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게임 검토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대가로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보증하려는 의도가 없습니다.
"맙소사, 저 벌레들은 듄 에 나오는 벌레들과 많이 닮았어요 ."
"게임의 테마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하시나요? 출판사 사람들이 Dune을 보고 '이 게임을 다른 브랜드로 다시 브랜드화하고 싶을 것 같아요…다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줄은 계속해서 들어오더군요.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계속 가르치는 것이었습니다. Sand (2024, Devir Games )는 플레이어가 사막에 기반을 둔 세력의 역할을 맡아 도시에서 도시로 물품을 이동하여 가장 많은 돈을 벌면서 절박한 상황에서 무언가를 찾으려는 픽업 앤 딜리버 게임입니다. 놀이 끝.
하지만 상자의 전면과 중앙에 그리고 게임 메커니즘의 주요 기능이 있습니까? 크고 뚱뚱한 벌레. 플레이어는 식물과 기타 제한된 품목이 담긴 상자를 잡고 벌레의 등에 던져 물건을 여기저기로 옮기는 동시에 벌레의 건강(물, 음식 및 건강 추적기로 추적)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 웜과 관련 게임 세계는 인기 도서를 기반으로 한 최근 SF 블록버스터 영화 시리즈의 웜 테이블에 나와 함께한 모든 사람들을 생각나게 했습니다. 똑똑한 마케팅? 틀림없이. 운이 좋은 타이밍? 전적으로. 많은 게임 테마가 최근 극장을 빛낸 영화와 완벽하게 일치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나는 영화가 꽤 좋다고 생각했다. 이 게임은 어때요?
이 벌레에는 더 큰 안장이 필요합니다
Sand 는 1~4명이 플레이하는 픽업 앤 딜리버리 게임으로, 영역 제어에 대한 힌트가 그다지 미묘하지 않습니다. 5~6라운드(플레이어 수에 따라 다름) 동안 플레이어는 현금을 얻기 위해 지도의 다양한 지점으로 배달될 상품을 선택하면서 벌레의 건강 상태를 추적합니다. 배송된 상품은 공급업체로 반환되지 않습니다. 대신, 상품(표준 나무 큐브로 표시)이 플레이어의 개인 보드에 배치되며, 이는 해당 유형의 상품에 대해 트랙의 각 덮힌 공간에 대해 보너스를 트리거합니다.
플레이어는 벌레의 품질(외모와 효율성,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더 적은 양의 물/음식/건강을 위해 이동)을 천천히 업그레이드하는 동시에 게임의 거의 모든 것을 좀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추가 보너스를 제공하는 동료를 잠금 해제합니다. 플레이가 끝나면 가장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이 승리합니다.
각 라운드마다 첫 번째 플레이어는 제가 올해 처리한 것 중 가장 두툼한 6면체 주사위 4개를 굴립니다. (그리고 Devir는 주사위를 알고 있습니다 . 그렇죠?) 주사위 값(검은색, 파란색, 빨간색, 흰색으로 각각 하나씩) 4개의 주사위에 분산되어 있으며 공개 및 공유되므로 모든 플레이어는 전체에 대해 동일한 주사위 값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당 3턴의 라운드입니다.
주사위는 모든 행동을 주도합니다. 여행하고 싶나요? 어떤 색상이든 특정 값의 주사위가 필요합니다. 상품을 픽업하고 싶으신가요? 웜의 현재 위치에서 파란색 물품을 집으려면 파란색 작업 토큰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 또는 음식 트랙을 강화하려면 파란색 또는 빨간색 주사위의 값과 각각 핍 수만큼 강화합니다.
