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 구독자 121명 | ㅋㄴㅋ

[BGG] 마크로스(Robotech) 보드게임 리뷰

Robotech: 재구성 검토 

로봇공학: 재건


내가 라이선스 게임을 확인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인기가 있기 전에는 (솔직히 꽤 형편없었지만) 저는 항상 한 번 보는 걸 좋아했습니다. Halfshell 카드 게임에서 십대 돌연변이 닌자 거북이 영웅을 플레이하면서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인생의 시간을 잃은 후에도 나는 여전히 단념하지 않습니다. 좀 더 까다로울지 모르지만... 그래서 로보텍을 기반으로 한 게임을 시도하는 것에 대해 조금 망설였습니다.

80년대와 90년대는 현재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를 소개하기에 좋은 시기였습니다. 이는 Transformers, GI Joe, MASK, Jurassic Park, Dino Riders 등을 제공했으며 그 중 다수는 이후 좋은 보드 게임으로 각색되었습니다. Robotech: Reconstruction은 성공 목록에 Robotech를 추가하려는 시도입니다. 3~4명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1~2시간 정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경험은 4명의 플레이어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여기의 게임 플레이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4개의 라운드가 있으며, 각 진영은 각 라운드에서 차례를 얻습니다. 최대 길이까지 플레이하는 게임은 총 16턴으로 이어집니다. 네 진영 각각에는 네 턴 동안 달성해야 할 고유한 승리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 라운드는 RDF(Robotech Defense Force)에 의해 시작되지만 향후 라운드는 각 세력이 잠재적으로 라운드를 시작하도록 순환됩니다.


Robotech: 재구성 시트
플레이어 보드는 또한 플레이 보조 도구 역할을 하여 귀하의 진영에 적용되는 모든 가능한 행동을 분류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행동의 주요 동인이 되는 이벤트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 턴마다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합니다. 이들은 각각 특정 세력에 맞춰져 있으며, 해당 이벤트를 플레이할 때 발생하는 행동은 종종 해당 세력의 목표(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에 영향을 미칩니다.

플레이된 이벤트 카드가 지시하는 모든 것을 해결한 후, 카드에 이름이 지정된 세력은 현재 자신의 차례가 아닌 경우 자유 행동(일반적으로 이동이나 공격과 같은 기본적인 행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이 보너스 액션 후에 활성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서 두 가지 액션을 수행하여 자신의 의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카드에는 다양한 순서로 4개 세력의 기호가 모두 포함된 열이 있습니다(주제별로 이는 이벤트 발생에 가장 반응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나타냅니다). 이 열의 맨 위에 가장 가깝고 이번 라운드에 턴을 수행하지 않은 세력이 다음 턴을 가져옵니다. 이를 쉽게 추적할 수 있는 세력 표시가 있는 보드가 있지만 어쨌든 기억하기는 쉽습니다.


Robotech: 재구성 카드
이벤트 카드는 게임의 생명선입니다. 한 게임에서 최대 16개만 사용하므로 리플레이에 매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진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작업은 대부분 동일하지만, 취향과 진영의 고유한 목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진영에는 이동하고, 새로운 유닛을 모집하고, 수입을 얻는 방법은 물론, 공격, 도시 건설, 민간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등 더욱 독특한 활동도 있습니다. 모든 행동은 해결 단계 동안 매 라운드 생성되는 프로토컬처(Protoculture)에 의해 촉진되며, 보드에서 선택하거나 수입 행동으로 부스트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에 맞춰 프로토컬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네 개의 진영 각각은 궁극적인 목표에 연결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각 기본 작업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의 전략적 복잡성을 높여줍니다.


각 진영이 한 라운드에서 차례를 마치면 모든 플레이어가 특정 순서에 따라 특정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해결 단계가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단계가 많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지만 각 라운드마다 프로세스를 안내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보드가 있습니다. 아무도 승리 조건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이 해결 단계 후에 다음 라운드로 넘어갑니다.


Robotech: 재건 게임플레이
당신이 누구를 플레이하든 당신의 진영의 리더는 전략에 중요합니다. 다행스럽게도 공격을 받으면 죽음은 단지 좌절일 뿐이며 계속해서 돌아옵니다. 또한 Khyron은 바보입니다.


게임 경험:


플레이하기 위해 처음 자리에 앉으면 라운드/턴에 대한 단순해 보이는 규칙이 실제로 많은 일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압도당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것은 쉽습니다. 단순성은 설정의 복잡성을 의심합니다. 어떤 진영을 플레이하든 상관없이 상대 중에는 절반은 동맹국, 절반은 적, 완전한 적이 하나씩 있습니다. 공통의 목표를 위해 절반의 동맹과 협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절반의 적에 대해 지나치게 적대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당연히 완전한 적이므로 상호 작용이 훨씬 더 간단합니다).


Robotech: 재구성 카드
이벤트 카드에는 플레이어 순서, 효과, 보너스 액션 등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멋진 보너스로 애니메이션에 대한 언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Robotech Defense Force는 Robotech Expeditionary Force의 동맹국임을 알게 됩니다. RDF는 라운드가 끝나면 도시로 후퇴해야 하며 REF에 의존하여 외곽 지역을 견제해야 합니다. 동시에 RDF는 반 통일 연맹과 다소 충돌합니다. 둘 다 도시를 통제하려고 노력하지만 공개적인 적대감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Zentraedi Rebellion은 RDF와 완전히 반대하며 둘은 서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RDF는 AUL 유닛이나 REF를 공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정치적 그물은 네 세력 모두에 존재합니다.


