌의 총 수가 18개로 늘어났습니다.

보너스 Drakanaran Flamekeepers 파벌. Paul Benson의 이미지.

파벌 중 하나는 크라우드펀딩 보너스였습니다: Drakanaran Flamekeepers, 다른 Carboard Alchemy 게임인  Flamecraft에 대한 헌정작입니다.  이 카드의 아트워크는 해당 게임의 일러스트레이터인 Sandara Tang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다양한 행동을 취하기 위해 함선을 배치할 수 있는 6개의 얼라이언스 기지 지역. Paul Benson의 이미지.

게임은 보드에 무작위로 배치된 6개의 얼라이언스 기지와 플레이어 수에 따른 여러 행성으로 시작합니다. 얼라이언스 기지를 사용하면 기지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행성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인 일부 리더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일부 행성 지역. Paul Benson의 이미지.

게임 내내 플레이어는 행성 지역에 함선을 착륙시킵니다. 이 행성에는 달이 있는데, 이를 모아서 자원과 효과를 위해 바꾸거나, 모듈에 슬롯하여 자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성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 포인트의 주요 원천인 개발을 구축하는 곳입니다.

디럭스 개발 미니어처. Paul Benson의 이미지.

건설할 수 있는 개발 유형은 5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은 다른 트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행성은 어떤 특정 개발을 건설할 수 있는지와 자원 비용을 나타냅니다.

플레이어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함선. Paul Benson의 이미지.

게임 진행 중에 플레이어는 다양한 우주선을 구매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주선은 액션을 취하고, 개발을 구축하고, 우주 전투를 벌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 시 플레이어는 운송 수단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드를 플레이할 때마다 다른 유형의 레이더가 맵 어딘가에 나타납니다. 각 레이더 유형은 파괴에 대한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이벤트 덱과 레이더가 있어 게임마다 더 많은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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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meda's Edge를 플레이하는 방법

여기서 룰북 사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목표

안드로메다 엣지 의 목표 는 행성을 개발하고, 자원을 얻고, 가장 많은 승리 포인트를 획득하여 게임을 끝내는 것입니다.

2인용 게임을 위한 설정. Paul Benson의 이미지.

설정

일반 설정

게임에 사용될 이벤트 덱과 해당 레이더를 선택하여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누군가가 50승점, 60승점 또는 70승점에 도달하면 게임이 끝날지 선택합니다.

각 모듈 덱을 섞어서 각각의 공간에 놓습니다. 각 덱의 처음 3개의 모듈 카드를 뽑아서 덱 아래 지정된 공간에 놓습니다.

4개의 다른 모듈의 카드. Paul Benson의 이미지.

각 색상 유형의 달 토큰을 섞어서 3개씩 쌓습니다. 보드의 각 행성에 일치하는 색상의 스택을 뒤집어 놓습니다. 각 성운 영역에 성운 달 1개를 뒤집어 놓습니다.

Discovery 토큰을 섞고 5개의 스택을 Science 트랙의 2개 칸에 뒤집어 놓습니다. Main 보드의 Observatory Discoveries 칸에 5개의 스택을 뒤집어 놓습니다. Supremacy 토큰을 섞고 Supremacy 트랙의 3개 칸에 각각 1개씩 뒤집어 놓습니다.

S-Class Raider 2개를 가져와 주사위 2개를 굴려 무작위로 결정된 Nebula 육각형에 배치합니다. 두 Raider는 같은 공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마커를 플레이어 수와 일치하는 이벤트 트랙의 공간에 놓습니다. 이벤트 덱을 섞어서 그 공간에 놓습니다. 개발 카드를 메인 보드 옆에, 일치하는 개발 카드 옆에 쌓습니다.

플레이어 설정

한 선수의 시작 설정. Paul Benson의 이미지.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색상을 선택하고, 일치하는 스테이션 매트, 우주선, 리더, 트랙 마커, 주사위를 받습니다. 플레이어는 스테이션 매트에 운송 우주선 3개를 놓습니다.

