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카트 리뷰
몇 년 전, 저는 Boss Monster라는 게임을 처음 접했는데 , 이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는 던전 보스이고, 자신을 물리치려고 온 어리석은 영웅을 죽이기 위해 던전을 쌓아 올립니다. 저는 그것이 멋진 컨셉이고 귀여운 게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시는 그 게임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꽤 인기가 있어서 속편뿐만 아니라 스핀오프도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매우 놀랐습니다. 원래 게임이 나쁘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지만, "엄청난 추종자"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틀렸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스핀오프 중 하나는 Boss Monster 세계의 캐릭터를 가져와 던전이 아닌 공간에 집어넣습니다... 카트 경주입니다. 적절하게 이름 붙여진 Dungeon Kart 는 3~8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게임으로 60~90분 동안 플레이합니다.
게임 플레이 개요:
목표는 예상하셨겠지만 트랙을 한 바퀴 도는 첫 번째 플레이어가 되는 것입니다. 새로운 것을 유지하기 위해 트랙은 게임마다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양하고 큰 육각형 타일이 여러 개 있습니다. 각 게임에서 이러한 타일로 코스를 구성합니다. 미리 만들어진 여러 옵션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몇 가지 간단한 규칙에 따라 직접 만듭니다. 대부분 트랙은 크기가 약 7~9개 타일이지만, 게임의 15개 타일을 모두 사용하여 코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예: 미리 만들어진 Arcadia 500).
이러한 설정을 염두에 두면 게임 플레이 자체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레이서 대시보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아마도 게임에서 가장 독특한 요소일 것입니다. 이러한 대시보드 각각에는 기어 변속 장치가 있어 다른 속도 설정으로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매 턴마다 현재 속도에 관계없이 속도를 한 단계씩 위아래로 움직여야 합니다. 턴의 속도 설정은 해당 턴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이동 포인트(MP) 수를 결정합니다. MP를 사용하여 이동 외에도 다양한 동작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드리프트(측면으로 앞으로 이동), 턴(60도 방향 변경), 또는 심지어 동료 레이서를 범프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액션은 완료하는 데 더 많은 MP가 필요한데, 이는 주행하는 지형에 따라 다릅니다(예를 들어, 풀밭은 흙길보다 주행하기 어렵습니다). 항상 더 빨리 가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MP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턴에서 모든 MP를 사용하지 않으면 추락하게 되는데, 이는 큰 좌절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MP를 다 쓰고 나면(또는 추락하면) 그 턴을 통과한 지형에 따라 속도가 조정될 수 있으며, 그 턴은 다음 플레이어에게 넘어갑니다. 각 턴은 빠르게 실행됩니다(하지만 수학 때문에 항상 간단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드에 있는 위험 요소로 인해 방해를 받거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밀려날 수 있으며, 주문 카드도 약간 더 복잡합니다. 후자는 코스에 있는 토큰에서 얻을 수 있으며, 라운드가 끝날 때 주문 카드로 바꿀 수 있으며, 레이스에서 뒤처질수록 힘이 커집니다. 기본적으로 마리오 카트를 변형한 게임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있습니다.
게임 경험:
게임 플레이는 제가 설명한 대로 매우 간단하지만, 진행 과정에 깊이와 혼란을 더하는 몇 가지 뉘앙스가 있습니다. 각 캐릭터는 각자의 강점과 약점을 제공하는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킹 크로크는 포르쿠스와 약간 다르게 플레이할 것이고, 포르쿠스는 결과적으로 고르고나와 약간 다르게 플레이할 것입니다. 각 보스는 두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자신의 턴에 또는 각 능력에 의해 호출된 특정 시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능력을 사용하려면 동전(지도에서 운전하여 모을 수 있음... 마리오 카트와 매우 유사)을 사용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르쿠스는 동전 2개를 소모하여 1MP로 추가 턴을 실행하거나 동전 3개를 소모하여 코스에서 하나를 수집할 필요 없이 주문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능력 외에도 각 대시보드는 다르며, 추가 수준의 사용자 지정을 제공합니다. 모두 각자 고유한 두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카트의 다른 측면을 수정합니다. 일부는 무겁고 범프에 MP를 소모할 필요가 없는 반면, 다른 일부는 가속도가 더 좋고 저속에서 더 나은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캐릭터 능력과 달리 이러한 대시보드 능력은 모두 수동적이며 선택한 카트의 기본 기능을 수정하기만 합니다. 캐릭터와 대시보드를 올바르게 조합하면 매우 다른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코스 사용자 지정과 결합하면 무한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턴의 많은 부분은 움직임을 어떻게 실행할지 세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턴에서 할 일은 거의 없지만, 약간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유형의 지형을 통과하려면 각각 다른 양의 이동이 필요하고(보드에 표시됨), 타일은 상당히 넓게 열려 있으므로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진행 방법을 정확히 모를 경우 "고스트 레이서"를 사용하여 시작 지점을 표시하도록 권장합니다. 본질적으로, 당신의 움직임은 당신이 끝낼 때까지 잠기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 가능한 옵션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일부 플레이어의 AP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게임 플레이 시간에 기여하는 주요 요소일 것입니다. 옵션이 매우 많다는 사실은 좋으며, 특히 레이서가 근접해 있고 상대를 위험이나 벽에 부딪혀 추락하게 하는 옵션이 바로 거기에 있을 때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그러나 게임을 끌 가능성이 약간 우려됩니다.
