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디지털 카메라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 특히 사진보다도 카메라라는 기계 자체에 대해 관심이 많은 '장비병 환자'들이라면 'DP리뷰'라는 사이트를 잘 아실 겁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카메라 리뷰 전문 사이트죠.
그런 DP리뷰가 최근 폐업을 선언했습니다. [링크]
DP리뷰는 25년간 운영된 사이트이고 저도 사진 촬영을 취미로 삼으면서 20년 가까이 즐겨 보던 사이트였습니다. 그리고 망해가는 사이트들이 흔히 보이는 컨텐츠 감소도 딱히 없었고 최근에 구인공고까지 냈을 정도로 활발하게 운영되던 곳이었기에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그런데 카메라 리뷰 사이트 하나 망한 걸 왜 굳이 아조카반 게시판에서 이야기하느냐 하면...
현 시점에서 DP리뷰의 모기업은 아마존입니다. 그리고 이번 DP리뷰의 갑작스런 폐업은 아마존의 수익 악화로 인한 1만 명 이상 대규모 해고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정론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루 이모의 터전인 트위치도 그 아마존에 속한 플랫폼입니다.
트위치가 여러 모로 시청자와의 티키타카에 강점을 가진 플랫폼이라 한국의 많은 스트리머들이 트위치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이래저래 아마존과 관련된 악재가 터질 때마다 걱정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720P 사태를 기점으로 트위치에서 탈출구를 확보하는 방송인들도 많이 생겼고요.
아마 창조님을 비롯한 방송 관계자들께서도 이런 고민을 하셨겠지만 걱정이 드는 건 사실이기에, 그리고 제 취미에서 이정표가 되었던 곳이자 디지털 카메라 역사의 아카이브라 칭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던 사이트가 허무하게 사라지는 것을 눈앞에서 보고 있자니 속이 쓰려서 넋두리를 남겨봤습니다. 술이 땡기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