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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아컴호러 RPG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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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ham Horror RPG Starter Set – Hungering Abyss 리뷰

배고픔을 달래세요

2025년 1월 21일
11분 읽기

Arkham Horror는 이미 사랑받는 보드 게임이지만, Arkham Horror RPG의 관련 Starter Set이 우주의 가치 있는 확장일까요? Meeple Mountain 리뷰에서 알아보세요.

지난 몇 년 동안, 제 테이블탑 게임 그룹은 Pathfinder 외의 다른 롤플레잉 게임을 해보려고 정말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 다른 시스템에 더 수용적이 되면서, 우리는 모든 게임이 스토리텔링의 도구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Blades in the Dark 와 같은 일부 게임은 강도와 엉뚱한 짓을 중심으로 한 스토리에서 뛰어납니다. Pathfinder 는 전술적이고 그리드 기반의 전투를 원하는 그룹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보드 게임 세계에서 확립된 세계관의 확장판인 Arkham Horror RPG는 1920년대의 기괴한 공포에 대한 가려움을 긁어줍니다. 우리는 Arkham Horror RPG Starter Set – Hungering Abyss 로 플레이할 기회를 가졌고 , 시스템과 세계에 빠져들어 다른 게임과 비교해 어떤지 살펴보았습니다.

Arkham Horror RPG 개요

이 리뷰에는 두 가지 뚜렷한 부분이 있습니다. Arkham Horror RPG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플레이되는지, 그리고 스타터 세트가 의무를 다하고 게임에 적합한 진입점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입니다. 게임부터 시작하여 포함된 모험 전체에 흩뿌려진 기본 규칙을 추출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Arkham Horror RPG 는 d6 시스템입니다. 즉, 가장 흔한 난수 생성기 역할을 하는 표준 6면 주사위를 사용합니다. 액션의 성공은 액션과 관련된 기술 값을 충족하는 것으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근접 전투 기술 값이 4+인 경우 최소 4를 굴리면 성공으로 간주됩니다. 기술을 향상시키면 그 숫자가 낮아져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시스템의 핵심 개념은 주사위 풀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주사위 풀에 주사위 6개를 가지고 시작하는데, 피해를 입으면 주사위가 제거됩니다. 피해로 인해 캐릭터의 주사위가 모두 제거되면 부상을 입게 되며, 그럴 경우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를 긴장시키는 것뿐입니다. 이것은 위험한 도박으로, 주사위 풀 한도를 원래 최대치로 올리지만 부상을 입게 됩니다. 부상은 일시적(예: 찢어짐)이거나 더 영구적(예: 팔다리 절단)일 수 있습니다.

일반 주사위는 공포 주사위로 대체할 수도 있는데, 1이 나오면 캐릭터에게 트라우마를 입힐 수 있는 흉측한 작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공포 주사위를 포함시킨 것이 Arkham Horror RPG를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로, 세계의 풍미를 메커니즘에 연결합니다. 이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람들의 마음을 침범하는 알려지지 않은 공포에 대한 기어드는 두려움과 편집증을 나타냅니다. 이 게임을 할 때 당신은 슈퍼히어로가 아닙니다. 당신은 그저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하는 조사자일 뿐입니다.

게임 플레이는 내러티브 장면과 구조화된 장면으로 나뉩니다. 전자는 위험이 낮은 반면 후자는 시간이 중요한 전투나 긴박한 상황을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조사자는 모두 먼저 시작하고, 그 다음으로 적과 NPC를 제어하는 게임 마스터가 진행합니다. 주사위 풀은 매 턴마다 한도까지 채워지고, 특정 행동에 얼마나 많은 주사위를 사용할지 결정합니다. 남은 주사위는 게임 마스터의 턴에 반응에 사용할 수 있어 위험 수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흥미로운 밀기/당기기 역학을 만들어냅니다. 반응은 주사위 하나만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공격이 올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여러 주사위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과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스템을 소개할 때 접근성은 필수입니다. 게임을 처음부터 배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특정 시나리오의 결과를 결정하기 위해 규칙책을 계속 참조해야 할 때 게임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Arkham Horror RPG는 전통적인 롤플레잉 게임 메커니즘에 기대면서 규칙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고유한 예술적 향신료를 더합니다.

