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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Weirdwood Manor 리뷰

Weirdwood Manor 게임 리뷰

요정의 악몽이 침략하면서 우주가 충돌합니다! 


너무 늦기 전에 마법의 저택을 통해 요정 악몽이 필멸자의 세계를 침략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요? 이 Meeple Mountain 리뷰에서 알아보세요!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위해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추천이 아닙니다.

Weirdwood Manor 게임은 상황을 설명하는 내러티브로 시작합니다. Lady Weirdwood는 필멸자 세계와 요정의 땅 사이의 연결점으로 서 있는 마법의 저택을 다스립니다. 그녀의 임무는 (그녀의 관리인과 함께—플레이어가 될 것입니다) 사악한 세력을 막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언가 잘못되었고 Fae Realm의 어떤 사악한 존재가 저택을 침범하여 대혼란을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설정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게임 내의 모든 것, 저택의 작동 방식부터 플레이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의 흥미로운 능력, 보조 캐릭터(동료라고 함)의 작동 방식까지... 모두 이 주제를 훌륭하게 충족합니다.

다음은 게임이 어떻게 설정되고 플레이되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건너뛰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제 생각을 계속 읽어보세요. 그렇지 않으시다면 링크를 클릭하여 게임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확인하세요!

Weirdwood Manor의 규칙을 확인하세요

설정

설정은 단계가 많지만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먼저 메인보드 설정이 있습니다.

  • 저택의 두 부분을 조립하세요.
  • 바깥쪽 링 방을 무작위 순서로 링에 배치하세요.
  • 데이 코리도어를 조립하여 배치하고 , 바깥쪽 링 방 바로 안쪽에 데이 1을 보드 맨 위에 오게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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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의 입구  은 플레이어가 시작하는 곳입니다. 또한 Day Corridor 에서 현재 날짜를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
  • 가운데 링 방을 무작위 순서로 링에 배치하세요.
  • 시간대 복도를 중앙 링 방 바로 안쪽에 배치 하고 첫 번째 아침 공간을 보드 위쪽에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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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균열 의 테라스에는 시간대 복도 (아침의 첫 칸부터 시작) 의 현재 시간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습니다 .
  • 안쪽 링 방을 무작위 순서로 링에 배치하세요.
  • 가장 안쪽 방(왕좌의 방)에 스카라베 토큰 6개를 놓으세요.
  • 안쪽 링의 방 각각에 스카라베 토큰을 하나씩 놓습니다.
  • 저택의 무작위 방에 스카라베 토큰 3개를 놓습니다(이 시점에서는 한 방에 스카라베가 두 개 이상 있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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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쪽 링의 중앙에는 왕좌의 방이 있습니다 . 이 방은 안쪽 링 방의 6개와 함께 6개의 스카라베로 시작합니다.
  • 동료 덱을 섞고 4명의 동료를 현재 시장으로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 관리인 전술 카드를 섞어서 보드 근처에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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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카드(및 덱), 룸 주사위(및 요정 몬스터 중 하나에 사용되는 특수 주사위), 그리고 워든 전술 덱.
  • 토큰(스캐럽, 최소, 지식, 파워), 큐브, 주사위를 보드 근처에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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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및 파워 토큰, 추적 큐브(왼쪽), 전투 주사위(오른쪽).

그 다음은 플레이어 설정입니다.

  • 각 플레이어는 감시자를 선택하고 선택된 감시자와 관련된 플레이어 보드를 가져갑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1. … 배틀 다이스 트랙 에 파란색 큐브를 놓습니다 .
    2. … 체력 트랙 의 3칸에 빨간색 큐브를 놓습니다 .
    3. … 파워 경험치 트랙 의 시작 부분에 분홍색 큐브를 놓습니다 .
    4. … 전투 경험치 트랙 의 시작 부분에 빨간색 큐브를 놓습니다 .
    5. … 전술 경험치 트랙 의 시작 부분에 주황색 큐브를 놓습니다 .
    6. …관리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파워 토큰을 공급처에 넣습니다.
  • 플레이어는 각자의 스탠디를 가져갑니다. 이것은 보드 상단의 입구 홀에 배치됩니다.
  • 플레이어는 개인 액션 카드 덱을 가져오고 , 섀도우 스텝 카드를 제거합니다(이 카드는 항상 플레이어의 시작 손에 들어옵니다). 나머지 카드를 섞은 후, 두 장의 추가 카드를 나눠서 시작 손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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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자 중 한 명인 셀리아 메이는 여기에서 보는 것 외에도 지식 토큰(책처럼 생긴 리소스)으로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정 몬스터 설정이 있습니다. 이것은 세 몬스터마다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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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os Ogre는 게임에서 먼저 시도하라고 제안하는 몬스터입니다. 몬스터 보드 외에도 이 요정은 자체 전투 덱과 완전히 파괴된 방을 표시하는 잔해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요약)

