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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가이아 프로젝트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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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아 프로젝트 게임 리뷰

우주에 있는 테라 미스티카입니다!

2023년 8월 29일
12분 읽기
평화롭게 행성을 식민지화하고, 기술을 개발하고, 연방을 형성하여 은하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종족이 되세요. 


가이아 프로젝트란 무엇인가요?

Gaia Project는 큰 성공을 거둔 Terra Mystica 의 속편입니다 . 하지만 테라 미스티카가 판타지 테마를 가지고 있었다면, 가이아 프로젝트는 '테라 미스티카 세계관'의 먼 미래의 우주 공간에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는 새로운 세계를 정착 및 테라포밍하고, 기술을 발전시키고, 다중 행성 연방을 만들고, 게임 내 목표와 최종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6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가장 많은 승점(VP)을 축적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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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용 게임을 위한 설정입니다.


가이아 프로젝트 의 각 라운드는 4단계로 진행됩니다. 소득 단계 동안 플레이어는 자신의 세력 보드, 라운드 부스터 타일, 기술 타일 및 연구 보드에서 플레이어 토큰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손바닥이 위로 향한 손 기호를 볼 때마다 해당 자원을 얻습니다. 가이아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이전 턴에 시작했을 수도 있는 가이아형성 작업을 완료합니다. 액션 단계는 플레이어가 차례대로 하나의 주요 액션을 수행하는 게임의 핵심입니다. 플레이어가 패스하면 라운드 부스터 타일을 반납하고 사용 가능한 다른 타일 중 하나를 가져옵니다. 패스 액션을 취하는 첫 번째 플레이어가 첫 번째 플레이어 토큰도 가져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 단계에서는 다음 라운드의 모든 것을 재설정합니다.


역학 및 특징

Gaia Project는 다양한 시스템을 결합하며, 이것이 새로운 플레이어에게는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 모두 의미가 있고 함께 작동합니다.



전원 주기

전원 사이클은 Terra Mystica 와 Gaia Project 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될 때 영구적으로 손실되는 다른 유형의 자원을 소비하는 것과 달리 소비 전력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신 파워 토큰은 팩션 보드의 번호가 매겨진 영역을 순환합니다. 전력 충전이 허용되면 토큰을 Area II에서 Area III으로 이동하기 전에 모든 토큰을 먼저 Area I에서 Area II로 이동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파워를 소비 하면 파워 토큰을 영역 III에서 영역 I로 옮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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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전원을 껐다 켜고, 전원을 소비하고, 전원을 얻습니다.


소득 단계 동안 플레이어는 자신의 세력 보드에 파워 획득 아이콘이 표시되면 새로운 파워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Area I에 배치됩니다. 충전 아이콘이 표시되면 전원을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수입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새로운 파워 토큰을 추가하고 하나(추가 또는 충전)가 다른 것보다 먼저 완료되면 순서에 관계없이 파워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파워 토큰은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이는 플레이어에게 연구 보드에서 행동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팩션 보드에서 발견한 모든 행동을 부여합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다중 행성 연방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행위


거의 모든 행동에는 리소스(광석, 신용, 지식, 전력 또는 QIC(양자 인텔리전스 큐브))를 소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원을 획득하고 관리하는 것은 게임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8가지 주요 작업이 가능합니다.


  • 현재 다른 플레이어가 점유하지 않은 행성에 광석 1개와 크레딧 2개를 사용하여 광산을 건설하세요 . 해당 행성은 기존에 점령된 행성 중 하나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하며, 고향 행성 유형이 아닌 경우 추가 광석을 소비하여 테라포밍해야 합니다.

  • 기존 건물을 세력 위원회에서 다음으로 높은 유형으로 교체하고 표시된 양의 광석과 크레딧을 사용하여 기존 건물을 업그레이드하세요 . 교체된 구조물은 팩션 보드에 다시 배치됩니다.

  • 필요한 수의 파워 토큰을 사용하여 Transdim(보라색) 행성에 사용 가능한 Gaiaformer를 배치하고 Gaiaforming 영역에 배치하여 Gaia 프로젝트를 시작하십시오 . 이들은 다음 가이아 단계 동안 영역 I로 이동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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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더레이션 토큰


빈 헥스에 위성 큐브를 배치하여 7강의 건물을 연결하여 연방을 형성하세요 . 각 광산은 파워 1의 가치가 있고, 교역소나 연구실은 파워 2의 가치가 있으며, 학원이나 행성 연구소는 파워 3의 가치가 있습니다. 배치된 각 위성은 플레이어의 진영 보드에서 파워 토큰을 영구적으로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플레이어는 연방 토큰을 가져와 표시된 수의 자원과 VP를 수집합니다.