플레이어에게 무작위 팩션 2개가 나눠집니다. 하나를 선택하여 뒷면의 리소스를 얻은 다음, 팩션 카드를 스테이션 매트에 뒤집어 놓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고유한 팩션 스타쉽 업그레이드를 가져와 스테이션 옆에 놓습니다. 중립 스타쉽 업그레이드를 섞고 각 플레이어에게 각 유형별로 하나씩 나눠줍니다. 업그레이드 없이 시작하므로 스테이션 매트 옆에 놓습니다.

퍼플 플레이어를 위한 개인 보급품과 우주선 업그레이드. Paul Benson의 이미지.

각 트랙의 첫 번째 공간에 트랙 마커를 놓은 다음, 팩션 카드에 있는 트랙 보너스에 따라 각 트랙에서 1씩 전진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각 연합 기지에 리더 1명을 배치한 다음 주사위 두 개를 굴려 해당 성운 지역에 리더를 배치합니다. 리더 1명을 스테이션 매트에 배치합니다.

전술 카드의 몇 가지 예. Paul Benson의 이미지.

전술 카드를 섞고 각 플레이어에게 3장씩 나눠줍니다. 그런 다음 덱을 메인 보드 근처에 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주사위 6개를 모두 굴리고 결과를 비교합니다. 동점이 버려지고 나서 가장 높은 주사위 값을 가진 플레이어가 첫 번째 플레이어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승리 포인트 트랙에 승리 포인트 마커를 플레이어 번호와 일치하는 숫자에 놓습니다.

게임 플레이

턴 시퀀스 단계

발사 턴 1단계: 발사

참고: '항해' 키워드가 있는 우주선만 성운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안드로메다에 우주선이 없다면, 첫 번째 발사를 하게 됩니다. 첫 번째 발사는 가능하다면 우주선이 없는 지역으로 해야 합니다. 2단계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역으로만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 턴 2단계: 액션

어디에서 시작하느냐에 따라 취할 수 있는 조치가 결정됩니다.

  • 행성. 행성에서 가장 위에 있는 달 토큰을 가져와서 스테이션 매트의 네 개의 달 지점 중 하나에 놓습니다. 모든 달 토큰을 가져갔다면 행성에 표시된 리소스를 받습니다.
  • 네뷸러. 네뷸러 문 토큰 1개를 가져가세요(가능하다면). 그런 다음, Prescience 액션을 수행하여 이벤트 덱의 맨 위 2장을 보고, 한 장은 덱의 맨 위에, 다른 한 장은 맨 아래에 놓습니다.
  • 동맹 기지. 기지에 리더가 있다면, 스테이션 매트에 놓으세요. 그런 다음 기지에 표시된 대로 행동을 취하세요. 이러한 행동에는 전술 카드를 뽑기 위해 리소스를 사용하고, 모듈이나 우주선을 수리하고, 우주선을 건조하고, 모듈을 구매하고, 개발을 건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개발 구축은 Andromeda's Edge 게임 중에 승리 포인트를 획득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개발을 구축하려면 개발하려는 행성 지역에 운송 수단이 있어야 하고, 행성 지역에 표시된 자원의 수와 개발 유형에 필요한 스테이션 매트의 리더 수가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있다면 개발 사무실 연합 기지로 발사하거나 스테이션에서 "건축가" 모듈을 활성화한 후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해당 행성 지역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개발비용을 지불하세요.
  • 행성 지역에 표시된 대로 개발 미니어처를 가져와 운송 위에 놓습니다. 표시된 수의 리더를 미니어처에 부착합니다. 참고: 해당 운송은 이제 영구적으로 개발의 일부가 됩니다.
  • 매칭 개발 카드를 가져가서 바로 점수 지침을 따르세요. 카드에 표시된 트랙에서 전진하고, 개발된 지역과 모든 인접 지역의 리더 수와 같은 VP를 얻습니다. 각 카드에는 1회 무료 사용 능력도 있습니다.
발사 턴 3단계: 레이더 스트라이크

레이더가 활성 지역의 범위 내에 있는 경우 활성 플레이어가 선택한 레이더 1명이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고 전투가 발생합니다. "군집" 유형의 레이더가 아닌 한, 한 번에 한 지역에 레이더 1명만 있을 수 있습니다.

