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져가는 저택에 첫 발을 내딛자 바람이 썩어가는 벽을 울부짖습니다. 당신 가족 중 이 집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기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무성한 온실 쪽에서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속삭이는 목소리가 들리고, 이곳이 저주받았다는 가족의 전설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당신은 준비를 했습니다. 타로 카드를 손에 들고, 유령이 나타나면 영매술을 행하고, 낡은 방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움을 고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제 상황에서 유령이 있든 없든, 트와일라잇 매너 같은 영지에 코를 찡그리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당신은 소매를 걷어붙이고, 일을 시작하고, 하인을 고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Tanto Cuore: Memento Mori – Twilight Manor 는 2~4인용 게임으로, 일본식 덱 빌딩 프랜차이즈에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여전히 하녀와 집사를 고용하여 저택에서 일하게 하지만, Memento Mori는 귀신이 나오는 방 복원, 영매술 이벤트, 퇴마해야 할 유령 등 새로운 플레이 모듈을 추가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Tanto Cuore 세계관에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인가, 아니면 간소화된 게임 시스템에 불필요한 어수선함을 만들 것인가?
게임 플레이 개요:
Tanto Cuore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사랑 카드를 사용하여 중앙 시장에서 직원을 모집하여 저택에서 일하게 합니다. 당신이 더 사랑받을수록, 더 많은 전문 직원이 당신을 위해 일할 의향이 있으며, 더 나은 직원 카드에는 승리 포인트 보너스가 있습니다. 하녀 능력을 가진 일부 직원은 덱에서 꺼내 '개인 숙소'에 추가하면 추가 VP 보너스를 얻습니다.
Memento Mori에서 집의 방을 수리하고 유령을 잡는 것도 승리 포인트를 줍니다. 시장에서 두 더미의 카드가 고갈되거나 모든 방이 수리되면 게임이 종료되고, 가장 많은 승리 포인트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Memento Mori는 Tanto Cuore 형식에 여러 가지 새로운 요소를 추가합니다. 첫 번째는 두 가지 새로운 캐릭터 유형입니다. 유령은 대부분 일반 캐릭터처럼 행동하지만 게임 내내 다양한 이벤트 중에 플레이에 호출될 수 있는 사악한 효과가 있습니다. 유령 카드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유용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주요 메이드 치프인 황혼의 자매는 유령을 '포획'하여 개인실에 추가하면 승리 포인트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는 시장에서 얼마나 많은 유령을 가져갈지, 그리고 그들의 유용한 능력이 사악한 효과가 발동될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다른 새로운 캐릭터 유형은 일꾼입니다. 일꾼 캐릭터는 평소처럼 마켓플레이스에서 모집되지만 망치나 렌치와 같은 추가 기술 심볼이 있습니다. 일꾼을 손에서 플레이하면 해당 기술 심볼을 사용하여 방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방 복구 프로세스도 Memento Mori에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시장 위에는 회색 면이 위로 향하게 놓인 방 카드 5장이 있고, 15장짜리 카드 덱 위에 4장과 1장이 있습니다. 각 방에는 여러 개의 작업자 아이콘이 있는 회색 황폐한 면과 획득한 승리 포인트를 보여주는 수리된 면이 있습니다. 한 턴에 충분한 작업자 캐릭터를 플레이하여 방의 모든 수리 아이콘을 해결하면 플레이어는 해당 카드를 승리 포인트 더미에 넣을 수 있습니다. 방은 이벤트의 효과로 영혼 토큰으로 괴롭힐 수도 있으며, 괴롭힘을 당한 방은 특정 하녀 카드로 토큰을 퇴치할 때까지 수리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Memento Mori에는 게임에서만 볼 수 있는 두 장의 새로운 이벤트 카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Seance입니다. Seance 카드는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턴을 시작할 때 손에 카드를 뽑으면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참여해야 하며, 손에서 캐릭터를 선택하여 마켓 중앙에 놓습니다. 특수 타로 덱의 맨 위 카드가 공개됩니다. 각 타로 카드는 Haunting 점수와 Reading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aunting 점수는 Seance를 요청한 플레이어가 방 카드 중 하나에 놓아야 하는 영혼 토큰의 수를 지시하여 수리를 어렵게 만듭니다.
