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정기 독자라면 제가 테이블탑에서 비디오 게임 번역을 매우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글쎄요, 제대로 된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단서를 달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그저 평범한 게임(최고의 경우)에 라이선스 IP를 붙인 것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새로운 시대입니다. Frostpunk: The Board Game , 6: Siege – The Board Game , Assassins Creed: Brotherhood of Venice 와 같은 게임을 통해 퍼블리셔와 디자이너는 소스 자료에 걸맞은 경험을 만들기 위해 정말 시간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의 최신 항목은 Mass Effect: The Board Game – Priority: Hagalaz 입니다 . 베테랑 게임 디자이너 Eric Lang과 Calvin Wong Tze Loon 黃子倫이 디자인한 Mass Effect는 당신을 SSV Normandy의 Commander Shepard와 다른 분대원의 입장에서 리퍼와 세르베루스의 위협에 맞서게 합니다.
게임 플레이 개요:
Mass Effect: The Board Game은 5개의 분기 미션 시리즈로 진행되는 짧은 캠페인 게임입니다. 각 미션에는 셰퍼드 사령관과 다른 분대원 3명이 필요합니다(플레이어 수와 관계없이).
플레이어의 턴이 시작될 때, 사용 가능한 모든 주사위(라운드의 첫 번째 플레이어는 12개)를 굴린 다음 사용할 주사위 3개를 선택합니다. 주사위를 사용하면 캐릭터를 이동하거나 공격 또는 해킹과 같은 능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동은 매우 간단하여 캐릭터가 사용한 아이콘 하나당 인접한 육각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의 위협 지역에서 벗어나면 기회 공격이 트리거됩니다.
이동 및 능력 아이콘 외에도 별 아이콘도 있습니다. 주사위 굴리기 단계에서 별 아이콘을 굴리면 캐릭터는 고유한 능력을 사용하고 다시 굴립니다. 이를 통해 Tali가 드론을 이동하거나 Wrex가 분노 토큰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예시).
전투는 캐릭터 스킬을 사용하여 처리되며, 일반적으로 직접 시야에 있는 적에게 몇 포인트의 피해를 입힙니다. 캐릭터는 6개의 육각형 면 중 하나에서 직선을 그릴 수 있고(회전 없음) 엄폐물이나 벽에 막히지 않은 모든 유닛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피해는 자동이며 대부분의 적(엘리트 제외)은 2-3의 체력 포인트를 갖습니다.
턴이 끝나면 위험 카드를 공개하는데, 이 카드는 보통 특정 적 유형을 생성하거나 활성화합니다. 적이 활성화되면, 그들이 당신 옆에 있거나(또는 범위 아이콘이 있는 경우) 당신에게 피해를 입히고, 그렇지 않은 경우, 그들은 당신을 향해 2칸 이동합니다. 입은 피해는 먼저 당신의 방패에 입히고, 방패가 고갈되면 당신의 체력에 입힙니다. 그러나 방패는 각 라운드가 끝나면 완전히 재충전됩니다.
그런 다음 다음 플레이어가 진행합니다. 그들은 나머지 주사위를 모두 굴리고 차례를 시작하기 전에 이전 플레이어의 사용하지 않은 주사위 결과 1개를 잠글 수 있습니다(원하는 경우).
게임은 임무가 완료되거나 셰퍼드 사령관이 패배하면 끝납니다.
게임 경험:
어렸을 때 크리스마스 아침이 마침내 왔을 때(또는 당신이 선택한 선물을 주는 휴일)의 기분을 아십니까? 뜯어낼 선물이 잔뜩 기다리고 있고 당신은 그것들을 열렬히 뜯어냅니다. 그리고 마침내... 몇 주 동안 눈여겨보던 반짝이는 포장지와 정교한 리본이 달린 그 한 꾸러미를 발견합니다! 그것을 뜯어보니 할머니가 주신 새 속옷 한 벌이 나오자 당신의 설렘은 금세 사그라듭니다. 네, 그게 Mass Effect 보드 게임에 대한 제 감정을 요약한 것 같습니다.
저는 Mass Effect의 열렬한 팬입니다. 저는 3부작을 두 번이나 플레이했고, Mass Effect Andromeda도 고생했습니다(어떤 이유에서인지). 그래서 당연히 저는 Commander Shepard(제 생각에는 Femshep이 Jennifer Hale의 놀라운 음성 연기 덕분에 정식으로 인정받습니다), Liara, Wrex, 그리고 Normandy의 승무원들을 조종할 기회를 얻은 것에 열광했습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들은 실제로 비디오 게임 테마 중 일부를 보드 게임으로 잘 그렸습니다. Garrus는 훌륭한 저격수이고, Tali는 마스터 기술자이며, Wrex는 Krogan 비트 스틱입니다. 또한 각 미션에 두 가지 엔딩이 있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Paragon 경로나 Renegade 경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방패가 작동하는 방식조차도 저를 비디오 게임으로 되돌려 허리 높이의 벽 뒤에 웅크리고 재충전되기를 기다리게 했습니다.
