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덱 | 구독자 176명 | 로턴

파이널 판타지 9 모구리 모드 + 한글패치 스팀덱에 적용하기



조금 복잡한 과정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

일단 첫 작업은 PC에서 이루어집니다.

1. 제일 먼저 모구리 모드를 스팀판 파이널 판타지 9에 설치합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moguri-mod/home

2. 한글패치를 다운받습니다.
https://eupia.blogspot.com/2017/02/ff9-pc-v107.html

3. 이부분이 조금 복잡합니다. 모구리 모드를 설치하면 기존 한글패치는 그냥 적용이 안되어서 직접 한글패치 파일들 내용물을 추출하여 모구리 모드 파일이랑 합해줘야 하는데 아래 링크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한걸음 한걸음 하시면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별 문제없이 하실수 있습니다.
https://nato-blog.tistory.com/90
https://itcm.co.kr/g_board/8583722

(블로그에는 resources.assets과 sharedassets2.assets, 이 두파일만 작업했는데 저는 sharedassets1.assets과 sharedassets3.assets 또한 UnityEX로 추출해서 똑같은 과정을 치뤄 합해줬습니다. 한글패치 자체가 저 4개의 파일들이라 분명히 1과 3 파일에도 한글화가 된게 있을텐데 하고 궁금해져서 추출한후 좀 뒤져보니 역시나 한글화가 된 글자와 텍스쳐 파일 몇개가 있어서 블로그에는 안써져 있지만 그냥 1 과 3 파일도 작업해줬습니다. 만약 복잡하시면 그냥 블로그 설명대로 파일 2개만 작업해주세요.)

4. 모든 작업을 마치시고 PC에서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주세요.

5. 마지막으로 파판9 설치폴더에 가셔서
\SteamLibrary\steamapps\common\FINAL FANTASY IX\x64\FF9_Data
아래 작업한 파일들 2개(혹은 저처럼 추가작업시 4개)를 따로 보관해주세요.

resources.assets
sharedassets1.assets (추가 작업 했을시)
sharedassets2.assets
sharedassets3.assets (추가 작업 했을시)

앞으론 모구리 모드를 설치후 이 파일들만 덮어 씌우시면 한글화가 됩니다.

6. 만약 원본 파일들이 필요하시면 작업전 미리 원본을 백업하시거나 저 4개의 파일을 삭제후 스팀에서 무결점 검사를 해주세요.

--------------------

이제 스팀덱에서 작업합니다. 왠만하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꼭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팀OS내에 버그때문인지 스팀덱 키보드로는 거의 불가능한 문제가 있습니다.

1. 먼저 스팀덱 데스크탑 모드로 들어가주세요.

2. 파이어폭스나 크롬을 이용해 모구리 모드를 다운받아 주세요.
https://sites.google.com/view/moguri-mod/home

3. 모구리 모드 파일을 압축 해제한 다음 스팀을 켜주세요.

4. 비스팀 게임 추가 - 모구리 모드 exe 를 추가해주세요.

5. 모구리 모드가 라이브러리에 추가되면 설정으로 들어가 프로톤 레이어 강제 적용을 켜주시고 제일 최신걸로 아무거나 설정해주세요. (저는 7.0.5 를 썼습니다)

6.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모구리 모드 설치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7. 이제 여기서부터가 키보드 마우스가 없으면 조금 골치 아픈 부분입니다. 어째서인지 게임 경로를 설정하려고 하면 가상 키보드가 자꾸 떴다 내려갔다 깜빡거려서 제대로 타이핑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타이핑 없이 경로 검색으로만 파판9 폴더를 선택하려고 해도 설치 경로 저장이 안됩니다. 저도 어떻게든 해보려고 했는데 도저히 못하겠어서 결국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고 아래 경로를 복사 붙여넣기로 경로 설정을 하였습니다.

Z:\home\deck\.local\share\Steam\steamapps\common\FINAL FANTASY IX\

위 방법을 동영상으로 보고 싶으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중간에 런치 옵션 넣는건 SD카드에 설치할 경우에만 하는겁니다.)
https://youtu.be/n0YNgha9h1E

8. 모구리 설치 경로를 설정하셨으면 Next를 누르고 Install을 눌러 설치해주세요.

9. 설치후에 PC에서 저 2개(혹은 4개)의 파일들을 SD카드를 이용하거나 스팀덱 도킹 스테이션(혹은 USB C 허브)에 연결되어있다면 USB를 이용하여 스팀덱으로 저 파일들을 옮겨 파판9 설치폴더에다가 덮어쓰기 해주시면 끝입니다. (주의: 64비트 폴더 입니다.)

home/deck/.local/share/Steam/steamapps/common/FINAL FANTASY IX/x64/FF9_Data

10. 이제 스팀 게임 모드로 돌아가주세요.

11. 파판9 게임 자체는 프로톤 레이어 강제 적용 7.0.5로 해본 결과 잘 돌아갔습니다.

