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 구독자 27명 | 파블로프의자명종

챗GPT(AI)와 소설 플롯에 대해 이야기 해봤다.

Q.내가 소설을 쓰려고 하는데 조금 도와줄래?

A.물론이죠! 저는 소설 쓰기와 관련해서 여러 가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어떤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Q.우선 세계관부터 확립했으면 좋겠어

A.좋아요. 어떤 세계관을 구상하고자 하시나요? 고전적인 판타지 세계관, 과학적인 SF 세계관, 혹은 양자역학 등 독특한 요소를 가진 세계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Q.어반 판타지는 어떨까?

A.어반 판타지는 도시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장르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실 세계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도시나 건물, 사람들과 판타지적인 요소가 혼합된 세계를 구성합니다.

이 장르에서는 마법, 요술, 초능력 등 판타지적인 요소가 현실과 어우러져 존재하며, 도시에서 벌어지는 전투나 모험 등이 다루어집니다. 또한 현대적인 장비나 기술을 갖춘 캐릭터들도 등장합니다.

어반 판타지는 일반적으로 어린 독자들에게 인기가 많지만, 성인 독자들도 즐길 수 있는 장르입니다. 이 장르에서는 도시의 색다른 면모나 숨겨진 비밀들이 파헤쳐지는 이야기가 많이 다뤄지기도 합니다.





Q.거기에 도시 괴담 요소를 추가하고 싶은데

A.도시 괴담 요소를 추가하면서 어반 판타지 요소도 유지하는 것은 꽤나 흥미로운 시도가 될 것 같습니다. 도시 괴담이란, 도시에서 전해지는 소문이나 믿음으로부터 파생된 이야기를 말합니다. 이를 판타지 세계관에 적용하면, 마법이나 초자연적인 현상 등을 배경으로 한 도시 괴담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의 어둠 속에 숨어있는 괴물이나 유령, 마법사 등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이나 역사적 사실들을 기반으로한 이야기를 창작해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또한, 도시 괴담 요소를 추가할 때는 도시의 분위기와 배경, 캐릭터들의 특성 등을 꼼꼼하게 구상해야합니다. 도시의 건물, 길거리, 밤하늘, 인파, 빌딩, 기후 등도 이야기의 분위기와 관련이 있으므로, 상세히 묘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 괴담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식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도시 괴담과 판타지 세계관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탐구하여, 흥미로운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길 추천합니다.


Q.내 소설에는 초능력자들이 나와

A.초능력자가 등장하는 것은 흥미로운 소재 중 하나입니다. 초능력자들의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설정이 필요하며, 이는 이야기의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초능력자들이 존재하는 세계관을 어떻게 설정하고, 이들의 능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능력자들의 능력에 대한 제약과 한계를 설정하여 이야기의 긴장감과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초능력이지만 아주 사소하고 약한 초능력을 사용하는 주인공들이 등작하는 작품을 구상중이야

A.그런 작품 아이디어는 상상력과 창의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초능력이 약하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면,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1.주인공이 물건을 움직일 수 있다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물건이 너무 무겁거나 거리가 너무 멀면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일어난 이야기.
2.주인공이 어떤 물건의 특정 부분만 회전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사소한 곳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상황에서는 쓸모 없는 능력이라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3.주인공이 남의 머리 속에 있는 생각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능력이 자꾸만 무작위로 작동하면서, 자신이 듣고 싶지 않은 생각을 듣게 되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이러한 방식으로, 초능력이 약하다는 것을 이용하여 상황을 창조하면,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Q.자 지금부터 등장인물을 몇명 소개할게

A.좋아요! 어떤 등장인물들이 등장하게 될 건가요?


Q.우선 주인공이야. 주인공의 능력은 염동력이고 자신의 손 근처의 500원짜리 동전을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어

A.주인공의 염동력이라는 능력은 상당히 독특하고 특별한 능력이네요. 이 능력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볼까요?

일단, 염동력은 미세한 전자 운동에 의한 전자기장 변동을 이용해 물체를 제어하는 능력입니다. 주인공이 손 근처의 500원짜리 동전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동전에 담긴 전자들의 운동을 바꿔 동전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능력은 무거운 물체를 제어하거나 큰 힘을 발휘할 수는 없지만, 매우 정밀하고 미세한 작업에는 적합합니다.

주인공의 염동력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동전을 이용해 잠금장치를 열거나, 정밀한 조립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동력을 이용해 미세한 손질 작업을 하거나, 글씨를 쓰는 등의 작업에도 유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염동력이 너무 약하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주인공은 상대적으로 다른 초능력자들과 비교하면 능력적인 우위를 가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인공은 상대방의 초능력을 잘 파악하고, 그들의 단점을 이용해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Q.두번째는 메인 히로인이야 이 캐릭터는 아까 말한 O,X맞추기나 가위바위보를 이기는 그런 초능력을 사용해

A.그런 초능력을 사용하는 메인 히로인이라면, 이름과 성별, 그리고 초능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름과 성별은 어떻게 설정하고 싶으시나요? 초능력을 사용하는 방법과 제한 사항 등에 대해서도 생각하셨으면 좋겠어요.