그런 다음 기도라고 알려진 플레이어 매트의 또 다른 트랙을 사용하여 모든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기도는 행동에 소비된 추가 핍과 같습니다. 주사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금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은 최종 게임 포인트와 동일하므로 승리 조건을 사용하여 행동을 좀 더 달콤하게 만듭니다. 이 규칙은 게임의 거의 모든 것에 상당한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그래도 여기서 가장 즐거웠던 점은 샌드 의 액션 선택 메커니즘입니다. 지도에서 집은 물건으로 인해 벌레가 점점 더 많은 무게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행동은 매우 제한되며, 향후 행동을 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주사위의 색상에 따라 두 배로 제한됩니다. 게임을 시작하려면 4개의 액션 슬롯 중 3개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턴당 4개의 액션을 수행하는 방법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4개의 행동 공간은 저장 공간으로도 사용됩니다. 빨간색 상품을 집으면 4개의 행동 공간 중 하나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빨간색 액션 토큰을 뒤집어 상품 쪽으로 뒤집습니다. 이제 미래 차례에 세 가지 행동만 할 수 있으며 빨간색 주사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6개의 핍이 있기 때문에 라운드에 가장 좋은 주사위가 빨간색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이제 여행을 위해 다른 주사위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기도 비용이 들거나 더 나쁘게는 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물품은 지도 상의 어느 곳이든 가장 낮은 가격으로 배송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을 캠프에 전달하면 더 가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캠프가 찾고 있는 것과 일치하는 기본 상품 한 쌍을 전달하면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지정된 위치나 먼 곳에서 판매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된 다양한 종류(공예품 또는 유물)의 보너스 상품을 받게 됩니다. 더 큰 돈을 벌 수 있는 항구 위치.
뱀 그 물건
Sand는 지도에 있는 기본 상품의 양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수준의 상호 작용을 제공합니다. 이 점에서 턴 순서는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먼저 가서 라이벌과 위치를 공유하면 다른 플레이어의 코 바로 아래에서 물건을 훔쳐가면서 재미있는 교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적어도 나에게는 재미있었습니다). 다음 차례에 배달할 물건을 사려고 했어요.
맵에서의 이동은 상대 웜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므로 Sand는 결코 "XYZ 위치에 갈 수 있습니까?"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차례대로. 오히려 벌레의 건강 상태, 이동에 필요한 거리, 차례에 물건을 집을 수 있는 올바른 행동 마커를 계산할 수 있는 멋진 효율성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점수를 얻기 위한 경쟁은 상품을 판매할 위치의 균형을 맞춰 측정됩니다. 나는 공예품(기본 상품보다 약간 더 나은 것)을 이름이 지정된 장소에서 4코인으로 판매하거나 항구에서 6코인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을 좋아합니다. 어쩌면 항구에서 정가로 판매하는 것이 더 가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도에서 그렇게 북쪽으로 여행할 시간이 있을까요? 때로는 플레이어 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보너스가 차선의 가격으로 판매된 가격보다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제가 좋아했던 또 다른 점은 사소할 줄 알았는데 나중에 큰 일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상품 배송이 무료라는 점입니다. 일부 픽업 앤 딜리버리 게임은 이에 대한 액션을 청구합니다. 모래 에는 없습니다 . 빨간색 토큰을 집어 들고 무료로 배달/판매한 다음 같은 위치에서 파란색 상품을 집어 들고 무료로 배달/판매하는 작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어 매트에서 좋은 보너스를 받고 모든 것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음 차례를 위한 행동.
향신료가 항상 흐르지는 않았다
더 많은 것이 있지만 이러한 유형의 게임에서는 "더 많은 것" 중 일부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것은 노래 메커니즘으로 시작됩니다. 지정된 위치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 중 하나는 노래를 작곡하는 것입니다. 액션 토큰을 사용하여 플레이어는 지정된 위치에 자신의 색상으로 노래 토큰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해당 마을에 이미 상대방의 노래 토큰이 있는 경우 새 노래 토큰이 기존 노래 토큰을 대신하고 이전 소유자에게 반환됩니다.
플레이하는 동안 배달은 보드에 있는 노래 토큰당 코인 1개의 보너스를 받습니다(해당 배달에서 판매된 상품당이 아니라 배달당 보너스 1개). 게임이 끝나면 지도에서 가장 많은 노래 토큰을 가진 사람이 노래 토큰당 3점을 받으며 최대 18점을 얻습니다.
각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노래 토큰 전투에서 승리한 사람이 각 게임에서 정확히 3점 차이로 승리했습니다. 좀 이상합니다. Sand 는 확실히 90~95%의 픽업 앤 딜리버리 방식으로, 게임의 거의 모든 것이 지도 주변에서 벌레를 잡아서 물건을 집어들고 최고 가격에 판매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캠프 위치에서 가치가 낮은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도 Minor Tribe 토큰이라고 알려진 최종 게임 점수 향상을 제공하는 보너스가 생성됩니다.)