  • 지식 4개를 소비하여 한 기술의 다음 단계를 연구하면 별과 흰색 윤곽선으로 표시된 즉각적인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파워 및 QIC 액션은 현재 토큰이 없는 파워 또는 QIC 액션 공간에 액션 토큰을 배치하고 표시된 파워/QIC 수를 소비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특별 행동은 기술 타일, 부스터 타일, 세력 보드 등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빈 주황색 행동 공간에 행동 토큰을 배치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조치를 취하기에 충분한 자원이 없을 때 통과하고 라운드 부스터를 제출한 후 다른 조치를 선택하십시오.

메인 액션 외에도 플레이어는 메인 액션 전후에 원하는 만큼의 무료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Area II에서 Area III로 다른 파워를 이동하기 위해 Area II에서 1개의 파워를 버리는 것이 포함됩니다. 다른 무료 행동은 진영 게시판의 오른쪽 하단에 표시되며 대부분 다른 자원을 얻기 위해 전력이나 자원을 소비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가 광산을 건설하거나 구조물 중 하나의 두 칸 내에 있는 구조물을 업그레이드할 때 플레이어는 파워 토큰을 수동적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수동 충전은 필수가 아닙니다. 충전할 수 있는 금액은 구조물의 전력 수준과 동일합니다(다른 플레이어가 설치/업그레이드한 금액이 아님). 그러나 수동 충전 비용은 충전하는 전력보다 VP가 1 적습니다. 따라서 2개의 전력을 충전하면 1VP도 잃게 됩니다.



구조물 건설 및 업그레이드


이것이 가이아 프로젝트 의 경제 엔진의 핵심입니다 . 각 구조는 서로 다른 리소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광산은 광석을 생산하고, 교역소는 크레딧을 생산하며, 연구실은 지식을 생산합니다. 아카데미와 행성 연구소는 선택한 세력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리소스와 기타 혜택에 접근하면 플레이어는 매 턴마다 더 많은 행동 및/또는 더 강력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광산이 건설되면 가장 왼쪽의 광산이 플레이어의 진영 보드에서 제거되어 행성에 배치됩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 수입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광석 자원이 드러납니다. 마찬가지로 구조가 업그레이드되면 행성의 기존 구조는 팩터 보드의 가장 오른쪽 빈 공간으로 돌아가고 플레이어의 세력 보드에서 사용 가능한 다음 상위 구조로 대체됩니다. 광산은 교역소로, 교역소는 연구실이나 행성 연구소로, 연구실은 학원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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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플 진영 게시판


그러나 구조를 업데이트하는 데는 비용이 듭니다. 업그레이드된 구조물이 플레이어의 진영 보드에서 가장 오른쪽 빈 공간으로 반환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표시된 리소스가 포함됩니다. 다음 소득 단계에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플레이어가 반드시 해야 할 자원 교환이 있습니다. 구조물을 업그레이드하면 자원 비용도 발생하며 다른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잃는 대신 새로운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하게 됩니다.



연구위원회


연구 위원회에는 테라포밍, 내비게이션, 인공 지능, 가이아포밍, 경제, 연구 등 6가지 기술 트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술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키면 여러 가지 이점이 제공됩니다. 그렇게 하면 테라포밍 및 가이아포밍과 같은 특정 작업의 리소스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회성 또는 지속적인 자원 보너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벨 3, 4, 5로 올라가면 최종 게임 승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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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위원회


플레이어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주요 행동으로 지식 4개를 소비하여 선택한 기술 하나를 한 단계 발전시키고 표시된 보너스를 즉시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교역소를 연구실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연구실을 아카데미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 아래 세력 게시판에 기술 타일 모양의 희미한 윤곽선이 보이시나요? 이는 플레이어가 아직 소유하지 않은 9가지 표준 기술 타일 중 1개를 선택하여 팩션 보드 옆에 놓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6개 기술 트랙 바로 아래에 있는 기술 타일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기술 수준이 한 단계 올라갑니다. 또는 아래 3개의 기술 타일 중 하나를 선택하고 원하는 기술의 레벨을 한 단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고급 기술 타일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연방을 결성한 경우 기술을 레벨 4에서 5로 발전시키면 연방 토큰을 뒤집어 고급 기술 타일을 가져오고 해당 연방 토큰에 두 번째 점수를 더할 수 있습니다. 고급 기술 타일은 즉시 기존 스탠드 기술 타일 위에 배치되어야 하며, 해당 타일의 능력을 가리고 고급 기술 타일의 타일로 교체해야 합니다.