Weirdwood Manor 는 협력 게임입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손에 있는 액션 카드(필수)를 플레이하고 원하는 선택 액션(아래 참조)을 취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플레이어가 손에 감시자 전술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액션 카드를 강화하기 위해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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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카드를 플레이할 때, 그 카드는 플레이어 보드의 맨 위에 있는 위치 중 하나에 플레이됩니다. 선택한 위치에는 이미 액션 카드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위치는 아침, 오후, 저녁 또는 밤과 같은 시간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일단 플레이되면, 다른 일이 일어나기 전에, 시간 복도는 적어도 한 칸 전진(즉,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됩니다. 액션 카드가 플레이된 시간과 일치하는 세 시간 공간 중 하나가 가장 위에 있는 방식으로 멈춰야 합니다. 세 개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습니다.

만약 낮의 복도가 가장 높은 공간이 밤에서 아침으로 돌아가도록 이동하면, 낮 복도도 다음 날로 진행됩니다. 이것은 게임의 종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아래 참조).

이 두 복도의 움직임은 매우 중요합니다! 복도가 회전함에 따라 저택의 방이 고립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또는 요정 몬스터)가 복도가 다시 회전할 때까지 방에 갇힐 수 있습니다. 이것이 그 시간대에 사용할 세 공간 중 어느 것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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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외부 Day Corridor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Cartographer's Chamber 에도 접근할 수 있지만 Rogue's Gallery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 내부 Time of Day Corridor 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의 경우는 그 반대입니다 .

표준 동작

선택한 액션 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표준 액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이동 : 이 액션을 통해, 간수는 막히지 않은 복도와 방의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한 저택의 어느 방으로든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은 적이 있는 방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간수가 그런 방에 들어가면 이동이 끝납니다. 다른 이동이 있다면, 그 방을 떠나 다른 방으로 계속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포털 : 이 액션을 통해, 간수는 현재 방에서 다른 방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막히지 않은 경로는 필요 없습니다.
  • 공격 : 이 액션을 통해, 간수는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방에 스카라베가 있다면, 스카라베가 공격당하는 것입니다. 페어리 몬스터가 방에 있고 스카라베가 없다면, 간수는 페어리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 자원 획득 : 이러한 활동을 통해 간수는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합니다.

감시자가 적이 없는 방으로 이동하거나 전투를 벌이면(처음부터 적이 없었거나 패배했기 때문) 방에서 제공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방은 자원을 부여하고, 감시자 전술 카드를 획득하고, 동료를 모집하고, 전투 주사위를 제작하는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에서 제공하는 행동(및 특수 능력 등)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전투 주사위 만들기 : 이 행동을 통해 간수는 전투에 사용할 주사위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만들 수 있는 주사위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공격에 초점을 맞춘 빨간색 주사위, 방어에 초점을 맞춘 검은색 주사위, 두 가지의 균형을 맞춘 파란색 주사위입니다. 공격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 챔피언 모집 : 이 액션을 통해, 간수는 동료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동료는 자원 비용이 있습니다(모집하는 동료가 늘어날수록 비용이 커집니다). 동료는 간수에게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선택 액션과 액션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추가 공간입니다.

선택 작업

위에서 언급했듯이, 플레이어는 액션 카드와 룸에서 액션을 하는 것 외에도 선택 액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선택 능력은 액션 카드를 플레이하기 전이나 후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선택 액션이 있습니다.

