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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 문명6 플레이타임 측정용으로 간만에 켜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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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겨운 문명6 메인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문명6 브금을 참 좋아하는데요, 바바예투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틴이 작곡하신


Sogno di Volare라는 곡입니다


한때 제 폰 벨소리로 썼을 정도로 좋아하는 노래입니다.


여튼, 싱글플레이 - 고급설정을 통해 게임 시작을 어떻게 할지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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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설정에서 자연재해 강도/빈도 조절이랑 게임 속도 조절 외에는 건드리지 않고 시작해보려 합니다.


게임 속도가 무엇인고 하니, 원래 문명은 기본적으로 500턴을 주는 게임이지만


게임 속도를 빠르게 조절하면 턴 수가 줄어드는 대신 각 문명의 기술 발전 속도가 증가하고 (시대도 빠르게 흐릅니다.)


게임 속도를 느리게 조절하면 턴 수가 늘어나며 기술 발전 속도도 느려집니다.


저는 게임 속도를 느리게 하는 편을 좋아하지만 이번에는 게임 속도를 제일 빠르게, 시작 문명도 랜덤으로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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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메르 문명이 선택됐군요. 처음해보는데 좀 걱정입니다.


특성을 보니 빠른 인구 증가와 종교 전파에 유리한 문명인듯 하네요.


아 하필 제일 못하는게 나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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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기초적으로 유닛 2개가 주어지는데, 하나는 정찰+방어용 유닛이고 다른 하나는 도시를 만드는 유닛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도시를 일단 세워주고 정찰 유닛은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보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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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찰을 다니니 야만인의 주둔지가 보이네요 (화면 아래 빨간곳)


빨리 없애지 않으면 계속 저희 국경을 넘어오는 귀찮은 짓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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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도시 확장을 위해 개척자 (깃발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유닛)를 만들었어요.


게임 처음 시작할때도 저 유닛이 주어지는데, 쟤들을 적당한 땅에 데려가서 정착시키면 새 도시가 지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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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처음으로 만난 타 문명은 영국이군요.


..... 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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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하다보니 종교관 선택이 등장했습니다.


종교는 우리 문명에 필요한 일종의 버프라고 보면 됩니다.


저기서 저는 빠른 인구 성장을 위해 "다산 제의"를 선택하려 합니다.


다산... 음... 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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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와중에 제가 지으려던 종교 불가사의를 뺐겼습니다.


...... 망했네요. 그래도 멘탈에 집중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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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상가상으로 두번째 도시 옆에 지었던 화산에 불이 들어왔네요


분명히 사화산이었는데......


화산은 가끔씩 폭발을 하는데, 폭발하고나면 주변의 시설을 파괴하거나 도시의 인구를 감소시키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대신 그 주변에 토지가 비옥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 분명 재해강도 0으로 해놨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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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멋진 불가사의가 지어졌습니다


ㅎ...ㅎㅎㅎ... 내 스톤헨지.........


불가사의는 건물마다 강력한 버프를 소유하고 있는데 문명 전체에 버프를 주는것도 있고


특정 도시나 특정 범위 안에만 주는것도 있는 등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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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제도 설정도 가능합니다.


저는 즐겜하는 뉴비이므로 (진짜) 적당히 맘에 드는 정책을 설정해놓는 것으로 국가 발전에 힘을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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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6에는 "특수지구" 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건 일종의 도시별 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특수지구는 짓는 위치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버프의 수치가 달라지는데


이건 문명별로도 꽤 다르기 때문에 같은 특수지구라도 짓는 방법에 따라서 뻥튀기가 어마어마하게 달라집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한국(선덕여왕)의 과학 버프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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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의 왕 잉카도 만났습니다


문명에서 언덕 지형은 방어에 유리하지만 유닛이 지나갈때는 이동력을 더 소모하는 경향이 있지만


잉카는 언덕을 평지처럼 다닌다거나, 언덕에 건물을 만들면 보너스를 얻는 등의 효과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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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도 창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더 빨리 했어야하는데 불가사의 NTR 때문에 많이 늦어졌네요.


종교 설정은 실제 있는 종교들 (불교, 이슬람교 등)도 만들 수 있지만


자기가 원하는 이름의 종교도 창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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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로제타만"


양이 없어서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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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5도 그렇고 상대가 가끔 거래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자원을 교환하자고 하는데, 컴퓨터는 은근 돈을 짜게 주려고 하는 나쁜 습성이 있으므로 쇼부를 잘 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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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상대방의 제안은

"우리에게 철을 주면 8원을 일시불로 한번 주고 1원을 30턴 동안 주고 우리나라 국경을 개방해주겠다"


였지만, 우리는 쟤네 국경을 굳이 다닐 필요가 없지요. 게다가 은근히 선심 쓰는 척 하면서 돈을 안주려는 핑계를 대는거라서


"국경 안열어도 되고 일시불로 돈 안줘도 되니까 30턴동안 2원씩 내놔"로 쇼부를 봤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원래 38원의 이득을 볼뻔 했지만 60원의 이득으로 늘어난 셈이죠.


턴당 3원씩은 못주겠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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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창시하고 나면 "로제타교 믿으세요" 하는 선교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문명6의 승리 조건 중 하나는 모든 나라가 우리 종교를 믿게 만드는것도 있는지라 빠른 종교 전파는 승리로 향하는 지름길입니다.