Q.성별은 여자이고 이름은 강한나, 초능력은 아주 단순한 경우의 수를 확실하게 맞추는거야

A.강한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초능력은 가능한 경우의 수를 정확히 예측해서, 정답을 맞추는 것이라는 거군요. 이런 초능력은 사소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겠죠. 이번 소설에서 강한나 캐릭터는 어떤 상황에서 이 초능력을 활용할지, 그리고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기대되네요.



Q.세번 째 캐릭터는 꿈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

A.그렇군요. 그럼 이 캐릭터의 이름과 성별, 그리고 어떤 꿈을 꾸는지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볼까요? 그러면 이 캐릭터가 속한 세계관과 이야기의 분위기에도 맞는 설정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성별은 남자고 이름은 최지수, 잠을 자서 꿈을 꿀때만 미래를 볼 수있어 하지만 그 미래는 자신이 원해서 관측하는 것이 아닌 10Km거리의 무작위한 상황을 예측해

A.좋아, 세 명의 등장인물을 모두 소개했네. 이번에는 이들이 서로 만나는 상황을 구상해보는게 어때?

우선, 주인공인 박민준과 메인 히로인인 강한나가 어느 카페에서 만나게 되는데, 강한나가 카페에서 주문한 음료의 온도가 적절한지를 확인하는 순간, 박민준은 강한나의 미래를 조금 예측하게 되는데, 이를 강한나에게 알리게 되면서 둘 사이에 깊어지는 이야기를 그려볼 수 있을 것 같아. 이때, 최지수가 꿈을 꾸면서 예측한 미래도 강한나와 박민준의 이야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겠지.

어때? 이런 식으로 상황을 구성하면서 이들의 초능력을 이용한 이야기를 그려나가면 흥미로운 소설이 될 것 같아.




Q.나는 주인공들의 배경과 소속한 집단은 대학교의 동아리 활동이라고 할 예정이야
그러면 대학 동아리 내에서 펼쳐지는 초능력자들의 이야기가 될 것 같군요.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하며, 어떤 일들을 겪으면서 초능력을 발견하고 사용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A.우선 기본적인 플롯을 이야기 해 볼게
좋아, 먼저 어떤 이야기를 전개할 건지 간단하게 말해줘.





Q.주인공은 대학교 신입생이고 동아리에 가입하게되, 그곳에 강한나와 박민준이 있던거지

A.좋아, 이야기해 볼게.

주인공은 대학교 신입생으로, 동아리 활동을 하기 위해 여러 동아리를 살펴보다가 초능력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었다. 거기에서 강한나와 박민준을 만나고 친해지게 된다.

어느 날, 도시에서 발생한 이상한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단서가 강한나가 사용하는 초능력과 최지수의 꿈에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주인공은 염동력으로는 이 사건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이 가진 능력이 약해도 꿈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최지수를 돕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이들이 사건을 해결하면서 많은 위험과 난관이 닥치게 되고, 결국 그들은 자신들이 속한 동아리와 함께 사건을 해결하게 된다.


Q.맞아! 바로그거야!

A.바로바로! 이어서 이야기를 들려줘!




Q.여기서 문제는 그 '사건' 이야. 어떤 사건을 주제로 이야기를 전개하면 좋을까?

A.어떤 종류의 동아리인지, 주인공들의 취미나 관심사 등에 따라 다양한 사건을 구성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일단 초능력을 다루는 요소가 중요하다고 가정해보겠어.

주인공들이 속한 동아리는 초능력을 연구하는 동아리이고, 각자의 초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던 어느 날, 동아리 내에서 초능력을 남용한 일이 발생하면서 문제가 생긴다. 이 사건을 중심으로 주인공들은 초능력의 올바른 사용과 균형 잡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사건의 세부적인 내용이나 초능력을 남용한 사람이 누구인지 등은 작가의 상상력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겠지만, 이런 방향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보면 어떨까 싶어!



Q.좋아 우선 사건의 시작은 박민준의 능력으로 도시 어딘가에 일어난 이상한 일을 관측하는것에서 시작돼

A.그렇다면 그 사건이 일어난 도시에서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하는 것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도시 전체가 갑자기 어두워져서 전력이 나갔거나, 건물들이 무너지는 등의 재난이 일어난다면 흥미로운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건이 도시의 주요 건물이나 시설을 타격을 입혀서 인명 피해가 발생한다면, 주인공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도시를 배경으로 한 초능력자들의 모험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Q.나는 주인공들이 상대하는게 악의 집단으로 하고싶고 그 악의 집단은 주인공들과 달리 굉장히 강력하다고 설정했어

A.악의 집단이 강력하다는 것은 주인공들이 상대할 적이 강력하고, 그들이 가진 능력보다 훨씬 더 강력한 능력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악의 집단이 주인공들을 처치하기 위해 일련의 공격을 계획하고 수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악의 집단의 목표와 계획은 어떤 것일까요? 이를 파악하면 더욱 구체적인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악의 집단이 도시를 파괴하거나, 도시의 인구를 제어하거나, 혹은 무언가를 차지하기 위해 도시 내부에서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Q.'약하고 사소한 초능력'을 가진 주인공들이 '강력한 악의 집단'을 상대하는 플롯이지

