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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간 진행한 이스 방송 소감

마망의 게임 플레이 이력(첫방송때 월드컵했던 그것)이나 방송하시면서 이전에 했던 게임 경험을 이야기하시면서


여러모로로 '이런 것도 해보셨네?' 하면서 감탄을 했었는데 이번 방송에서 이스시리즈는 실제 플레이는 해보시진 않았다는 거에 의외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스 시리즈가 35년을 넘긴 오래된 시리즈이다보니 게임 진행이 몇번에 걸쳐 바뀌었는데


초창기 몸통박치기에서 실제로 칼을 휘두르면서 진행하면서 속성에 따른 스킬이 생기고 이후에는 무기에 따른 속성을 통해 파티 플레이가 생겼는데


이번에 나온 이스 10은 다수의 캐릭터를 운영해야하던 전작들과 다르게 플레이가 되는 캐릭터가 2명으로 줄이는 등


최근까지의 진행과는 다른 방식으로 많은 변화를 주었던 터라 이전까지 익숙하던 팬들에게는 다시한번 변화를 적응해야하고


처음하는 사람에게는 '주목을 끌어낼 수 있을까?'인가를 내세우게 되었는데 다행히 처음 해보시는 마망의 취향에는 맞았던 거 같네요.


반면에 저같은 경우는 한두개의 타이틀을 제외하고는 넘버링으로 된 타이틀은 한번씩 해보았기에


이번 작품에서의 변화에 대해 '과연 적응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와 '배를 타고 이동하는게 기존과 달리 이질적이다'인 점을 중점으로 보았는데


다행히 여전히 이스시리즈로서 갖추고 있는 요소들은 여전하구나하면서 안심했습니다.




게임 진행이 약간 젤다의 전설처럼 새로운 아이템이나 기믹이 생기면 그걸 이용해서 기존에 넘어가질 못 하던 부분을 다시 찾아서 해결하는 구조가 좀 있는데


젤다의 전설이 '그러고보니 이전에 아이템이 이런 걸로 막혀있었는데 이걸로 해결하는건가?'이고 이스는 '이전에 그런 기믹의 장해물이 있었는데 해결하고 넘어가면 뭐가 있을까?'의 차이는 있긴합니다.


또한 시리즈가 초창기부터 상냥한 RPG를 캐치프레이즈를 지니고 있다보니 던전 내에서 괜히 아무런 의미없는 막다른길은 없다거나 꽤 진행했다 싶으면 입구로 다시 돌아가는 지름길 개방 요소 등 나름 쾌적한 플레이를 제공하는건 여전한거 같더군요


아무튼 처음 해보시는 마망도 돌아다니면서 이야기를 밝히거나 탐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서 다행이시고 저도 '여전히 이스 시리즈다'하는 평가를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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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4일정도 남았습니다만 추석때는 시골로 내려갔다오고 해야하니 실제 플레이는 좀 더 걸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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