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dnak 리뷰
몇 분 만에 세팅하고 테이블에 앉을 수 있는 전술적 전투 게임에 대해 말할 것이 있습니다. 저는 Star Wars: Shatterpoint , Cyberpunk Red: Combat Zone , 심지어 Marvel Champions 게임을 좋아하지만, 플레이하기 전에 팀을 구성하고 장비를 갖추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Gudnak이 등장합니다 . Timothy O'Brien과 Ian Oliver가 디자인한 이 전술 카드 게임은 4개의 고유한 진영을 특징으로 하며 약 15-20분 동안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군대 건설은 선택 사항입니다. 게다가 로고는 오른쪽 위나 거꾸로 읽을 수 있으므로, 그것이 가능합니다. 좋습니다.
게임 플레이 개요:
Gudnak을 플레이하려면 먼저 군대 덱을 얻어야 합니다. 미리 만들어진 4개의 스타터 덱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카드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이것이 마음에 든다면). 게임은 3x3 그리드에서 진행되며, 각 플레이어의 거점은 뒷줄의 중앙 사각형 뒤에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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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단계: 카드를 한 장 뽑습니다. 포위당한 경우(적군이 요새 앞 공간에 있는 경우), 덱의 맨 위 카드를 버립니다.
액션 단계: 두 가지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드에 유닛을 소환(비용 없음), 인접한 공간으로 유닛을 이동, 카드 뽑기, 공격, 전술 카드 플레이(이것들은 일회성 액션 카드입니다), 또는 요새 방어가 가능합니다. 공격은 단순히 힘을 비교하는 것이며, 낮은 가치의 유닛은 버려집니다(또는 동점인 경우 둘 다 버려집니다).
일치하는 유형의 유닛도 스택(더미)에 쌓을 수 있습니다. 스택의 맨 위 유닛만 활성화되지만, 죽으면 그 아래에 있는 유닛이 활성화 유닛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쌓인 유닛은 한 번의 행동으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이것은 보드 주변으로 군대를 빠르게 수송하거나 공간의 통제권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당신의 턴은 종료 단계로 끝나며, 이때 당신의 유닛을 모두 소진시키고 상대방에게 플레이를 넘깁니다.
상대방의 덱에 카드가 하나도 없을 때 상대방의 거점 앞에 유닛을 낼 수 있다면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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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경험:
Gudnak은 재밌는 작은 게임입니다. 배우기 쉽고, 설정도 빠르고, 플레이 시간도 약 20분입니다. 이 게임은 소환사 전쟁과 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데, 유닛처럼 격자를 따라 움직이는 정사각형(ish) 카드가 있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 게임은 훨씬 가볍지만, 순수한 재미를 위해 그 자체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Vittoria Pompolani의 아트는 훌륭하고, 게임의 기발한 유머를 끌어냅니다. 이 유머는 룰북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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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룰북은 게임을 가르쳐 주고 빠르게 액션에 들어가게 하는 데 정말 잘 해냅니다. 디자이너의 유머는 실제로 몇몇 부분에서 드러나고 잘 먹힙니다. 많은 경우 유머나 풍미를 더하려고 하는 룰북 작가들은 그저 산만하게 만들 뿐이지만, 이건 잘 먹히고 꽤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거의 모든 유닛은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매우 간단합니다. 저레벨 보병은 사냥꾼, 짐승, 군인이 있고 각각 다른 유형에 대한 공격 보너스를 받는 가위바위보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군대의 주요 유닛이지만 영웅이 등장하면 상황이 격렬해집니다. 이들은 정말 독특한 힘을 가진 강력한 유닛입니다. 대부분은 파벌에 맞춰져 있으므로 기사 영웅이 동맹을 방어하고, 날아다니는 불그리프가 유닛을 보드 주변으로 실어 나르거나, 네크로맨서가 묘지에서 보병을 배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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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진영이 독특하게 느껴지도록 돕는 것은 영웅과 전술 카드이지만, 모두 서로에 대해 꽤 강하게 작용합니다(적어도 스타터 덱의 경우). 우리는 네 가지 진영을 모두 시도했고 모든 게임이 끝까지 갔습니다. 공격에는 무작위성이 없기 때문에 결과를 알고 전투에 나설 수 있습니다(반응형 전술 카드가 아닌 한). 즉, 카드를 플레이하는 시점이 플레이하는 내용만큼이나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드로우가 당신을 상대방보다 앞서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액션 경제가 매우 타이트하기 때문에 턴당 1장의 카드만 드로우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할 주요 일은 유닛 배치, 공격 또는 이동입니다. 그 중 두 가지를 마치면 끝입니다. 그래서 다른 카드를 드로우할 수 있는 자유 액션이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즉, 상대방이 당신의 거점을 향해 달려들고 있고 당신이 계속 전술 카드를 드로우한다면, 당신은 곤경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게임에는 드로우의 행운을 완화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습니다.
마지막 생각:
Gudnak은 좋아하기 쉬운 게임입니다. 규칙을 익히기 쉽고, 아트가 훌륭하며, 게임을 빠르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 리뷰를 위해 그들은 우리에게 핵심 세트를 보냈지만, 이미 시장에 확장팩이 있습니다. 확장팩은 LCG 모델을 따르므로 구매할 블라인드 부스터가 없습니다. 저는 제 덱 구성으로 많은 것을 경험하지 못했지만, 꽤 쉽습니다. 영웅 5명, 전술 5명, 기본 전사 10명. 완료. 룰북에는 여러분이 시도해 볼 수 있는 샘플 덱도 포함되어 있으며, 기본 전사는 여러분의 진영에 속해야 하지만, 영웅과 전술 카드는 중립이거나 여러분의 진영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과 같은 결투 게임의 팬이고, 약간의 스커미시를 추가한 아이디어를 좋아한다면, Gudnak을 확인해 보세요. 다른 "라이프스타일 게임"을 구매할 필요가 없는 재미있는 카드 기반 스커미시 게임입니다.
최종 점수: 4점 –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재밌는 결투/전투 게임이며, 리플레이 가치도 꽤 좋습니다.
히트:
• 배우기 쉬움
• 플레이가 빠름
• 사용자 정의 옵션이 많음
• 테마와 아트가 좋음
미스:
• 덱 드로우가 때때로 당신을 뒤로 물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oardgamequest.com/gudnak-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