다소 일방적인 전투가 곧 일어날 것입니다(프로토타입 표시). Paul Benson의 이미지.
턴 시작 4단계: 전투

전투는 이 단계에서만, 그리고 활성 지역에서만 다음 단계에 따라 발생합니다.

  • 에스컬레이션. 턴 순서대로 플레이어는 범위 내에 있는 활성 지역으로 함선을 옮길 수 있습니다.
  • 외교. 각 플레이어는 차례대로 외교 카드 1장을 플레이하거나 패스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준비. 플레이어는 턴 순서대로 "전투 준비" 전술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어는 최대 6개까지 굴릴 주사위 수를 결정합니다. 플레이어는 활성 지역의 범위 1 내의 개발에 대해 추가 주사위를 하나씩 받으며, 에너지를 사용하여 주사위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타겟팅이 있는데,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활성 지역에 보유한 함선 수보다 낮은 숫자로 굴린 주사위를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 전투 주사위를 굴립니다. 플레이어는 모든 주사위를 굴리고 타겟팅 재굴림을 할 수 있습니다.
  • 결과. 각 진영은 주사위 결과를 비교하여 가장 높은 것부터 가장 낮은 것까지 진행합니다. 동점이 없는 가장 높은 결과를 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어가 승리하면 Supremacy 트랙에서 1칸 올라가고, Raider를 물리쳤다면 Raider 카드에 표시된 보상을 얻습니다. 패배자는 Station Mat의 "Tactical Operations"에서 혜택을 얻습니다.
  • 손상 선박. 전투에서 패배한 모든 파벌 선박은 손상됩니다. 우주선에 방패가 있는 경우, 그 방패는 손상되고 우주선은 손상 마커를 받습니다. 우주선에 방패가 없거나 이전에 손상된 방패가 있는 경우, 그 우주선은 파괴되고 스크랩 야드로 이동합니다.
플레이어 스테이션에서 모듈을 활성화하는 함선(프로토타입 표시). Paul Benson의 이미지.
스테이션 턴으로 돌아가기 1단계: 모듈 활성화

더 이상 발사할 우주선이 없거나, 그 전에 원한다면 스테이션으로 돌아갑니다. 한 번에 하나씩, 메인 보드나 수리 바지선에서 우주선을 하나씩 회수하여 모듈에 놓아 활성화합니다.

  1. 스테이션에 부착된 손상되지 않은 모듈을 선택하여 활성화합니다. 모듈은 각각 스테이션으로 돌아가는 동안 한 번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 모듈에 우주선이나 에너지를 놓으세요. 각 행에 처음 배치할 때는 우주선을 사용해야 하지만 같은 행에 있는 후속 모듈에서는 우주선이나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모듈에서 액션을 수행하여 표시된 리소스를 사용하여 혜택을 얻습니다. 두 모듈 사이에 달 토큰을 슬롯한 경우, 달 토큰의 리소스를 얻으려면 해당 달 토큰의 양쪽에 있는 두 모듈을 모두 활성화해야 합니다.

당신은 우주선과 에너지만큼 많은 모듈을 활성화할 수 있고, 더 일찍 멈추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과학 모듈은 우주선을 하나만 배치하면 되고, 그러면 전체 행이 활성화됩니다.

스테이션 턴 2단계로 돌아가기: 모든 우주선 반환 및 사용된 에너지 폐기

모든 우주선은 스테이션 매트의 발사대로 반환되고 완전히 수리됩니다(폐차장에 있는 우주선 포함). 모듈을 활성화하는 데 사용된 에너지는 모두 폐기되어 공급처로 돌아갑니다.

