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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비의 드림 뷔페'의 업무 디자이너편

출처 : https://www.hallab.co.jp/blog/detail/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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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의 커비 시리즈 제작사인 HAL 연구소 블로그에 올라온 게시글의 번역입니다.

의역, 오역이 있을 수 있으나 양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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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세요!

디자이너인 요시오카입니다!

이번엔 '커비의 드림 뷔페'의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담당한 일은 필드 디자인이라 하는 일이였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스테이지의 디자인을 생각하여, 실제로 3D 소프트 등으로 스테이지(배경)을 만들어가는 일이 됩니다.



'커비의 드림 뷔페'에 등장하는 맛있어 보이는 스테이지들이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졌는지, 소개해보겠습니다!




● 스테이지의 테마를 결정한다


먼저 어떤 먹을 것을 스테이지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스테이지의 놀거리를 생각하는 레벨 디자이너와 이야기하고, 플레이어가 어떤 놀이를 하게 하고 싶은지에 대한 희망을 듣고, 그것에 적합한 먹거리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여기는 바닥이 미끄러운 스테이지로 하고 싶으니 얼음과자 지면을 만들자'

'울퉁불통한 지면을 굴러가면 좋겠으니 와플을 지면으로 하자'

라는 식으로 레벨 디자이너가 제안하는 놀거리에 적합한 스테이지 테마를 현실적으로 제작 가능한지 아트 디렉터와 상의하며 생각해갑니다.

스테이지에 따라선 아티스트가 먼저 이미지를 그려오거나, 3D로 간단하게 만들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테이지의 테마가 정해졌으면, 어떤 종류의 3D 모델을 얼마만큼 제작할것인지 대략적으로 정합니다.

'커비의 드림 뷔페'의 스테이지는 많은 3D 모델이 모여 만들어졌습니다.

만드는 3D 모델이 너무 많으면 안쓰게 되거나, 작업 스케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작업에 임하기 전에 어느정도 제작할 것을 정한 뒤 시작합니다.




● 어떤 3D 모델을 만들지 세부적인 부분까지 상담한다


제작할 것들이 정해지면 작업 개시입니다!

먼저 와플을 만든다해도 어떤 와플이 좋을지, 전 세계에 있는 와플 중에서 어떤 색이나 형태를 지닌 와플로 할지 알아야합니다.

현실적인 것을 만드는 경우엔 이 자료조사가 무척 중요해집니다.

다양한 와플의 이미지를 봐가면서, 어떤 3D 모델로 할지 아트 디렉터와 상담합니다. (그러다 보면 배고파져요)

쉬는 날엔 직접 제작 중인 먹거리를 사서 먹어보기도 합니다. (일 때문이니 어쩔 수 없네요)

아트 디렉터와 상담이 끝난 뒤에 드디어 3D 모델 제작에 들어갑니다.




● 역할을 의식하며 만든다


어떤 3D 모델이든 그 역할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외형을 목표로 제작합니다.

'이건 지면에 쓰는 모델이니 가장자리 색상을 눈에 띄게 하면 낭떠러지를 알기 쉬울테니 플레이어에게 친절해질거야'

'스펀지 바탕이 눈에 잘 띄게 하면 구를때 속도감이 더 잘 느껴질지도 몰라'

'이 초콜릿은 밟으면 스피드가 떨어지는 더트용이니까, 한눈에 질척질척하다고 알 수 있는 질감으로 하자'


하나하나, 이 3D 모델의 역할을 고려하며 만들어 나갑니다.

아트 디렉터의 감수를 받아 OK 사인이 나면 3D 모델 완성입니다!



이렇게 만든 3D 모델이 디렉터나 게임 디자이너가 설계한 게임 방식에 따라 배치되고,

나아가 필드 아티스트가 더욱이 플레이어에게 친절하고 화려하게 장식함으로써 하나의 스테이지가 완성됩니다!



이상이 필드 아티스트의 주요한 일입니다만, 이번엔 다른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이번 작품은 스펀지 바탕이 많이 나오는 게임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스펀지 바탕의 텍스처를 만들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텍스처 제작 소프트로 사용할 수 잇는 데이터로, 파라미터를 움직이면 스펀지 배경의 기포 크기와 모양, 배치를 바꿀 수 있고 전체적인 색 (굽기 정도)를 쉽게 조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런 구조를 만드는 것에도 전부터 흥미가 있어, 이번 아트 디렉터와 상담하여 제가 임하게 되었습니다.

제작한 데이터는 다른 필드 아티스트들도 사용해 주어서, 효율적으로 여러가지 디자인의 스펀지 바탕을 만들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운 일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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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나마, 필드 아티스트가 하는 일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필드 아티스트는 게임의 플레이어 캐릭터를 만드는 일은 아니지만, 게임 화면 대부분에 필드 아티스트가 작업한 일이 차지하고 있기에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는 매우 보람찬 일입니다.


'커비의 드림 뷔페'를 꼭 플레이해 주시고, 귀엽고 맛있어 보이는 무대들을 즐겨주시면 정말 기쁘겠습니다!

앞으로도 매력적인 스테이지·배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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