수정자가 없는 기술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면 게임이 크게 간소화되고 새로운 롤플레잉 게임이 이 개념에 접근하는 방식을 반영합니다. 게임 마스터가 기술 검사를 위해 난이도를 설정하도록 요구하는 대신, 성공 조건은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기술 값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Arkham Horror RPG가 달성하려는 바에 비해 불필요하게 복잡해 보이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 예를 들어, 10개의 기술은 많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Pathfinder 에서 온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기술 간에는 약간의 중복이 있습니다. 저는 민첩성과 운동 능력을 분리한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 차이점은 이해합니다. Arkham Horror RPG 에는 직관, 존재감, 재치가 단일 사회 기술인 것처럼 결합될 수 있는 다른 기술도 있습니다. 지식과 지식조차도 그 정보가 오컬트에 기반을 두고 있든 아니든 단일 기술일 수 있습니다. Arkham Horror 보드 게임은 6개의 기술로 요약되며 여기서도 마찬가지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은 그리드 기반 전술 전투 중 하나라는 표시가 있지만, 저는 그것이 게임이 추구하는 내러티브 중심의 초점에 비해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작은 수준의 전투를 좋아하는 게이머가 시스템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기대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실행할 때, 저는 적과 플레이어의 거리가 정확히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대신 마음의 극장 접근 방식을 더 많이 선택했습니다. 10피트 이동하려면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써야 하기 때문에 주사위의 간단한 단위로 사물을 측정하는 것은 충분히 쉽고 게임이 전반적인 스토리에 더 집중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플레이는 일반적으로 매우 유동적이며, 게임 마스터로서 저는 주도권 기반 전투가 제거된 것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 마스터를 따라가도록 전투를 구성하면(아무도 놀라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관리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플레이어에게 이롭다는 점은 괜찮습니다. 결국 이들은 평범한 인간 조사자이고, 이미 충분히 취약하거든요.

Arkham Horror RPG는 플레이어 중심 시스템입니다. 전투에서 통찰력 포인트 포함(자동 성공을 얻거나 롤에서 이점을 제공하는 추가 방법)에 이르기까지 게임은 조사자를 중심으로 균형을 이루며 조사자가 승리하도록 장려합니다. Arkham Horror 세계에서 내러티브의 핵심 본질은 미스터리에 깊이 파묻혀 있으며 메커니즘은 공개되는 스토리를 지원합니다. 복잡한 메커니즘에 빠지면 테마에 해가 될 것이고, 이 게임은 허구를 희생하지 않고도 긴장감을 조성하는 데 괜찮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게임은 Call of Cthulhu 나 Delta Green 과 비슷한 느낌 이지만, 더 전략적인 전투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조사적 공포를 찾는다면 이 두 게임 중 하나를 선호하지만, Arkham Horror RPG는 보드 게이머를 위한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과 매우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른 테이블탑 RPG나 Arkham Horror 설정에 대한 경험이 없더라도 이 장르에 발을 들여놓고 싶다면, 이 게임은 시작하기에 정말 좋은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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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ham Horror RPG 스타터 세트 : 진정한 가치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의 스타터 세트를 집어들 때, 가능한 한 빨리 액션에 들어가야 합니다. 다양한 시스템에 노출된 노련한 게이머라 할지라도, 복잡한 룰북을 해독하는 데 몇 시간을 보내는 대신 제 경험에 기대고 싶습니다. 그런 식으로, Arkham Horror RPG는 포함된 모험인 Hungering Abyss 전반에 걸쳐 필요에 따라 메커니즘을 접는 데 탁월합니다 .

실제 모험에 대한 스포일러는 피해서 여러분이 직접 새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줄거리와 스타터 세트의 프레젠테이션 및 물리적 구성 요소를 참조하겠습니다. 경고했습니다!

모험은 처음에 게임의 기본을 배우는 동안 당신의 손을 잡고 Arkham의 세계로 당신을 안내합니다. Arkham에서 실종 사건이 증가했고, 조사관들은 그들이 가진 단서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시작합니다. 여기서 플레이어는 내러티브 장면을 소개받고, 그 다음에 이어지는 구조화된 장면에 대한 개요로 계속됩니다. 한 가지 사소한 불만은 게임 마스터가 기술 검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3장 중 2장의 시작 부분을 읽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프닝 장면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각 조사관은 시작할 단서가 있으므로, 플롯을 진행하기 위해 서로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하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각 플레이어는 조사관의 능력과 기술이 포함된 접이식 캐릭터 포트폴리오를 받고, 일부는 바로 시작부터 아름다운 핸드아웃을 받기도 합니다.