자유행동

플레이어는 위의 주요 액션 외에도 게임 전반에 걸쳐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액션이 있습니다.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술 카드 플레이. 카드에 표시된 경우.
  • 달 토큰을 슬롯에 넣습니다. 모듈의 달 슬롯이나 전술적 관찰의 대체 활성화 지점에 놓습니다.
  • 1회용 개발 카드 능력을 사용합니다(자신의 턴에만).
  • 발견 토큰이나 최고 토큰을 사용하세요(자신의 턴에만 해당).
  • 자신의 우주선 중 하나가 점유한 지역에서 리더를 모집합니다(자신의 턴에만 해당).
  • 달을 버리세요. 스테이션에 있는 당신의 공급에서 달 토큰을 가져와 버리고 그 혜택 및/또는 자원을 얻으세요(당신의 턴에만 해당).
  • 무료 리소스를 수집하세요. 이벤트 카드나 다른 효과가 지역에 무료 리소스를 배치하면 해당 지역의 우주선으로 리소스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자신의 차례에만 해당).

이벤트 트랙

모듈을 구매하면 다양한 트랙에서도 진행하게 됩니다. 각 트랙은 다른 지점에 이벤트 표시기가 있습니다. 해당 지점에 도달하거나 특정 카드로 표시되면 이벤트 트랙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이벤트 트랙의 끝에 도달하면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먼저, 활성 플레이어는 스택에서 다음 영역을 뽑아서 메인 보드에 놓습니다. 최소 1개의 기존 영역에 인접합니다. 적절한 색상의 3개의 달 스택이 영역에 위를 향하게 놓습니다.

그러면 활동하는 플레이어는 이벤트 마커를 가져가서 자신의 턴이 끝났을 때 나머지 단계를 밟으라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다양한 이벤트 카드 몇 장. Paul Benson의 이미지.

자신의 턴이 끝나면 활성 플레이어는 이벤트 덱의 맨 위 카드를 공개하고 다음 순서에 따라 효과를 수행합니다.

  1. 득점. 각 플레이어는 카드에 표시된 트랙에서의 위치와 동일한 VP를 얻고, 스테이션에 있는 손상된 모듈 하나당 1 VP를 뺍니다.
  2. 레이더. 이벤트 카드에 표시된 레이더 유형은 해당 레이더의 배치 규칙에 따라 보드에 배치됩니다.
  3. 특수 효과: 쓰여진 대로 지침을 따르세요. 예를 들어, 엔트로피 반전 카드의 경우, 턴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즉시 2개의 수리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트랙 재설정. 활성 플레이어는 이벤트 마커를 이벤트 트랙의 적절한 시작 공간에 다시 놓고 이벤트 카드를 버립니다.
다양한 트랙에서 진행 중(프로토타입 표시). Paul Benson의 이미지.

진행 추적 혜택

진행 트랙에서 진행하면 즉각적인 점수와 엔드게임 점수 혜택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은 또한 서로 다르고 고유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 과학 트랙. 2개의 공간에는 Discovery 토큰이 쌓여 있습니다. 해당 공간에 도달하면 스택을 살펴보고 비밀리에 토큰 1개를 선택하여 보관하고 즉시 사용하거나 나중에 무료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산업 트랙. 트랙의 여러 공간은 플레이어가 무료 우주선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업그레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스테이션 매트에 슬롯합니다. 해당 유형의 우주선이 아직 없다면 무료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 Supremacy Track. Supremacy 토큰 중 하나에 가장 먼저 도달하면, 토큰을 가져가서 그때 사용하거나 나중에 무료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업 트랙. 이 트랙에서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갈수록, 엔드게임 스코어링 중에 남은 자원의 가치가 더 커집니다.
  • 문명 트랙. 5장부터 시작하는 최대 핸드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엔드게임은 게임 시작 시 선택한 VP 트랙의 공간에 플레이어가 도달하거나 초과할 때 트리거됩니다. 이 시점부터 이벤트 트랙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각 플레이어(활성 플레이어 포함)는 활성 플레이어가 턴을 마친 후 한 턴을 더 받습니다.

최종 채점

  • 트랙. 각 플레이어는 5개 진행 트랙에 있는 마커의 위치에 따라 VP를 얻습니다.
  • 개발. 각 플레이어는 각 개발에 해당하는 특정 트랙에서 마커의 위치에 따라 개발에 대한 VP를 얻습니다.
  • 피해. 플레이어는 손상된 모듈 하나당 2 VP를 잃습니다.
  • 금고 보너스. 상업 트랙의 위치에 따라 플레이어는 전술 카드를 포함한 남은 리소스당 0-2 VP를 획득합니다.
  • 문명 모듈. 각 플레이어는 손상되지 않은 문명 모듈에 표시된 대로 보상을 얻습니다.
  • 리더. 각 플레이어는 스테이션 매트에 있는 리더 한 명당 1 VP를 받습니다.

