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on은 연단에 올라 붐비는 강당을 둘러본 후 재빨리 목을 가다듬습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차세대 메소아메리카 도시에 대한 제 비전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내 슬라이드의 축소 모델에서 볼 수 있듯이 가장 고급스러운 생산 건물을 추가했습니다. 우리는 나무, 돌, 금을 위한 센터가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정확히 3가지)의 장엄한 사원을 위한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3층 피라미드가 있습니다.”
웅성거림에 따라 군중은 움직였다. “음식은 어디서 사나요?” “쇼핑센터는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 아이들을 위한 공원은 없나요?” “피라미드는 왜 그렇게 작습니까?”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디자이너 Filip Glowasz와 출판사 Board & Dice는 시간만큼이나 오래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고전 중 하나인 테오티우아칸의 가벼운 영적 계승자를 만든다면 어떨까요?" 글쎄요, 그들은 해냈습니다. 그러나 타일을 깔아 놓는 도시 건설자가 군중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할 것입니까?
게임 플레이 개요:
Teotihuacan의 설립자는 도시에 대한 비전의 매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이 매력은 플레이어가 개별 플레이어 보드에서 추적하는 포인트로 측정됩니다. 이 보드에는 중앙 집중식 피라미드 영역과 건설된 생산 건물 및 사원을 배치할 수 있는 4개의 섹션(사분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5개의 액션 디스크와 각 색상의 피라미드 타일로 시작하여 중앙 영역에 배치합니다. 게임 플레이는 4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는 디스크 1개를 버려야 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동이 감소합니다. 이 디스크는 상단 및 하단 섹션과 각각에 대한 3개의 작업 영역으로 분할된 중앙 집중식 보드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상단 섹션은 빌드 영역입니다. 세 가지 건설 작업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할 때 플레이어는 생산 건물, 사원 또는 피라미드 타일을 건설합니다. 하단 섹션은 영향 영역입니다. 이 지역을 선택하면 플레이어는 자원을 생산하거나 예배 타일을 활성화하여 제물을 바치거나 호의를 얻습니다.
각 섹션에는 디스크를 배치할 수 있는 여러 공간이 있으며 각 공간에는 최대 3개의 디스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사용할 수를 선택합니다. 한 칸에 가장 먼저 배치하는 사람은 라운드 시작 시 시드된 보너스 디스크에서 보너스를 얻습니다. 사용된 디스크의 수에 따라 작업이 얼마나 강력한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건물 건설" 공간에 두 개의 디스크를 배치하면 플레이어가 레벨 3의 생산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제한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재생 디스크 위에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크를 다 사용하면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에서 더 이상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건설할 때 플레이어는 건설한 옵션을 선택한 다음 타일을 플레이어 보드로 다시 가져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이 끝나기 전에 타일을 놓을 위치를 선택해야 하며 건축가가 있는 두 개의 사분면 중 하나에만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 아키텍트는 각 턴이 끝날 때 보드의 다음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전략을 세울 때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 건물을 배치하면 플레이어가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타일 외부에 리소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원은 자원을 추가하지 않고 필요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만 게임이 끝날 때 사분면에서 일치하는 피라미드 타일에 대해 점수를 얻습니다. 사원을 건설하면 해당 색상의 숭배 타일도 플레이어에게 제공됩니다. 그리고 피라미드 타일은 점수를 얻으려면 사원 색상과 일치해야 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일치하는 사원당 첫 번째 레벨에 지어진 경우 2점,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레벨에 있는 경우 3점을 받습니다.
마스크 기호의 섹션이 건물로 가려질 때마다 해당 플레이어는 해당 유형의 마스크 타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일의 포인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므로 일찍 얻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점수를 얻는 또 다른 주요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며 강력한 콤보를 제공할 수 있는 예배 타일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게임 경험:
많은 사람들이 가질 첫 번째 질문은 "이것이 테오티우아칸 과 어떻게 비교 됩니까?" 입니다. 간단한 대답은 이름과 도상학/리소스 유사성 외에도 이 두 게임은 매우 다른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시계 방향 이동, 건물 제한, 작업자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결합하는 방식을 포함하여 원래 게임의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들은 공유하는 것이 거의 없으며 자신의 영역에 존재합니다. 이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고품질 디자인 선택 사항이 있으며 서로 다른 공간에 존재합니다. 첫째, 중앙위원회의 행동 선택은 많은 숙고를 제공합니다. 당신은 더 약한 행동을 취하고, 보너스를 받고, 상대방이 더 강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가? 더 강력한 액션을 취하고 라운드에 사용할 액션 디스크가 더 적습니까? 이러한 선택은 매 라운드마다 제한된 공급이 있기 때문에 특정 건물이나 사원에 먼저 도달하려는 욕구와 일치하며 점령되기 전에 전략에 맞는 예배 타일을 찾습니다.