결정, 결정, 결정


일관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것도 게임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어떤 진영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첫 번째 라운드 이전에도 시작됩니다. 먼저, 어떤 라운드 및 최종 점수 타일이 사용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종 점수 타일 중 하나가 연방에 속한 대부분의 구조물을 소유하는 것이라면 Ambas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행성 연구소와 광산의 위치를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연합을 만드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더 많은 연합은 리소스와 VP를 생성하는 더 많은 연합 토큰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구조물 배치에 대한 VP를 수여하는 라운드 득점 타일이 여러 개 있는 경우 Hadsch Hallas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 기술 트랙의 레벨 1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트랙에서 더 발전하면 각 소득 단계 동안 많은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행성 연구소를 건설하면 파워 대신 크레딧을 사용하여 더 많은 자원을 얻기 위해 자유로운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 모든 자원으로 그들은 많은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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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점판

또 다른 중요한 결정은 어떤 기술에 집중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6가지 기술 트랙을 모두 진행하기에는 게임 내 라운드와 액션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신 플레이어는 2, 3에 집중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당신이 도달한 각 레벨 3, 4, 5 기술 레벨마다 게임이 끝날 때 4 VP를 획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연방을 결성하고 레벨 5로 올라갔다면 연방 토큰 중 하나를 뒤집어서 다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기술은 특정 최종 점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최종 점수 타일 중 하나가 다양한 행성 유형을 식민지화하는 타일이라면 테라포밍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섹터에서 행성을 식민지화하는 데 보상을 주는 최종 점수 타일이 사용 중이라면,



요약


Gaia Project 에 대해 좋아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 재생성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모듈식 보드, 14개의 서로 다른 세력, 다양한 부스터, 라운드 득점, 최종 득점 타일 수 사이에서 어떤 게임도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플레이 중인 라운드 및 최종 점수 타일과 선택한 진영에 따라 귀하의 행동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각각 고유한 강점과 약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다른 플레이어가 어떤 세력을 선택했는지도 게임 진행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동일한 자원이나 행성 유형을 놓고 경쟁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동시에 수입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의 차례에 단일 주요 행동으로 제한되므로 가동 중지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분석 마비 제외). 이는 게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환영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나는 종종 마지막 몇 명의 VP를 근절할 수 있도록 게임에 한 라운드만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다양한 시스템과 메커니즘의 상호 연결성은 흥미롭고 도전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는 처음에는 모든 선택에 압도당할 수 있지만 개념은 실제로 비교적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는 또한 규칙을 계속해서 참조할 필요가 없도록 해주는 게임의 도상학을 높이 평가할 것입니다.

구성 요소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보드와 타일에 사용되는 스톡은 뒤틀림을 방지할 만큼 충분히 두껍습니다. 여기에는 구조물, 플레이어 토큰, 위성, 파워 토큰 및 QIC를 위한 플라스틱 조각이 추가됩니다. 풍부한 그림이 포함된 24페이지 분량의 규칙서는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모든 타일과 행동 공간은 물론 타일의 고유한 능력을 설명하는 부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종족/진영. 이 게임에는 솔로 모드를 위한 카드 세트와 규칙도 함께 제공됩니다.


네거티브에 관해서는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양한 보드, 타일 및 기타 구성 요소를 모두 고려하면 설정 및 분해에 시간이 걸립니다. 두 번째는 모든 구성 요소를 구성하는 삽입물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나는 두 가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삽입물(Etsy에서 여러 가지가 있음)을 구입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이유로 Gaia Project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높은 재생 가치와 많은 두뇌 소모 결정을 제공하는 적당히 복잡한 유로 스타일 게임을 찾고 있다면 해당 게임을 컬렉션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하지만 아마도 당신은 “ 가이아 프로젝트 대신 테라 미스티카를 사야 할까 ?” 라고 스스로에게 묻고 있을 것입니다. 두 게임은 매우 유사하며 비슷한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실제로 맛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SF보다 판타지 테마의 게임을 선호한다면 Terra Mystica가 더 마음에 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확장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나 작업 중인 Gaia 프로젝트 의 확장이 있습니다 .


내가 말했듯이, 결정, 결정, 결정.

가이아 프로젝트 세부정보



https://www.meeplemountain.com/reviews/gaia-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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