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서포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젬블로입니다.
죄송합니다. 쿠키런: 킹덤 보드게임을 펀딩해 주신 서포터 분들께 지금까지의 개발 과정을 공유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아울러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수렴하여 지금부터라도 진행되는 제작 과정에 관한 내용을 꾸준히 공유하겠습니다. 거듭 사과드립니다.
지난 새소식에 가장 큰 관심사는 디자인 변경과 관련된 내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말씀드리는 것은 저희가 데브시스터즈와 ‘쿠키런: 킹덤’의 디자인 일부만 계약한 것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양사는 쿠키런: 킹덤의 매력을 보드게임으로 담아 내기 위해 각종 리소스 공유부터 게임 플레이 방안, 게임 밸런스까지 유기적으로 협업하며 보드게임을 구성해왔습니다. 쿠키런: 킹덤의 테마 및 요소들을 최대한 보드게임으로 구현하고 가독성, 밸런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디자인과 게임플레이 수정 과정을 거쳐왔습니다.
펀딩 진행 시점에서 스토리를 통해 서포터 분들께서 확인하신 디자인은 펀딩을 진행하기 위해 공식 디자인 소스를 가지고 저희 젬블로가 직접 작업한 1차 디자인이었습니다. 이 1차 디자인 역시도 데브시스터즈의 승인을 통해 최종 업로드된 부분이지만, 전체적인 디자인에 현재 쿠키런:킹덤 왕국 테마를 보다 명확하게 반영하여 완성도를 끌어올리자는 판단에 따라, 대대적인 디자인 개선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펀딩 이후 데브시스터즈와의 협업이 시작되었고, 이를 통해서 디자인 개선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양사는 쿠키런: 킹덤의 테마와 UI를 보드게임에 접목시키는 위해 노력했고 현재 샘플 디자인은 데브시스터즈와 젬블로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개선된 버전입니다.
쿠키런: 킹덤 보드게임 디자인 관련 진행 및 변동 사항
보드게임 박스의 디자인은 초기에 진행된 단순 이미지와 커튼 디자인을 보다 보드게임 패키지의 느낌을 주기 위해 목재 느낌의 테두리 프레임을 추가하여 커튼 디자인보다 킹덤 보드게임 보물 상자라는 컨셉으로 테두리 프레임을 수정 하여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하였습니다.
"보드게임" 텍스트를 독립시켜 모바일 게임의 일부가 아닌 또다른 쿠키런:킹덤의 멀티버스와 같은 효과로 제목 디자인을 제작했습니다.
<박스 디자인 비교>
<최초 디자인(게임 세팅)><현재 디자인(게임 세팅)>
건설 보드 디자인 변경
초기 디자인은 <쿠키런: 킹덤>의 초반부에 볼 수 있는 3개 지역의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화려한 색감은 건설 보드 자체만 보았을 땐 예쁘지만, 실제 플레이 테스트 결과 건설 보드에 타일들을 놓았을 때는 지나치게 많은 색상이 시선을 분산시켜 타일들에 집중하기 어려웠습니다.
