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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데드셀 보드게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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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 Cells: The Rogue-Lite 보드 게임 게임 리뷰

이 하수도는 독성이 없습니다

2024년 12월 3일
17분 읽기

보통 "비디오 게임이 보드 게임으로 변했다"는 표현은 나쁜 말입니다. Justin이 Scorpion Masqué에서 출판한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에 대한 리뷰에서 세계 최고의 테이블탑 디자이너 팀이 어떻게 돌파구를 마련했는지 알아보세요!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위해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추천이 아닙니다.

저는 엄청난 비디오 게임 중독자입니다. 어린 시절에 세가 마스터 시스템과 아타리 5200을 가지고 놀며 거의 40년을 보냈고, 그 후 닌텐도 스위치, 엑스박스 원, PS5와 같은 최신 콘솔에 이르기까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을 다루어 왔습니다.

저는 비디오 게임을 좋아하지만, 보통 다른 포맷으로 이식된 비디오 게임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을 기반으로 한 영화? 보통은, 고맙지만 거절합니다. 비디오 게임을 기반으로 한 TV 프로그램? 이 카테고리는 성장하고 있으며,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Fallout 과 The Last of Us가 가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극복해야 할 힘든 유산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을 기반으로 한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을 보드 게임으로 각색한 경험은 거의 보편적으로 끔찍했습니다.

Frostpunk: The Board Game ? 저희 그룹은 끔찍하다고 생각했습니다. Fallout: The Board Game ? 아니요... 그냥, 아니요. This War of Mine: The Board Game ? 저는 이 부분에서는 소수 의견이지만, 제 캐릭터의 운명이 결정되었는지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18개의 다른 카드 덱을 살펴보게 되었을 때쯤에는 This War of Mine을 창밖으로 내던지고 싶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Call of Duty: The Board Game 의 데모를 했고 , 엄청나게 실망스러웠습니다. Stardew Valley: The Board Game을 해보고 싶었는데, 부정적인 리뷰가 쏟아져서 포기하라고 했습니다.

때로는 일이 잘 풀립니다. 예를 들어, Bloodborne: The Card Game을 즐겼던 기억이 납니다. Slay the Spire: The Board Game도 꽤 괜찮다고 들었습니다 . 올해 초에 Elder Scrolls Online 게임 세계 를 기반으로 한 매우 강력한 The Elder Scrolls: Betrayal of the Second Era를 시도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 그 게임도 꽤 괜찮았지만, 게임 시스템은 Chip Theory의 이전 테이블탑 게임 Too Many Bones 에 부분적으로 기반을 두고 있어서 성공이 디자인에 녹아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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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SPIEL 2024 에서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 (2024, Scorpion Masqué) 의 리뷰 사본을 구입했습니다 . 저는 Dead Cells 비디오 게임을 정말 좋아하고 , "rogue-lite" 팬으로서 Dead Cells 공식은 플레이어에게 게임의 엄청난 난이도에 살해당하기 위해 계속해서 돌아오게 하는 적당한 양의 드립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rogue 와 "rogue-lite"의 차이점은 roguelike는 일반적으로 턴 기반 전투 라운드가 있는 반면, rogue-lite는 종종 The Binding of Isaac, Spelunky, Enter the Gungeon 과 같은 액션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

제 경험과 제 테이블탑 게임 동아리의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훌륭한 비디오 게임을 훌륭한 보드 게임으로 만드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협동 스커미시 전투 게임은 Scorpion Masqué 카탈로그의 다른 어떤 것과도 달라 보였습니다. 뭐, Sky Team은 작년의 Scorpion Masqué의 대작이었고, 그 게임이 Dead Cells 와 더 다를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 이들은 Turing Machine , Decrypto , Flashback 시리즈를 선보인 사람들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 그 중에는 전투 게임도 없습니다.

