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 코딩 | 구독자 30명 | 식봉이는 식봉해

[책 추천] 밑바닥에서부터 컴퓨터를 만들어 보자

오늘은 제가 재미있게 읽은 책을 하나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img/21/12/09/17d9d51b4552007f0.png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간한 "CODE"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비전공자들이 교양으로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 시작은 bit가 뭔지 알려 주기 위해서 손전등을 껐다켰다 하는 예제부터 시작하여...

bit수를 늘려 모든 것을 bit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 뒤...

기본적인 논리 연산자 (and, or, not)을 알려 줘서 bit끼리 연산을 하면 유용하다는 걸 보여 준 뒤...

간단한 전기 회로를 보여 줘서 전기적으로 bit 연산을 하는 도구를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 준 뒤...

이진수 덧셈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보여 준 뒤...

플립플롭이라는 구조를 보여 줘서 bit를 나 대신 기억해 주는 구조가 있음을 보여 준 뒤...

기본적인 CPU의 구조가 설명이 됩니다.

나중에는 운영체제도 만듭니다.


목차를 한 번 보세요


Chapter 1 친한 친구와의 대화
Chapter 2 부호와 조합
Chapter 3 점자와 이진 부호
Chapter 4 전등을 분해해 봅시다
Chapter 5 다른 방법을 찾아봅시다
Chapter 6 전신과 릴레이
Chapter 7 우리가 사용하는 열 개의 숫자들
Chapter 8 십진수 이외의 것
Chapter 9 비트, 비트, 비트 <- 비트를 설명하기까지 무려 9개의 챕터를 사용하 정도로 쉽게 쓰여진 책입니다.
Chapter 10 논리와 스위치
Chapter 11 빌 게이츠? 논리 게이트!
Chapter 12 이진 덧셈기
Chapter 13 그렇다면 뺄셈은 어떨까요?
Chapter 14 피드백과 플립플롭
Chapter 15 바이트와 16진수
Chapter 16 메모리를 만들어 봅시다
Chapter 17 혼자서 움직이는 컴퓨터 <- 이 시점에서 기본적인 현재 컴퓨터 아키텍처를 설계하게 됩니다. (메모리에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올리고 CPU가 이를 읽어 처리하여 다시 저장)
Chapter 18 주판에서 반도체까지
Chapter 19 두 가지 고전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들
Chapter 20 아스키 코드와 문자의 변환
Chapter 21 버스에 올라탑시다
Chapter 22 운영체제
Chapter 23 고정소수점과 부동소수점
Chapter 24 고수준 언어와 저수준 언어
Chapter 25 그래픽 혁명


컴퓨터 시스템의 밑바닥의 밑바닥에서부터 가장 높은 레벨까지 어떤 식으로 컴퓨터가 작동하는지 총괄하는 아주 고마운 책입니다.

이 책 한 권 읽으면 컴퓨터에서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 번 쯤 읽어 두시면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