  • 캐릭터 능력 : 워든은 각각 활성화 비용이 있는 3가지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능력은 턴당 한 번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동반자 능력 : 동반자는 보통 소진(뒤집힘)되어야 하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진되면 동반자가 새로워질 때까지 능력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경험

플레이어 보드 하단에는 경험치 트랙이 세 개 있습니다. 많은 것(대부분 전투)이 플레이어가 경험치를 얻도록 합니다. 획득한 경험치 포인트마다 경험치 트랙 마커 중 하나가 트랙을 따라 이동합니다.

마커가 특정 임계값에 도달하면, 간수는 모든 미래 전투에서 파워 토큰, 리소스, 치유, 심지어 검(추가 피해)과 방패(피해로부터 보호)와 같은 것을 얻게 됩니다. 이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은 보드의 적을 관리하는 것만큼 자신의 경험을 관리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턴의 끝

플레이어가 수행할 모든 액션을 수행하면 턴이 끝납니다. 즉, 다음을 의미합니다.

몬스터 단계 : 요정 몬스터가 행동을 수행합니다. 이 행동은 특정 카드 덱에서 나오며, 하루 중 시간을 몇 칸 전진시키고, 이동하거나 공격하거나 모으는 힘을 포함합니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이러한 행동의 힘이 커집니다.

스카라브 단계 : 액션 카드는 플레이어 보드 위의 시간대 위치에 놓아야 한다고 말했던 걸 기억하시나요? 동료가 추가 액션 카드에 사용할 수 있는 위치를 추가한다고 말했던 걸 기억하시나요?

이게 중요한 이유는 모든 자리가 채워지면 플레이어의 턴이 끝날 때 특별한 스카라베 단계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더 많은 스카라베가 생성되고, 이미 있던 스카라베는 이동하고, 플레이 중인 모든 액션 카드는 폐기되고, 동료들은 새로 고침됩니다. 스카라베의 생성과 이동은 여기서 위험한 부분입니다. 두 개 이상의 스카라베가 같은 방(왕좌의 방 제외)을 차지하면 그 방은 황폐해집니다. 황폐해진 방은 뒤집히고 황폐가 제거될 때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황폐를 제거하려면 스카라베를 처리해야 하며, 그 방의 관리인은 그 방에 맞는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액션 카드 단계 : 요정 몬스터가 액션을 완료하고 스카라브 단계가 완료되면(실행되었다고 가정), 플레이어는 현재 체력(1~6)과 같은 수의 카드를 가지도록 손을 조정합니다. 카드가 너무 많으면 버리고, 카드가 너무 적으면 뽑습니다.

전투

전투는 게임에서 일어날 일의 큰 부분입니다. 워든은 공격 행동을 통해 전투를 시작할 수 있고, 요정 몬스터는 몬스터 단계에서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투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 간수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검과 방패의 총 개수를 플레이 중인 카드에 보너스로 합산하고, 경험치 트랙에도 보너스를 표시합니다.
  • 그런 다음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전투 주사위를 굴린 결과를 더합니다.
  • 이러한 총점을 얻으면, 적들은 전투 주사위를 굴립니다.

감시자가 가진 검의 수를 적의 방패 수와 비교합니다. 방패를 초과하는 각 검은 적에게 1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 스카라베는 1포인트의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각 요정 몬스터는 피해를 처리하는 방식이 고유합니다.

적의 검의 수를 간수의 방패 수와 비교합니다. 방패를 초과하는 각 검은 간수에게 1의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체력, 전투 주사위 또는 파워 토큰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초과 피해는 무시됩니다.

파란색 전투 주사위는 한쪽에 특별한 서지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의 효과는 각 워든과 훼이 몬스터마다 다릅니다. 스카라브의 경우 서지를 굴리면 다른 방으로 탈출을 시도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간수의 보너스는 그들의 경험과 플레이 중인 액션 카드(카드 자체의 검과 방패 심볼)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인접한 플레이 중인 카드도 보너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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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미지는 룰북의 일부를 찍은 사진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잘 요약해 놓았습니다.

이것은 액션 카드가 플레이되는 곳에 대한 추가적인 사고의 층을 제공합니다. Warden 전술 카드는 액션 카드에 더 많은 보너스를 추가하고 상단 모서리에 와일드카드 심볼을 제공합니다. 이는 인접한 카드의 모든 것과 일치합니다. 위에 그림으로 표시된 네 가지 보너스에 두 개의 와일드카드 심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너스는 카드가 플레이되는 한 유지됩니다. 스카라브 단계가 발생하면 Warden이 플레이 중인 모든 카드가 버려지고 이러한 보너스는 모두 종료됩니다.