여러분, 저는 속성, 출판사 또는 각색 시도에 대해 이렇게 틀렸던 적이 없었다는 것을 보고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 은 올해 최고의 테이블탑 게임 10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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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인드, 베이비

Dead Cells: The Rogue-Lite 보드 게임 은 1~4인 협동 덱 구축 전투 게임으로, "런"당 20~60분 동안 플레이합니다. Rogue-lite 게임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런"은 단순히 여러분의 죽음이나 보스를 물리치는 성공으로 끝나는 플레이 세션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죽음은 특히 이 보드 게임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런에서 일찍 찾아올 수 있는데, 플레이어들이 문제와 보물을 찾아 "바이옴"이라고 알려진 일련의 맵을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비디오 게임과 보드 게임 모두에서 Dead Cells 에는 본질적으로 내러티브가 없으며 , 이는 테이블탑 버전에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플레이어는 매끈해 보이는 네 명의 "Beheaded" 캐릭터 중 하나이며, 각 캐릭터는 본질적으로 적 무리를 헤치고 다음 맵으로 가는 길을 해킹하고 베는 목표를 가지고 게임 세계에서 깨어납니다. 그 사이에 상인은 새로운 무기와 아이템을 제공하고, 치료사는 귀중한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으며, 보물 상자는 금니나 죽은 적의 세포를 제공하여 향후 런을 조금 더 쉽게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은 프랑스의 테이블탑 디자인 올스타 팀에서 디자인했습니다. Corentin Lebrat( Faraway , 2024년 Festival International des Jeux 에서 As D'or 수상 ), Ludovic Maublanc( Cyclades ), Theo Rivière( Sea Salt & Paper ), Antoine Bauza( 7 Wonders 와 7 Wonders Duel )입니다. 이 디자인 재능의 조합만으로도 지금 당장 달려가서 이 게임을 사기에 충분한 증거가 될 것입니다.

이제 데드셀을 11번 이나 플레이했는데–

저스틴, 뭐라고요? 당신은 보통 리뷰를 쓰기 전에 3개, 어쩌면 4개의 리뷰 연극을 하잖아요. 11번이나? 뭐가 문제예요?

이건 공평합니다. 지금 당장 이 리뷰의 끝으로 건너뛰어 점수를 보거나, 제가 이미 이것이 올해 최고의 게임 10개 중 하나라고 말했지만, 이 게임을 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는 사실을 주목하세요. 잠깐 시간을 주시면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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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지금까지 데드 셀을 11번 플레이했고 (1인 플레이 1회, 2인 플레이 3회, 3인 플레이 5회, 4인 플레이 2회), 게임의 놀라운 깊이, 맵, 플레이 시스템, 그리고 박스 안의 아이템 수를 구축하는 데는 정말로 4명의 디자이너가 필요했습니다.

Dead Cells 는 95%가 전투 게임이고 5%가 정리 단계이며, 정리 단계는 맵 사이의 "인터바이옴" 단계에서 진행됩니다. 제가 룰북을 처음 접했을 때는 전투 엔진이 별로 보이지 않았지만, 8살 아들과 함께 처음으로 2인용 게임을 했을 때, 각 전투 시나리오를 설정하는 데 얼마나 많은 재미를 느꼈는지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투는 환상적입니다. 전투 보드는 파티를 나타내며, 플레이어가 현재 전투 중인 맵에 맞춰진 덱에서 뽑은 적을 위한 빈 공간 4개가 있습니다. 공간은 매우 간단합니다. 적을 위한 공간 하나는 파티 뒤에 있고, 다른 세 개는 파티 앞에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플레이어는 적이 행동을 취하기 전에 한 적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항상 3라운드 동안 지속되는 조우 동안 일반 및 "엘리트" 캐릭터를 포함하여 최대 3명의 악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최소 6장의 전투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에는 게임의 3라운드 각각에서 발동되는 단일 액션이 있습니다. 공격, 치유, 기술, 차단/방어 또는 화재, 동결 등과 같은 전투 상태 할당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때로는 특정 라운드에서 카드에 여러 액션이 있고, 때로는 특정 라운드에서 액션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플레이어가 액션 하나 또는 두 개에 대해 가치가 없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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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과 협력하여 각 조우를 탐색하는 방법을 알아내야 합니다. 11번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저는 여전히 적을 상대하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때로는 적이 피해를 입히기 전에 죽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특정 적을 전혀 죽이지 않기도 했습니다. 처음 2~3번 도전하는 동안 특정 악당의 가치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때가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살아남고 인터바이옴에 도달할 만큼의 피해를 입을 수 있을까요?

