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리노아 | 구독자 171명 | [사료(史料)모으는]비스먼 | 전파_

리노아를 위한 림버스 전투 가이드,



이 가이드는 스토리 스포일러를 최대한 줄여가며 작성했습니다.


보기싫으시면 안보셔도 됩니다만, 리노아님 이라면 왠지 한두번만 읽어도 바로 혼자 하실 수 있을거같아서


한번 없는 머리를 쥐어 짜서 써봅니다.


읽기 싫다고요? 공부하기 싫으시다고요? 요약해드릴게요!



1: 전투에 돌입하면, 서로간의 스킬을 가지고 합을 겨룬다.


2: 합을 겨룰때, 스킬이 가지고 있는 코인이라는 무기로 서로 싸운다.


3: 합에서 한번 질 때마다 무기(코인)가 하나씩 부서진다.

4: 코인이 전부 사라지면 무기가 없는 상태이므로 일방적으로 맞는다.



이 다음부턴 상세하게 적은거라서 보지 않으셔도 무방해요!













자 이제 상세가이드 시작합니다.


아시다시피, 이 게임은 전투 튜토리얼이 "매우" 불친절합니다.


이해하지 못하셔도 괜찮습니다. 정상이시거든요


그럼이제, 하나하나씩 풀어서 써 봅시다



1. 인격과 스킬


요약: 트릭컬과 달리, 단 12명의 캐릭터만 존재한다.

하지만 캐릭터의 "평행세계" 중 하나를 불러와서 싸우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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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 리노아님이 좋아하는 이상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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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이상입니다, 하지만 일러스트가 바뀌었죠?


림버스는 12명의 기본인물을 토대로, 각 인물들의 "인격"을 바꾸는 식으로 신캐릭을 냅니다.


즉 이건 "이상" 이라는 등장인물의 "평행세계의 인격" 이라고 이해하면 편하실겁니다


이제 인격 사진을 주욱 보시면, 왼쪽 아래에 색칠된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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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캐릭터, 림버스 용어로 "인격"의 스킬들입니다.


앞에서부터 1스킬, 2스킬, 3스킬입니다.


숫자는 일단 제치고, 색갈과 문양을 보시면 됩니다


문양이 크고 화려할수록 더 강한스킬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스킬의 색깔은 속성을 나타냅니다.


이 게임이 주장하는 장르명인 "죄악공명 잔혹 RPG"라는 컨셉에 맞게


인간의 일곱 죄악을 스킬의 속성으로 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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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과 죄악의 관계는 이렇습니다.


아무튼 기초정보는 이게 끝이니, 이제 실제 전투에 들어가봅시다




2. 전투 돌입: 합과 코인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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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전투에 들어왔습니다


아래 왼쪽의 기어를 이용해서 스킬을 사용하는 법은 아실테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스킬을 사용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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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상대방도 스킬을 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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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서로 팅팅 거려요! 왜 이런거에요??


이건 "합" 이라는 시스템입니다.


림버스라는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자 전투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것이죠



2-1: "합"


요약: 림버스는 스킬마다 위력을 비교해서 높은쪽의 스킬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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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적인 의미는 이렇습니다.


좀 더 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하자면..



이걸 보면 편하겟네요


현실에서 칼을 들고 싸울때 “먼저 때리세요, 그리고 나면 제가 때릴게요” 라고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서로 칼을 들고 챙강 거리면서 부딪치다가 한명이 지게되면 곧 칼 맞고 죽습니다.



림버스는, 이런식으로 스킬 간의 합을 겨룹니다.


합에서 진 스킬은 취소되고 이긴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투를 진행합니다.


합을 이기는 법은 간단합니다, 더 센 스킬을 쓰면 이깁니다.

그러면, 어느것이 더 센 스킬일까요?



2-2: "코인"


1: 합을 겨룰때, 스킬이 가지고 있는 코인이라는 무기로 서로 싸운다.


2: 합에서 한번 질 때마다 무기(코인)가 하나씩 부서진다.

3: 코인이 전부 사라지면 무기가 없는 상태이므로 일방적으로 맞는다.




어느 스킬이 더 센지 알기 위해선, 코인 시스템일 이해해야 해요.


알기 쉽게 설명드릴게요



예시로 스킬을 하나 가지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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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어 찌르기" 란 스킬입니다.