플레이어 보드 디자인 공간도 흥미롭습니다. 건축가의 범위 제한은 내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건물을 배치할 시기와 위치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기분 좋은 또 다른 제한은 보드에 추가되는 각 건물이 공간을 제한하기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보드에 추가하는 각 리소스로 다음 프로덕션 또는 사원 타일에 잠재적인 장벽이 추가됩니다. 무엇을 만들고 언제 리소스를 사용할지 균형을 맞추는 것은 그 자체로 미니 게임이 됩니다.
그러나 몇 번의 연극 후에 Teotihuacan의 설립자는 몇 가지 결점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첫 번째는 재생 값과 관련이 있습니다. 플레이어 보드는 비대칭 측면이 있지만 고유한 플레이를 만들기에는 가변성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예배 타일은 게임 중 다른 시간에 표시되지만 일반적으로 단일 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점수 득점 기회를 찾기 시작할 수 있는 지점까지 많은 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라운드 보너스 디스크 셔플 및 다시 시드가 약간의 다양성을 추가하지만 각 디스크가 여러 개 있으므로 충분히 제한되지 않습니다.
고군분투하는 이 게임의 또 다른 영역은 구성 요소 품질입니다. 내 사본에는 다양한 색상 음영의 리소스 큐브가 있습니다. 테오티우아칸의 촉각적 경험에 비해 액션 디스크는 영감을 주지 않으며 피라미드 타일은 창백합니다. 사실 피라미드를 짓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보드 중앙에 3층짜리 사무실 건물을 짓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배 타일의 도상도 생각보다 직관적이지 않아 플레이하는 동안 룰북을 참고해야 합니다.
저는 테오티우아칸의 파운더스 플레이를 2인과 4인 플레이로 즐겼습니다. 3인용 게임이 3라운드로 제한된다는 것은 너무 짧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플레이 시간이 약 1시간 이내인 빠른 플레이 게임입니다. 계속되는 액션 디스크의 손실은 게임에 집중하게 하고 더 많은 시간을 갖고 싶게 만들지만, 3인 플레이에서는 디자인에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마지막 생각들:
그렇다면 Teotihuacan의 설립자 는 위대한 Mesoamerican 디자인의 미래를 향한 한 걸음일까요? 나는 여기에 안타보다 실패가 더 많다고 말하고 싶다. 첫 번째 연극은 흥미롭지 만 시간이 지나면 제공해야 할 것을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아직 짧은 시간에 플레이할 수 있는 보다 복잡한 타일 놓기 게임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어필할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최소화된 피라미드 건물의 느낌입니다. 특히 더 많은 확장팩이 등장하면서 테오티우아칸 에서도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게임은 새로운 득점 기회로 확장되었고 장엄한 건물을 먼지 속에 남겨두었습니다. 여기 피라미드도 같은 느낌입니다. 건설 비용이 비쌉니다. 몇 가지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어깨를 으쓱하다. 테오티우아칸의 창시자들 처럼플레이어는 여전히 하루가 끝날 때 인상적인 무언가를 완료한 것처럼 느끼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잊었습니다.
최종 점수: 별 3개 – 더 장엄한 것에 대한 열망을 넘어서지 않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가진 타일을 깔아놓은 도시 건설자.
조회수:
• 설계자 제한
• 디스크 배치 결정
• 신속한 플레이 시간
누락:
• 미흡한 구성 요소
• 재생 값
• 피라미드 건물
• 예배 타일 아이콘
https://www.boardgamequest.com/founders-of-teotihuacan-review/
전작에 비해서 아쉬운 부분이 많나 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