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머프 히든 빌리지 리뷰
게임은 종종 서로에게서 많은 것을 빌려옵니다. Dominion 의 Deckbuilding은 게임 장르를 낳았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조금 더 많은 것을 원할 때가 있습니다. *멀리서 노래하는 La-la-La가 공중을 떠다닙니다*
* Arnak의 잃어버린 유적 과 Dune Imperium이 채팅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괴물과 싸우고 싶지 않을 때도 있죠...
*노래가 더 커지자 아르낙의 잃어버린 유적이 채팅에서 나갑니다*
아니면 공상과학 테마. 아니면 친구들과 승리를 위해 경쟁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고요. *Dune Imperium이 노래가 더 커지면서 채팅을 두 번 종료합니다.* 그런 걸 하는 게임은 없습니다.
*라라라라라라라라라라라라라라* 스머프 히든: 빌리지가 8세 이상의 1~5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가족 친화적인 워커 배치 및 덱 구축 게임을 제공합니다. 게임 시간은 상자에 나와 있는 30분보다 1시간에 가깝습니다.
게임 플레이 개요:
각 플레이어는 각자 고유한 능력을 가진 스타팅 스머프를 하나씩 받습니다. 문제는 이 스타팅 스머프 능력이 좋지 않고 일부는 매우 나쁘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번갈아 가며 다음 동작을 수행합니다.
1. 스머프 카드를 플레이하고 능력을 사용합니다
. 2. 스머프 일꾼을 위치 중 하나에 배치하여 액션을 취합니다. 이러한 공간 중 일부는 스머프 두 마리가 필요하므로 그곳에서 플레이하는 첫 번째 플레이어는 액션을 트리거하거나 관련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일부 액션은 위험하여 위험 주사위를 굴려야 하며 Azreal(고양이)이 해당 위치에 있는 경우 주황색 고양이 주사위도 굴립니다.

일부 위치에서는 건설, 스머프 보호, 숲이나 하울리버드에서 스머프 구출, 새로운 발명 카드 뽑기 등 다른 위치 행동에 사용되는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발명품 건설은 언제든지 수행할 수 있는 무료 행동입니다.
플레이어는 긍정적인 면이 몇 개 있는 흰색 위험 주사위나 나쁜 면만 있는 빨간색 주사위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위험 주사위는 Azreal을 이동시키는데, 이는 그때의 필요에 따라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두 주사위의 아이콘 중 하나는 Howlibird로, 스머프 일꾼을 집어 올리고 카드를 버리도록 강요하는데, 새는 나쁜 카드보다 좋은 카드를 선호합니다. 다음 턴이 시작될 때 카드를 다시 받게 되지만 스머프를 잃으면 라운드에서 취할 수 있는 행동 수가 줄어듭니다.
모든 일꾼이 배치되면, 모두 시작 공간으로 돌아가고 가가멜 카드가 뽑히는데, 이 카드는 Azreal을 이동시킨 다음 나쁜 짓을 합니다. 아래 세 장의 카드 안에는 게임을 끝내는 게임 오버 카드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손이 비어 있을 때 새로운 카드를 뽑습니다. 모든 스머프 집을 짓고, 어둠의 숲에서 모든 스머프를 구출하고, 여러 케이크 목표(모든 액션 공간 사용, 한 라운드에서 여러 집 짓기 등 무작위로 선택된 작업)를 완료하여 승리할 때까지 게임이 계속됩니다. 게임 오버 카드가 공개되기 전에요.