가장 높은 점수를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타이브레이커는 가장 많은 모듈이고, 또 다른 타이가 있다면 가장 많은 리소스입니다.

저는 최종 게임 문명 모듈에 많이 들어갔고, 그것이 제 VP를 정말 높여 주었습니다(프로토타입이 표시됨). Paul Benson의 이미지.

GeekDad 승인 2024 배너

Andromeda's Edge 는 GeekDad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

Andromeda's Edge를 플레이해야 하는 이유 

Andromeda's Edge 게임을 끝낸 후 , 제 친구는 이게 그가 플레이한 Twilight Imperium 의 가장 "빠른" 대안이라고 말했습니다 . 물론 빠르다는 것은 상대적인 용어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3시간 이상 플레이했습니다. 하지만 Twilight Imperium을 플레이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이 게임을 끝내는 것은 하루 종일 걸립니다.

이는 Andromeda's Edge가 Twilight Imperium 처럼 플레이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그렇습니다. 두 게임 모두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두 게임 모두 우리가 4X 게임이라고 부르는 요소, 즉 탐험, 확장, 착취, 박멸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Andromeda's Edge는 Luke Laurie의 전작인 Dwellings of Eldervale과 더 비슷하게 플레이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안드로메다의 가장자리 와 엘더베일의 거주지: 피할 수 없는 비교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 이 Andromeda's Edge를 인기 있는 Luke Laurie 게임인 Dwellings of Eldervale 의 정신적 후속작 이라고 부릅니다 . 저는 2021년에 Dwellings를 리뷰했고 GeekDad Approved를 수상했습니다. 웹에서 저의 동료 게임 리뷰어 중 몇몇은 이미 Andromeda's Edge 와 Dwellings를 요점별로 비교했으므로 Google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를 반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Andromeda's Edge는 단순히 우주 테마를 덧붙인 Dwellings of Eldervale 이 아닙니다 . 두 게임 모두 동일한 DNA를 공유하지만 Andromeda's Edge는 Dwellings 에 존재하는 게임 메커니즘의 진화를 나타냅니다 . 강력한 엔진을 구축하고 모든 트랙에서 진행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성공에 필수적이며, 게임의 변화하는 상태에 적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많은 사전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Dwellings of Eldervale 보다 훨씬 더 까다로운 게임인데 , 불행히도 AP(분석 마비)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모든 선택에 직면했을 때 게임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Andromeda's Edge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모든 게임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Dwellings of Eldervale이 있는데 Andromeda's Edge를 후원해야 할까요 ?" 또는 "두 게임 중 어느 것을 사야 할까요?"라고 묻습니다. 제 대답은 돈이나 선반 공간이 부족하지 않는 한 반드시 두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Andromeda's Edge 와 Dwellings of Eldervale 은 구조적으로 비슷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다른 가려움증을 긁습니다. Andromeda's Edge는 Dwellings of Eldervale 보다 더 무겁고 복잡한 사촌으로서 단독으로 존재합니다 .

Andromeda's Edge 에 대한 마지막 생각

저는 Andromeda's Edge에서 보낸 시간을 정말 즐겼습니다. 앞서 언급한 Twilight Imperium 과는 달리 , 이 게임은 가르치고 플레이하는 것이 더 빠르고 쉽습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를 빨리 익힐 수 있지만, Andromeda's Edge 에는 추적해야 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 제 게임 중 하나에서 이벤트 카드에 특정 레이더인 Korrugan Smugglers가 메인 보드에 등장했습니다. 제 상대 중 한 명이 이 레이더를 바로 물리치고 싶어서 그렇게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는 피에 굶주려 Korrugan Smugglers의 특별 규칙을 잠깐 잊어버렸습니다. 이 규칙은 보드에 있는 동안 지역을 개발하는 데 드는 자원 비용을 줄여줍니다. 그는 원래 바랐던 대로 그 턴에 개발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결국 말 그대로 발에 총을 쏘았습니다.

