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 구독자 7명 | Cayde6

불거지는 거래소 투명성 이슈, 국내 거래소는 과연 안전할까?


최근 해외거래소들의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거래소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떨어진 상황이라

국내거래소에 대해서도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서 저도 주변에 공유할겸 겸사겸사 정리해봅니다.

 

우선 국내거래소의 경우 특금법으로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크게 아래의 두가지 이유로 이번 해외거래소 이슈와는 거리가 멉니다.

따라서 이번 이슈로 인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1. 국내거래소는 거래소 자체 코인을 발행하지 못함

2. 주기적인 외부감사와 실사보고서를 공표해야 함

 

하지만 특금법 시행 전후로 많은 국내 거래소들이 문을 닫았던 사례가 있었고

몇몇 거래소들은 아직까지 출금도 해주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내거래소라고 마냥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실적이 좋은, 망할 일이 없는 거래소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작년 2021년 가상화폐 대불장 속에서 국내 3대거래소라 불리는 업비트-빗썸-코인원은 나란히 국내 스타트업 흑자 순위 탑3를 기록했습니다.

alt

 

 

 

아래는 2021년 거래소 실적 표 입니다.

국내 3대거래소라 불리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역시 모두 전년대비 훨씬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3대거래소 바로 뒤를 잇는 코빗은 적자폭이 감소했을뿐 대불장에서도 여전히 적자를 기록했네요.

alt

 

 

 

이런 상황이니 그 외 거래소들은 안봐도 적자였겠죠.

언론에서는 간혹 업비트-빗썸-코인원 3대거래소에 코빗-고팍스 까지 묶어서 5대거래소라 칭하는데 현실은 작년 같은 대불장에서도 3대거래소 외에는 다 적자이고 3대거래소와 그외 거래소들 간의 양극화가 매우 심합니다.

작년 같은 장에서도 적자면 올해 같은 장이 길어지면 문 닫는건 당연한 수순입니다.

 

아래는 3대거래소 분기별 매출입니다.

올해 하락장으로 인해 3대거래소도 작년대비 매출이 많이 줄어든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코인원은 올해 1분기 부터 오히려 점점 매출이 올라오고 있네요 최근 입출금 은행이 카카오뱅크로 전환되는 큰 호재가 있었어서 내년엔 최근 부정적인 이슈가 많았던 빗썸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설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alt

 

 

 

<요약>

- 최근 해외거래소 이슈는 국내에서는 특금법 때문에 해당하지 않음

- 하지만 이전에 영업종료하면서 출금을 안해준 거래소들도 있기 때문에 망할 일이 없는 거래소 선택이 중요

- 국내 3대거래소 업비트-빗썸-코인원 외에는 사실상 잡거래소라고 보면 됨

- 3대거래소도 하락장에서 매출이 급감하기 때문에 하락장이 길어지면 잡거래소는 문 닫게 될 것 (3대거래소 사용 권장)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