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트나 호라: 은의 도시 리뷰
르네상스 유럽. 부유한 가족. 성장에 기여하고 혜택을 누리는 것입니다. 경제적 무역과 교회와의 상호작용. 우리는 이전에 이러한 아이디어를 모두 본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덜 보는 것은 디자인 공간을 혁신하거나 충분한 주제별 구매를 제공하기 위해 깊은 역사적 맥락을 제공하려는 게임입니다.
Kutná Hora: The City of Silver는 Ondřej Bystroň, Petr czáslava 및 Pavel Jarosch가 디자인했으며 출판사 CGE에서 제공했습니다. 2~4명의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며 플레이 시간은 1~2시간입니다. 또한 목재 폐기물과 재활용 바인딩 재료로 만든 새로운 구성 요소인 재목재를 사용한 최초의 게임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유로인가요? 아니면 은광의 암울한 어둠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무언가가 여기에 있는 걸까요?
게임플레이 개요:
쿠트나 호라(Kutná Hora)는 플레이어가 6장의 카드 중 두 장의 카드를 번갈아 가며 플레이하는 라운드 기반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동일한 카드 패를 갖고 있으며, 각 카드에는 두 가지 잠재적인 행동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과 잠재적인 행동을 새로 고치기 전에 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 6개의 카드 중 5개에서 행동을 취합니다.
각 액션 유형을 다루기 전에 플레이어는 경제 시장의 일부에만 접근할 수 있는 3개의 길드(총 6개 길드 중) 세트의 일부로 게임을 시작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드 설정 카드와 게임의 마이닝 보드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가변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길드의 경우 여러 플레이어가 유사한 길드에 액세스하여 잠재적인 상호 작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7가지 액션은 테이블에 남아 있는 대부분의 요소를 알려줍니다. 모든 행동은 각 길드에 연결된 리소스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격 시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시장에는 공급과 수요를 보여주는 슬라이더가 있는 스탠드에 배치된 두 개의 카드 덱이 있습니다. 인구나 광석 생산량이 증가하면 카드가 덱 뒤쪽으로 이동하고, 건물이 건설되면 슬라이더가 이동하여 잠재적인 가치 변화가 발생합니다.
- 액션 1: 광산 – 플레이어는 광석 생산량을 늘리고, 경제 성장에 접근하고, 지역 대다수 최종 게임 포인트를 놓고 경쟁하기 위해 광산 보드로 보낼 수 있는 광부 풀을 개인 보드에 가지고 있습니다.
- 액션 2 ~ 4: 권리 -> 음모 -> 건물 – 플레이어는 별도의 액션을 통해 길드에서 건물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고 토지를 구입해야 합니다. 이 두 요소가 제 위치에 있으면 돈을 써서 시 위원회에 건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조치 5: 소득 – 돈에는 생산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어가 채굴하고 건설하면 생산 수준이 높아집니다. 플레이어는 이 작업을 통해 생산 수준에 따라 수입을 얻습니다.
- 작업 6: 세인트 바바라(St. Barbara) - 메인 보드 옆에는 대성당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 부분에 하나씩 기여하여 강력한 일회성 보너스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액션 7: 조커 – 와일드카드 액션. 이를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개별 평판 트랙에서 평판 손실이 필요하지만 전략을 바꿔야 할 때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채점은 여러 영역에서 제공됩니다. 각 게임에서 사용되는 4가지 점수 기준에 따라 라운드 종료 시 귀족 점수가 적용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구입한 공공 건물과 활동적인 귀족의 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게임 종료 점수의 경우 대부분의 광산 지역은 소량의 게임 종료 점수를 제공하지만 주요 점수는 도시 건물에서 제공됩니다.
플레이어가 건축 권한을 얻고 토지 소유권을 주장하기로 결정할 때 건물 타일과 인접한 건물 타일 모두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직교적으로 인접한 방식으로 아이콘을 일치시키는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습니다. 더 많은 아이콘을 제공하지만 플레이어가 제어할 수 없는 공공 건물도 있으므로 인접한 플롯에서 인기 있는 위치가 됩니다.
게임 경험:
시장에 새로운 재료가 있습니다! Re-wood는 플라스틱에서 벗어나 고품질 부품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시합니다. 여기에 포함된 것들은 기분이 매우 좋고 집과 광부에 대한 높은 세부 묘사를 제공합니다. 나는 대량 생산 분야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폐기물을 재정의하는 아이디어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저는 더 많은 출판사가 업계를 개선하고 이 자료를 채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를 바랍니다.
나는 쿠트나 호라(Kutná Hora)를 꽤 좋아합니다. 카드 액션 선택은 혁신적이지 않고 너무 많은 긴장감을 조성하지도 않지만 라운드 후반에 액션을 잃을 위험이 있는 플레이어를 위한 고려의 순간을 만드는 것은 좋습니다. 카드 아트도 훌륭합니다. 이 게임은 건물 가격, 청구된 부지 및 변화하는 경제를 기반으로 한 작업 순서 퍼즐로 귀결되기 때문에 카드에 액션이 어떻게 위치하는지에 대해서는 덜 중요합니다.