또한, 배송된 상품은 노래를 제외한 게임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보너스를 유발합니다 . 따라서 벌레를 업그레이드하고, 추가 동료를 얻고, 더 많은 돈을 벌고, 배달된 상품으로 물/음식/건강/기도 트랙에서 범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래 토큰을 무료로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작곡은 플레이에서 완전히 별개의 부분으로 남게 되지만…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을 만큼 가치가 높습니다.
처음에는 Compose Songs가 내 그룹에 대한 패스 액션처럼 느껴졌습니다. 이 게임은 "다른 건 할 수 없으니 작곡을 하는 게 낫겠다"라는 게임이다. 그리고 노래 토큰을 붙이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누구나 같은 마을에 올 때마다 다른 사람과 부딪칠 수 있습니다.
내가 노래에 대해 좋아하는 점은 대부분 아이디어입니다. 왜냐하면 이 아이디어는 내 연극에서는 결코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주사위 굴림이 낮고 이동이 제한되는 Sand 게임에서 나는 노래가 플레이어에게 무언가를 놓고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아이디어 를 좋아합니다. 현금이 부족하고 테이블에서 공유하는 불량한 롤로 인해 이동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최고의 배달 엔진을 가진 사람이 승리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Compose Songs 액션 덕분에 그렇지 않았습니다. (게임의 타이브레이커조차도 배송이 전부라는 점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타이브레이커는 가장 기본적인 상품을 전달한 플레이어가 획득합니다.)
제가 즐겼던 것보다 더 높이 평가한 또 다른 점은 가변적인 플레이어의 힘입니다. Desert Travelers로 알려진 8명의 특수 캐릭터가 선택적인 플레이 변형으로 게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Desert Travelers는 플레이가 시작되기 전에 역순으로 드래프트됩니다. 디자이너인 Ariel Di Costanzo와 Ernest Sala는 첫 번째 Sand 게임에서 Desert Travelers를 건너뛸 것을 권장합니다 . 특히 일부 캐릭터는 이해하고 나중에 최대화하는 데 약간의 경험이 필요한 Shelter라는 저장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이에 동의합니다. , 효율성 측면에서.
내 추천? Desert Travelers를 전혀 사용하지 마십시오. 여덟 명의 여행자 중 네 명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유용하고 강력하다고 느낍니다. 내 연극 중 하나에서 플레이어는 Narosh를 사용했는데, Narosh는 "벌레 돌보기" 행동을 할 때마다 꽤 좋은 보너스를 받습니다(예, 누군가가 이 말을 할 때마다 어린아이 같은 웃음을 불러일으킵니다). 나로쉬 보너스? 주사위에 표시된 값과 동일한 양에 더해 치유 시 물 또는 음식 트랙에 추가로 6개의 범프가 발생합니다. 그들은 또한 체력 트랙에서 4번의 무료 충돌을 얻습니다. 이 트랙은 해당 행동에 대한 주사위 규칙으로 인해 치유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이는 Narosh 플레이어가 치유를 위해 6핍 파란색 주사위를 사용할 때 12개의 물 범프를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또한 Narosh가 벌레를 자주 치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연속 턴으로 지도를 여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Narosh의 힘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결국 자신의 벌레를 치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로쉬 플레이어는 이러한 힘을 활용할 수 있는 확률이 100%입니다.
또 다른 사막 여행자인 Surmesh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굴린 주사위 4개 중 2개를 뒤집어 반대쪽 면의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운드에서 3개의 1과 5개의 불량한 결과가 나온 경우 Surmesh(및 Surmesh 플레이어만)는 그 중 2개를 6으로 뒤집고 이 새로운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낮은 롤이 있는 라운드에서는 이것이 게임에서 최고의 파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라운드에 걸쳐 주사위가 항상 높게 굴린다면(5와 6) 어떻게 될까요? 예, 세 번째 리뷰 플레이 중에 롤이 가장 높은 게임이 발생했습니다. Surmesh 플레이어는 전혀 힘이 없는 것처럼 주위를 둘러보고 있었습니다…왜냐하면 그는 힘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두 명의 Desert Traveler 캐릭터는 대피소 사용과 관련된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는 초기에 배송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Shelter는 일반적으로 두 번째 라운드, 심지어 세 번째 라운드까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플레이어가 게임 초반에 어떤 주스도 얻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Narosh와 Surmesh는 아마도 고성능 배달 엔진을 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Desert Travelers가 여기에 있다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일부 플레이어는 가변적인 플레이어 능력이 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동의하지 않지만 옵션이라는 점은 마음에 듭니다.