게임의 끝

게임의 종료는 다음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발생합니다.

  1. 12일째가 지나서 하루가 더 지나면 게임은 끝나고 플레이어는 패배하게 됩니다.
  2. 각 요정 몬스터는 하나 이상의 게임 종료 트리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리거 중 하나라도 충족되면 게임은 종료되고 플레이어는 패배합니다.
  3. 요정 몬스터의 체력이 0이 되면 게임이 끝나고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내 생각

Weirdwood Manor 에는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어떤 게임에서든 당신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 …감시인의 자원, 경험, 능력, 건강.
  • …당신의 액션 카드와 그 카드가 현재 제공하고 있는 지속적인 보너스.
  • …당신의 동료와 그들이 제공할 수 있는 능력.
  • …저택의 현재 날짜와 시간대 복도 위치입니다.
  • …스카라베와 요정 괴물이 있는 곳입니다.
  • …카오스 오우거에 의해 파괴되거나 황폐해진(혹은 황폐해진) 방의 수.

처음 플레이할 때는 너무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아이콘과 심볼은 잘 디자인되어 있고 한두 게임 후에는 읽기가 꽤 쉬워집니다. 시간대와 복도를 옮기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지만 금방 익숙해집니다. 이동할 수 있는 방의 경로는 잠시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눈은 곧 열려 있고 막힌 통로에 고정될 것입니다. 

저택의 작동 방식은 방의 무작위 배치마다 바뀝니다. 이 게임에는 흥미진진한 확장 방이 몇 개 있는데, 동료를 허용하는 방을 제외하는 경우 사용된 방을 선택하는 데 주의하세요(가능하지만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 동료 수, 관리인 전술 카드 등을 추가하면 가변성이 큰 게임이 됩니다. 그리고 테이블을 많이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이 게임이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위압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제 겸손한 의견으로는 게임이 가질 수 있는 복잡성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나쁩니다. 복잡성을 위한 복잡성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좋습니다. 게임에 도움이 되고 테마를 강화하는 복잡성입니다.

제가 해본 게임 중 가장 복잡한 게임 중 하나는 Starfleet Battles 입니다 . 이 우주선 전투 게임은 문자 그대로 300페이지가 넘는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여러 열로 나누어진 페이지에 작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으며 엔지니어링 교과서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그 규칙책에는 게임의 테마를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단어가 하나도 없습니다. 기본 사항을 숙지하면(그다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더 이상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규칙을 찾지 않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파악하고 그 방법을 알려주는 규칙을 찾습니다. 이 게임은 엄청나게 복잡하지만 하는 일에 있어서는 거의 완벽합니다.

Weirdwood Manor 의 복잡성 은 모두 좋은 복잡성입니다. 당신이 하는 일은 마법의 생물로부터 차원이 다른 집을 지키는 믿음직한 동료들과 함께 강력한 관리인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각 캐릭터는 독특하게 느껴집니다. 각 요정 몬스터는 독특하게 느껴집니다. 설정 중의 모든 무작위 요소와 선택은 게임에 접근하는 방식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책이 좀 더 잘 정리되어 있었으면 좋겠다.

Meeple Mountain 의 정기 독자라면 , 룰북 의 글쓰기 및/또는 구성의 질  문제인 리뷰를 몇  보았을 것입니다 . Weirdwood Manor 는 이것이 사실인 또 다른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다소 복잡하지만, 룰북은 훨씬 더 복잡하다는 인상을 줄 것입니다. 너무 많은 구성이 형편없는 룰북, 충분하지 않은 편집자처럼 보입니다.

저는 Weirdwood Manor를 정말 좋아합니다 . 규칙 하나나 둘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지만, 규칙은 테마에 아름답게 녹아듭니다. 이 게임에는 솔로 모드가 없습니다. 규칙에 따르면 솔로로 플레이하려면 두 명의 간수를 선택하고 플레이해야 합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몇 번 플레이했고 매우 잘 되었습니다. 제가 플레이한 협력 게임 중 가장 좋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

뭘 기다리고 계신가요? Weirdwood Manor 사본을 구매하세요 !

작가 평가
  •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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