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에는 버튜버 뿐만 아니라 오타쿠 문화 전반이 들어오기 힘든 상황이라고 봐요.
이유는 위에서도 말한 '절대적인 시장 규모 자체가 작으니까'라고 생각하고요.
가끔씩 유게에 만화랑 라노베 정발 멈춘걸로 출판사 욕하는게 베스트 가고 하잖아요?
저는 그게 불법 사이트 같은 영향도 있지만, 그냥 시장 자체가 작으니까 돈이 안되서 그런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불법 사이트 탓만 한다면, 일본도 불법 사이트가 제법 있는데도 시장이 훨씬 규모가 큰 것도 설명 안되고, 라노벨은 불법 사이트의 수나 인지도가 훨씬 작은데도 만화 못지 않게 정발 중단이 많은 것도 설명 안 되거든요.
근데 '시장 자체가 작아서 진짜 성공한 작품 외에는 별로 돈이 안 된다'라고 하면 다 설명이 되거든요.
인구 자체도 일본의 절반인데, 오타쿠 문화에 대한 접근성이나 인지도 등등에서도 상황이 일본보다 안 좋아서 오타쿠의 비율 자체도 낮을거에요.
인구수 자체가 더 많았다면 비율이 낮아도 절대적인 수는 제법 많아지니까 규모가 더 커지는데, 인구수가 적진 않지만 많지도 않은 나라인지라...
그런 상황에서 한국 오타쿠계에서 버튜버가 차지하는 파이도 크지 않죠.
특히 버튜버 중 덕후계의 메인 스트림에 들어간건 홀로라이브 외에는 별로 없다는 것도 있고요.
(여기서 메인 스트림이란, 직접 보진 않더라도 다른 덕후들이 얘기도 많이 하고 농담도 많이 해서 다들 알아보는 수준의 것들을 말합니다. 니코니코니라고 하면 다들 럽라를 떠올리고, 블루아카를 한 적 없어도 유우카나 아루 등등의 캐릭터는 다들 알잖아요?)
그런 상황이니 홀로라이브 외에는 일부를 제외하면 철저히 인지도가 떨어지죠.
그러니 일부를 제외한 버튜버들은 '나만의 작은 오시'화 해버려서 아는 사람만 알게 되서 커지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네요.
일본에선 나름 인지도 있는 수준의 중소기업의 에이스 수준이면 실버 버튼을 얻는다던가, 좀 극단적인 사례긴 하지만 나나미 우라라처럼 개인세도 빠르게 구독자 30만명 돌파도 가능한데, 한국에선 이게 거의 불가능하죠.
절대적인 청자수 자체가 적으니까!
그러다보니 다른 잠재적인 구독자가 더 많은 시장에 비하면 한국은 매력이 많이 떨어지죠...
버츄얼유튜버 | 구독자 312명 | 비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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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Campane11a평범한 오덕A23.06.14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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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Campane11a어... 저의 개인적인 사견인데, 한국 진출까진 역시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 브레이브 그룹이 한국 시장을 적당히 조사했다면, '니지산지도 결국엔 한국 철수 했는데, 지금 우리가 들어와서 이게 될까? 시장 크기도 그렇게 커보이진 않는데?'라고 판단해서 포기할 것 같고, 상당히 자세하게 조사했다면, '홀로라이브를 제외하면 일본쪽 버튜버 기업의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것 같은데, 우리가 진출한다고 기존 한국 기업에 비해 플러스 요소가 있을까? 한국의 버튜버 시장 자체는 성장하고 있긴 해도 한국의 오타쿠 산업 시장 자체의 크기의 한계가 있어서 그 정도로 커질까 싶기도 하고...'등등의 이유로 보류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마 '다른 일본 회사들이 선점하지 못한 상황이니까 우리가 먼저 선점하면 일본 내에서 한국 관련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버튜버 회사가 될 수 있어!'라고 판단한다면 진출할지도 모르겠는데, 이미 한국에선 해외 버튜버 섭외로 홀로라이브가 몇번 섭외되기도 했을 정도로 실질적으로 홀로라이브가 한국 버튜버 팬덤을 선점한 상태기도 해서...평범한 오덕A23.06.14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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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평범한 오덕A맞는 것 같습니다... 