파티원 중 누구든지 생명력(HP) 한계에 도달하여 죽으면 런이 종료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능력을 추적하는 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크롤을 얻어 트랙을 올라가고, 각 움직임은 해당 플레이어의 능력을 잠금 해제합니다. 첫 번째 실행에서 제가 좋아하지 않은 전투의 한 측면은 플레이어가 설정 중에 기본 무기나 아이템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비디오 게임과 다릅니다. 다섯 번 실행한 후에도 두 번째 아이템을 휴대할 수 있는 기능을 잠금 해제하지 못했는데, 이는 다시 비디오 게임에서 표준인 것입니다. (두 번째 아이템 슬롯을 잠금 해제한 순간은 제 아이들과 제가 올해 가진 가장 우스꽝스러운 "하이파이브" 순간 중 하나였습니다. 마치 다리가 하나뿐이었던 것이 갑자기 두 개가 되었고, 상황에 대해 미친 듯이 웃었던 방식이었습니다.)

Dead Cells는 수백 장의 카드가 들어 있는 큰 상자에 들어 있으며, 대부분은 플레이를 시작할 때 잠겨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이 잠금 해제되는 방식은 금세 제가 가장 좋아하는 레거시/캠페인 게임 잠금 해제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또한 11번 실행한 후에도 상자에 있는 모든 것을 보지 못했다는 사실을 보고하게 되어 기쁩니다. Dead Cells를 몇 달만 플레이하려는 플레이어를 위해 Scorpion Masqué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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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 생존, 잔혹함

비디오 게임 팬들에게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은 꿈이 이루어진 것과 같았습니다. 디자이너들은 비디오 게임 개발사 Motion Twin(원래 비디오 게임을 만든 디자인 샵)과 협력하여 제가 기억하는 가장 순수한 팬 서비스 정의 중 하나를 구축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적을 제대로 표현했습니다. 비디오 게임의 날아다니는 적은 종종 파티에서 가능한 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시작하거나 때로는 파티의 코 바로 아래에서 시작하며, 일부는 순식간에 파티 전체를 죽일 수 있는 방식으로 폭발합니다. 방패병은 기세가 올라 파티원을 방패로 때리면 제거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무기는 딱 맞습니다. 컨시어지는 비디오 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에서도 강력하며, 컨시어지의 공격은 비디오 게임에서 컨시어지가 할 수 있는 일을 잘 표현한 것으로 느껴집니다. 레벨은 완벽해 보이며, 파티가 마주치기 위해 일련의 다른 길을 돌아다녀야 하는 작은 보드로 표현됩니다.

하지만 잠금 해제 시스템보다 더 나은 것은 없습니다. 런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런 중에 획득한 셀을 사용하여 새로운 상품을 구매합니다. 이러한 셀은 주로 세 가지 다른 카드 범주인 전술, 생존 및 잔혹함에 사용되며, 이는 비디오 게임의 세 가지 주요 기술 영역에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네 번째 카드 덱인 버려진 우물도 있는데, 여기서는 셀 형태의 여유 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실패작이었고, 진행 덱의 맨 끝에 분명히 좋은 것을 암시하는 귀여운 스토리 카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을 잠금 해제한 후 커뮤니티에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때때로, 새로운 또는 업그레이드된 액션 덕분에 플레이어의 전투 카드 시작 핸드를 더 좋게 만드는 새로운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카드는 한 플레이어의 덱에 추가하거나 향후 실행 중에 모든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이전 Biome으로 돌아갈 이유를 제공하기 위해 획득할 수 있는 특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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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연변이 보드에 슬롯할 수 있는 영구 업그레이드가 있는데, 여기에는 새로운 게임이 시작될 때 파티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어, 플레이어가 스크롤이나 무기로 게임을 시작하여 전투를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진입할 때 바이옴의 특정 부분을 접근하거나 볼 수 있게 해주는 룬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 잠금 해제 시스템은 심오하고, 저는 게임이 처음에는 사소해 보였지만 상황에 따라 엄청나게 커진 다양한 이점을 얼마나 잘 도입했는지에 놀랐습니다. 일부 무기는 1라운드의 초보자 활처럼 전투의 특정 라운드에서만 발동합니다. 저는 1라운드에서 아무런 액션이 없는 전투 카드를 플레이하여 초보자 활을 사용하여 항상 나쁜 놈을 때릴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2라운드와 3라운드에 나열된 액션을 사용하고 전투의 3라운드 구조에서 각 팀에 유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각 플레이어의 매트에 있는 능력과 결합하면 몇 가지 육즙이 나는 콤보가 나옵니다. 네 캐릭터 중에서, 제 가족은 The Flayed가 필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캐릭터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방패를 제공하는 데 가장 뛰어나고, 다른 Beheaded보다 체력 수치가 낮지만 방패가 이를 충분히 보완합니다. (그리고 Golden Shields? 오 세상에. Frozen이나 Bleed와 같은 공격이나 "상태"를 차단할 수 있는 방패를 갖는 것은 플레이어가 더 어려운 맵을 시도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전투 시스템을 좋아합니다. 저는 체크 시스템이 미친 듯이 단순하고 주사위가 없는 방식으로 맵을 설정하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드로우 덱의 맨 위 카드를 뒤집고, 전투 카드 중 하나에 심볼이 있으면 통과하거나 실패합니다.