추가) 7.0.5로 별 문제 없이 잘 되다가 3D월드맵으로 나갈때 가끔식 스팀덱 화면이 검정색으로 껌뻑거리면서 소리는 계속 나오지만 화면이 완전히 꺼지고 1~2분후 화면이 나타나면서 게임이 멈춰버리는 일이 있는데요, 혹시 이런 증상을 겪으신 분들 ProtonUp-QT로 Proton-7.1-GE-2를 설치후 프로톤 레이어 강제적용을 해서 해보세요. 이걸로 해본 결과 20분동안 필드를 돌아다녀봤는데 프리징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ProtonUp-QT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bbs.ruliweb.com/userboard/board/700319/read/3809

12. 실행하면 게임 시작전 모구리 모드 설정화면이 뜹니다. 마음에 드시는 설정을 하시고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

1. PC - 스팀덱간 파일을 쉽게 옮기는 방법이 있는데 스팀덱의 Discover에 가셔서 Warpinator를 검색후 설치해주세요.

2. PC에서 Winpinator (64비트)를 다운받아 설치해주세요.
https://winpinator.swisz.cz/download.html

3. 스팀덱과 PC 둘다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는 상태에서 Warpinator와 Winpinator를 이용하면 파일을 쉽게 보내거나 받을수 있습니다. 위 방법을 동영상으로 보고 싶으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sHdQT6kI6Q8

4. 만약 스팀덱 도킹 스테이션이나 USB C 허브가 없어서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할수 없어 경로를 제대로 설정하실수 없는 분이 계신다면, 저도 이게 100% 될지 안될지 확신은 없지만, Warpinator를 이용하여 PC에서 모구리 모드를 설치한후 파판9 게임 파일들 폴더 전체를 옮겨서 스팀덱에 덮어씌우거나 아예 교체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이 방법이 성공하신분 계시면 다른 분들을 위해 댓글로 남겨주세요.

--------------------

개인적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사항이 하나 있는데 스팀덱에선 파판9 게임내 한글 타이핑이 안되어서 게임내 캐릭터 이름을 설정할때 영어로 밖엔 쓸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PC에서 먼저 한글로 주인공 이름을 '지탄'으로 해놓고 세이브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후 스팀덱에서 가서 클라우드 세이브를 다운받아 했습니다. 앞으로 가넷, 비비 등등 캐릭터 이름 설정할때마다 스팀덱에서 게임 저장해놓고 PC로 돌아가 이름을 설정해줘야 하는데 조금 번잡하지만 혹시 그래도 필요하신 분이 있을꺼 같아 적어놓습니다.


정말 바보같은 방법이지만...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파판9 스팀판은 모그리 세이브 포인트 외에 맵을 이동할때마다 자동으로 저장을 해주는데 만약 스팀덱에서 게임을 진행하다가 캐릭터 이름을 정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그냥 바로 게임을 강제 종료하고 세이브 파일을 Warpinator를 이용해 PC로 옮긴후 PC에서 게임을 실행해서 스팀덱에서 진행하던 세이브 파일을 로드한후 한글 이름을 설정하고 맵을 한번 이동한 다음 게임을 끄고 그 세이브 파일을 PC에서 스팀덱으로 다시 복사 붙여넣기 해서 계속 할수 있습니다.

(PC에서 한글이름을 설정하고 좀 진행한다음 모그리 세이브 포인트에서 저장하거나 or 모구리 모드의 편의기능인 어디에서나 저장하기 Alt+F5를 이용해 수동 저장후 스퀘어 에닉스 클라우드에 업로드후 스팀덱에서 메인메뉴 클라우드에서 다운받아 이어하실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 자동저장은 메인메뉴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게임 로드가 아니라 메인메뉴에서 '이어하기'로만 로드할수 있습니다. 두가지 저장 방식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맵을 이동할때마다 저장하는 자동저장 방식, 2. 모그리 세이브 포인트를 이용한 일반적 슬롯 저장 방식


PC 세이브 파일 위치

C:\Users\<윈도우 사용자명>\AppData\LocalLow\SquareEnix\FINAL FANTASY IX\Steam\EncryptedSavedData\SavedData_ww.dat


스팀덱 세이브 파일 위치

/home/deck/.steam/steam/steamapps/compatdata/377840/pfx/drive_c/users/steamuser/AppData/LocalLow/SquareEnix/FINAL FANTASY IX/Steam/EncryptedSavedData/SavedData_ww.dat


이 두 파일을 Warpinator를 이용해 필요할때 마다 교체하시면 됩니다. 파판9은 스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스퀘어에닉스 서버를 이용하는데 이게 맵 이동시마다 되는 자동저장은 클라우드 업로드를 안해주고 오직 모그리 세이브 포인트 수동 저장만 지원해줘서 좀 불편하네요...

추가) 재확인 결과 맵 이동시마다 저장되는 세이브도 클라우드 업로드시 같이 업로드 됩니다.


스팀덱을 쓰다보면 스팀OS 지원을 안하는 게임들이 이런면에서 좀 불편하긴 하지만 여러 방법을 찾고 해결해보는것 자체가 저에겐 은근히 재밌네요. ㅎㅎㅎ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