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검토
저는 이미 2019년에 출시된 긴장감 넘치는 추상 게임 만달라(Mandala)의 팬이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경쟁자들이 고대의 신성한 의식을 흉내 내며 색깔 모래 카드를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모습이 펼쳐집니다. 그래서 후속작인 패턴(Patterns)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20분짜리 작은 게임인데, 두 명의 플레이어가 고대의 신성한 의식의 일환으로 색깔 모래 토큰을 조작해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 게임은 본질적으로 색깔 토큰을 전략적으로 그리드 위에서 움직여 상대를 이기는 순수한 추상 게임입니다. 이런 설명에 걸맞는 고귀한 디자인이 많이 있는데, 이 게임도 그 중 하나일 자격이 있을까요?
게임플레이 개요:
패턴을 설정하려면 모래가 위로 향하게 하여 6가지 색깔 클래스에 속하는 토큰 52개를 플레이매트 위에 무작위로 배치하고, 나머지 두 개에서 시작 토큰을 뽑도록 합니다. 이 시점부터는 완벽한 정보 게임이 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다음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색상 그룹을 만드세요 . 손에 있는 색깔 토큰을 다른 토큰과 교환하고, 어두운 면이 위로 오도록 뒷면이 보이도록 플레이매트 어딘가에 놓아 자신의 다른 색상 그룹과는 다른 색상 그룹을 만드세요. 이 색상 그룹이 첫 번째 색상 그룹인 경우, 앞으로 이 그룹에 추가되는 같은 색깔 토큰은 모두 1점의 가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색상 그룹인 경우, 모든 토큰은 2점의 가치가 있으며, 최대 6점까지 증가합니다.
- 기존 색상 그룹을 확장합니다. 기존 색상 그룹 중 하나와 직각으로 인접한, 같은 색의 모래색 토큰을 뒤집어 어두운 면이 위로 오도록 합니다. 또는 손에 있는 토큰을 기존 색상 그룹 중 하나와 같은 색의 모래색 토큰과 직각으로 인접한 토큰과 바꿔 어두운 면이 위로 오도록 놓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새로 뒤집거나 배치한 토큰은 제자리에 고정되어 점수 토큰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플레이어들은 누군가가 더 이상 움직일 수 있는 수가 없을 때까지 번갈아 가며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경험:
이 게임을 가르치는 것은 위의 개요를 읽는 것만큼 빠르지만, 52개의 시작 토큰을 준비하는 데는 아마도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간단한 규칙 안에는 연속적인 플레이를 할 때마다 드러나는 여러 단계의 전략이 있으며, 가변적인 설정은 거의 무한한 리플레이 가치를 제공합니다. 언뜻 보기에는 가장 많은 동일한 색상의 토큰 모음 중에서 초기 색상 그룹을 형성할 수 있는 토큰을 항상 노리는 것이 당연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그 큰 그룹 내의 토큰은 각각 1~2점밖에 획득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유용한 색상 클러스터를 획득하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당신이 기회를 얻기 전에 같은 색상 클러스터를 획득한다면 어떨까요?
2인 전용 게임으로서, 상대방의 득점을 완화하는 것은 자신을 위한 득점 기회를 만드는 것만큼 중요합니다.상대가 3점 또는 4점 색상 그룹을 확립하면, 그들이 그것을 너무 많이 확장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보통은 자신의 색상 그룹 중 하나를 그들의 영역으로 확장하거나, 그들의 직교 확장을 막는 새로운 색상 그룹을 확립함으로써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게임의 타이밍도 중요합니다.자신의 5점 색상 그룹을 확장하거나 상대방의 4점 색상 그룹을 차단할 수 있는 기회가 동시에 있을 수 있습니다.확장을 우선시 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차단하시겠습니까?어떤 행동이 더 나은 후속 행동을 하게 하시겠습니까?상대는 당신의 결정에 어떻게 반응할까요?이것은 제가 끊임없이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가장 강력한 움직임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그 예측을 사용하여 다음 움직임을 결정하는 유형의 게임입니다.아니면 다음 세 움직임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20분이라는 게임 시간에도 불구하고, 패턴은 탄탄한 아크를 자랑합니다. 처음에는 선택지가 매우 다양하고 모든 토큰의 가치는 동일하지만,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두 플레이어 모두 토큰을 잠그게 됩니다. 확장 경로는 더욱 제한됩니다. 각 색깔은 두 플레이어에게 서로 다른 가치를 부여받기 시작하며, 이는 최적의 수 계산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새로운 그룹을 시작할 색깔이 고갈됨에 따라 유연성이 크게 감소합니다. 총 여섯 가지 색상만 존재합니다. 높은 가치의 토큰으로 좋은 색깔 무리를 차지할 수 있을 만큼 색깔 그룹을 빠르게 구축하는 것은 끊임없는 균형 유지의 과제이지만, 게임이 끝나기 전에 유연성이 너무 고갈되지 않도록 너무 빨리 구축해서는 안 됩니다.
제 불만은 사소합니다. 색상은 게임의 핵심 요소인데, 토큰의 모래색은 서로 약간씩 다르지만 색맹인 플레이어는 몇몇 토큰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의 훌륭함에 비해 박스 아트는 거의 모욕적일 정도로 지루합니다. 토큰에 스플렌더(Splendor)처럼 생긴 포커 칩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패턴즈(Patterns)에서 사용하는 골판지 토큰은 튼튼하고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은 어느 시점에서는 상대를 차단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게임이 잔인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비슷한 수준의 공격성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상대가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 생각:
패턴즈는 최고의 추상 게임 중 하나로 손꼽힐 만합니다. 규칙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울 정도로 간단하고, 결정의 폭은 하드 게이머에게도 도전할 만큼 넓습니다. 반복 플레이 가치도 훌륭해서 가끔 패턴즈를 두 판 연달아 플레이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완벽한 정보 제공과 운 없는 플레이를 통해 몇 수 앞서 계획을 세우도록 유도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아크는 처음부터 끝까지 매우 재미있고, 재미있는 긴장감과 플레이어 상호작용으로 가득합니다. 물론 주제가 부족하고 구성 요소도 흥미롭지 않지만, 이 게임은 추상 게임이며 게임 디자인은 완벽합니다. 인터랙티브 추상 게임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을 강력 추천합니다.
최종 점수: 별 5개 - 플레이어의 강렬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우아한 추상 디자인과 20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엄청난 양의 사고력을 담아냈습니다. 중독성 강한 재미있는 게임 경험입니다.
히트:
• 간단한 규칙
• 심도 있는 의사 결정
• 강렬한 플레이어 상호 작용
단점:
• 색맹 친화적이지 않음
• 완벽하게 괜찮은(놀랍지는 않음)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