경제라고 하면 수요공급 체계가 참신하네요. 특히 플레이어 수가 적은 경우(모든 플레이어 수에 추가할 수 있는 이벤트 카드의 도움을 받음) 역동적으로 느껴지지는 않지만 여전히 계획을 방해할 만큼 충분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건물을 살 만큼만 가지고 있는데 차례가 올 때 목재 가격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까? 그것이 선택 사항이라고 생각하셨나요? 그 공간은 시장이 진정으로 빛나는 곳이며, 소득을 얻기가 훨씬 더 어려운 초기에는 더욱 역동적입니다.
게임 경제에 대한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자원 토큰 추적에서 벗어나 돈에 관한 모든 것을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자원 토큰에서 벗어나 이와 같은 더 많은 아이디어를 시도한다는 아이디어에 절대적으로 박수를 보냅니다. 리소스 트랙조차도 플레이 중에 얻거나 잃는 작은 전표 묶음보다 낫습니다. 여기서는 소득 활동 중에 돈을 벌 때 수학이 작용하고 상황이 약간 느려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고맙게도 CGE는 이러한 문제를 덜 걱정할 수 있는 동반 앱을 출시했습니다.
또 하나 빛을 발하는 부분은 공유 길드 시스템이다. 경제의 특정 부분에서 플레이어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훌륭하며 경제적 중심을 강조하는 또 다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의 행동은 길드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따라 가격을 높이거나 저렴하게 만드는 등 테이블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변 옵션도 제공하는 총 9개의 길드 설정 카드가 있습니다.
제작 외에도 쿠트나 호라는 플레이하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4명의 플레이어가 너무 많아서 환영받을 수 있지만 한 라운드 더 적은 플레이 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플롯과 광산 위치부터 행동 타이밍 및 귀족 점수에 이르기까지 잘 고려된 상호 작용 공간이 있습니다. 나는 항상 점수 인센티브가 있는 시스템을 좋아합니다. 여기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건설한 공공 건물을 통해 라운드 종료 점수의 위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네 가지 채점 기준 각각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나에게 잘 맞지 않았던 세 가지 영역을 강조해야 합니다.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것은 세인트 바바라 대성당(St. Barbara Cathedral) 액션입니다. 대성당의 각 부분에 대한 모든 혜택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먼저 도착하는 사람에게 일회성 보너스를 주기 때문에 게임의 이 부분을 활기차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실제 액션에 초점을 맞추고 테이블에 더 많은 것을 추가합니다. 다른 영역을 강화하기 위해 디자인에서 이것이 삭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즉, 각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세금 벌금이 계속 증가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세금이 인상되지만, 약간의 평판 손실로 인해 세금 비용이 완전히 상쇄될 수 있습니다. 평판 트랙은 이미 약간 고정된 느낌이 들며, 이번 세금 거부로 인해 지불할 소득을 쌓기 위해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에게는 불공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나는 이 영역이 더 역동적이고 처벌적이었기를 거의 바랐으며, 세인트 바바라 조치보다는 평판 및/또는 세금과 상호 작용하는 다른 조치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가할 점은 길드 옵션과 채굴을 위한 설정 카드가 많지만 다양성이 부족한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재생성을 실제로 높이려면 확장이 필요한 것과 같습니다. 이벤트 카드는 훌륭하고 역사적 맥락을 제공하지만(뛰어난 규칙서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카드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건물과 광산 타일도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 생각들:
대성당 액션을 대체하고, 더 많은 다양성을 추가하고, 이벤트와 세금 트랙을 더 흥미롭게 만드는 방법을 찾는 이 게임의 확장이 나타나면 이것이 내 컬렉션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훨씬 더 역동적인 경제를 창출하거나 해당 영역에서 잠재적으로 다양성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이는 최상위 유로 상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쿠트나 호라(Kutná Hora)는 유로 디자인 공간과의 연결점을 찾으면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재미있고 독특한 경험입니다. 모든 요소가 나에게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력을 유지하는 데 한 번 더 드래프트가 필요한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이 제품이 CGE에 적합하다면 디자인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장을 뒤흔들고 싶은 분, 광산에서 손을 더럽히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최종 점수: 별 3.5개 -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광택이 필요한 흥미롭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합니다.
조회수:
• 역동적인 경제
• 구성요소 재개발
• 길드 로드아웃
• 역사적 맥락 및 규칙서
실패:
• 대성당 조치
• 다양성 부족
• 세금 추적 처벌
https://www.boardgamequest.com/kutna-hora-the-city-of-silver-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