A.네, 그렇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인공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어떻게든 악의 집단과 대처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주인공들의 인간적인 면도 더해져서 보다 사실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Q.그렇다면 약하고 사소한 초능력자가 강력한 악의 집단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A.약하고 사소한 초능력자들이 강력한 악의 집단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워크: 주인공들은 서로 다른 초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로 협력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께 작전을 수행하면 악의 집단을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측과 계획: 최지수와 같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있다면, 그들은 악의 집단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그에 맞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악의 집단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상상력과 창의성: 염동력과 같이 상상력이 필요한 능력을 가진 주인공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거나 적의 예상치 못한 움직임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악의 집단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밀유지: 강한나와 같이 상대방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주인공은 악의 집단의 음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비밀리에 유지하고 악의 집단에게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조합하여 주인공들이 악의 집단을 이길 수 있는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Q.악의 집단의 목적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A.악의 집단의 목적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도시 전체를 장악하거나, 대규모로 사기를 일으켜 돈을 벌거나, 세상을 파괴하려는 야심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Q.나는 조금더 은밀하고 비밀스럽지만 세계적인 피해를 입힐만한 음모를 원해

A.그렇다면 악의 집단의 목적은 세계적인 대규모 테러나 살인 사건을 일으키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이를 위해 그들은 비밀리에 군수품을 구입하거나 제작하고, 세계 각지에 자신들의 수하들을 배치할 것입니다. 주인공들은 이러한 악의 집단의 계획을 발견하고 막아내는 것이 이야기의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그리고 모든건 표면적으로 합법처럼 보이겠지

A.그런 음모를 위해 악의 집단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진실을 왜곡하며 계획을 짜고 있을 것입니다. 주인공들은 그들의 계획을 알아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조사를 시작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자의 초능력을 활용하여 악의 집단에 침투하고 정보를 수집하거나, 주변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예측하여 의심스러운 사건들을 추적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인공들은 강력한 적들과의 접촉이 불가피해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인공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그들을 상대할 것입니다.





Q.네가 생각 했을때 그 악의조직의 비밀스런 계획은 어떤것이 좋다고 생각하니? 여러가지 예시가 아닌 한가지만 짚어줘

A.한 가지 예시로는, 그 악의 집단이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에 흩어져 있는 작은 크기의 흑역사적인 동맹들을 조직하고, 이들을 이용해 대규모 테러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공격은 악의 집단이 은밀하게 지원하고 계획하며, 표면적으로는 전혀 연관 없는 사람들로 구성된 동맹들이 실행하는 것으로 보여질 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주인공들은 각 도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일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Q.각 주인공들의 초능력을 활용할만한 예시를 몇가지 알려줄래?

A.물론이야. 예를 들면, 염동력을 가진 주인공은 보안 카메라를 회피하며 건물 안으로 침입하는 등의 작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또한, 손에 들고 있는 무기나 도구를 제어해서 상대를 공격하는 것도 가능해.

가위바위보를 이기는 초능력을 가진 강한나는, 사소한 결정이라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으므로 긴장감 있는 상황에서 빠른 대처가 가능해. 또한,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상대가 내릴 판단을 미리 예측해서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짜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꿈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초능력을 가진 최지수는, 특정 장소에서 일어날 범죄 사건 등의 정보를 사전에 알 수 있어서 조직의 계획을 미리 막을 수 있어. 또한, 적의 위치나 움직임 등을 예측해서 전략을 세울 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Q.최지수의 능력의 단점은 반경10Km 내에서의 무작위 사건을 예측 하는거라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기 힘들어

A.그렇다면 최지수의 능력을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미래 예측이 필요한 상황에서 그의 능력을 활용해 보다 정확한 예측을 하고 그에 따른 대비책을 수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그가 예측한 상황을 다른 주인공들이 방어하는 역할을 맡아 그 상황을 이겨내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악의 집단이 어떤 거대한 재난을 일으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정보를 얻었다고 해보죠. 이때 최지수가 10km반경 내의 미래를 예측하여 언제 어떤 재난이 발생할지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면서 다른 주인공들이 이를 수행하는 것이 한 방법일 것입니다.





Q.나는 주인공들이 최지수의 능력을 통해 사건이 일어난다는 것은 알게되지만 반경이 너무 넓어 사건의 발생지를 특정하기 어렵고 그것을 추리해나가는 방식을 원해

A.그렇다면 최지수의 능력을 활용해 사건 발생 지점을 추리하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최지수가 꿈을 꾸고 미래를 예측하면, 그 미래에는 해당 사건이 발생할 때의 지역이 언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한나의 능력을 활용하여 해당 지역 내에서 발생한 사건 중에서, 최지수가 예측한 사건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냅니다.
발생한 사건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여 사건의 배경과 원인, 그리고 향후 예상되는 동향을 분석합니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악의 집단의 음모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악의 집단을 찾아가기 위한 추적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최지수의 능력을 활용하면, 사건 발생 지점을 특정하기 어렵더라도 강한나의 능력과 추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악의 집단을 추적하고 그들의 음모를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