턴을 계획할 때 생각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당신이나 상대방이 사용하는 주문의 사용입니다. 주문에는 세 가지 레벨(A, B, C)이 있으며, 각 레벨은 점점 더 강력해집니다. 플레이어가 리더 뒤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더 강력한 주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리오 카트의 파란색 껍질과 비슷하게, 이는 리더가 도망치는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 따라잡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문의 효과는 다양합니다. 폭탄과 같은 위험을 간단히 배치하거나, 상대방을 회전시키거나 충돌시켜 직접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덜 공격적이며, 대신 주문을 시전하는 플레이어가 턴을 위해 유리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상대방이 주문 카드를 들고 있을 때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당신의 계획에 좋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문은 제한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랙의 특정 지점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각 플레이어는 한 번에 하나만 가질 수 있습니다. 강력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균형이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사본은 Kickstarter의 Gold Tier이므로 표준 버전과 비교했을 때 추가 대시보드와 캐릭터가 여러 개 있고, Void 지형 타일과 Ice 지형 타일이 각각 한 세트씩 있어서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한 코스 타일 수가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추가 옵션은 훌륭하지만, 추가 옵션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성이 많기 때문에 기본 버전만 있어도 게임에서 크게 손해를 보지는 않습니다.
마지막 생각:
전반적으로 게임은 재미있고, 포착하려는 테마를 정말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는 분명히 보스 몬스터지만, 마리오카트의 DNA는 게임 전반에 걸쳐 스며들어 있습니다. 주문부터 위험 요소, 상대를 벽에 부딪히고 저속에서 다시 시작하도록 강요하는 것까지... 아니요, 저는 짜증내지 않습니다. 게임플레이는 테마를 잘 팔고, 테마에서 벗어나더라도 턴에서 할 수 있는 일의 단순함은 그 자체로 꽤 잘 팔립니다. 제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누군가가 우유부단할 때 플레이 시간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데, 이 게임에서는 놀랍게도 흔합니다(아니면 그렇게 놀랍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의 수와 그 옵션을 실행할 수 있는 자유는 장점이자 약점입니다.
촉각적 관점에서 볼 때, Dungeon Kart는 속도를 높이거나 낮출 때 대시보드를 실제로 움직이는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장기적으로 기어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물리적인 동작이 보드를 마모시킬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지만, 이는 단지 가설적인 우려일 뿐이며, 이를 확인하려면 훨씬 더 많은 플레이가 필요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캐릭터에 사용된 아크릴 스탠디와 결합하면 제작 가치가 인색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는 멋진 게임이 됩니다(Royal Bastards는 아니지만요).
제가 여기서 가장 좋아했던 것은 다양성이었습니다. 이 게임을 많이 한다면 절대 지루하지 않을 겁니다. 다양한 대시보드로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레이서가 항상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코스를 사용하고 직접 만들지 않더라도 코스에 대한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모든 게임은 다르게 진행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질리지 않는 게임은 저에게 큰 장점이며, 이 게임은 그런 면에서 훌륭합니다.
최종 점수: 3.5점 – 주제적으로 딱 맞는 탄탄한 게임이며 전반적으로 단순하지만, 턴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옵션이 너무 많아서 플레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히트:
• 독특한 캐릭터, 독특한 카트, 모듈형 맵 디자인 사이에서 게임의 다양성은 엄청납니다.
• 주문은 멋진 피자즈를 더합니다.
• Boss Monster와 Mario Kart를 혼합하고 싶었다면... 이 게임이 바로 당신을 위한 게임입니다.
미스:
• 턴의 수학적 측면과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권장하는 것은 때때로 턴을 길게 만듭니다.
• 주문은 게임에 다시 참여할 수 있게 하지만 매우 "그걸 가져가는"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