각 타로 카드의 판독은 플레이어가 선택한 상황이나 카드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고유한 결과를 줍니다. 일부는 플레이어에게 보너스를 줄 수 있지만, 일부는 플레이어가 사악한 효과 토큰을 가져가거나 다른 새로운 이벤트 카드인 폴터가이스트 활동 카드를 가져가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마이너스 승리 포인트의 가치가 있으며, 손에 뽑히면 사악한 효과가 발동됩니다.
게임 경험:
이것은 지금까지 Tanto Cuore 게임 중 가장 높은 제작 품질이며, 새로운 콘텐츠의 양은 게임에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풀 컬러 룰북은 이전의 작은 흑백 룰북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으며, 두 조각으로 된 상자는 시리즈 초반의 허약한 힌지형 상자보다 훨씬 더 튼튼하고 공간이 넓습니다. 모든 조각의 아트, 특히 타로 카드의 아트는 아름답게 세부 묘사되어 있으며 잘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Burke & Hare 캐릭터 카드가 묘지에서 캐릭터를 앞뒤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유령 같은 세부 사항을 좋아했습니다. 이전 버전의 Tanto Cuore에서 옷을 거의 입지 않은 아트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이번 에디션은 조금 더 온순해졌으며, 시장에서 남성과 여성 캐릭터를 모두 제공하는 마지막 확장팩에서 시작된 추세를 이어갑니다.
새로운 규칙 세트는 이론적으로 이전 게임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듈로 작동합니다. 규칙책의 뒷면에는 Octoberfest 하녀가 영매술을 하거나 해변 휴가 하녀가 집 수리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유령의 방에서 플레이하려면 마켓플레이스에 각 유형의 근로자 캐릭터가 있어야 하며 영매술에는 게임에 유령 카드가 최소 몇 장 있어야 합니다. 이는 버전 간에 진정으로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한계를 제한하지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규칙 추가 사항은 주제적으로 흥미롭지만 실제로는 원하는 만큼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수리실은 대부분 게임의 마지막 몇 턴을 기다렸고, 그때 우리는 덱에 충분한 워커 카드가 있어서 동시에 지속적으로 뽑을 수 있었습니다. 타로 카드 중 몇 장만이 사악한 효과나 폴터가이스트 활동을 유발하기 때문에 유령은 우리 게임에서 그다지 많은 유령을 괴롭히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전의 Tanto Cuore 게임보다 승리 포인트 보너스를 위해 카드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기회가 전반적으로 적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는 점수를 매기는 것이 약간 더 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시장에 변경 가능성을 추가하기 위해 16개의 다른 캐릭터 카드가 제공되지만, 새로운 규칙을 플레이하려면 너무 많은 캐릭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로 혼합하고 일치시킬 수 있는 지점은 몇 개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번에 많은 일(방 수리, 영매술 요청, 유령 포획, 영혼 토큰 퇴치)이 진행되면서 게임 플레이에 많은 다양성이 추가되었고, 경쟁적이고 흥미로운 승리를 위한 충분한 다른 경로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 생각:
유령의 저택 테마는 Tanto Cuore: Memento Mori – Twilight Manor 의 전통적인 덱 구축 메커니즘을 강화하여 기본 게임을 신선하고 재미있게 재해석했습니다. 테마는 정확하며, 소름 돋는 전제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무시무시한 아트와 유령의 세부 정보가 있습니다. 게임에 태그된 많은 종과 휘파람이 있지만, 그 중 일부는 게임 플레이에 많은 것을 추가하고 일부는 거의 추가하지 않지만, Memento Mori는 할로윈 시즌 게임 밤에 견고하게 재미있는 선택입니다.
최종 점수: 3개 별 – 프랜차이즈 팬이라면 실망시키지 않을 소름 돋는 즐거운 시간이며, 덱 구성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즐거운 시간입니다.
히트작:
• 고품질 아트와 세부 묘사로 뛰어난 제작
• 유쾌하게 소름 돋는 반전이 게임 시리즈에 새로운 무언가를 더함
• 기본 메커니즘은 경쟁 플레이에 적합하게 잘 설계됨
단점:
• 새로운 규칙 모듈은 예상했던 만큼 테이블에 많이 나타나지 않음
• 캐릭터 간 시너지가 이전 버전만큼 좋지 않음
• 새로운 방과 이벤트에 너무 많은 캐릭터가 필요하여 게임마다 시장이 거의 동일함.
https://www.boardgamequest.com/tanto-cuore-memento-mori-twilight-manor-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