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 | 구독자 420명 | 구슬이 | 사사44주작센McHolic수히나

아직 사사게 종료중? 같지만 엘든링 룬이 더이상 필요 없다..라는 자세한 설명글.

내일 아나스타샤! 를 잡으실 예정이지만... 저도 그렇고 다른 빛바랜 자들이 최근 자주 이야기 하는 


" 현재 상태에서 더이상의 레벨업(룬)은 필요가 없다 "


라는 거에 대한 자세한 설명글 입니다. (틀린게 있을수도 있지만 적당히..)


세키로를 제외한 프롬의 소울류 게임에서는 룬이 사실 큰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세키로는 아예 스킬 배우기 위한 경험치와 금전만 있죠)


기껏해봐야 레벨업, 아이템 살때의 화폐 역할이 전부죠


그래서 초반에 몇천룬이 없어지면 아까워 하지만, 초회차라도 어느정도 올라가면 그냥 무덤덤해 집니다. 레벨업? 그다지 중요하지 않거든요.


소울류 게임을 안해보신 분들은 이게 뭔 소리냐? 라고 하시겠지만, 사실입니다. 대부분 망자들은 만렙까지 안찍고 게임을 합니다.


다크소울같은 경우 120? 정도, 엘든링 같은 경우엔 150-160정도까지만 올립니다. (물론 회차 돌기용, 또는 심심풀이 만렙 찍기 같은걸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엔 캐릭터를 하나 더 만듭니다.)


그렇다면 왜??? 레벨업 하면 무조건 좋은거 아니냐? 라고 생각이 들지만, 저렇게 하는 이유는 소울류 게임의 요상한 레벨업 스탯 시스템 + 몹들의 난이도 시스템이 섞여서 그렇습니다.


소울류 게임은 레벨업때 스탯을 올리는데, 올라가는 스탯에는 소프트캡, 하드캡 이라고 불리는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이게 뭐냐.


img/23/06/07/188939fb0bedbd14.png


방랑기사 기준 초기 스탯입니다. 생명력 15에 HP가 522이죠.(흰색 박스 안) 여기에서 1렙업을 해서 생명력에 투자를 하면?

img/23/06/07/18893a267e8dbd14.png


생명력 16에 HP가 547이 되죠.(상승치 25) 그래서 쭉쭉 레벨업을 해서 생명력 40을 찍게 되면?


img/23/06/07/18893a54ebadbd14.png


레벨 34, 생명력 40에 HP 1450이 됩니다.(평균 35~36정도 오르네요), 그럼 여기서 41을 찍으면?


img/23/06/07/18893aa9f73dbd14.png


생명력 41, HP 1476으로 26이 오릅니다. 뭐야? 똑같잖아?라고 생각되겠지만? 아래 표를 보죠.(레벨이 아닌 생명력 수치 주목!)

방랑기사, 레벨업시 생명력에만 투자했을때의 기준.


img/23/06/07/18893d28889dbd14.png


표를 보면 생명력 15부터 40까지 꾸준히 상승폭이 커지다가 41이 되는 순간 갑자기 뚝 떨어지는게 보입니다(소프트캡)

그 이후 상승폭이 조금씩 줄어들다가 61에서 또 다시 뚝 떨어지고 이후부터는 거의 오르지 않는걸 볼 수 있죠(하드캡)(생명력 99일때 HP는 2100입니다.) 


즉, 소프트캡 부터는 다른 스탯에 투자하는게 이득이고, 하드캡이 되면 포인트를 아예 안주게 됩니다.(참고로 모든 스탯의 최고치는 99. 그 이상은 안올라갑니다.)


그럼 이게 생명력만 이러느냐? 아니죠. 레벨업때 올릴수 있는 모든 스탯에 똑같이 존재합니다. 다만 그 수치가 스탯에 따라 다를뿐이죠. 공격/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근력이라던가(일정 수치 이상 찍으면 공격력이 거의 안오릅니다.), 마법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지력이라던가..등등


이러다 보니, 아무리 룬이 많아서 레벨을 올려도, 스탯이 특정 수치에 도달하게 되면 보스에게 두대 맞고 죽는거 레벨업 해서 스탯 올려봐야 똑같이 두대 맞고 죽고, 3대 때려서 죽이는 몹 레벨 더 올려봐야 똑같이 3대에 죽는데, 레벨을 왜 올림? 이렇게 되는겁니다.(고인물들이 몇백만 룬씩 들고 다니는것도 사실상 룬 쓸데가 없어서....뉴비다!!! 룬 받아라!!!! 용이죠 사실 ㅋㅋㅋㅋㅋㅋ)


게다가 현재 앞으로 남은 모그, 말레니아, 파름 아즈라 지역, 라스트보스는 게임 최후반 지역이라, 고레벨 고스탯 기준으로 난이도가 짜여져 있어서 더이상 레벨을 올려도 초반처럼 캐릭터가 엄청 강해졌다! 라는게 체감되지 않아요.체감이 아니라 실제로도 거의 차이 없구요 (사시님 현재 레벨이 사실상 적정 레벨. 현재 레벨로도 라스트 보스 클리어는 물론 다회차 클리어도 가능한 상태에요. 근데 회차가 높아지면 서로 죽창 꽃는 일이 많아요. 나도 한방 너도 한방)


이런 시스템 덕분에, 게임 플레이 방식조차 바뀌게 된게, 무조건 레벨업만 하는게 아닌, 특정 무기와 장비를 사용 가능한 스탯까지만 찍고, 해당 장비와 스킬을 써서 어떻게 플레이 하면 효율이 좋나? 를 극한으로 파게 되는 빌드 라는걸 만들게 됩니다. (마검사 빌드라던가, 출혈 빌드라던가 등등..위에 스크린 샷에 빌드 플래너 라고 써진것도 이런 이유)


현재 사사님 장비인 그레이트대검/지문석방패/사자베기도 그중에 하나의 빌드고요(근접 특대무기 빌드. 초회차 돌기에 아주 무난한 빌드죠. 스탯도 생명력 40 정도만 찍고 근력에 몰빵. 필요한 경우 지구력이나 정신력 투자)


그나마 다행인건 엘든링은 어려우면 슬라임을 부르던가, 도우미라도 부를수 있지, 세키로의 경우에는 도우미도 못부르고 혼자 클리어 해야 합니다..(그러므로 엘든링 다음 세키로 추천해도 됩니까?ㅋㅋㅋ)


물론 소프트캡/하드캡 따위 무시하고 스탯 몰빵해야 하는 장비들이 있지만(예를 들면 지력 60을 요구하는 카리아의 왕홀 지팡이나 70을 요구하는 레날라의 만월 마법이라던가..) 이런 경우에도 굳이 레벨은 더 올리지 않고 다른 스탯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 안되겠다 싶을때 필요한 정도까지만 레벨을 더 올리죠.


사사고모 도우미로 불려가서 도와드리고 싶지만 플스링이라 못하는게 한스러워서 이렇게나마 설명충이 되어봅니다. ㅠ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