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경기 리뷰
제가 5살이었을 때 몇 주 동안, 유치원에서 집에 돌아왔을 때 저는 엄마가 어디에 계실지 알고 있었습니다. TV 앞에서 체스를 보고 계셨던 것입니다. 1972년, 전 세계는 미국의 바비 피셔(Bobby Fischer)가 냉전의 또 다른 최전선이었던 체스 경기에서 현재 세계 챔피언인 소련의 보리스 스파스키(Boris Spassky)에게 도전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을 멈추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나는 체스를 두는 방법을 전혀 몰랐지만(두 선수의 국적이 지정학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어머니가 PBS에서 경기를 재현하는 것을 얼마나 열심히 시청하고 계셨는지 정말 좋아했습니다. 이제 보드게임이다!
저명한 디자이너 Paolo Mori가 제작하고 Capstone Games에서 출판한 "Match of the Century"는 이 유명한 체스 결투에서 힌트를 얻었지만, 체스를 두는 대신 당신과 상대방이 2인으로 Spassky/Fischer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비밀리에 네 손을 사용하는 트릭 테이커로 6~12라운드에 걸쳐 진행되는 줄다리기입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Match of the Century를 상자에서 꺼내 설정을 시작하면 사람들은 곧 체스를 두겠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나무 체스 말은 많이 있습니다: 킹 2개, 퀸 1개, 폰 한 무리. 그러나 본질적으로 체스 말은 가짜 머리입니다. 이것은 카드 게임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헤드 페이크로서 이 게임은 Matthias의 Kramer의 Watergate (또한 Capstone에서 출시)와 동일한 DNA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유사점은 상자 크기와 Nixon 행정부 기간 동안 공유된 설정뿐입니다.
그렇다면 체스도 아니고 워터게이트처럼 직설적인 줄다리기가 아니라면 그것은 무엇인가? 2인 트릭 테이커입니다. 트릭의 가치는 1, 2, 3, 4점이며 네 손으로 더 많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라운드에서 승리하고(또는 동점인 경우 둘 다 승리) 6라운드를 먼저 이긴 사람이 승리합니다. 세기의 경기…
게임 경험:
Match of the Century의 규칙은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는 지구력 트랙에서 자신의 위치에 따라 설정된 한도까지 손을 채웁니다. 이는 트릭의 승패에 따라 썰물과 흐름이 잦아듭니다. 흰색 플레이어(퀸을 가진 사람)는 1~4점의 네 가지 트릭 값 중 하나를 선택하여 라운드를 시작하고 해당 값이 표시된 공간에 카드를 앞면이 보이도록 플레이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카드로 응답하고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여 4 트릭 라운드에서 누가 승리할지 결정하는 데 많은 포인트를 얻습니다.
하지만 주름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몇 개의 폰으로 시작하고 카드 플레이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으며 어떤 트릭에서든 플레이된 카드의 가치에 1~2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개의 폰이 추가된 4는 6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승자가 패를 획득하기 위해 포인트를 요구하기 전에 패자는 패한 카드에 있던 모든 보너스를 트리거하여 추가 폰이나 카드를 얻을 수 있으며 패자를 돕습니다. 플레이어는 다른 혜택을 얻거나 승자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때로는 승리를 완전히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모든 카드에 흰색 값과 검은색 값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흰색으로 플레이할 때는 카드를 흰색 면이 위로 향하게 사용하고, 검정색이라면 검정색 면이 위로 뒤집혀야 합니다. 각 카드의 한쪽에는 폰이 있고 다른 쪽은 다른 체스 말 중 하나입니다. 모든 폰은 동일하며 약간의 보너스가 포함된 1점의 가치가 있지만 카드의 나머지 절반에서는 각각 다른 가치를 갖습니다(다른 색상일 때 플레이하게 됩니다).
주어진 카드는 검정색의 경우 1, 흰색의 경우 1일 수 있지만, 각 카드의 반대편에 있는 다른 색상의 값은 2에서 5에 0을 더한 값을 가지며 각 카드에는 더 나은 보너스도 있습니다.
그 보너스에 대해서. 트릭을 잃은 경우에만 카드의 보너스를 받으며 매우 강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게임은 Peer Sylvester의 Brian Boru: High King of Ireland를 생각나게 할 수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손을 이기거나 잃을지 여부를 선택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우승자.
