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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G] 프로마쥬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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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보드 게임 농장 보드 게임

Fromage 게임 리뷰

치즈라고 외쳐보세요!

2025년 2월 26일
13분 읽기

우리의 Fromage 리뷰에서 20세기 치즈상인의 삶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위해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추천이 아닙니다.

보드게임의 발명과 마찬가지로 치즈의 발명은 기록된 역사보다 앞서 있습니다. 지루한 두 사람이 오랜 시간 같은 공간을 공유한다면 게임이 등장할 것이 분명한 것처럼, 우유가 주어진 모든 사회는 필연적으로 치즈를 생산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리뷰의 주제가 증명하듯이, 치즈가 주어진 모든 보드게임 사회는 결국 치즈에 대한 게임을 만들 것입니다.

우유를 선택하세요

치즈 휠 모양의 게임인 Fromage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이 게임은 중간 무게의 전략 게임과 러브시를 주제로 합니다. Fromage는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전개됩니다. 게임 내내 플레이어는 장인 치즈를 만들고, 숙성시키고, 판매하여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치즈 제조업체가 되기를 바랍니다.

Fromage 는 시각적으로 눈길을 끄는 게임입니다. 상자 앞면의 섬세한 선, 펜과 잉크로 그린 그림은 배경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일련의 산맥 사이에 자리 잡은 기이한 작은 마을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산이 전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거대한 바퀴, 블록, 치즈 조각입니다. 구름조차도 하늘에 떠 있는 작은 두부와 비슷합니다. 뚜껑을 열기 전에 어떤 종류의 주제적 경험을 하게 될지 정확히 알 수 있으며, 이 게임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알아내는 데 추측할 필요가 없습니다. 치즈입니다. 사랑스럽고 훌륭하고 녹고 맛있는 치즈입니다.

문화 추가

상자를 열면, 둥글게 말려진 네오프렌 매트(상자 커버의 아트워크가 특징)가 있고, 가운데에 큰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아트워크는 거의 볼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게임 보드가 4개의 사분면(Villes, Bistro, Festival, Fromagerie)으로 나뉘고, 이를 연결하면 네오프렌 매트 위에 올라가 매트 가장자리 너머로 확장되기 때문입니다. 게임 보드는 구멍을 통해 위로 확장되는 스풀을 통해 매트에 연결되어 있으며, 게임 보드를 회전식 선반처럼 회전시킬 수 있는 깔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모든 게임 사본에 대해 말할 수는 없지만, 제가 받은 게임 사본에서는 매트가 충분히 넓지 않거나, 게임 보드가 너무 크거나, 스풀이 너무 높이 튀어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또는 그 둘의 조합). 어떤 이유이든 보드 중앙이 약간 위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별로 큰 문제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보드 사분면의 네 모서리가 만나는 곳에 작은 사각형 프레임으로 채워진 사각형 컷아웃이 있기 때문에 큰 문제입니다. 이 프레임은 게임 플레이에 중요하며, 이 프레임을 옮길 수 있다는 점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약간 좌절스러웠습니다. Boardgamegeek의 이 이미지 에서 직접 리프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코 결정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그 피스 리프트가 거기에 있도록 의도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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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사분면의 아랫부분에는 골판지 조각을 프레임에 밀어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골판지 조각은 양면이며 각 면에 이미지가 있으며, 각 조각은 보드의 특정 사분면에 고유합니다(예를 들어, Villes 조각은 Villes 사분면에 들어갑니다). 플레이어 수에 따라 조각이 다르므로 그룹에 적합한 조각을 사용하고, 사용하기로 결정한 면을 뒤집습니다. 아니면 저처럼 동전을 던져 운명이 모든 것을 결정하게 둘 수도 있습니다.

설치 중에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보드, 세 명의 일꾼(각 색상, 즉 흰색, 파란색, 노란색), 선택한 색상의 나무 쐐기 여러 개, 그리고 시작 리소스를 받습니다. 게임 보드는 여러 섹션으로 나뉩니다. 위에서 아래로 보드는 구조물, 착유장, 과일로 나뉩니다. 보드의 왼쪽에는 주문 카드를 모으는 구역이 있고 오른쪽에는 이행된 주문 카드를 보관하는 구역이 있습니다.

조각을 사분면에 삽입하고, 게임 보드를 조립하고, 플레이어를 정사각형으로 배치하면 플레이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이 게임의 모든 액션은 동시에 수행되므로 시작 플레이어가 없습니다.