제작이 마음에 들어요. 모든 게 훌륭해 보이고, 보관 솔루션이 훌륭하고, 규칙이 명확하고, 플레이어 지원(각 플레이어의 파워 설명 카드 뒷면)에 게임의 모든 아이콘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플레이하는 동안 전체 룰북을 볼 필요가 거의 없었어요. 잠금 해제/진행 시스템이 훌륭하고, 뮤테이션 보드에 카드를 제자리에 놓을 수 있는 반소매 공간이 있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게 정말 마음에 들어요. 새로운 맵을 설정하고 플레이할 준비가 되는 게 아주 쉽고, 전투에 집중했기 때문에 다운타임이 거의 없어요.

아, 잠깐만요. 2~3인 플레이에서는 솔로가 제 역할을 하지만, 저는 인간과 플레이하는 걸 더 선호합니다. Dead Cells 는 A++입니다. 4인 플레이에서는 몇 가지가 바뀌고, 그 변화는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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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이 게임을 하지 마세요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은 분명히 3인용 게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출판사 측에서 아무도 이를 확인해주지 않을 거라고 확신하지만, 그저 추측일 뿐입니다.

전투는 플레이어 파티가 전투 교전에서 전투 카드 3장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3인일 경우 플레이어당 정확히 1장). 솔로 또는 2인일 경우 왕관을 가진 사람(첫 번째 플레이어 토큰)이 2장의 카드를 플레이하고, 봇이 2인 플레이어(세레나데)로 서거나 2번째 인간 플레이어가 1장의 카드를 플레이합니다. 4인일 경우 3장으로 제한될 뿐만 아니라 한 플레이어는 패스하고 전투에서 나가야 합니다.

네. 파티 기반 스커미시 게임에서 4인 게임에서 플레이어 중 한 명은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할 일이 조금 있습니다. 개인 드로우 덱의 맨 위 카드를 뒤집고, 카드에 트랙을 부스트하는 심볼이 있으면 무료 트랙 범프를 얻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라운드에서 나가야 합니다.

"패스하는 사람을 바꿔야 하는 건 이상해요." 첫 4인 플레이 중에 한 선수가 말했다. "그리고, 순서대로 패스하나요?"

아니요. 크라운 홀더(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강제하는 게임 요소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달되는 역할)는 항상 전투에 참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세 플레이어는 누가 쉬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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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대부분의 경우 싸움이 될 것입니다. 짧은 게임에서는 일반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습니까? 모든 사람이 자신이 최고의 카드나 현재 보드에 있는 적을 물리칠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능력이 주어진 시나리오에 가장 상황에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전투가 끝난 후 바닥에 놓인 전리품을 얻고 싶어합니다... 패스하면 최근 전투 후 바닥에서 무거운 석궁을 잡을 자격이 없습니다. (이런 일이 제게 일어났다는 말은 아닙니다. 좋아요, 제게 일어났다는 말입니다!)

한 번은 규칙이 이렇게 정해져 있어서 고마웠어요. 우리 파티원 중 한 명이 마지막 체력까지 떨어졌거든요. 그래, 친구야, 누군가가 카드 중 하나에 치유 액션을 할 때까지 이 게임은 쉬어야 해. 물약을 못 찾으면 두 번 쉬어야 할지도 몰라, 친구야. 좋아, 좋아.

