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ld에 집중: 비엔나 게임 리뷰
잡지를 위한 나의 왕국.
안녕하세요, 'Focused on Feld'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Feld에 초점을 맞춘 리뷰 시리즈 에서는 Stefan Feld의 전체 카탈로그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나는 그가 내놓은 모든 타이틀을 찾아 수집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나는 그의 작품의 팬이다. 사실 저는 정말 팬이어서 Facebook에 활동적인 Stefan Feld 팬 그룹이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만의 팬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
오늘은 그의 37번째 경기인 2023년 비엔나 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비엔나는 SFCC(Stefan Feld City Collection)의 5번째 타이틀입니다. 비엔나는 입문 버전과 고급 모드의 두 가지 모드 중 하나로 플레이됩니다. 입문 버전은 Feld의 2014년 클래식 La Isla를 거의 대대적으로 재구현한 것입니다 . 실제로, 입문 버전이 어떻게 재생되는지 확실히 파악하고 싶다면 La Isla 에 대한 내 리뷰를 확인 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세요. 서로 다른 부분에 대한 용어가 변경되었으며 두 주제는 최대한 유사하지 않지만 개념은 동일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게임 플레이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무엇이 바뀌었나요? 새로운 소식은 무엇 인가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이미 잘 알고 있고 제 생각을 알고 싶다면 생각 섹션으로 건너뛰셔도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엔나 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계속 읽어보세요 .
기본 사항
La Isla 에서 플레이어는 신비한 섬의 탐험가가 됩니다. 다용도 카드를 사용하면 새로운 능력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탐험가를 지도에 배치하여 동물 타일을 둘러싸고 해당 타일을 획득하는 데 사용되는 컬러 큐브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엔나 에서 플레이어는 1950년대 초반이라는 제목의 도시에 살고 있던 스파이입니다. 입문 버전에서는 다용도 카드를 사용하여 뇌물 토큰을 획득합니다. 이 토큰은 스파이를 지도에 배치하고 비밀 정보 타일을 둘러싸고 스파이를 소유하게 하여 점수를 획득하는 데 사용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사점은 놀랍습니다. 그게 전부라면 나는 La Isla 에 대한 리뷰로 돌아가서 Jórvík 및 The Speicherstadt 에 대해 했던 것과 유사한 몇 개의 문단을 추가로 추가했을 것입니다 . 그러나 둘 중 하나를 선호하게 만드는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과 추가 사항이 있습니다.
무엇이 변경되었나요?
비엔나 와 이전 비엔나 의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주제입니다. 예술적으로나 외관상으로 두 게임은 매우 다르며, 이를 알지 못한다면 기본적으로 동일한 게임이라고 말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관상의 변화는 예술 작품 그 이상입니다. 또한 몇 가지 구성 요소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엔나에는 완전한 오목형 플레이어 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La Isla 에서 제공되는 얇은 판지와는 대조적 ). 또한 다양한 부품과 값싼 물건을 하나의 체계적인 장소로 정리하는 스토리지 보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보관 보드는 고급 모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양면으로 사용되며 물건을 보관하는 장소 이상으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일종의 시장 역할도 합니다. La Isla 와 같은 여러 모듈식 조각 대신 이제 게임 보드가 하나의 단단하고 접을 수 있는 개체라는 점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한쪽은 기본 게임용이고, 스토리지 보드와 마찬가지로 고급 모드용으로 반대편으로 뒤집어져 있습니다.
이는 또 다른 미묘한 변화를 떠올리게 한다. La Isla의 가변 설정은 모듈식 보드 조각에 의해 제공되었지만 모두 동일한 모듈식 조각에 존재했기 때문에 결코 다르지 않은 일부 보드 요소가 항상 있었습니다. 비엔나 에서는 플레이어에게 미리 인쇄된 깃발 타일을 덮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개의 깃발 타일이 제공되었습니다. 이는 La Isla 의 모듈성을 모방할 뿐만 아니라 보드 요소를 훨씬 더 섞어서 약간 개선합니다.