다양한 진영의 비대칭성은 플레이어에게 정말 이롭습니다. 진영당 고유한 플레이어 파워가 두 개뿐이고 고유한 우주선 업그레이드가 하나뿐이므로, 너무 많은 추가 정보가 너무 많아서 압도적일 수 있는 게임 플레이를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다양성이 있습니다. 파워 중 어느 것도 지나치게 강하지 않지만, 대신 각 진영에 멋진 주제적 풍미를 제공하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플레이한 진영 중 하나인 Pulsewar Refugees는 실제로 전투에서 지는 것에 대한 보상을 받습니다.

이기든 지든, 이 난민들은 싸움을 위해 싸우고 있습니다! Paul Benson의 이미지.

Dwellings of Eldervale 에서와 마찬가지로 , 전투에서 지면 단점이 되지만 지나치게 처벌받지는 않습니다. 또한 새로운 전술 카드를 뽑거나 전술 작전에 슬롯한 달의 리소스나 이점을 취하는 보상을 받게 됩니다. 제 게임 중 하나에서, 전투에서 질 때마다 카드  2 VP를 주는 달을 슬롯했습니다. 그래서 그 게임에서는 놀랄 일이 아니었고, 저는 할 수 있는 모든 전투에 뛰어들고 싶었습니다!

주사위 전투 시스템은 상쾌할 정도로 단순하고, 저는 타겟팅 메커니즘을 정말 좋아하는데, 이는 지역에 있는 함선이 많을수록 더 많은 재시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것은 또한 플레이어가 전투에 더 많은 함선을 투입하도록 하는 미묘한(또는 그렇지 않은) 제안입니다.

전술 카드의 사용은 확실히 전투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중순양함을 상대가 수송선 한 척만 있는 지역으로 옮겼고, 에스컬레이션 단계에서 그는 다른 강력한 함선 네 척을 옮겼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싸우기 전에 그는 전투를 떠나 승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카드를 냈습니다.

내 교활한 상대는 이 카드를 적절한 시기에 플레이하여 5vp를 얻었습니다. Paul Benson의 이미지.

Gamefound 캠페인은 두 가지 버전의 게임을 제공했습니다. 표준 버전과 디럭스 버전입니다(올인 플레지는 추가 기능이 있는 디럭스 버전입니다). 기본적으로 디럭스 버전은 UNITY라는 싱글 플레이어 모드, 다섯 번째 플레이어, 더 많은 미니어처, 맞춤 디자인된 Game Trayz를 추가합니다. Game Trayz는 구성 요소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게임을 더 빨리 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합니다. 디럭스 에디션은 Cardboard Alchemy 크라우드펀딩과 직접 판매에만 한정되도록 의도되었으므로 소매점에서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Andromeda's Edge 의 표준 사본을 화려하게 꾸미고 싶은 게이머는 Supernova Deluxe 업그레이드 키트를 추가로 구매하면 됩니다. 다음은 일부 업그레이드를 살펴보겠습니다.

 

Andromeda's Edge 는 플레이어에게 승리를 추구하는 방법에 대한 풍부한 전략적 선택을 제공하는 철저히 즐거운 게임입니다. 이러한 모든 선택의 단점은 경험이 풍부한 플레이어가 처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보다 유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게임을 배우는 것이 쉽기 때문에 새로운 플레이어는 후속 플레이에서 더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를 쉽게 따라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규모가 큰 게임이며, 설치와 해체에 적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게임 밤에 플레이하게 될 유일한 게임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Deluxe Edition의 Game Trayz는 시간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어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초점을 맞춥니다. Andromeda's Edge는 플레이어에게 재미있고 보람 있는 경험입니다. 제 게임 테이블에 정기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Cardboard Alchemy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

2인용 게임의 마지막 보드(프로토타입 표시). Paul Benson의 이미지.


https://geekdad.com/2025/01/reaping-the-rewards-andromedas-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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