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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비의 드림 뷔페'의 업무 프로그래머편

출처 : https://www.hallab.co.jp/blog/detail/4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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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프로그래머인 야마모토입니다!

저는 '커비의 드림 뷔페'에서, 캐릭터나 기믹의 제작과 CPU AI의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이번 회에선, 캐릭터나 기믹의 제작을 중점으로 해서, 프로그래머의 일을 소개하겠습니다.


캐릭터나 기믹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의 업무는 '움직임 제작'과 '개발환경의 개선'의 2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움직임 제작



움직임이란, 게임 외관에 표현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제작의 흐름을 따라가보면, 먼저 게임 디자이너가 작성한 사양서를 바탕으로 베이스가 될 움직임을 구현합니다.

그 후에, 디자인 데이터나 사운드 데이터 등의 각종 데이터를 짜넣어 게임 디자이너나 아티스트, 사운드 크리에이터에게 감수를 요청합니다.

감수를 바탕으로 다듬어 나가 하나하나씩 움직임을 완성시켜 나가는 형태입니다.


게임 디자이너가 작성한 사양서에는, 움직임이 자세히 쓰여 있는 것이 아니라 여기선 어떤 움직임이나 놀이가 필요할지에 대한 대략적인 이미지가 쓰여 있습니다.

그 이미지를 형상화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적 움직임은,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함께 그 사양을 보완해가는 형태로 만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양을 충족시키면 어떤 움직임이나 놀이로 즐거운 액션이 될지를 생각해가며 구현해 갔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 동작은 강약이 부족하네, 계산식을 재검토해보자', '이 움직임은 나중에 점프가 의도치 않게 들어가기 쉽구나, 점프의 선행 프레임을 리셋해보자' 등, 즐기고 있는 플레이어의 템포가 끊기지 않도록, 세세한 부분을 신경 쓰고 있습니다.


감수의 경우엔, 게임 디자이너의 관점, 아티스트의 관점에서 조언을 받습니다.

제가 생각치 못한 방면의 근사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그를 통해 초기 구현보다 훨씬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조금 다른얘기지만, HAL 연구소 멤버들은 조언을 무척 잘합니다!

제가 구현을 못하고 헤매고 있을 때 같은 경우엔 부드럽고 진지하게 상담을 해주시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줍니다.

다년간의 액션 게임 개발로 축적된 노하우에서 나오는 조언은 핵심을 찌른 것이 많아 이것이 HAL 연구소의 강점이다라고 느꼈습니다.

곤란할때 상담을 해주는 선배, 동료가 있다는 안정감은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매우 믿음직스럽습니다.


이상 '움직임 제작' 업무소개였습니다.

여러분께서 '커비의 드림 뷔페'의 액션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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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환경 개선


또 하나, 게임의 겉에는 드러나지 않는 부분이지만 중요한 업무인 개발 환경 정비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캐릭터나 기믹의 움직임을 제작하는 프로그래머도, 개발환경을 정비하는 일이 있습니다.

HAL 연구소에는, 개발환경을 근원적으로 정비해주는 전문 팀도 있습니다만, 게임에 적합한 시스템 제작이 별도로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비의 드림 뷔페'의 특징인 '커비가 음식을 먹을 때마다 크기가 크진다'란 사양에 맞추어 이펙트 크기 조정을 쉽게끔 하는 구조를 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커비의 크기에 맞추어 이펙트를 단순히 크게 하는 것 만으론 보기에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커비가 아무리 커진다 해도 불꽃이나 연기 같은 효과들의 입자는 그대로 작게 있는것이 보기 좋겠죠!


이런 구조의 도입 전에는 프로그래머와 아티스트 모두 필요 작업량이 많아 이펙트 하나하나 반영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도입 후 아티스트가 작업한 것 만으로 끝낼 수 있었고, 더욱 조정하기 쉬운 형태가 되어 개발 멤버들의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구조의 제작을 함으로 개발 멤버가 자신의 특기 분야를 살린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매우 기쁜 일입니다.

또한, 개발 멤버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무척 보람을 느낀 장면이었습니다.


이런 예 이외에도 많은 효율성 작업과 사용 편의성 개선을 각 프로그래머 모두가 구현했습니다.

개선하기 어려운 작업도 있습니다만, 다양한 툴을 사용해 개선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에게는 동경심도 듭니다!


이상, 일부지만 프로그래머가 하는 업무를 소개했습니다.

즐겨주시는 분에게도, 개발 멤버들에게도 감사한 무척 보람있는 일입니다.


여러분들이 더욱 기분 좋은 액션을 즐기실 수 있게 앞으로도 실력을 연마해가며 열심히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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