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프로젝트 리뷰
세계에서 가장 숙련된 전문가들로 구성된 엘리트 그룹이 Art Rescue Team을 구성합니다. 그들의 목표는 사악한 도둑 조직인 화이트 핸드가 귀중한 예술 작품을 납치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시간은 제한되어 있고, 자원은 부족하며, 악당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간이 다 가기 전에 팀이 임무를 완수할 수 있습니까? 1~6명의 플레이어를 위한 고도로 전략적인 자원 관리 협동 게임인 The ART Project 에서 알아보세요 .
게임플레이 개요:
각 게임은 다른 국가를 묘사하는 지도판에서 진행되며, 권장되는 시작 지도는 일본입니다. 지도 전체의 주요 도시에는 화이트 핸드 요원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팀의 목표는 The Agents of The White Hand가 보드를 장악하기 전에 미션 카드를 완료하고 위협받는 예술 작품을 모두 구출하는 것입니다. White Hand의 에이전트가 모두 보드에서 나가면 팀은 패배합니다. 너무 많은 도시가 악당들에 의해 점령당하면 팀은 패배합니다. 플레이어가 죽거나 미션 덱이 다 떨어지면 팀이 패배합니다. 게임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팀이 매우 신중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유망주를 잃을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플레이어당 체력 토큰 4개와 플레이어 이동을 위한 주유통, 지원 모집을 위한 워키토키, 요원과 싸울 수 있는 총 등 제한된 공유 리소스 풀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운드가 시작될 때 각 플레이어는 두 장의 미션 카드를 뽑고, 팀은 사용 가능한 자원에 따라 미션을 완료할 순서를 결정합니다. 동일한 기호가 있는 세 개의 미션 카드를 완료하면 예술 작품을 구출할 수 있지만 각 미션 카드에는 자원 비용이 있으며 대부분은 지도 전역의 다양한 도시에 더 많은 요원을 소환하게 됩니다. 한 곳에 너무 많은 요원이 나타나면 그 도시는 잃어버린 도시가 되어 팀의 업무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보드에서 에이전트를 제거하려면 리소스를 소비하여 해당 에이전트로 이동한 다음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 전투는 주사위 굴림을 통해 진행되며 더 많은 예술 작품을 구할수록 요원을 물리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자원이 부족한 경우 활성 플레이어는 체력 토큰을 소비하여 격차를 해소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체력 토큰이 부족하면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긴장되고 까다로우며, 성공하려면 시기적절한 팀워크가 많이 필요합니다.
게임 경험:
가장 쉬운 모드에서도 ART 프로젝트는 어려운 게임입니다. 가장 까다로운 형태의 자원 관리 퍼즐입니다. 우리는 연습 플레이에서 비참하게 패했습니다. 한 번의 잘못 실행된 턴은 게임에서 패배할 수 있으며, 패배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성공했을 때 더욱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각각의 실패는 개선과 우리가 더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더 많은 대화를 촉발했습니다.
복잡한 전략을 사용하는 협동 게임은 한 명의 플레이어가 내러티브를 안내하고 테이블에 대한 모든 선택을 하는 '쿼터백'의 희생양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RT 프로젝트는 가장 중요한 정보인 플레이어의 미션 카드를 비공개로 설정하여 자신의 차례에 공유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이를 방지합니다. 이는 각 플레이어가 실제로 몇 단계 앞서 생각하고 팀원과 적극적으로 신중하게 소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플레이가 다시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턴 사이에 구역 지정이 없으며, 가장 신중하게 계획된 전투 장면은 여전히 잘못된 주사위 굴림으로 인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난이도가 높아져 악당을 보드에 오래 머물게 할수록 악당을 물리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더 많은 플레이어가 난이도를 높여 다양한 플레이어 수가 진정으로 독특한 플레이 경험처럼 느껴지게 만듭니다. 각 도시 지도는 예술의 다양성과 레이아웃에 따라 새로운 난이도의 웹을 만드는 방법 모두에서 잘 완성되었습니다. 가변형 보드는 확장형 콘텐츠를 위한 좋은 기회라고 봅니다. 물류와 최적화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을 통해 계획하고 전략을 세우는 능력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룹 중 한 명의 플레이어라도 이 플레이 스타일을 좋아하지 않거나 자원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훨씬 더 논쟁적인 플레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성공하려면 모든 사람이 'A' 게임에 참여해야 합니다. 턴 구조 자체는 꽤 단순해서 가끔 반복적인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이 게임의 아트 스타일은 너무 혼잡하거나 바쁜 느낌 없이 역동적이고 열광적입니다. 색상은 풍부하고 게임판은 고도로 장식되어 있어 정말 풍부한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전체 패키지는 주제와 게임플레이를 잘 결합한 The Italian Job과 같은 양식화된 강도 영화를 연상시킵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에서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설명된 각 캐릭터가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생각들:
ART Project의 난이도는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플레이 스타일에 공감하는 게이머라면 좋아할 것입니다. 협동 게임을 좋아하지만 게임이 너무 쉽거나 손을 너무 많이 잡는 것에 불만이 있다면 The ART Project가 틈새 시장을 채워주고 즐거운 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할 것입니다.
최종 점수: 별 4개 – 의도한 바가 뛰어나지만 일반 게이머는 주의해야 합니다.
조회수:
• 테마가 풍부한 게임플레이 제공
• 모든 플레이어 수에 따라 도전적임
• 퍼즐 팬을 위한 보상
아쉬운 점:
• 가장 쉬운 플레이 모드에서도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 반복 플레이 시 턴 구조가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https://www.boardgamequest.com/the-a-r-t-project-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