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al: The Awakening 리뷰
Primal: The Awakening은 후원하기에는 위험한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처럼 보였습니다. Reggie Games의 두 번째 게임일 뿐이었습니다. 플라스틱이 많고 비쌌으며, 팬데믹 중에 배송될 예정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2년 늦었지만 후원자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호평을 받았으며 BGG 순위 8.6을 받았습니다. 현재 웹스토어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025년의 시작을 기념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이동하여 이 거대한 게임을 구매해야 할까요? 아니면 다음 비싼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위해 돈을 아껴야 할까요?
게임 플레이 개요:
Primal: The Awakening은 1~4명의 헌터를 위한 카드 기반 협동 보스 배틀러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거대한 생물과의 12개 전투로 구성된 캠페인 모드를 플레이할 수 있으며, 몬스터와 플레이어 모두 플레이할수록 더욱 강력해집니다.
또한, 선택한 몬스터와의 일회성 전투인 탐험 모드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드와 관계없이, 전투는 1~2시간 걸리며, 게임 경험이 있고 플레이어 수가 적으면 전투당 필요한 시간이 줄어듭니다.
싸움은 최대 10라운드까지 지속됩니다. 각 라운드는 4단계로 나뉩니다.
- 소비하다
- 플레이어는 물약을 먹을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몬스터 유지관리
- 행동 새로 고침 – 새로 고침이 가장 낮은 몬스터의 행동 카드는 폐기되고 새로운 행동 카드로 교체됩니다.
- 사냥꾼 한 명당 몸부림을 1개 더합니다. 몸부림은 행동 카드를 강화하거나, 사냥꾼의 수의 3배 이상일 때 모든 사냥꾼에게 피해를 입히는 해방을 발동합니다.
- 플레이어 턴 - 어그로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가 첫 번째 플레이어입니다. 첫 번째 플레이어가 턴을 완료한 후 시계 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가 턴을 완료하고 모든 헌터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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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 – 사냥꾼은 체력 1개를 위해 한 구역을 이동하거나 남아서 위협을 받을지 결정합니다(이것은 행동을 유발하거나 소모 단계에서 더 많은 피해를 입을 위험이 있습니다)
- 카드 플레이/능력 활성화/부활
- 소모 - 사냥꾼은 몬스터로부터 잠재적으로 피해를 입습니다.
- 턴 종료 – 플레이한 카드를 버리고, 핸드를 다시 채우고, 몬스터는 공격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를 향해 돌아선다
- 라운드 종료
몬스터의 행동을 다루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그 이유는 몬스터의 행동이 플레이어의 행동에 의해 트리거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몬스터를 물리치거나, 모든 헌터가 쓰러지거나, 몬스터를 물리치지 못한 채 10라운드가 완료되면 전투가 끝납니다.
게임 경험:
내가 블레이드를 잡고 IRL에서 대형 몬스터를 사냥하고 싶게 만든 것:
Primal의 카드 플레이는 환상적입니다. 플레이어는 4가지 유형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공격형 카드는 빨간색(공격) 카드가 데미지를 입히고 파란색(기동) 카드는 몬스터의 투쟁을 줄이고, 두 가지 방어형 카드는 초록색(회피)과 노란색(패리) 카드가 그 턴에 입는 잠재적인 소모 데미지를 줄입니다.
카드는 다른 카드로 체력 비용을 지불하여 시퀀스에 플레이됩니다. 그렇습니다.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색상에 따라 능력 텍스트와 효과를 위해 플레이할지, 다른 카드에 비용을 지불할지 결정하는 것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시퀀스에 카드를 플레이하는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부 카드는 특정 카드 이후에 플레이하면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고, 다른 카드는 카드를 설정한 후에 설정합니다. 각 몬스터는 시퀀스에서 플레이된 카드 조합에 따라 트리거될 수 있는 목표도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카드를 활용하고 콤보를 만들어 턴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훌륭한 카드 중심 시스템입니다!
게임 디자인은 또한 협력을 장려합니다. 몬스터를 가장 잘 배치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몬스터는 네 개의 구역(전면, 후면, 두 측면) 중 어느 구역이 취약한지 결정하는 일련의 스탠스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 생성 카드를 사용하면 몬스터가 턴이 끝날 때 당신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것은 팀원들이 당신과 마주하고 있을 수 있고, 이제 몬스터의 측면이 당신이 공격성을 잡았기 때문에 앞에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 행동을 유발하고 싶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함께 작업하고 싶을 것입니다(진지하게, 두 문단 뒤에 이 부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약속드립니다). 또한 키워드 지원이 있는 카드가 있는데, 이 카드는 활성 플레이어가 아닐 때 활성 플레이어가 카드를 뽑을 수 있도록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파트너가 시퀀스에서 콤보를 쉽게 뽑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릴 때 팀원에게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다른 카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들어오는 피해를 줄이거나, 카드를 플레이할 때 다른 플레이어가 치유하거나 카드를 뽑을 수 있도록 하는 카드입니다. Primal의 디자인은 영향력 있고 협력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기회를 만드는 데 탁월합니다.