하지만 일반적으로 4인용 Dead Cells 는 사실 다소 이상합니다. 4인용 게임 설정은 2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1개의 데미지로 게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관점을 위해 기본 체력 수치는 3번째 데미지 토큰을 받는 플레이어를 죽입니다. 따라서 게임이 시작될 때 2명의 플레이어는 33% 죽었고, 초반에는 돌연변이 보드에 아이템도 없고 특전도 없는 상태로 시작하면 거의 확실히 끝장입니다.

일부 게임 요소는 반대로 진행되었습니다. 4인 플레이 중 한 명은 최대 플레이어 수에서는 Dead Cells가 더 쉽다고 생각 했습니다 . 죽어가는 Beheaded에 화력을 집중하기가 너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게임의 데미지 분배 시스템 덕분에 플레이어는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자유롭게 할당할 수 있지만, 데미지가 왕관을 가진 플레이어나 체력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에게 특별히 할당되지 않는 한 말입니다.

즉, 우리는 필수 패스 규칙을 사용하여 항상 체력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를 앉혔습니다. 그 한 플레이어는 전투에서 나가야 했지만, 적어도 그는/그녀/그들은 살아남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를 첫 번째 플레이에서 보스 전투에 깊이 빠지게 했고, 이 규칙이 없었다면 우리는 확실히 졌을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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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최고의 전투 게임***

***4인 플레이가 아닌 이상, Dead Cells: The Rogue-Lite 보드 게임은 올해 최고의 전투 게임입니다.

게임의 많은 전투가 수수께끼를 푸는 생각을 자극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특히 게임이 더 어려워졌으니까요. Dead Cells: The Rogue-Lite 보드 게임은 놀라운 진행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전투는 재밌고, 친구나 가족과 협력해서 해결책을 찾는 건 정말 짜릿해요. 아이템과 능력을 추가하는 건 "플러그 앤 플레이" 작업과 마찬가지예요.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시스템을 금방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Dead Cells를 다양한 플레이어에게 보여줬고, 모두가 몇 분 안에 이해했어요.

특히 제 아들은 누구보다 Dead Cells: The Rogue-Lite 보드 게임을 좋아할지도 모릅니다 . 그는 11회 중 8회에 참여했고, 제가 리뷰팀과 함께 한 4인 플레이 중에는 게임 리소스를 관리하는 것을 고집했습니다. 적절한 경우 방패를 나눠주거나, Interbiome 단계를 종료할 때 다음 맵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는 끊임없이 게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리는 정기적으로 상점 이야기를 합니다. 나쁜 놈들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 Stilt Village의 벌레 문제, 다음 플레이에서 덱에 넣고 싶은 전투 카드에 대해 말입니다.

그는 그것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리고 그는 시스템을 습득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므로 비디오 게임에 대한 청소년 등급이 아이들이 보드 게임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지 궁금해하는 부모를 위해, 저는 이것이 큰 승리라고 확신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제 8살짜리와 10살짜리 아이는 모두 이 게임을 좋아합니다. 즉, 저는 고정된 청중과 함께 레거시 게임을 플레이할 기회를 얻은 것을 좋아합니다.

2024년 출시 게임만큼 강력한 워게임과 전술적 전투/전투 게임을 이렇게 많이 플레이한 해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Fateforge: Chronicles of Kaan , Andromeda's Edge , Bestiary of Sigillum , The Warp , Arcs , the Thunder Road: Vendetta 확장팩 Carnival of Chaos , The Elder Scrolls: Betrayal of the Second Era ... 잊은 게 있을 수도 있고, 좋은 게임이 너무 많았거든요. 하지만 Dead Cells: The Rogue-Lite Board Game이 더 좋습니다. 지금 제 아이들이 사무실 밖에 숨어 있으니, 제 빵이 어디에 버터로 만들어졌는지 알겠어요!

작가 평가



  •      완벽해요. 기회가 있을 때마다 플레이할 거예요.


https://www.meeplemountain.com/reviews/dead-cells-the-rogue-lite-board-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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