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kstarter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예상하지 못했던 게임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10년 전, 플라스틱 배에서 주사위를 던지는 게임에 대한 판매 시트를 가지고 퍼블리셔에게 다가갔다면 답답하고 연기와 위스키로 가득 찬 회의실에서 당신을 비웃었을 것입니다(아마도).
그러나 크라우드 펀딩의 마법과 Jackson Pope와 Paul Willcox의 상상력 덕분에 Flickfleet이 우리를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이들은 행복한 게이머들에게 보낼 아이디어를 가진 두 사람입니다. 말 그대로 그들의 차고에서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이 독특한 스커미시 게임을 살펴보는 동안 손가락 관절을 풀고 손가락을 튕기세요.
게임플레이 개요:
Flickfleet은 손재주 기반 전투 게임에서 두 함대가 서로 대결하는 2인용 스커미시 게임입니다. 포인트 구매 시스템을 사용하여 함대를 구축하거나 게임의 사전 설정 시나리오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대가 조립되면 게임을 배우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자신의 차례에 이번 라운드에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함선을 선택하고 두 가지 행동을 취합니다. 액션은 달라야 하며 전투기를 활성화하든 주력함을 활성화하든 옵션이 변경됩니다.
더 정확하게는 Wings라고 부르는 파이터는 파이터와 폭격기의 두 가지 종류가 있지만 둘 다 꽤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차례가 되면 그들과 함께 이동하고 발사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려면 테이블을 가로질러 튕기기만 하면 됩니다. 쏘려면 배에 주사위(전투기의 경우 d10, 폭격기의 경우 d6)를 놓고 다른 배에 튕깁니다. 맞으면 피해를 입습니다. 그러나 주사위가 플레이 영역을 벗어나면 빗나간 것으로 간주되므로 정확성이 중요합니다.
다른 전투기를 때리면 조각 중 하나가 제거됩니다. 파이터는 조각이 있는 만큼 발사할 수 있으므로 활성화당 3발로 시작하고 부품을 잃으면 숫자가 떨어집니다. 캐피털쉽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특정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모함은 총을 발사하거나 방패를 재충전하거나 폭격기 날개를 발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이 손상되면 옵션이 저하됩니다. 예를 들어 방어 그리드가 모든 토큰을 잃으면 더 이상 쏠 수 없습니다!
물론 목표는 상대방의 함대를 말살하는 것입니다.
게임 경험:
Flickfleet은 내가 몇 번 플레이하고 넘어갈 것으로 예상했던 게임이었습니다. 시각적으로 "OK"로 보이며 리뷰 사본이 문앞에 도착했을 때 그다지 흥분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생산 가치 측면에서 조금 더 많은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손재주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에 대부분 열린 마음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숨겨진 보석과 사랑에 빠졌다고 말해야 합니다. Seal Team Flix 이후 손재주 게임에 이렇게 깊은 인상을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 제 생각에 Flickfleet은 얼마나 재미있는지 실제로 이해하기 위해 경험해야 할 게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방법을 배우는 것은 실제로 정말 쉽습니다. 함선을 튕겨 이동하고 주사위를 튕겨 총을 발사합니다. 당신이 플릭 한 주사위로 무언가를 치고 당신은 맞았습니다. 그러나 그 지독할 정도로 단순한 규칙 세트에는 게임을 정말 놀랍게 만드는 몇 가지 주름이 숨겨져 있습니다. 나는 전투기가 피해를 입을 때 조각을 잃는 방식을 좋아합니다. 이것은 그들에게 더 적은 발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잃어버린 배와 잃어버린 화력을 나타냄) 그들의 프로필이 줄어들어 공격하기 더 어렵게 만듭니다. 고독한 전투기 조각은 너무 많은 피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적을 짜증나게 하는 윙윙거리는 파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두 개의 다른 주사위도 몇 가지 다른 수준에서 작동합니다. 대부분의 함선에서 사용되는 d10은 실제로 두 가지 이유로 폭격기와 Dreadnaught의 핵무기가 사용하는 d6보다 훨씬 나쁜 주사위입니다. 다이 형상 및 궤적과 관련된 것. d10은 원뿔 모양이기 때문에 결국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휘어지는 반면 d6는 대상을 향해 오른쪽으로 미끄러집니다. 다른 이유는 배를 때리는 것입니다. 주력함의 보호막이 떨어지면 굴린 숫자가 실제로 중요합니다. 어떤 숫자가 나오든 해당 특정 시스템이 손상됩니다. 시스템이 이미 손상되어 더 이상 디스크가 없으면 함선이 조각이 됩니다. 그러나 적중 횟수는 6보다 크지 않습니다. 즉, d10은 주사위로 명중하더라도 주력함의 시스템을 놓칠 확률이 40% 내재되어 있습니다. 영리한!
나는 Flickfleet에 대해 불평할 것이 많지 않지만 불만을 골라야 한다면 아마도 방패를 다루는 방식일 것입니다. 보호막을 재충전하려면 두 가지 행동 중 하나가 필요하지만 자동 성공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마지막 함선 정도에 이르렀을 때 상황이 약간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전투를 끌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그것이 곧은 재충전 대신에 주사위 굴리기였으면 좋겠다.
하지만 그 외에 Flickfleet은 정말 잘 디자인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움직임 규칙조차도 의미가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많은 생각이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기는 어디에서나 플릭할 수 있으므로 기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러나 폭격기(및 주력함)는 엔진이 있는 뒤쪽에서 움직여야 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정말 어색하게 처리합니다. 특히 Dreadnaught는 너무 커서 쓰레기 수거차처럼 움직이고 자석처럼 주사위를 끌어당기는 것 같습니다. 구축함과는 대조적으로 작고 얇아서 공격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의 사격에만 능숙하며 방패가 내려지면 4를 굴려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lickfleet의 직관적인 규칙 세트를 사용하면 정말 쉽게 테이블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아이들은 한동안 내가 노는 것을 지켜보았고 해보라고 요구했습니다. 5개밖에 없어서 규칙을 약간 수정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전투 날개와 주력함(액션 포인트 없이)만 사용하면 정말 뛰어들었습니다. 나는 그들이 배를 튕길 수 있고 배가 가지고 있는 각 조각(또는 주력함의 경우 디스크)에 대해 한 번씩 공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단순함을 위해 구축함, 폭격기 및 전투기를 사용하지만 그들은 폭발적입니다!
마지막 생각들:
나는 한동안 Flickfleet 에 대해 분출할 수 있었지만 충분히 오래 계속했습니다. 이따금 나에게 정말 깊은 인상을 주는 인디 게임이 등장하는데, 나는 그것을 더 일찍 시도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자책합니다. 몇 년 전에는 Breakaway Football 이었습니다 . 이제 Flickfleet입니다. 나는 이미 이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것을 보기 위해 확장을 찾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게임은 재미있고 테이블에 도달하기 쉬우며 전투는 20분 안에 마무리됩니다. Flickfleet은 분명히 그 자체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많은 플레이 테스트와 생각이 디자인에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손재주 게임의 팬이라면 이 게임을 시도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최종 점수: 별 4.5개 – 모든 올바른 음을 맞추는 환상적인 손재주 기반 전투 게임입니다.
조회수:
• 직관적이고 배우기 쉬운 규칙
• 빠른 플레이 게임
• 영리한 주사위 시스템
• 중독성 있는 게임 플레이
실패:
• 실드 재충전은 시간을 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