저는 또한 원샷 탐험 대신 캠페인을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캠페인 스토리는 괜찮습니다. Reggie Games는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구축하려고 노력했지만 실제 사냥꾼이 아닌 관찰자의 관점에서 이야기합니다. 세 번째 전투에서 저는 스토리에 대한 관심이 줄고 어떤 퀘스트를 선택할지(이것은 싸우는 몬스터를 결정합니다)와 성공적인 미션 후에 어떤 전리품을 제작할지 또는 어떤 카드 업그레이드를 선택할지에 더 관심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저에게 괜찮습니다. 그것은 제가 텍스트 페이지를 읽는 대신 다음 전투를 위한 빌드를 만드는 재미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냥. 전리품. 반복. 사냥꾼이 성장하고, 더 강력한 몬스터와 싸우거나, 새로운 행동을 보이는 이미 싸운 몬스터와 싸우는 것을 보는 것이 게임의 핵심이며, 게임의 가장 좋은 순간입니다.
마지막으로, 몬스터가 자신의 턴을 갖지 않고 특정 트리거가 충족될 때 행동하도록 설계하면 모든 전투에서 실제로 독특한 춤이 만들어집니다. 4개의 행동 카드가 뒤집혀 있고, 3개는 몬스터 대시보드에, 1개는 행동 덱 위에 있으며, 뒷면에는 해당 카드를 플레이하도록 트리거하는 행동이 표시됩니다.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아래 참조) 어떤 행동이 반응을 일으킬지 아는 것은 흥미로운 딜레마를 만듭니다. 트리거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거나 위험이 보상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트리거를 일으키는 카드를 계속 플레이할까요? 저는 이 균형 잡힌 행동을 정말 좋아하고 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내가 방 구석에서 거미를 죽이는 동안 나를 움츠러들게 만든 것:
가장 큰 단점이자 진입 장벽은 게임 비용입니다. 제가 찾을 수 있는 가장 싼 게임은 250달러 정도였습니다. 그것은 핵심 게임에 대한 것입니다. 게임에서 몬스터를 위해 미니 대신 스탠디를 사용했다면 게임은 훨씬 더 저렴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테이블에서의 존재감은 그렇게 놀랍지 않았을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은 "보드 위에 앉아서 회전하는 거대한 미니어처에 250달러 이상을 지불하고 싶은가?"입니다.
게임 비용 외에, 저는 게임에서 게임플레이 관련 문제가 두 가지밖에 없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게임이 얼마나 까다로울 수 있는가입니다. 액션이 어떤 몬스터 행동을 유발하는지, 난동 행동 트리거가 있는지(다른 트리거가 트리거된 직후에 트리거됨), 또는 턴 시작 또는 라운드 종료 트리거가 있는지 추적해야 합니다. 네, 추적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사실, 24가지의 다른 행동 트리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스탠스 카드의 트리거, 환경 수정자, 사냥꾼과 몬스터의 버프 및 디버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극복할 수 없는 것일까요? 아니요. 하지만 처리해야 할 추적이 많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추적하는 것이 더 쉬워지지만, 제 생각에 이 게임은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 빛을 발합니다. 누군가 회계를 돕는 동시에 전략을 논의할 수 있는 추가 플레이어를 포함하는 완벽한 균형입니다. 플레이어가 세 명, 또는 더 나쁘게는 네 명이 되면 게임이 더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턴이 끝나고 다음 턴이 시작되기 사이에 발생하는 행동 트리거의 수가 보드 상태를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턴이 낭비되고 바보 같은 팀원들이 턴 중에 만든 문제를 처리하면서 세웠던 계획이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드 상태 변동은 두 명의 플레이어에서 훨씬 더 관리하기 쉽습니다. 세 명 이상의 플레이어에게는 이 게임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생각:
저는 Primal: The Awakening을 정말 즐겼습니다 . 사실, 생각보다 더 즐겼습니다. 보드 중앙에 앉아 회전하는 몬스터를 좋아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지만 여전히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사냥꾼은 "겨우" 4명뿐입니다. 사실, 그들은 너무 다르고 카드와 무기 사이에 여러 가지 빌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플레이해도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 게임을 가르친 모든 사람이 즐겼습니다. 사냥꾼은 플레이하기 재미있고, 카드 상호 작용은 재미있고, 몬스터는 독특하며,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즐거움입니다.
최종 점수: 4.5점 – 역동적인 전투를 갖춘 뛰어난 협동 보스 배틀러
히트:
• 카드 플레이
• 게임 플레이 중심 협력
• 재미있는 캠페인
• 몬스터 행동
단점:
• 비용이 많이 듭니다.
• 추적해야 할 수정자와 트리거가 많습니다.
• 3~4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플레이하면 재미가 없습니다.
https://www.boardgamequest.com/primal-the-awakening-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