밑에 칼표시와 20란 숫자는 일단 무시하세요, 저건 아직 설명할 수 없어요. 


우리가 여기서 볼 건 3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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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왼쪽의 큰 숫자입니다.

2번, 아이콘 위쪽의 붙은 덧셈 입니다.

3번, 스킬 이름 위의 동전입니다.


이 3가지만 보면 됩니다, 나머진 없다고 생각하세요


이 스킬에서 중요한건 왼쪽의 큰 숫자 4, 아이콘 위쪽의 덧셈 4, 이름 위의 동전은 2개 입니다.


림버스의 모든 스킬은 이런식으로 구성됩니다.

다른 스킬을 들고와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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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면찬자


이 스킬에서 중요한 숫자 3개가 뭐라고요?



왼쪽의 큰 숫자 8 , 아이콘 위의 덧셈 +2, 이름 위의 동전 3개 입니다



여기서


왼쪽의 큰 숫자를 "기본 위력" 이라고 부릅니다.

아이콘 위쪽의 붙은 덧셈을 "코인 위력" 이라고 부릅니다.

이름 위의 동전을 "코인 갯수"라고 부릅니다.


연습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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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킬, 핏방을 채색의 기본 위력, 코인위력, 코인 갯수는 각각 얼마일까요?






정답은 기본 위력은 4, 코인위력은 +3, 코인 갯수는 4개 입니다



맞추셧다고요? 박수! 짝짝짝!



여기 까지 이해하셧으면, 본격적으로 계산이 가능할 거에요






2-3: 스킬위력계산


스킬의 위력을 계산하는 공식은, 간단합니다


(기본 위력) + {(코인 위력) X ( “앞면이 나온” 코인 개수 )} 입니다


네, "앞면"입니다


코인이란 말 그대로, 림버스는 스킬을 쓸 때마다 코인을 튕깁니다.


코인을 튕기면, 앞면이 뜨거나 뒷면이 나오겟죠? 


이 중에서 앞면이 나온 코인만 사용합니다.



다시 스킬을 가져와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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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려찍기


기본위력 3, 코인위력 +7 코인 갯수 1개입니다.


합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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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이 황금색을 내면서 앞면이 떳네요? 그렇다면? 공식을 가져오죠



(기본 위력 3) + {(코인 위력 +7) X ( “앞면이 나온” 코인 개수 1개)}


3+{(+7) X (1)} = 10, 스킬 위력 10입니다.

상대는? 3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합에서 이긴거에요!


한 번 더 예시 문제를 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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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어 찌르기


기본위력 4, 코인위력 +4 코인 갯수 2개입니다.

합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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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둘다 앞면이 떳네요?


공식은?

(기본 위력 4) + {(코인 위력 +4) X ( “앞면이 나온” 코인 개수 2개)}

(4) + {(+4) X (2)} = 12 가 나왔네요!

이해햇죠?




그럼 응용 문제 하나를 내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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썰어내기의 스킬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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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에서, 노란색 스킬은 위력이 얼마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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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9!


(기본 위력 5) + {(코인 위력 +4) X ( “앞면이 나온” 코인 개수 1개)}


(5) + {(+4) X (1)} = 9!


상대는? 4가 나왔네요!


이번에도 우리가 이겼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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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근데 합이 안끝나네요?


합에서 이기면 스킬을 쓰는게 아닌가요?






2-4 합의 승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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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왼쪽의 연두색 스킬이 6, 오른쪽 하늘색 스킬이 5가 떳어요


그러면 왼쪽의 스킬이 합에서 이긴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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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합이 끝나지 않아요


그런데, 잘보면 하늘색 스킬의 코인 갯수가 줄어든걸 볼 수 있어요


합에서 지면, 스킬의 코인이 하나씩 깨지는 거에요


그렇게 합을 계속 이겨서 상대방의 모든 코인이 깨지면, 그때 내가 공격할수 있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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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다시보죠, 연두색이 6, 하늘색이 5가 떳죠? 또 연두색이 합에서 이기겟죠?


그러면, 하늘색은 모든 코인이 깨져서 스킬이 취소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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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연두색 스킬이 상대방을 공격하는 거에요



이거까지만 이해한다면, 림버스 전투는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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