대신 자기나라 종교가 이미 확고히 자리잡혔거나 종교 전파를 싫어하는 AI는 우리를 안좋아하게 되니 조심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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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사의를 짓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이렇게


지을 수 없다는 슬픈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건 역으로 컴퓨터에게도 적용되는 이슈인지라


컴퓨터도 저 조건을 만족못해서 못짓는 경우가 가끔 생기기 때문에 날먹이 가능할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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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와중에 영국이 가장 최근에 세운 우리 도시에 개신교를 전파했네요


그래서 일단 영국에게 "우리 도시에 종교 전파를 하지마!" 라고 요청했는데


생까는군요...... 보복해줄 준비를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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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역 시스템도 있는데, 국내 교역을 이용해서 특정 도시의 성장력을 높일때 쓰기도 하고


타 문명과의 교류로 금전 등 기타 보너스를 노릴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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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보다 높은 티어의 성직자로 "사도"가 있는데


이 유닛은 생성하면 종교를 강화시키는데 사용 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선교사와 사도를 잔뜩 뽑아서 마구마구 종교전파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교사와 사도를 생산하는데 드는 신앙심이 줄어드는 버프를 골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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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제타교는 가장 위대한 종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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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 로제타교를 전파했더니 성을 내는군요


이거 완전 뻔뻔하지 않습니까?


저희도 뻔뻔하게 나가기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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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 보이는 뉴캐슬어폰타인이라는 영국 도시에 로제타교가 퍼졌습니다


수녀님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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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이 극대노했네요


생까고 우리는 우리 할거만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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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전파해주는 유닛은 종교전파 횟수에 한계가 있는데, 그 한계를 추가시켜주는 불가사의가 완성됐습니다


더 신나게 로제타교를 퍼트릴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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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은 이제 로제타교를 믿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도시 하나가 여전히 믿지 않고 있지만


종교는 전파되는 메커니즘이 있어서 곧 저 도시도 로제타교를 믿게 됩니다


"오직 로제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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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카에도 순조롭게 로제타교가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얘네들은 자기네 고유 종교가 없어서 그런지 저희 종교도 무탈하게 수용하는군요.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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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카도 완전히 저희 종교를 받아들이게 되어서 현재 6문명 중 3문명이 로제타교를 믿게 되었네요


이제 바다 건너서 종교를 전파할 준비를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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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갑자기??? 잉카가 통수를 칩니다


잉카아저씨, 믿고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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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컴퓨터는 ai가 굉장히 멍청한데다가, 문명은 방어가 굉장히 유리한 게임인지라


때마침 완성된 불가사의로 인해 등장한 승병들과 건설중인 성벽으로 시간을 벌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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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외교 덕분에 잉카의 동맹국도 우리팀으로 영입할 수 있습니다


잉카는 덕분에 군사유닛을 왕창 잃고 외교도 망한 상태가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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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평화협상을 제시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쟁이 길어지는건 저도 원치 않으니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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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카의 소란을 뒤로하고 로제타교를 퍼트리기 위해 대륙을 건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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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대륙으로 건너오자마자선량해보이는 헝가리 아저씨를 만났습니다


하지만 속으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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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도 만났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관광 관련 문명으로 기억하는데 잘 모르겠네요


여튼 종교만 전파해주면 되니까 신경쓰지는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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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하시는 도중에 죄송하지만, 로제타교 믿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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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째 문명은 러시아의 표트르 대제군요. 이분도 타국 종교에 비교적 배타적인 분으로 기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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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3문명의 종교유닛이 집결했군요. 영국과 잉카는 스무스하게 넘어갔지만 이번엔 신학전투가 벌어질지도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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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일어나는 신학전투. 로제타 썬더! 를 발사해서 상대 선교사를 압박하는 중입니다.


만약 저 전투에서 선교사나 사도가 사망하게 되면 사망한 측의 주변 종교 영향력이 감소하고


이긴측의 종교 영향력이 올라가서 종교 전파의 핵심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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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대로 게임이 끝났다면 편했겠지만......


아쉽게도 해적으로 인한 선교사 나포라거나 (...)


생각보다 격렬한 신학전투로 인해 1차 포교는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2차 포교를 가기 위해 더 많은 사도들을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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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와중에 로제타교에 감히 포교를 시도하는 러시아....... 가볍게 쫓아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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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신대륙에서 퍼지고 있는 로제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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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와중에 러시아가 헝가리를 같이 공격하자고 제안하네요


돈도 준다고는 하지만 저는 종교만 빨리 퍼트리면 장땡이니 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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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로제타교를 믿지 않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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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은 로제타교에 푹 빠졌습니다


이제 헝가리와 러시아만 포교에 성공하면 승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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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도 포교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은건 러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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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승리를 넘겨줄 수 없다는듯 거칠게 저항하는 러시아......


뭔가 버프라도 받았는지 제 사도들이 픽픽 쓰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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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결국 수도까지 로제타교가 확산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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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수단으로 "얘들아! 로제타교 믿지말자!" 라고 소리칩니다만......


이미 로제타교를 안믿는 나라는 러시아 뿐이라 통할리가 없죠. 그나마 영국이랑 헝가리가 불만을 가지고 있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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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결국 종교승리 성공


이제 저 세계는 오직 로제타만 신봉하는 세계가 되었습니다.








간식도 먹고, 부모님께 안부전화도 하면서 설렁설렁 하니까 대강 5시간 반 정도가 걸렸네요


워낙 세계정복만 하다보니까 문명6을 이렇게 단시간에 끝내보기는 처음인것 같아요.


간만에 한 문명은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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