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 | 구독자 1명 | P.S.G

2.9.0 패치 노트

https://playruneterra.com/ko-kr/news/game-updates/patch-2-9-0-notes/






카드 업데이트


최근 레전드 오브 룬테라 커뮤니티에서 라이브 기획에 관련된 다양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열정적으로 참가해 주셨으며 저희도 열정적으로 라이브 기획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라이브 기획이 라이엇 게임즈의 가장 기본적인 신념과 굳건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무료로 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덱과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죠.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이러한 기본 요소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팀이 플레이어가 기존에 획득한 카드와 덱을 더 자유롭게 업데이트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희 궁극적인 목표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최대한 재미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라이브 기획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한 가지 요소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카드 사용 횟수, 지역 사용 횟수, 승률, 덱 리스트, 특정 덱 상대 승률, 형식, 랭크, 승률 격차, 시간에 따른 성능 등 복잡한 데이터 모델을 고려합니다. 또한, 메타에 따른 덱의 상대적인 성능도 함께 고려하고, 플레이어 커뮤니티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이 특정 카드, 덱, 전형, 메타의 건전성, 게임 모드, 장식 요소, 미래의 게임 콘텐츠 등에 대해 느끼는 점도 확인하죠.


변경사항을 적용할 때에는 목표로 지정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변경하여 다른 덱이 부수적인 피해를 입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아주 작은 변경사항도 메타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기획 카드 변경사항을 적용하지 않고 플레이어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과 메타를 구성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때도 있습니다. 카드 게임 장르의 놀라운 점 중 하나는 카드가 전혀 변경되지 않을 때에도 플레이어 커뮤니티에서 메타를 극단적으로 변화시키는 새로운 전략을 발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정말 즐거운 과정이며 너무 빠르거나 너무 자주 라이브 기획 카드 변경사항을 적용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해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재미와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변경사항을 꼭 적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탈리야와 말파이트는 라이브 기획이 필요한 좋은 예입니다. 탈리야, 말파이트 및 두 챔피언의 주요 덱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것은 여러 지표에서 뚜렷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쉽게 변경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이렐리아와 아지르에 관해서는 쉽게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해당 챔피언에 대한 다양한 지표가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했습니다. 고대의 수호자가 출시되고 첫 3주 동안 이렐리아 아지르 덱의 인기와 위력이 계속 오르고 내렸습니다. 해당 덱의 밸런스를 변경해야 하는지에 대한 저희의 의견도 함께 변경되었죠.


이렐리아, 아지르 및 검무의 플레이 패턴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도 해당 플레이 패턴을 좋아하신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덱의 느낌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가장 최신 지표에 의하면 이렐리아 아지르 덱은 너무 강력하므로 두 가지 집중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덱의 재미는 유지하되 더 다양한 전략적 기회를 제공하고 덱을 상대할 때의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감소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메타를 계속해서 검토하며 필요하다면 더 많은 변경사항을 적용하겠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는 배우고 개선하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가끔 실수할 때도 있지만 항상 최선을 다해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개선해 나아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여정이며 플레이어 커뮤니티의 열정과 게임에 대한 사랑은 저희가 한 걸음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입니다. 지난 몇 주 동안의 피드백에 정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 Dovaged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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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챔피언

    탈리야 (1레벨)

    탈리야 (1레벨)

     

    기본 능력치:

    1레벨: 2|4 → 3|5.
    탈리야 (2레벨)

    탈리야 (2레벨)

     

    기본 능력치:

    2레벨: 3|5 → 4|6.
    말파이트 (1레벨)

    말파이트 (1레벨)

     
    레벨 업 조건: 소환된 명소의 마나 합이 12마나 이상이어야 합니다. → 소환된 명소의 마나 합이 10마나 이상이어야 합니다.

     

    탈리야와 말파이트는 현재 메타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탈리야와 말파이트 덱의 스타일은 만족스럽기 때문에 각 챔피언의 기본 특성을 극단적으로 변경하지 않는 선에서 챔피언의 위력을 상향했습니다. 탈리야의 생존율이 증가하고 더 일관되게 말파이트를 레벨 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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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종자 및 주문

    꽃피우는 칼날

    꽃피우는 칼날

     

    비용: 4 → 5

    기본 능력치: 3|3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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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려하는 집행관

    독려하는 집행관

     

    비용: 5 → 6.

    기본 능력치: 4|6 → 4|5

     

    이렐리아 아지르 덱이 너무 강력하다는 것은 명확한 사실입니다. 덱의 핵심 카드인 독려하는 집행관과 꽃피우는 칼날을 조정하여 다른 덱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이렐리아 아지르 덱의 위력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적절한 위력을 보여주는 아지르 번이나 아지르 루시안 등의 덱에 부수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변경사항이 적용된 이후에도 이렐리아 아지르 덱을 주시하며 덱의 위력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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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소

    2.9.0 패치에서는 신규 챔피언, 능력 등이 전설들의 연구소에 추가됩니다!

     

    • 신규 시작 챔피언 추가: 이렐리아, 질리언, 말파이트, 리산드라 및 피즈가 시작 챔피언 목록에 추가됩니다. 모든 신규 챔피언으로 여정을 완료하고 말파이트 카드 뒷면을 획득하세요!
    • 신규 지원 챔피언 추가: 세주아니, 레오나, 야스오 및 빅토르가 여정 진행 중 덱에 추가할 수 있는 챔피언으로 합류합니다.
    • 추가 능력!: 18개의 신규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반급 10개, 희귀급 5개 및 서사급 3개)
    • 이제 탈리야가 (아마도) 강해집니다: 탈리야 덱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2인 전투: 전리품 공유에도 몇 가지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 덱 일관성 증가: 이제 0~3개의 덱이 아닌 0~2개의 덱을 선택하고 연구소를 플레이하므로 자신이 선택한 덱이 항상 옵션에 등장합니다.
    • 대기열 시작: 이제 혼자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 팀원으로 선택된 플레이어를 친구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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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 변경 사항

    • 2.7.0 패치에서 공지된 대로, 2.9.0 패치부터 다른 서버 친구에게 도전하기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레전드 오브 룬테라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른 서버 친구에게 도전하기 기능은 성능 저하의 주된 요인 중 하나이며, 앞으로 계획된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흥미로운 기능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소모하고 있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소셜 기능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향후 추가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 연장전이 3판 2선승제로 조정되었습니다. 이제 연장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약 25초 이내에 자신의 차례를 완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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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 수정

    • 수집품에서 카드를 살펴보면서 카드나 프리즘 카드를 구매하려 할 때 발생하는 시각적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언어에서 스킨 이름의 형식이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일부 퀘스트의 달성 조건이 중복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이제 플레이어가 모래의 예언을 사용하면 예언 효과가 발동하지 않아도 적에게 -2/-0을 부여합니다.
    • 이제 주문 방어막이 모래의 예언을 정상적으로 방어합니다.
    • 이렐리아가 레벨 업한 차례에 공격하면 손에 칼날 쇄도가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 보호막을 가진 챔피언에 가끔 잘못된 키워드가 표시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이제 전력을 다해가 마이너스 공격력을 가진 아군의 공격력을 정상적으로 증가시킵니다.
    • 달 무기를 사용하면 전장 중앙에 주문이 겹쳐서 표시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칼바람 나락이 침몰이나 태양 원판의 애니메이션을 잘못 발동시키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이제 칼바람 나락이 손에 투명한 카드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 블라디미르의 핏빛 계약이 발동하기 전에 블라디미르가 전투에서 제외되면 왼쪽에 있는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텍스트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연장선으로 게임 내 텍스트를 일부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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