삽화와 구성 요소 외에도 비엔나 의 두 모드에는 La Isla 와는 다르며 언급할 만한 몇 가지 게임 플레이 요소가 있습니다 . La Isla 에서는 자신의 차례에 탐험가를 배치하는 대신 일반 보급품에서 원하는 큐브 하나를 가져와 자신의 큐브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비엔나 에서는 대리인을 파견하는 대신 일반 보급품에서 동일한 유형의 뇌물 두 개 ( La Isla의 큐브 에 해당 )를 가져와 자신의 뇌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차이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꽤 큰 차이입니다. La Isla 에서는 큐브를 가져가더라도 탐험가를 보내기 위해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 애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큐브를 수집하던 장소를 다른 사람이 빼앗아간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 비엔나 에서는 라 이슬라(La Isla) 처럼 대리인을 어디로든 보내려면 같은 종류의 뇌물 두 개가 필요합니다. 뇌물 한 개 대신 두 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다음 턴에 요원을 파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며, 누구도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La Isla 의 최종 게임은 다양한 동물 마커가 해당 트랙 위로 얼마나 높이 올라갔는지에 따라 시작됩니다. 기능적이지만 종종 새로운 플레이어에게 많은 혼란을 초래하는 투박한 시스템입니다. 비엔나 에서는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었습니다. 매 라운드, 4단계에서 당신이 선택한 카드는 비밀 정보 추적기 중 하나가 트랙에서 한 칸씩 앞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개인 타일에 일치하는 비밀 정보 타일이 있으면 점수를 얻습니다. 공급. 이로 인해 그들 중 한 명이 구분선을 넘고 해당 라운드에서 가장 먼저 그렇게 하는 경우, 조사자 입석은 게임 타이머 역할을 하는 지붕 위의 공간 위로 이동합니다. 하나 이상의 비밀 정보 추적자가 둥근 구분선을 넘도록 하는 추가 조치는 효과가 없습니다. 조사자가 플레이어 수만큼의 공간에 도달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혼란스럽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탐색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새로운 소식
이전 버전과 완전히 차별화되는 것은 비엔나의 고급 모드 입니다 . La Isla의 고급 모드에서는 몇 장의 추가 카드를 덱에 섞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비엔나의 에서는 (추가 카드 외에도) 완전히 새로운 구성 요소와 개념이 많이 등장합니다.
비엔나의 고급 모드 에서는 설정 중에 메인 게임 보드와 스토리지 보드가 반대쪽으로 뒤집힙니다. 메인보드에는 소개판 측에 표시되는 깃발과 뇌물 종류, 색상 종류 외에 글자(집 번호판)와 붉은 도장도 새겨져 있다. 이러한 상징은 '임무'라는 새로운 개념(잠시 설명하겠습니다)과 연결됩니다.
보관 보드에는 뒤집어진 미션 타일, 섞인 카드 두 더미(초급 버전의 카드와 고급 모드의 카드가 혼합됨) 및 다양한 뇌물 토큰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돈, 책상 타일(나중에 설명), 추가 에이전트, 사이드 테이블 타일(각 플레이어 색상별로 하나씩) 등 훨씬 더 많은 물건을 저장하는 추가 사이드보드도 있습니다.
비밀 정보 추적기와 조사관 스탠드가 있는 추적 보드에는 일련의 구매 및 급여일 타일과 같은 몇 가지 새로운 요소가 도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사관 대기자가 이러한 타일을 만나면 플레이어는 저장소 사이드보드에서 업그레이드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는 플레이어는 보드에 있는 에이전트를 보드에 계속 배치하려는 경우 보드에 있는 각 에이전트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고급 모드에는 유지 관리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임무
임무는 각 플레이어의 플레이어 보드의 오목한 영역에 저장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설정 중에 시작 임무를 받게 되지만, 게임 중에 더 많은 임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한 번에 최대 3개까지).
턴의 3단계 동안 에이전트를 보드에 배치할 때 활성 플레이어는 에이전트가 방금 배치된 건물과 일치하는 깃발을 사용하여 새 임무를 수행하거나 일치하는 깃발을 사용하여 하나 이상의 임무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Merlin 의 미션 카드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는 미션을 완료하기 위해 어떤 것도 소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완료 기준을 충족했음을 입증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타일을 버리기 전에 표시된 보상을 얻습니다.
돈
비엔나 고급 모드 에서는 물건을 구매할 뿐만 아니라 Paydays 동안 에이전트의 유지 비용도 지불하는 데 필요한 돈 개념을 도입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1실링으로 게임을 시작하지만 새로운 임무를 수행하거나 특정 임무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더 많은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Paydays 동안 플레이어는 게임 보드에 있는 각 에이전트에 대해 실링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용을 지불할 수 없는 항목을 제거해야 합니다.
구매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돈을 사용해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그 중 6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 비용(및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이전트 고용(1): 개인 공급품에 에이전트를 추가하세요.
– 전화(2): 추가 카드를 뽑을 수 있으므로 차례에 더 많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 로드맵(2): Paydays 동안 뇌물 및/또는 동전을 사용하여 지불할 수 있습니다.
– 현금 상자(2): 획득한 돈은 게임 종료 시 포인트 가치가 있는 현금 상자에 보관될 수 있습니다. Cash Box는 또한 새로운 임무를 수락할 때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돈을 벌어줍니다.