따라서 귀하의 행동과 사건 선택이 매우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정치적인 것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보드 상태는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으며, 절반의 동료, 때로는 절반의 적과 협력하여 따라잡거나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오랫동안 승리에 가까워진 누군가를 지연시키도록 적극 권장됩니다. 당신의 목표. 게임에서 실제로 숨겨진 유일한 정보는 손에 있는 이벤트 카드입니다. 특정 플레이어에게 보너스 액션을 부여하기 위해 이벤트 카드를 사용하거나 턴 시작 시 이벤트 카드를 거래함으로써 협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매 턴마다 선택적으로 단일 이벤트 카드를 다른 플레이어와 교환할 수 있음). 물론, 누구도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Robotech: 재건 스탠드
REF 기함은 반군을 견제하기 위해 군대를 외곽 지역에 배치하는 이 게임의 궁극적인 평화 유지군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종류의 정치적인 측면을 즐길 수는 없지만 원본 자료에는 적절하다고 느낍니다. 더 보편적으로 좋아할 점은 파벌이 얼마나 잘 설계되었는지입니다. 모두 동일한 기본 규칙에 따라 작동하지만 각각 플레이하는 느낌은 매우 다릅니다. REF는 로봇 군대를 모아 전장에 한꺼번에 배치합니다. RDF는 자체 메카 군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화를 유지하고 Zentraedi 민간인을 행복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반면 ZR은 은밀하게 그들의 노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노출될 때만 공개적으로 적대적임). AUL은 RDF 문명 외부에 나가서 자신의 도시를 찾기 위해 특별히 회원을 모집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각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검토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가장 흥미로운 점은 하나를 배웠을 때


Robotech: 재건 토큰
RDF는 매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항상 도시로 돌아와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New Macross City에서 (적절하게) 큰 존재감을 갖게 되어 AUL과 5개 도시를 제어하는 승리 조건의 삶을 어렵게 만듭니다.

각 진영을 다른 진영과 구별하는 가장 눈에 띄는 측면은 RDF의 Rick Hunter, ZR의 Khyron, REF Flagship, AUL의 Minmei와 같은 "리더"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리더는 일반 유닛과 같은 토큰 대신 스탠드로 표시됩니다. 여러 면에서 이 지도자들은 일반 유닛처럼 기능하지만, 각 세력은 다른 방식으로 지도자와 상호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REF는 기함이 위치한 위치에서 메카를 배치하고 AUL은 Minmei가 있는 도시에서 새로운 당파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그녀는 콘서트를 열고 있습니다). 각 진영을 좀 더 독특하게 느끼게 해주는 멋진 작은 주름입니다.


이 게임에 대해 좋아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적하고 싶은 작은 점은 이 게임이 제가 "어리석은 부분"이라고 부르고 싶은 것들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엄청난 양의 토큰이 있습니다. 미니나 스탠드 같은 것을 선택하면 게임이 더 이상 작지 않고 상대적으로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이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플레이가 좋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유일한 문제는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가독성입니다. 다양한 단위를 나타내는 일부 토큰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RDF에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유닛(메카와 Veritech Fighters)이 있는데, 그 차이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토큰이 너무 작고 차이가 너무 미묘하여 누가 전투기인지 한눈에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 생각들:


전반적으로 이 게임은 IP를 기반으로 재미 있고 주제가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설정한 작업에 성공한 즐거운 게임입니다. 전혀 기대했던 내용은 아니었지만 Robotech: Reconstruction결국 내가 원하던 대로 됐다. 세력 간의 고유한 상호 작용과 이벤트 카드에 표시되는 선택 사항이 실제로 게임의 핵심입니다. 이는 나머지 부분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합니다. 카드가 항상 원하는 것을 정확히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흥미로운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행동을 취하고 보너스 행동으로 적 전체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 더 낫습니까? 아니면 아군이 다음 차례를 수행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더 낫습니까, 아니면 더 적은 행동을 하면서 안전하게 플레이하고 자신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까? 이러한 종류의 질문은 흥미롭고 게임 전반에 걸쳐 자주 발생합니다.


REF가 자동 장치로 처리되는 3인용 모드가 있지만 재미있는 상호 작용이 필요합니다. RDF에는 더 이상 절반의 아군, 절반의 적, 완전한 적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마치 혼자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토마타 REF가 도움이 되지만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작업하는 것만큼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즉, 4번째 플레이어가 없다면 여전히 플레이할 수 있을 만큼 게임에 근접하므로 포함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Robotech: Reconstruction은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게임입니다. 규칙을 보면 게임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고, 언제, 어떻게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동시에 복잡성은 이러한 행동 자체에서 비롯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것은 선택 사항이 많은 반면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수행할 총 작업은 상당히 적기 때문에 상당히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 플레이어가 충분히 반격하지 않으면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2라운드나 3라운드에서 끝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측면을 파악하는 것은 약간의 퍼즐이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여러 번 플레이하는 경우에도). 이렇게 작은 상자에 담긴 게임치고는 놀라울 정도로 밀도가 높습니다.


최종 점수:  별 4개 – 정치, 동맹, 메카가 서로를 폭발시키는 프랜차이즈를 탄탄하게 적용했습니다.



별 4개



조회수:
• 게임 전반에 걸쳐 흥미로운 선택이 가능합니다.
• 반은 동맹, 반은 적, 완전한 적의 삼각형을 갖는 각 세력으로 구성된 "동맹"은 매우 독특하며 게임 플레이에서 잘 지원됩니다.
• 주제가 적절합니다.


실패:
• 일부 토큰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이 게임은 중상모략이 포함된 매우 정치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 목표를 달성하는 데 소요되는 매우 제한된 시간에 비해 선택 항목이 많기 때문에 학습 곡선이 가파릅니다.



https://www.boardgamequest.com/robotech-reconstruction-review/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