너무 많은 색상들로 건물들의 형체를 알아보기 어려웠고, 게임에 필요한 정보 또한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워 원활한 플레이를 방해한다고 느껴졌습니다. 좋지 않은 시안성을 문제 삼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인게임 UI에 일치시키자는 원작자와의 협의를 바탕으로 실제 테스트 플레이 결과, 현재의 디자인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최초 디자인(건설 보드)>
<최초 디자인(건설 보드 위에 타일을 올린 모습)>
또한 실제 인게임에서는 건물들을 구매할 수 있는 '건설 상점'이 노움들의 두루마리 테마로 디자인 되었음에 착안하여 인게임 UI와 일치를 시키는 쪽으로 디자인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설탕노움의 두루마리가 테마인 '건설 상점'의 인게임 화면><현재 디자인(건설 보드)>
<현재 디자인(건설 보드 위에 타일을 올린 모습)>
모험 보드 디자인 변경
최초에 설정된 규칙에서 개인 보드의 공간이었던 ‘곰젤리 열기구’ 칸은 게임성을 강화하고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해 모험 보드로 편입되었습니다. 또한 설탕노움의 행동이 주가 되는 모험 보드의 성격과 다소 다른 라운드 안내 역할을 하는 '라운드 트랙'은 따로 분리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나리오 스테이지에 좀 더 초점을 두고자 뒷 배경은 삭제하고 결합식 타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현상수배' 칸은 몬스터 카드를 세팅하여 함께 사용하는 공간인데, 인게임 '오늘의 현상수배 UI를 더 잘 담아내고자 몬스터 카드가 세로형으로 변경됨으로써(몬스터 카드 디자인 변경 항목 글 참고) 모험 보드내에서 최하단으로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모험보드 디자인 비교>
개인 보드 디자인 변경
최초 디자인에서 개인 보드의 공간이었던 ‘곰젤리 열기구’ 칸이 모험 보드로 편입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쿠키말과 설탕노움을 놓는 공간이 비슷했지만, 좌측에 공간을 확보하여 쿠키말과 설탕노움을 놓는 공간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 보드 디자인 비교>
<최초 디자인(개인 보드 위에 건물 타일을 올린 모습)>
<현재 디자인(개인 보드 위에 건물 타일을 올린 모습)>
건물 1, 2 타일 디자인 변경
건물 타일의 경우, 타일 텍스트의 프레임이 인게임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프레임이며, 일부 건물을 가리는 문제가 있어 배경을 삭제하고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카테고리에 맞지 않는 건물(ex.인게임에서는 랜드마크인데 건물II로 설정된 건물 등)의 일러스트가 교체되었습니다.
<최초 디자인(건물 타일 1,2)>
<현재 디자인(건물 타일1,2)>
랜드마크 타일 디자인 변경
초기 디자인에 사용된 랜드마크 타일들의 배경 이미지는 인게임의 ‘쿠키 인연’의 배경을 활용했습니다. 원작자와의 협업을 통해 역시 너무 많은 색상들로 건물들의 형체를 알아보기 어려웠고, 게임에 필요한 정보 또한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워 원활한 플레이를 방해한다는 점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쿠키 인연’의 배경 역시 테마와 맞지 않다고 판단되었고 배치했을 때 다른 건물과의 조화를 생각하여 배경을 통일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대신 일반 건물들과 차별점을 두고 입체감을 강조하기 위해 부분 UV 코팅과 랜드마크 주변에 반짝이는 이펙트를 넣었습니다.
<최초 디자인(랜드마크 타일)>
<랜드마크 초코소라빵 비공정과 다른 건물이 놓인 인게임 모습>
<현재 디자인(랜드마크 타일)>
쿠키성 타일 디자인 변경
쿠키성 레벨 표기와 타이틀 디자인이 성의 그래픽을 가려 아쉬운 부분을 상단 아이콘으로 대처하였고, 타일의 가독성과 성의 그래픽 이미지를 더 살리는 방향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라운드 트랙에도 해금 타이밍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쿠키성 3레벨에도 랜드마크처럼 부분 UV 코팅이 적용되었습니다.
<최초 디자인(쿠키성 타일)>
<현재 디자인(쿠키성 타일)>
건물 타일 뒷면 디자인 변경
제시된 디자인 방향성에 따라 배경 색상과 패턴이 좀 더 차분하게 변경되고 랜드마크 타일의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최초 디자인(건물 타일 뒷면)>
<현재 디자인(건물 타일 뒷면)>
숲 타일 디자인 변경
건물 타일들과 마찬가지로 이질감이 드는 프레임을 제거하고, 설탕노움 아이콘을 추가하여 설탕노움이 행동을 하는 자리임을 표시해 주었습니다. 어떤 효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인게임의 느낌이 나는 UI로 수정되었습니다.
<최초 디자인(숲 타일)>
<현재 디자인(숲 타일)>
코인 디자인 변경
초기 디자인은 갈색의 테두리와 코인이 살짝 위로 쏠려있는 형태였습니다. 그러나 인쇄 시 밀림 불량 감소를 위해 테두리 삭제와 가운데 정렬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최초 디자인(코인)>
<현재 디자인(코인>
주사위 디자인 변경
주사위의 경우, 플라스틱 재질 위에서 그래픽을 더욱 선명하게 프린팅하는 '열전사 프린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열전사 프린팅을 위해서는 각 주사위 면의 가장자리에 여백 확보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 가운데 부분에 정보를 응집하여 보여주고자 일러스트 역시 기호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주사위 디자인 비교 (3D 모델링)>
오로라 기둥 색상 및 크기 변경
오로라 기둥은 기존 사이즈에서 손에 잡기 쉽도록 사이즈를 키웠고, 그 과정에서 색상 역시 인게임 상 오로라 기둥에 가까운 색상으로 변경했습니다.