응고제 소개

프롬마주 는 다양한 수의 라운드로 나뉘며, 게임은 라운드가 끝날 때 최소 한 사람이 게임 보드에 마지막 치즈 조각을 놓으면 끝납니다. 라운드 중에, 게임 리소스의 일부를 얻기 위해 마주보는 사분면의 위쪽 부분에 한 명의 작업자를 배치하거나 사분면의 아래쪽 영역에 배치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배치 규칙은 처음에는 약간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한번 이해하고 나면 금세 익숙해질 것입니다.즉, 특정 유형의 치즈를 만들고 싶다면(예: 웨지 중 하나를 보드에 놓으려면) 일치하는 유형의 작업자를 사용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블루 치즈를 만들고 싶다면 웨지를 블루 치즈 공간에 놓고 그 위에 파란색 작업자를 놓아야 합니다.이 공간에 과일 치즈나 잼 병 그림이 있다면 플레이어 보드의 과일 바구니 영역에 있는 과일을 일치하는 개체로 바꿔야 합니다(예를 들어 과일을 바구니에서 잼 섹션으로 옮깁니다).과일이 없다면 치즈를 만들 수 없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일이 시작됩니다. 각 작업자는 치즈 조각에 부착됩니다. 보드에 배치된 작업자의 위치는 향후 턴에서 작업자를 회수할 수 있는 시기를 나타냅니다. 주제적으로 치즈는 특정 개월 동안 숙성됩니다. 오른쪽을 향하는 작업자는 치즈가 한 달 동안 숙성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다음 라운드의 시작 부분에서 이 작업자를 회수하게 됩니다(현재 라운드가 끝나고 보드가 다음 사분면으로 회전한 후에만 마주보는 작업자를 회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을 향하는 작업자는 치즈가 두 달 동안 숙성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왼쪽을 향하는 작업자는 치즈가 세 달 동안 숙성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자를 회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액션이 더 좋습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바퀴가 돌고 사용할 수 있는 작업자가 없을 수 있습니다. Fromage 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는 요령은 빠른 이득과 장기적인 이득 사이의 불안정한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이해한 후, 사분면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분면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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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lles 사분면  여러 지역으로 나뉜 프랑스 지도를 특징으로 합니다. 설정 중에 여러 실루엣이 있는 무작위 chit이 각 지역에 배치되었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가 수집한 각 chit은 여러 포인트의 가치가 있으며, 실루엣이 많을수록 더 많은 포인트의 가치가 있습니다. 보드에 치즈 조각을 놓으면 치즈 조각이 닿는 지역에 존재감을 부여합니다. 게임 종료 시 각 지역을 조사하여 누가 통제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사람에게 chit이 수여되며, 동점일 경우에도 포인트가 수여됩니다.

비스트로  각 테이블에 두 개의 접시가 있는 테이블 모음을 특징으로 합니다. 각 접시는 특정 색상이며 특정 유형의 치즈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채운 색상의 접시와 페어링(같은 테이블의 두 접시에 있는 웨지)을 만들 수 있었는지 여부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각 접시 색상은 특정 수의 점수를 제공하며, 이러한 값은 플레이어가 만든 페어링 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축제 구역은 마을 광장에 세워진 여러 개의 텐트를 특징으로 합니다. 각 텐트는 야생 치즈 몇 개를 제외하고 특정 유형의 치즈를 수용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모든 플레이어가 소유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구역의 아이디어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자신의 색상으로 쐐기 모양으로 연결된 텐트 줄을 만드는 것입니다. 각 줄은 게임이 끝날 때 고려됩니다. 줄이 길수록 더 많은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

Fromagerie 에는 여섯 개의 다른 선반이 있는 상점 창문이 있습니다. 각 선반은 총 세 개의 치즈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선반에 치즈를 놓으면 치즈를 어느 선반에 놓았는지에 따라 어떤 종류의 이점이 주어집니다. 게임이 끝나면 치즈 웨지가 들어 있는 선반의 수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존재하는 선반이 많을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소금과 섞다

사분면의 아랫부분에 대해 이야기했으니, 이제 윗부분인 자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Fromage 에는 구조물 , 가축 , 과일 , 주문의 네 가지 자원이 있습니다. 이 중 각각은 플레이어 보드의 특정 영역에 배치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영역의 왼쪽에는 연관된 자원을 위한 저장 공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을 보관하는 바구니와 가축을 위한 목초지 가 있습니다 .