주사위 메커니즘도 꽤 영리했는데, 첫 번째 플레이어가 주사위 12개를 굴리고 3개를 선택하고 나머지 플레이어는 굴릴 주사위가 3개씩 줄어듭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 플레이어가 자신이 가진 것으로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긴장감이 생깁니다. 약간 무작위적이지만 아이콘이 2개뿐(대부분의 경우)이므로 라운드 초반의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필요한 것을 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플레이어의 굴림에서 사용하지 않은 주사위 결과를 저장할 수 있어서 적어도 필요할지도 모르는 것을 저축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전투 시스템이 엉망진창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적 카드가 끊임없이 나쁜 놈들을 쏟아내고, 던전 탐험가를 위한 지도책을 좋아하지만, 이 전장은 매우 좁습니다. 거의 모든 플레이어의 턴이 끝날 때마다 더 많은 적이 생성되어 게임이 그라인딩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야 규칙 덕분에 절반의 경우 가까운 적을 쏠 수도 없습니다. 먼저 이동 액션을 사용하여 그들이 당신과 일직선상에 있도록 이동한 다음, 실제로 쏘려면 주사위를 하나 더 써야 합니다.
이제 레벨업할 때 스킬을 잠금 해제하면서 상황이 조금 개방된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꽤 쉽습니다).하지만 그것이 모든 좌절을 없애는 것은 아닙니다.행동 공간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탈리는 사격 공간이 하나뿐이므로 그녀의 턴에 적에게 둘러싸이면 약한 사격을 한 번만 할 수 있고 그게 전부입니다.그녀가 움직일 곳이 정말 없는 때가 있었는데, 그녀는 공격을 한 번 하고 다른 두 주사위를 낭비해야 했습니다.말 그대로 그녀가 할 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행동 주사위의 무작위성을 갖게 된다면 각각의 사용 가능한 개수도 제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두 가지를 모두 하면 정말 좌절스러운 턴이 생깁니다.
충성 임무가 상황을 조금 더 흥미진진하게 만들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그것도 꽤 약합니다. 예를 들어, 탈리는 임무를 위해 터미널을 해킹해야 하는데, 그녀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해킹 액션 공간이 1개뿐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녀를 터미널로 데려가서 해킹하기 위해 그 위에 앉아 턴을 보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해킹하기 위해 또 다른 턴을 보내고, 지도 반대편에서 이를 반복해야 합니다. 그동안 다른 플레이어들은 적을 쏘며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렉스의 경우도 비슷했습니다. 크로건 보스가 나타나면, 그 보스만이 보스에게 완전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모든 사람들은 적을 죽이는 데 시간을 보내는 반면, 렉스는 한 공간에 서서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합니다.
사실 저는 규칙을 읽을 때 주사위 메커니즘에 대해 꽤 흥분했지만, 실제로는 그저 어느 정도만 작동했습니다. 라운드에서 먼저 가면 주사위 12개를 굴리고 거의 항상 필요한 아이콘을 얻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플레이어의 경우, 풀 턴을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크랩슈트와 같습니다. 주사위 3개만 굴리고(재굴림 없음), 모든 이동 아이콘을 굴리게 되면, 그 라운드를 던질 수 없고,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Mass Effect 보드 게임은 어떤 종류의 게임이 되고 싶은지 확신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액션 스팟의 주사위 제한과 제한적인 시야 규칙은 전투가 아닌 미션 목표에 초점을 맞춘 게임처럼 보이게 합니다( Batman: Gotham City Chronicles 나 Legends of Andor처럼). 하지만 좁은 맵, 적에게서 벗어나 기회 공격을 받는다는 사실, 그리고 미니언이 끊임없이 생성된다는 사실은 몇몇을 골라 죽이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패배 조건이 싫었습니다. 셰퍼드가 쓰러지면 게임 오버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그대로 반영한 건 알지만, 거기에는 훨씬 더 많은 제어권이 있습니다. 캐릭터가 다시 행동하기 전에 여러 번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플레이어의 주도권이 부족해서 경험이 정말 떨어졌습니다. 결국, 셰퍼드는 보호해야 할 짐처럼 느껴졌고 상황이 위태로워졌을 때 우리는 그녀를 뒤에 숨겼습니다.
마지막 생각:
에릭 랭의 혈통 덕분에 저는 Mass Effect: The Board Game – Priority: Hagalaz 에 정말 큰 기대를 걸었습니다 . Cthulhu: Death May Die는 제 인생 최고의 게임 5위 안에 들고, Marvel United는 제가 인정하건대 너무 많이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 그런데도 Mass Effect: The Board Game은 낭비된 기회처럼 느껴집니다. 캐릭터는 흥미롭지만 게임 플레이의 핵심(특히 전투)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션 2에서 저희는 이미 전투를 더 즐겁게 만들 수 있는 하우스 룰을 생각해내려고 했지만, 결국 게임은 그렇게 재미있지 않았습니다.
테이블탑에서 훌륭한 Mass Effect 경험을 찾고 있다면, 이건 아닙니다. 재미있는 게임의 잠재력이 있지만, 지루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전투 규칙에 묻혀 버렸습니다.
최종 점수: 별 2개 – 정말 좋아하고 싶었던 게임이지만 다시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히트:
• 캐릭터가 전설에 딱 맞는 느낌
• Paragon과 Renegade 미션 옵션이 모두 있어서 좋았습니다.
단점:
• 지루한 전투
• 캐릭터 대시보드의 액션 공간 부족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제한됨
• 시야 규칙이 너무 제한적
• 셰퍼드 사령관은 부담이 되어 게임에서 패배할 수 있음
https://www.boardgamequest.com/mass-effect-the-board-game-priority-hagalaz-re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