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푸크타큘러 리뷰
1986년, 어둡고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 낡고 허름한 영화관이 공포 영화제를 위해 문을 열기로 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돌아가던 중, 갑자기 괴물들이 스크린에서 뛰어내리며 관객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집어삼키기 시작합니다.
1~5인용 지역 점령 및 세트 수집 게임인 스푸크타 큘러(Spooktacular) 입니다 . 레벨 99 게임즈(Level 99 Games)에서 배급하고 브래드 탈튼 주니어(Brad Talton Jr.)가 디자인했습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스푸크타큘러(Spooktacular)에서는 1~5명의 플레이어가 은막 괴물 역할을 맡아 오래된 영화관을 누비며 관객들을 놀라게 하고 점수를 획득합니다. 한 플레이어가 50점을 달성하거나 영화 티켓이 모두 소진되면 게임이 종료되고 최종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게임 시작 전에 플레이어는 조종할 몬스터를 선택합니다. 몬스터는 모두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하며, 초급, 중급, 고급의 세 가지 난이도가 있습니다. 게임판이 준비되면 각 플레이어는 자신에게 맞는 몬스터 설정 지침을 따르고 게임이 시작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기본 액션과 각 캐릭터의 고유 액션으로 구성된 작은 카드 덱을 받습니다. 게임 시작 시 각 플레이어는 3장의 카드를 손에 들고 시작합니다.
매 턴마다 플레이어는 몬스터 시트에 있는 액션 시퀀스를 따라 효과를 해결하고, 이동하고, 카드를 플레이하며 점수를 획득합니다. 점수를 얻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몬스터가 있는 방에서 영화 관람객 미플을 쫓아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영화 관람객 미플을 먹어 치우고 각 색깔의 미플을 하나씩 반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보너스 점수가 담긴 미스터리 영화 티켓을 얻을 수 있으며, 이 티켓은 게임 종료 시 반납됩니다. 플레이어가 50점을 달성하거나 모든 영화 티켓을 획득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최종 점수가 집계됩니다.

게임 경험:
Spooktacular의 테마를 보고 바로 리뷰해 볼 기회를 잡았습니다. 첫 게임은 쉬운 몬스터인 '공포의 주인'으로 시작했습니다. 이 몬스터는 애니메트로닉스와 다른 플레이어들을 활용하여 보드에서 더 넓은 액션 영역을 차지합니다. 졌지만 몇 가지를 배웠습니다.
그다음 악마의 게임 몬스터(악령이 깃든 핀볼 머신)로 넘어갔습니다. 이 몬스터는 다섯 가지 색깔의 미플을 이용해 보드 위에서 튕기면서 독특한 효과를 내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세 번째로 시도해 본 몬스터는 블롭 몬스터인 레구였습니다. 레구의 독특한 카드 덕분에 블롭을 계속 만들어내면서 손쉽게 승리했고, 덕분에 영화 티켓도 엄청나게 많이 챙길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레구가 있는 방이라면 어디든 마음껏 먹어치울 수 있었습니다.

게임 구성품은 품질이 좋지만, 게임 보드에 네오프렌 매트를 추가하면 더욱 멋질 것 같습니다. 옛날 B급 공포 영화를 좋아하신다면 Spooktacular의 아트워크와 테마가 마음에 드실 겁니다.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널리 알려진 공포 영화의 트로픽을 깊이 있게 파헤칩니다.
어떤 몬스터를 플레이하든지 간에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이 게임의 매력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가 전략적 플레이를 구현하기에는 충분히 복잡하지만, 게임 밤에 꺼내서 5분 정도면 전체 그룹에게 가르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첫 게임 후, 몬스터를 잡고 다음 게임에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레이하면서 유일하게 걱정했던 점은 싱글 플레이어 모드가 쉬운 몬스터를 상대로 너무 강해서 이길 수 없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플레이 그룹이 높은 레벨이나 낮은 레벨로 편향될 경우, 상급 몬스터와 쉬운 몬스터 간의 균형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생각:
제 생각에, 비대칭 게임과 B급 공포 영화를 좋아하신다면 Spooktacular가 분명 마음에 드실 겁니다 . 전략 게임으로 갈증을 해소하기에 충분히 무겁지만, 새로운 플레이어를 위해 게임을 가르치기에도 충분히 가볍습니다. 비대칭적인 게임 구조와 20가지의 다양한 몬스터를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보드게임 나이트의 필수 아이템이 될 수 있으며, 반복 플레이 가치도 높습니다. 초급/중급/고급 몬스터 비율을 정하는 규칙이 게임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몬스터를 플레이하다 보면 밸런스가 어긋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재밌어질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공포 테마 보드게임 선반에 추가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최종 점수: 5점 – 뛰어난 테마와 쉽게 배울 수 있는 풍미 있는 메커니즘을 갖춘 전략적 이동 게임입니다.
조회수:
• 비대칭 몬스터가 독특하게 느껴집니다.
• 테마와 아트가 훌륭합니다.
• 미플 이동 전략이 강렬할 수 있습니다.
• 신규 플레이어를 쉽게 소개할 수 있을 만큼 가볍습니다.
단점:
• 싱글 플레이어 모드가 잔혹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구성에 따라 밸런스가 약간 어긋날 수 있습니다.
https://www.boardgamequest.com/spooktacular-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