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 구독자 27명 | 파블로프의자명종

읽으면 도움되는 글쓰기 자료 모음(2021. 3. 20. 자)

글쓰기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을 모아 공지로 올립니다.

수시로 업뎃하며, 게시판에 올리신 글이 유용하면 작성자분과 합의 후 공지로 올립니다.


 

○ 강원국의 글쓰기 연재: http://www.ohmynews.com/NWS_Web/Event/Special/kangwonkug.aspx

 

글작가 강원국 씨의 연재자료로, 책으로도 '강원국의 글쓰기'로 출간되어 있습니다. 제가 글빨이 늘어나는 데 상당히 도움을 준 자료입니다.

다만 작가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비서관 경력이 있다 보니 성향이 안 맞는 분은 조금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작가도 그걸 의식했는지 정치적 언급은 거의 안 하지만 경력만으로도 싫어하는 분이 있어 미리 씁니다)


 

○ 논리학 관련

 

철학과 나온 사람들이 논술강사를 많이 하고, 철학과 출신들이 독설이 센 것도 글의 구조에 대해 공부한 과이기 때문입니다(굶어서 독기가 있는 거기도 하지만요). 그만큼 논리학은 글쓰기에서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논리에 매몰돼서 자기색을 잃는 것은 지양해야겠지만, 논리구조를 잘 세우면 글이 대단히 튼튼해집니다.


논리학은 정형화된 학문이기 때문에 시중에 있는 논리학 교재를 구입하여 공부하시면 되는데, 어차피 안 살 거 아니까 관련 개념 링크라도 놓을게요.

 

논리연산: https://namu.wiki/w/%EB%85%BC%EB%A6%AC%20%EC%97%B0%EC%82%B0

명제논리: https://namu.wiki/w/%EB%AA%85%EC%A0%9C%20%EB%85%BC%EB%A6%AC

양화(술어)논리: https://namu.wiki/w/%EC%88%A0%EC%96%B4%20%EB%85%BC%EB%A6%AC?from=%EC%96%91%ED%99%94%20%EB%85%BC%EB%A6%AC

 

일부 자료에는 이산수학 관련 카테고리에 있지만, 수학과와 철학과 1학년 수강과목 중 논리학은 공통으로 있습니다.



○ 어휘와 표현에 대하여

위의 강원국의 글쓰기 연재에도 나오는 내용이자만, 어휘와 표현은 전쟁의 총알입니다.

어휘와 표현력을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필사와 다독입니다. 제 경우는 철학서적을 많이 읽어서 개념을 쪼개는 능력이 많이 늘었습니다.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신의 표현력이 발전하는 경우도 많죠.

원하는 글쓰기가 뭔지 정확히 선택하고, 거기에 도움되는 책을 읽어주면 원하는 글쓰기가 막 읽는 것보다 빨리 늘 겁니다.


https://bbs.ruliweb.com/etcs/board/700067/read/38?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