<오로라 기둥 디자인 비교 (실물 촬영)>
몬스터 카드 디자인 변경
몬스터 카드는 '오늘의 현상수배' 칸에 설탕노움을 놓았을 때 활용하게 되는 카드로, 실제 인게임 내 오늘의 현상수배에 걸린 현상 포스터와 UI를 일치시키고자 했습니다. 또한 뒷면에 레벨별로 차이점이 부각되지 않았던 기존 디자인과 달리, 색상을 달리하여 게임 진행뿐 아니라, 세팅 및 보관에 편리성을 더했습니다.
<최초 디자인(몬스터 카드)>
<오늘의 현상수배 인게임 화면>
<현재 디자인(몬스터 카드)>
스트레치 골 관련 진행 및 변동 사항
스트레치 골 박스
여러 스트레치골들을 모두 담아서 보관할 수 있는 스트레치골 박스 디자인입니다.
<현재 디자인(스트레치골 박스)>
쿠키들이 만들어지는 마녀의 오븐을 컨셉으로 실제 나만의 쿠키를 뽑는 쿠키런: 킹덤 속 쿠키 뽑기를 느껴 볼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쿠키들을 세워 오븐트레이로 연출한 모습>
박스를 위와 같은 형태로 세팅하고 쿠키들을 올려 두어 세워 놓는 오븐트레이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쿠키 나무 말
인게임의 디자인에 근거하여 만들었습니다. 나무 말의 색상은 각 캐릭터들이 가진 고유색을 바탕으로 데브시스터즈의 검수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다크카카오 쿠키, 세인트릴리 쿠키, 마들렌맛 쿠키 나무말도 데브시스터즈의 검수 후 기존 스토리에 있는 색상에서 캐릭터의 고유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마들렌맛 쿠키, 서리여왕 쿠키, 슈크림맛 쿠키는 현재 샘플 생산 중에 있습니다. 도착하는대로 새소식으로 내용 공유하겠습니다.
쿠키 프로필 카드
기존의 프로필 카드는 인게임에서 소개하는 각 쿠키들의 배경 이야기를 수록하였으나, 프로필 카드의 미관을 해치고 산만한 느낌을 주어 삭제하고 쿠키 본연의 세부적인 이미지에 초첨을 두어 수정 제작하였습니다.
<최초 디자인 (프로필 카드)>
쿠키들의 포지션과 아이콘, 서로 다른 배경들과 플레이버 텍스트 등의 많은 정보를 줄이고 쿠키 일러스트가 더 잘보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인게임 내에서 각 쿠키마다 쿠키 등급별로 배경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배경의 차이를 캐릭터 카드에 그대로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인게임 내 쿠키 대기화면>
<현재 디자인 (프로필 카드)>
뒷면의 게임 플레이 요약의 경우, 곰젤리 열기구가 개인보드에서 모험보드로 옮겨짐에 따라 캐릭터 카드의 뒷면의 게임 플레이 요약의 레이아웃이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디자인에서 요약이 잘 눈에 띄지 않아 인게임 디자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가독성 있게 변경했습니다.
<최초 디자인 (게임 플레이 요약)><현재 디자인 (게임 플레이 요약)>
스코어시트
스코어시트는 각 점수 목록에 모든 텍스트를 추가하여 디자인에 일관성을 주었으며, 점수에 해당하는 아이콘과 점수 표기란을 분리하고, 각 점수 항목 사이에 +기호와 총점을 작성하는 부분에 =기호를 추가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최초 디자인 (스코어 시트)>
<현재 디자인 (스코어 시트)>
아크릴 스탠드 마커
단면 아크릴 인쇄가 된 시작 플레이어 마커, 라운드 마커입니다. 디자인이 들어간 단면에 보호 필름을 붙여 스크래치 없이 수령하실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
<아크릴 스탠드 마커>
앞으로 쿠키런: 킹덤 보드게임 서포터 분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향후 진행되는 제작 과정부터 개별 배송 직전까지의 상황을 꾸준히 공유 드리겠습니다. 펀딩에 참여해주신 서포터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과 꾸준한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젬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