첫 번째 트릭에서 승리한 사람이 다음 트릭을 주도하게 됩니다. 한 플레이어가 리드를 극복할 수 없을 만큼 큰 리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라운드가 종료되고 승자의 킹이 한 칸 전진하고 여왕이 교체되며 플레이어는 카드를 흰색 면에서 검은 면으로 또는 그 반대로 바꿉니다. 그리고 당신은 네 가지 트릭의 또 다른 라운드를 플레이합니다. 누군가가 6라운드에서 승리(또는 동점)할 때까지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승리하며, 6-6 무승부가 Spassky에게 돌아갑니다.
몇 가지 다른 향신료가 추가됩니다. 4점에 해당하는 트릭에서 승리하면 약간의 체력이 손실되어 손 크기가 줄어들고 새 라운드가 시작될 때 얻을 수 있는 폰 수가 줄어듭니다.
카드 보너스는 패자에게 더 많은 체력을 주거나 트릭의 승자에게서 일부를 빼앗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보너스를 통해 패자는 추가 폰을 얻거나 추가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를 뽑는 것조차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덱을 시작하기 위해 버린 카드를 다시 섞어야 할 때마다 그 과정에서 체력 포인트를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Match of the Century의 각 플레이어는 서로 다른 덱을 사용하여 플레이하며, 승리 또는 패배의 영향은 주로 체력 메커니즘을 통해 각 플레이어에게 약간 다른 영향을 미치지만 덱과 체력 트랙 비대칭성은 특별히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련이든 미국이든 진영을 바꾸고 거의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흰색으로 플레이하는지 검은색으로 플레이하는지입니다. 왜냐하면 각 카드의 한쪽은 훌륭하고 다른 쪽은 훌륭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종류의 게임에 매우 경험이 많은 내 상대 중 한 명은 각 카드가 흰색으로 플레이할 때 하나의 값(및 보너스)을 갖고 검정색으로 플레이할 때 다른 값(및 다른 보너스)을 갖는다는 사실에 완전히 혼란스러워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절반에 거꾸로 된 텍스트가 있도록 카드를 뒤집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단 그 측면을 파악한 후 그는 이번 라운드에 검정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다음 라운드에 흰색으로 사용하기 위해 저장하는 것이 더 나을지 생각하면서 미리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잘못된 카드인 1을 사용하는 간단한 행위를 약간의 퍼즐로 만듭니다. 왜냐하면 손에 있는 각 1의 다른 면은 다른 값 및/또는 효과를 갖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체스 말들이 전부일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폰은 카드의 가치를 1 또는 2만큼 늘릴 수 있는 부스터일 뿐입니다. 킹은 각 플레이어가 몇 라운드에서 승리했거나 비겼는지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왕은 매 라운드마다 누가 첫 번째 플레이어(백색)인지를 상기시켜 줍니다. 따라서 그들은 모두 멋진 기록 보관자이지만 매우 카드 게임에 약간의 체스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마지막 생각들:
나는 지금까지 세기의 경기를 12번이나 플레이했는데 , 아직도 내가 좋아하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매우 영리하지만 내가 5살이었을 때 원래 Spassky/Fischer 경기에 대한 PBS 방송만큼 나를 사로잡지는 못했습니다. 만약 나에게 3~5명의 플레이어가 있다면 누군가가 요청할 때마다 앞서 언급한 브라이언 보루를 플레이할 것입니다. 세기의 경기는 2p 게임에 이러한 느낌을 일부 제공하지만 저는 이 게임보다 다른 2p 카드 결투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괜찮고, 충분히 재미있고, 흥미롭고, 특이해요. 하지만 그것이 나를 위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최종 점수: 별 3개 – 2인 트릭 테이커를 좋아한다면 이것이 귀하의 컬렉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개념이 흥미로워 보인다면 꼭 시도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회수:
• 매 라운드마다 힘을 얻고 잃는 영리한 이중 가치 카드
• 상대를 압도하려는 표준 2p 결투 역학
• 구경꾼이 체스를 두려고 한다고 생각하도록 혼란스럽게 하는 멋지고 두툼한 조각
아쉬운 점:
• 장르로서 2인 트릭 테이킹은 3인 이상 게임만큼 재미가 없습니다.
• 똑똑한 게이머라도 이중 가치 카드로 인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