각 플레이어 보드의 맨 위에는 수집한 구조물을 배치하여 특수 능력을 잠금 해제할 수 있는 일련의 빌딩 플랫폼이 있습니다. 가장 왼쪽의 빌딩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에 수행할 수 있는 세 번째 액션을 잠금 해제하는데, 이 액션은 플레이어에게만 고유한 것입니다. 두 번째 빌딩은 "x 유형의 리소스를 얻을 때마다 해당 리소스 유형의 리소스를 하나 더 얻는다"는 능력을 잠금 해제합니다. 세 번째 빌딩은 치즈 조각을 특정 사분면에 놓으면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오른쪽의 빌딩은 특정 기준을 얼마나 잘 충족했는지에 대한 엔드 게임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예: 빌딩 플랫폼에 배치된 구조물 당 1점). 각 빌딩 플랫폼은 해당 능력을 잠금 해제하려면 특정 수의 구조물을 할당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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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플랫폼 아래에는 착유장이 있습니다. 이 건물은 각각 특정 유형의 치즈를 생산하기 위해 특정 수의 가축을 수용할 수 있는 일회용 건물로, 플레이어가 즉시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플레이어 보드에는 착유장이 있는데, 가축 두 마리 를 놓으면 1개월 숙성된 부드러운 치즈를 생산합니다(즉, 오른쪽을 가리킴). 이 착유장은 4개가 있으며, 언제든지 원하는 수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과일 구역 입니다 . 바구니 오른쪽에는 과일 치즈를 만드는 데 사용된 과일을 위한 구역과 잼을 만드는 데 사용된 과일을 위한 구역이 있습니다 .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과일 치즈에 사용된 총량에 잼을 만드는 데 사용된 총량을 곱한 점수를 얻습니다.

주문은 원래 수신되면 플레이어 보드의 왼쪽에 뒤집어서 놓습니다. 각 주문은 특정 유형의 치즈(예: 3개월 숙성된 단단한 치즈)를 나타냅니다. 플레이어가 수집한 주문 카드 중 하나에 있는 유형과 일치하는 치즈 웨지를 보드에 놓으면 해당 주문 카드를 플레이어 보드의 오른쪽에 뒤집어서 놓아서 완료되었음을 표시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완료한 주문 수에 따라 점수를 얻습니다 . 완료한 카드가 많을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플레이어가 사용하지 않은 자원 2개를 가지고 있을 때마다 추가 점수를 얻습니다.

이제 치즈를 만들어보자!

Fromage의 대표적인 판매 특징은 게임이 시간의 흐름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Tzolk'in: the Mayan Calendar를 플레이한 이후로 실제 게임 구성 요소의 회전이 은유적 시계의 바늘을 대신하는 보드를 본 적이 없습니다. Tzolk'in은 상호 연결된 플라스틱 기어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는데, 주제와는 맞지 않지만 목적을 잘 달성했습니다. Fromage의 회전식 수잔 사용은 정말 훌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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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 작은 특별한 배려를 좋아해요!

우선, 치즈가 숙성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매우 주제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앞에 있는 조각과만 상호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턴이 빠르게 지나가고, 덕분에 게임이 좋은 속도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주어진 턴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심각하게 제한함으로써 실제로 결정 공간이 넓어집니다. 현재 조각과 상호 작용하여 얻는 즉각적인 이점 외에도 미래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업자를 얼마나 오래 묶어두고 싶습니까? 즉각적인 이익을 위해 여러 라운드 동안 작업자를 포기하는 것이 가치가 있습니까? 시간 고려 사항과 즉각적인 이익 고려 사항의 균형을 맞추고 실제로 점수를 얻는 방법을 알아내려고 하면 게임을 마친 후에도 오랫동안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만드는 게임 경험이 만들어집니다.

저는 모든 플레이어 카운트에서 여러 번 플레이했고(솔로 제외), 모든 카운트에서 유지되었습니다. 플레이어 상호 작용은 기동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존재합니다(예를 들어, 비스트로에서 누군가가 페어링을 하는 것을 막으려고 시도하는 것). 저는 그것이 별로라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충분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플레이어를 적극적으로 차단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행동은 제한적이고 시간은 귀중한 것입니다. 특히 치즈를 만들 때 더욱 그렇습니다. 다른 사람을 차단하려고 시도하는 행동은 자신의 처지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저는 Fromage의 의사결정 공간 에서 수영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지만, 결코 압도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테마가 게임의 거의 모든 측면에 얼마나 잘 통합되고 얽혀 있는지 언급했나요? 어느 시점에서는 그럴 것 같습니다. 충분히 얻을 수 없습니다.

프롬마주 는 아름답고, 주제가 풍부하고,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하며, 입안에 좋은 맛을 남겨줄 것입니다.

작가 평가
  •      매우 좋음 - 언제나 플레이하고 싶어요.

프루마주 세부 정보


https://www.meeplemountain.com/reviews/fro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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