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구독자 108명 | 냥같이부활 | 아냐는아냐

[종목 맛보기] : SSYS


적극 매수는 안했지만, 계속 지켜보고있는 3D프린팅 업계,


그중 1등기업이라면 Stratasys Ltd (SSYS) 라 합니다.


아래 영상을 보면서 해당 기업이 나오게되자, 추석이라 시간도 많기에 정리해보게 되었습니다.



[투자 아이디어]

극적인 BTB BTC 의 변화까지는 예측 어려우나.

현황으로 기업의 목업제품 생산. 학교 실습. 개인의 작업(취미-예술, 소형부품 등)등에 사용중이며.

근미래에는 플라스틱 소재 뿐만이 아닌, 금속,탄소 및 바이오업계의 3D프린팅도 기대됩니다. : 관련 유사기업 소개 한국_티앤알바이오팹 링크1, 링크2




[리서치 : Stratasys 주식은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2.1.6.]

원문링크


요약
저는 Stratasys가 가까운 장래에 두 번째 성장 단계로 접어들 것이라고 믿습니다.
3D 프린팅의 이전 거품은 기술에 대한 비현실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했지만 다음 성장 단계는 기술이 산업에 가져다주는 이점을 기반으로 할 것입니다.
가까운 장래에 만료되는 다수의 Stratasys 특허는 실제로 회사에 이익이 됩니다. 이는 모든 보트를 상승시키는 조류인 혁신을 고무하기 때문입니다.
콜옵션을 통해 저평가된 이 회사의 큰 잠재적인 상승 움직임을 포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

[Stratasys 소개]
Stratasys는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및 부품 제조를 위한 3D 프린터를 제조합니다. Stratasys는 10년 전만 해도 3D 프린팅의 시장 리더가 될 모든 인수(예: Grabcad)를 하느라 바빴을 때 과대 광고였습니다. 이 회사는 계속해서 공격적인 합병을 진행하고 있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주식 시장에서 상당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SSYS의 과거 실적을 보면 2009년 이후 폭발적인 매수세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2009년 이후 3D 프린팅이 대세 산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SSYS가 이렇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3D 프린팅을 주도하는 주요 기술 중 하나인 FDM(Fused Deposition Modeling)에 대한 SSYS의 특허가 만료되어 많은 산업을 주도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들은 이 분야에서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과대광고 사이클(Hype Cycle)]
나는 내 경력 내내 기술 주식을 추적해 왔으며 밝은 미래를 가진 신기술에 적합한 주식에서 꽤 일반적인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성장은 두 단계로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FOMO)으로 인한 투기적 거품입니다. 거품이 터지는 후퇴 단계가 이어집니다. 그러면 이 부문의 주식은 저평가된 가격으로 정체되어 투자자들이 좌절하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질문은 이러한 가치주가 매수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진정한 성장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기술의 진정한 적용을 보기 시작하고 투자자는 그에 따라 주식을 구매합니다. 평가자들의 눈은 더 냉정하고, 우리는 이러한 가치주가 첫 번째 단계보다 더 합리적인 기간에 진정한 성장주로 변하는 것을 봅니다.


저는 SSYS가 첫 번째 성장 단계의 막바지에 있다고 믿습니다. 과대 광고는 사라졌고 마침내 3D 프린팅이 실제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과대 광고 단계에서 3D 프린팅은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및 자체 제조를 위한 원스톱 솔루션으로 여겨졌지만 결국 지하실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인쇄하는 취미 생활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버블 팝 및 침체 단계에서 3D 프린팅 기술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3D 프린팅의 고정관념은 독특한 플라스틱 물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금속과 탄소 섬유를 사용하여 소비자 등급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적층 가공'(AM)이라는 문구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및 AM 기술의 최근 업그레이드의 이점은 본능적인 것이 아니라 제조업체의 최종 이점에 더 많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에 필요한 원자재는 매우 비용 효율적입니다. 그들의 출력은 가볍고 다재다능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생산 속도는 빠릅니다. 예를 들어 Airbus에서 사용하는 금속 3D 인쇄 생체공학 파티션을 생각해 보십시오. 파티션당 연간 3,180kg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량 생산을 위한 3D 금속 인쇄 생산을 목표로 하는 Desktop Metal과 같이 고속의 비플라스틱 3D 인쇄에 대한 업계의 요구를 의도적으로 해결하는 회사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업계는 틈새 취미 영역이 아닌 대량 생산 및 비용 절감 쪽으로 더 이동하고 있습니다.


[지금 투자해야 하는 이유]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우리가 과대 광고 사이클의 끝자락에 있다고 믿습니다. 거품은 터졌고 SSYS는 저평가 상태에 있습니다. 우리는 적어도 저평가에 대한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SSYS는 매우 높은 EBITDA 대 EV 비율에 있습니다. SSYS의 EBITDA-to-EV 0.316은 해당 부문에서 가장 높기 때문에 이 측정 기준으로 이 부문에서 최고의 가치를 선택합니다. 다른 지표를 고려하고 싶다면 SSYS가 적어도 일반 시장에 비해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장부가가는 평균보다 30% 낮습니다(S&P 500 대비 1.6배). 2.3배입니다.

3D 프린팅 및 AM의 품질은 계속 향상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생산 주기를 개선하기 위해 이러한 기술을 고려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느린 성장이지만 성장입니다. 신기술의 두 번째 성장 주기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주기에서 투자자가 소진되어 회의론과 보수주의가 증가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늦게 시작됩니다.

그러나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SSYS의 첫 번째 돌파구의 한 가지 이유는 특허 만료 과대 광고였습니다(patent expiration hype). 신기술의 경우 특허를 보유한 한 기업 또는 소수의 기업이 혁신을 억제하여 산업 침체로 이어집니다. SSYS는 물론이고 새로운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기업에게 논리적이고 이기적인 결정은 선두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특허를 유지하고 기술을 압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특정 새로운 산업에서 회사의 실제 성장은 해당 회사에서 왔는지 여부에 관계 없이 해당 새로운 산업의 혁신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SSYS 특허 만료는 실제로 회사에 긍정적인 역풍입니다. 이는 2009년 이후 대규모 집회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그리고 다가오는 해에도 SSYS는 많은 FDM 특허가 만료되고 있고 앞으로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1년 2월 27일에 고온 재료를 사용하는 FDM 3D 프린터의 혁신을 차단한 특허인 가열 작업 챔버에 대한 Stratasys 특허가 만료되었습니다. Stratasys의 특허 중 약 절반이 이 10년 안에 만료되며, 약세처럼 들릴 수 있지만 사실은 이러한 만료가 해당 부문에 유익하다는 것입니다. 섹터에 좋은 것은 해당 섹터 내의 모든 주식, 특히 업계 리더로 간주되고 저평가된 주식에 좋습니다.


[마지막 단어(Final Word)]
나는 SSYS를 3D 및 AM 프린팅 부문에서 강력한 장기 매수로 보고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를 태운 거품의 일부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실제 적용을 기반으로 하는 실제 성장 단계는 이제 막 진행 중입니다.


SSYS에서 롱 콜옵션을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 옵션은 주식을 보유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는 SSYS의 손실이 상당한 기회 비용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작동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SSYS의 상승 움직임은 과소 평가를 감안할 때 상당히 클 수 있으므로 기회 비용이 적은 콜 옵션에 높은 ROI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이런 식으로 주식을 완전히 보유하는 기회 비용 없이 현재 가치주와 미래 성장주로서 SSYS의 상승 움직임의 대부분을 포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하 홍보 생략-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오른쪽 베스트
유머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