스타터 세트에는 자신의 조사자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확실히 가능성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체 코어 룰북이 필요합니다.

결국 모험은 훨씬 더 넓은 샌드박스 스타일의 플레이로 확장됩니다. 플레이어는 종종 할 일이 많고 증거를 수집하면서 어떤 순서로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게임 마스터에게 약간 더 많은 작업을 유발하지만 각 장면의 정보는 빠르게 접근할 수 있을 만큼 접근 가능합니다. 저는 다양한 관심 지점에 대한 주요 메모와 페이지 번호를 나열한 간결한 표에 감사드리며, 이는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모험은 분명히 조사를 강조하도록 설계되었지만, 퍼즐과 증거가 기계적으로 크게 뒷받침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다른 시스템에 그런 것들을 쉽게 슬롯할 수 있고 매끄럽게 작동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것들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게임에서 전에 본 적이 없는 특정 퍼즐이 있는데, 플레이어들에게는 재밌는 놀라움이었습니다. 그러나 스타터 세트에는 게임 내에서 퍼즐을 직접 디자인하는 방법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지 않고, 인코딩된 메시지만 지원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모험 스포일러

프레젠테이션 측면에서 이 상자만큼 가치가 가득한 스타터 세트를 본 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35달러의 가격대에서, 저는 이것을 Pathfinder Second Edition Beginner Box보다 더 높게 평가할 것입니다. Pathfinder Second Edition Beginner Box는 이전에 RPG 스타터 세트 측면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것으로 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캐릭터 폴리오 외에도 모험에 특화된 핸드아웃과 증거 모음, 골판지 토큰 3페이지, 양면 지도 3개, 녹색 주사위 12개, 검은색 주사위 12개, 접힌 주사위 상자 한 쌍, 아이템 카드, 리넨 마감 처리된 아군 및 적 프로필 카드, 퍼즐, 게임 마스터 화면, 모험책을 받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구성 요소의 품질에 매우 감명을 받았습니다.

모험은 규칙을 적절히 통합했지만, 레이아웃 때문에 때때로 물건을 찾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트라우마와 부상 표는 게임 마스터 화면에만 있으므로 모험에서 이에 대한 참조를 찾으면 2차 출처를 참조해야 합니다. 또한 부상과 같은 특정 단어가 처음 소개될 때 굵은 글씨로 표시되었으면 하는 불일치 사항도 있습니다. 참조를 찾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에 익숙하든 아니든, Arkham Horror RPG Starter Set에는 상자 안에 엄청난 펀치가 들어 있습니다. 저는 아직 코어 룰북을 읽지 않았지만, 스타터 세트와 포함된 어드벤처에서 본 바에 따르면, 이곳이 Arkham Horror RPG를 시작해야 할 곳입니다 . 최소 4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경험하는 것이 좋지만, 게임 마스터가 그중 한 명을 실행할 필요가 없도록 5명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스타터 어드벤처에 미리 생성된 캐릭터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요점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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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ham Horror RPG 스타터 세트 : 양파를 안다

Arkham Horror RPG 보다 더 나은 게임이 많이 있지만 , 그렇다고 해서 버려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스타터 박스의 제작 품질과 친숙한 메커니즘으로 인해 이 게임은 무엇을 하려는지 알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용어가 게임을 덜 만드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게이트웨이 게임이라는 용어를 반드시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 그러나 Dungeons & Dragons와 같은 거대한 게임에 대한 짐이나 기대 없이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을 시도하려는 보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견고한 브리지 게임입니다 . Arkham Horror 설정에 맞는 사람들은 포함된 모험에서도 좋아할 만한 점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이 탄탄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인상적인 구성 요소에 힘입어, 그리고 확인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스타터 세트는 게임 시작 전에 오후 내내 읽을 필요 없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그러니 주사위를 챙기고 긴장을 푸세요. 아캄에 여러분이 필요합니다!

작가 평가
  •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Arkham Horror: The Roleplaying Game – The Hungering Abyss Starter Set 세부 정보



https://www.meeplemountain.com/reviews/arkham-horror-rpg-starter-set-hungering-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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