Devir는 계속 승리하고 있습니다
Devir는 2023년 올해의 출판사였는데, 올해도 Devir가 선두를 차지한 것 같습니다. Devir 팀은 뛰어난 생산성, 상대적으로 짧은 플레이 시간( Sand는 내 세 플레이에서 플레이어당 일관되게 30분이었습니다), 접근 가능한 규칙 세트, 나에게 정말 적합한 게임을 제공하는 이러한 "중형 박스" 뱅커를 계속해서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내와 다양한 플레이 그룹이 모두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으며 가격은 약 40달러입니다.
한 플레이어의 말에 따르면 모래는 "단단하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Devir 게임은 아닙니다. 사실 저는 Sand 의 어떤 것보다 Salton Sea 의 액션 카드로서의 돈 메커니즘을 더 좋아합니다 . 그러나 Sand는 작동합니다. 탁자 위에 올려놓으면 보기에도 좋고 4개의 두툼한 주사위를 위한 주사위 스탠드, 메인 지도의 도시 위치에 대한 훌륭한 삽화, 책처럼 열리는 플레이어 보드, 벌레/동반자 카드보드 등 멋진 작은 손길이 많이 있습니다. 타일은 각각의 무게가 큽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아이템을 획득하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플레이어가 항구에 상품을 팔고 승리하는 것을 보았고, 플레이어가 배송된 상품 트랙을 빠르게 채우기 위해 낮은 가치의 상품을 코인으로 판매하여 그 자체로 많은 현금과 보너스를 얻는 것을 보았습니다. 각 라운드가 끝날 때 플레이어는 아주 사소한 즉각적인 보너스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드래프트하거나, 플레이가 끝날 때까지 카드 조건이 충족되면 더 많은 최종 게임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미션이나 마일스톤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도박/행운을 빌어주는 플레이는 실제로 점수를 높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위험은 없습니다.
모든 것이 작동하지는 않았습니다. 위의 불만, 특히 가변적인 플레이어 능력에 대한 불만 외에도 Shelter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최종 리뷰 플레이를 위해 이 점을 고려했는데, 전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여행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별도의 위치에서 상품 교환을 관리하는 것이 여전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룰북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Sand의 공식 티칭 영상이 좋은데 , 룰북을 읽기 전에 두 번 봤어요. 그것은 현명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규칙서조차도 거기에 쓰여진 내용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어려울 것임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 규모의 게임에 대한 36페이지의 규칙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소책자 뒷면에는 몇 가지 게임 내 예, 괜찮은 그림, 약간의 배경 이야기 및 유용한 아이콘 가이드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규칙 세트에 대한 비선형 접근 방식은 게임에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시각적 학습자가 아니더라도 게임 내 규칙 참조로 규칙서를 사용하기 전에 교육 비디오에서 Sand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네 명의 선수는 한 명의 선수가 너무 많다고 생각해요. 이번 리뷰를 위해 나는 4명의 플레이어가 Sand를 두 번 플레이했으며 다시는 그런 실수를 저지르지 않을 것입니다. (제 세 번째 플레이는 솔로였습니다. 저는 솔로 AI가 괜찮고 관리하기 쉽다고 생각했지만, 이 게임을 솔로 모드용으로만 구매하지 마세요.) 두 명, 어쩌면 세 명은 향후 플레이를 위한 최적의 장소처럼 느껴지고, 두 명은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한 시간 안에 정기적으로 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래 는 좋다. 이 게임은 몇 주 동안 BGG Hotness List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이제 그 이유를 알겠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최근 개발 주기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공유했기 때문에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링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픽업 앤 딜리버리 게임을 좋아한다면 Sand를 한 번 살펴보세요!
작성자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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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 세부 사항
- 디자이너: Ariel Di Costanzo , Javier Pelizzari
- 아티스트: 어니스트 살라 , 마도 페냐
- 출판사: 데비르
- 출시일: 2024
- 플레이어 수: 1 - 4
- 연령대 : 14세 이상
- 시간 범위 : 120분
- 메커니즘: 액션 포인트 , 계약 , 주사위 굴리기 , 다양한 주사위 이동 , 픽업 및 배송 , 지점 간 이동 , 이동할 자원 , 세트 컬렉션 , 기술 트리/기술 트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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