게임 경험:
스머피였습니다. 저의 TED 토크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측 가능한 농담은 제쳐두고, 이것은 재밌는 일꾼 배치 및 덱 빌딩 게임입니다. 또한 Lost Ruins of Arnak와 같은 게임보다 간단합니다. 덱은 스머프뿐이고 관리할 리소스는 세 가지뿐입니다. 스머프를 구출하면 덱이 더 좋아집니다. 보호소 액션과 스머프 집을 짓는 것 모두 손에서 형편없는 시작 스머프를 몰아내는 덧셈/뺄셈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케이크를 완성하는 일은 일반적으로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일이지만, 때로는 라운드에서 두 개의 집을 짓거나 스머프 두 마리를 구하기 위해 작업을 연기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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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어야 할 집의 수, 구해야 할 스머프의 수, 구워야 할 케이크의 수에 대해서는 모호했는데, 이는 게임을 더 쉽게 만들거나 더 어렵게 만들기 위해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저는 주로 80년대의 다른 IP인 케어 베어에서 플레이했는데, 저는 이를 "쉬운 모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저는 게임의 난이도를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생산 면에서, 저는 나무 자원 토큰과 일꾼을 정말 좋아하고, 골판지 지붕의 스머프 하우스는 깔끔하고 테이블에서 보기 좋습니다. 안타깝게도, 하우스는 플레이어가 보드의 다른 조각을 볼 수 없게 하는 Everdell 문제를 약간 일으킵니다. 쉬운 모드에서는 빈 하우스 공간이 있어서 자원 보관소를 펼쳐 놓을 수 있지만, 스머프메어(이름이 마음에 들어요!)에서는 스머포폴리스와 케이크 카드가 남은 공간을 가리기 때문에 보드가 꽤 어수선합니다.
카드 뽑기에서 정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작위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가멜 카드 중 하나가 숨겨둔 나무를 반으로 줄입니다. 집을 짓기 위해 저축하다가 나무 2~3개를 잃었다면 다음 라운드에 여러 스머프가 필요해서 다시 쌓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한편, 같은 집을 완성했는데 잃을 나무가 없다면 그 총알을 피한 것입니다. 다른 카드 중 일부는 기본적으로 그 라운드에서 자원을 얻는 능력을 방해하지만 결국에는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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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가변성은 스머프 덱에도 존재합니다. 비교적 많은 수의 더 나은 스머프 컬렉션은 각 플레이에 가변성을 더하고, 등장하는 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이 끝날 무렵, 때때로 특정 액션만 수행하면 되고, 그런 자리가 채워지면 다음 라운드가 진행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스머프는 작업자 공간을 비우거나 더 많은 카드를 뽑을 수 있게 해주며, 이는 이러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옵션을 논의하면서 지루한 느낌에서 더 활기찬 협동 경험으로 엔드 게임 느낌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가가멜 덱에서 게임 오버 카드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마지막 세 장의 카드로 내려가면 약간 긴장될 수 있습니다.
비판을 찾고 게임이 자신에게 좋은지 의문을 품는 사람들에게 반론을 제시하기 위해, 게임의 시작은 처음에는 같은 시작 스머프 능력을 사용하면서 예측할 수 있지만, 손에 든 정확한 조합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시작 덱을 뽑을 수 있는 형편없는 스머프가 몇 개 더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이는 잔소리일 뿐이고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플레이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게이머가 시간이 지나면서 눈치채지 못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주사위에 두 가지 옵션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지만, 기본 주사위는 빨간색이고 어려운 주사위는 다른 색(검은색?)이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작업자 배치 자리에 빨간색 큐브/주사위가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생각:
스머프의 숨겨진 마을은 일꾼 배치와 덱 빌딩 게임에 대한 훌륭한 입문서로, 대부분의 턴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게이머에게는 충분한 선택이 있지만, 캐주얼 플레이어를 압도할 만큼 많지는 않습니다. 무거운 유로 팬이라면 Lost Ruins of Arnak이나 Dune: Imperium보다 얕은 경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에게는 이 가볍고 협동적인 게임이 젊거나 새로운 게이머에게 이러한 메커니즘을 소개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최종 점수: 4점 – 가장 스머프스러운 스머프 배치 및 스머프 만들기 게임으로, 스머프 만들기가 쉽습니다.
조회수:
• 덱 구성 및 작업자 배치에 대한 훌륭한 소개
• 리소스 및 스머프를 위한 멋진 나무 토큰
• 독특한 스머프가 많이 등장하는 스머프 테마에 기대어 있음
단점:
• 시작 부분이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 있음
• 끝이 때때로 지루할 수 있음
• 스머프 하우스가 다른 구성 요소의 시야를 가릴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