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 구독자 133명 | ㅋㄴㅋ

[BGQ] 아줄 듀얼 리뷰

Azul Duel 리뷰 

아줄: 결투


또 다른 "결투" 버전 게임이라고요? 네, 알아요. Azul Duel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든 생각은 "하지만 이 게임은 두 명이서 해도 충분히 재밌잖아!"였어요. 그런데도 호기심이 발동해서 여기까지 왔네요.

Azul Duel에서는 두 명의 플레이어가 신트라 궁전의 아름다운 천장을 만들기 위해 경쟁합니다. 플레이 시간은 약 30~45분입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다섯 개의 "공장" 중 하나에서 원형 타일을 뽑을 수 있습니다. 뽑을 때는 공장에서 한 가지 색깔의 타일을 모두 가져오고, 남은 타일은 공장에 그대로 두되 특별 보너스 칩 위에 쌓습니다. 다음 차례가 되면 플레이어는 남은 타일 더미의 맨 위에 있는 같은 색깔의 타일을 모두 가져올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타일을 가져오면 맨 아래에 있는 보너스 토큰이 공개되는데, 플레이어는 나중에 자신의 차례에 이 보너스 토큰을 가져올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토큰은 점수 계산 단계에서 같은 색깔의 타일로 대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Azul: 듀얼 보드
돔 타일 시장과 각 플레이어의 점수 추적기.

각 플레이어 보드는 두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왼쪽에는 가져온 타일을 오름차순으로 놓을 수 있는 칸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맨 위 줄에는 칸이 하나, 그 다음 줄에는 두 칸, 이렇게 맨 아래 줄에는 칸이 여섯 개 있습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플레이어는 마지막 타일을 자신의 보드 오른쪽에 있는 같은 색의 칸으로 옮깁니다. 같은 열이나 행에 있는 연속된 타일의 개수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보드 오른쪽은 처음에는 비어 있는 격자판으로, 매 라운드마다 플레이어가 드래프트를 통해 "돔 플레이트"를 채웁니다. 세 개는 앞면이 보이도록 놓여 무료로 가져갈 수 있지만, 플레이어는 1점(게임 시작 시 5점)을 잃고 뒷면이 보이는 타일 더미에서 하나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각 돔 플레이트에는 특정 색상의 타일 네 개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원하는 색상을 놓을 수 있는 와일드 공간이나 해당 돔 플레이트의 모든 칸이 채워질 때마다 채워지는 특수 타일 공간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각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점수를 획득하며, 놓지 못한 타일에 대해서는 점수를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공장에는 타일과 보너스 칩이 다시 채워집니다. 게임은 다섯 번째 라운드가 끝나면 종료되며, 게임 중 획득한 점수 외에도 세 가지 게임 종료 조건에 따라 점수를 계산하여 승자를 결정합니다.

Azul: Duel 게임플레이
플레이어 보드에 돔형 플레이트와 타일을 채우면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게임 플레이 경험:

여기서 저는 게임이 복잡하고 원래 Azul의 깔끔하고 간소화된 게임플레이를 흐릿하게 만든다고 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말할 수도 있지만, 이 게임을 꽤 좋아하기 때문에 말하지 않겠습니다. 이 게임이 누군가의 선반에 있는 Azul을 대체하려는 시도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Stained Glass of Sintra나 Summer Pavilion 처럼 단순히 게임의 또 다른 버전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더 나은 것도 아니고, 더 나쁜 것도 아니고, 그저 또 다른 선택지일 뿐입니다. 그리고 저는 2인용 게임이라면 원작보다 이 게임을 선택할 수도 있다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디자이너인 Michael Kiesling이 "이걸 시도해 보면 어떨까... 오, 이것도!"라고 생각한 다음, 그것을 실행해서 매우 흥미로운 것을 생각해 낸 것 같습니다.

Azul: 듀얼 팩토리
모든 타일은 공장 보드의 노란색 부분에서 가져온 다음 나머지는 파란색 부분에 쌓습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게임은 단순히 공장 타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물론 그 타일도 분명히 중요합니다) 더 많은 것이 걸려 있기 때문에 긴장감이 뛰어납니다. 필요한 돔 플레이트를 얻는 것과 뒷면에 있는 타일을 가져와야 할 경우 점수를 잃는 것에 대한 걱정도 있습니다. 타일을 놓을 격자를 구성하는 것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보드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멋진 방법입니다.

타일을 교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보너스 토큰도 좋은 추가 기능입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 행을 채우기 위해 타일 하나만 부족하다는 것은 매우 답답할 수 있지만, 일치하는 보너스 토큰 두 개(또는 일치하지 않는 세 개)를 사용하면 필요한 색상의 타일 중 하나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돔 플레이트의 나머지 세 칸을 채웠을 때 해당 행에 있는 타일에 따라 정해진 점수를 얻는 특수 공간과 아무 타일로나 채울 수 있는 와일드 공간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게임 플레이에 또 다른 차원을 더하여 어떤 제한도 느끼지 않도록 하지만, 원하는 색상이 가방에서 나오지 않는 라운드도 가끔 있을 것입니다.

Azul: 듀얼 타일
오른쪽의 빈 공간을 채우려면 왼쪽의 행을 완성하세요.

게임은 좋은 흐름으로 진행되지만, 가끔씩 생각해야 할 순간도 있습니다. 플레이 시간은 45분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30분 안에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또 다른 점은 5라운드 후에 게임이 끝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Azul에서 제가 가장 싫어하는 점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종료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즐기면서 더 많은 턴을 진행할지, 아니면 전략적으로 현명한 선택을 해서 제가 앞서 있을 때 게임을 종료할지 항상 고민합니다. 저는 Azul Duel의 고정된 종료 조건과 게임마다 아주 조금씩 다른 득점 조건을 훨씬 더 선호합니다.

마지막 생각:

물론 오리지널 Azul의 더 깔끔하고 매끄러운 경험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여러 번 플레이하다 보면 오리지널이 조금 밋밋하게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Azul Duel은 다양성과 복잡성을 더해 변화를 주었습니다. 플레이할수록 더 마음에 들었고, 이제는 오리지널보다 두 명만 플레이하는 걸 더 선호할 정도입니다.

타일 색깔만 고집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새로운 작은 변화 하나하나가 2인용 게임에서 우리가 찾는 긴장감을 더해주면서도 지나치게 심술궂게 느껴지지는 않아요. Azul의 2인용 버전을 요청했을까요? 아니요. 필요했을까요? 아니요. Azul 자체가 여전히 훌륭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Azul을 좋아하든, 어떤 버전도 해본 적이 없든, 열린 마음으로 이 게임에 접근한다면 분명 놀랄 거예요.

최종 평점: 4점 – 현대 고전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두 사람이 펼치는 긴장감 넘치고 흥미진진한 결투를 그린 작품입니다!

4성


히트:

• 종료 조건 및 변수 점수
• (너무 많은) 직접적인 비열함 없이 긴장감을 제공
• 복잡성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복잡성을 추가

단점:
• 원본만큼 간소화되지 않음
• 일부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음


https://www.boardgamequest.com/azul-duel-review/



출석 일수가 3일 이상인 회원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