– 인장(2): 해결된 각 미션 타일에 대해 3개의 추가 포인트를 보상합니다(미션 타일이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것에 추가).
– 사이드 테이블(3): 네 번째 서랍(예: 네 번째 카드 능력을 저장하는 공간)과 네 번째 미션 타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기다려. 거기에…
더
또한 상자에는 하나가 아닌 두 개의 확장에 사용되는 Stefan Feld 스탠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확장팩 모두 게임의 입문 버전이나 고급 모드를 사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The Third Man'이라고 불리는 첫 번째 확장팩에는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에이전트와 함께 비밀 정보 타일을 둘러싸서 수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중립 인물(Feld 스탠드로 표시)이 등장합니다.
두 번째 확장팩에서는 SFCC의 처음 4개 게임의 Feld 스탠드를 사용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다음 중 하나를 받으며,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 일반적인 에이전트처럼 사용됩니다.
- 플레이어는 Paydays 동안 그에게 실링으로 지불하지 않지만 대신 초콜릿으로 뇌물을 주어야 합니다.
- 각 Feld 입석에는 플레이어에게 부여되는 고유한 능력이 있습니다. 능력은 입석의 색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두 번째 확장팩의 명백한 단점은 a.) 이를 사용하려면 처음 4개의 SFCC 게임을 소유해야 하며 b.) 이를 사용하기 전에 다른 4개의 상자에서 스탠드를 파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 게임마다 그렇게 할 의향이 없다면(또는 어떤 종류의 실행 가능한 대체품을 생각해 내지 않는 한), 이 두 번째 확장팩은 테이블 시간이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생각
나는 비엔나 에 대해 여러 감정을 갖고 있다 . 한편으로는 그것이 테이블에 가져오는 모든 새로운 개념과 다양성에 감사드립니다. 한편으로는 좀 과한거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La Isla의 매력 중 절반은 극도로 단순한 규칙 세트 아래에 너무 많은 복잡성이 숨어 있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절반은 테마와 해당 테마에 대한 신뢰를 주는 시각적 요소에서 나옵니다. 무성한 열대 우림의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예술 작품부터 플라스틱 탐험가 스탠드에 이르기까지 La Isla의 테마는 일부 구성 요소 품질이 많이 부족하더라도 모든 모공에서 흘러나옵니다.
비엔나는 그 매력을 많이 잃어 새로 발견된 열대 섬의 환상을 번화한 도시의 긴박함과 맞바꾸었습니다. La Isla 는 언뜻 보면 가벼운 마음의 유랑처럼 보입니다. 비엔나는 진지하게 생각하는 게임처럼 보입니다. La Isla의 섬 위치 덕분에 모든 것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다른 모든 것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반면, 비엔나는 다양한 증거를 하나로 묶기 위해 압정과 빨간 실을 사용하는 수사관의 고전적인 이미지와 같이 교차하는 선으로 혼란스럽습니다. 코르크판에.
간단히 말해서, 비엔나의 테이블 존재감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즉, 비엔나의 장점은 단점보다 훨씬 더 큽니다. 전반적인 구성 요소 품질은 La Isla 의 허약한 느낌과는 별개입니다 . 목재 구성 요소는 최고 수준입니다. 판지가 두꺼워요. 카드는 쉽게 섞일 수 있을 만큼 큽니다( La Isla에서는 주장 할 수 없음). 거의 모든 Alea 게임이 적은 예산으로 제작된 것처럼 느껴지지만 Queen Games 에서 제작한 모든 것 중 제가 만져본 모든 것은 QG가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는 인상을 줍니다. 고객 서비스나 가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든(그렇습니다. SFCC 게임은 매우 비쌉니다. 심지어 표준 버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항상 좋은 제품을 생산합니다.
확장(말 그대로 플라스틱 베이스가 있는 판지 스탠드) 없이도 Vienna의 고급 모드는 La Isla가 제공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이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이것이 아니었다면 훨씬 더 저렴한 La Isla 보다 비엔나를 누구에게도 추천하지 않을 것입니다 . 그러나 서로 비교해보면 비엔나는 이전 도시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이제부터 La Isla를 테이블로 끌어들이고 싶은 충동이 생길 때, 내가 선반에서 끌어낼 곳은 비엔나 입니다.
작성자 평가
- 우수 - 항상 플레이하고 싶습니다.
비엔나 세부정보
- 디자이너: 스테판 펠트
- 아티스트: Lukas Siegmon
- 배급사: 퀸 게임즈
- 출시일: 2023
- 플레이어 수: 2 - 4
- 연령대 : 14세 이상
- 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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