여러 이유로 버튜버 쪽으로 해외 자본이 들어오기 어려운 환경인 거 같네요 ㅠㅠCampane11a23.06.14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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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이러다 한국도...?Campane11a23.06.14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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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이러다 한국도...?Campane11a23.06.14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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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Campane11a어... 저의 개인적인 사견인데, 한국 진출까진 역시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 브레이브 그룹이 한국 시장을 적당히 조사했다면, '니지산지도 결국엔 한국 철수 했는데, 지금 우리가 들어와서 이게 될까? 시장 크기도 그렇게 커보이진 않는데?'라고 판단해서 포기할 것 같고, 상당히 자세하게 조사했다면, '홀로라이브를 제외하면 일본쪽 버튜버 기업의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것 같은데, 우리가 진출한다고 기존 한국 기업에 비해 플러스 요소가 있을까? 한국의 버튜버 시장 자체는 성장하고 있긴 해도 한국의 오타쿠 산업 시장 자체의 크기의 한계가 있어서 그 정도로 커질까 싶기도 하고...'등등의 이유로 보류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나마 '다른 일본 회사들이 선점하지 못한 상황이니까 우리가 먼저 선점하면 일본 내에서 한국 관련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버튜버 회사가 될 수 있어!'라고 판단한다면 진출할지도 모르겠는데, 이미 한국에선 해외 버튜버 섭외로 홀로라이브가 몇번 섭외되기도 했을 정도로 실질적으로 홀로라이브가 한국 버튜버 팬덤을 선점한 상태기도 해서...평범한 오덕A23.06.14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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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평범한 오덕A맞는 것 같습니다... 여러 이유로 버튜버 쪽으로 해외 자본이 들어오기 어려운 환경인 거 같네요 ㅠㅠCampane11a23.06.14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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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Campane11a제 생각에는 버튜버 뿐만 아니라 오타쿠 문화 전반이 들어오기 힘든 상황이라고 봐요. 이유는 위에서도 말한 '절대적인 시장 규모 자체가 작으니까'라고 생각하고요. 가끔씩 유게에 만화랑 라노베 정발 멈춘걸로 출판사 욕하는게 베스트 가고 하잖아요? 저는 그게 불법 사이트 같은 영향도 있지만, 그냥 시장 자체가 작으니까 돈이 안되서 그런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불법 사이트 탓만 한다면, 일본도 불법 사이트가 제법 있는데도 시장이 훨씬 규모가 큰 것도 설명 안되고, 라노벨은 불법 사이트의 수나 인지도가 훨씬 작은데도 만화 못지 않게 정발 중단이 많은 것도 설명 안 되거든요. 근데 '시장 자체가 작아서 진짜 성공한 작품 외에는 별로 돈이 안 된다'라고 하면 다 설명이 되거든요. 인구 자체도 일본의 절반인데, 오타쿠 문화에 대한 접근성이나 인지도 등등에서도 상황이 일본보다 안 좋아서 오타쿠의 비율 자체도 낮을거에요. 인구수 자체가 더 많았다면 비율이 낮아도 절대적인 수는 제법 많아지니까 규모가 더 커지는데, 인구수가 적진 않지만 많지도 않은 나라인지라... 그런 상황에서 한국 오타쿠계에서 버튜버가 차지하는 파이도 크지 않죠. 특히 버튜버 중 덕후계의 메인 스트림에 들어간건 홀로라이브 외에는 별로 없다는 것도 있고요. (여기서 메인 스트림이란, 직접 보진 않더라도 다른 덕후들이 얘기도 많이 하고 농담도 많이 해서 다들 알아보는 수준의 것들을 말합니다. 니코니코니라고 하면 다들 럽라를 떠올리고, 블루아카를 한 적 없어도 유우카나 아루 등등의 캐릭터는 다들 알잖아요?) 그런 상황이니 홀로라이브 외에는 일부를 제외하면 철저히 인지도가 떨어지죠. 그러니 일부를 제외한 버튜버들은 '나만의 작은 오시'화 해버려서 아는 사람만 알게 되서 커지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네요. 일본에선 나름 인지도 있는 수준의 중소기업의 에이스 수준이면 실버 버튼을 얻는다던가, 좀 극단적인 사례긴 하지만 나나미 우라라처럼 개인세도 빠르게 구독자 30만명 돌파도 가능한데, 한국에선 이게 거의 불가능하죠. 절대적인 청자수 자체가 적으니까! 그러다보니 다른 잠재적인 구독자가 더 많은 시장에 비하면 한국은 매력이 많이 떨어지죠...평범한 오덕A23.06.14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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