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트럭운전수의 시간외 초과근무에 상한이 없었지만,
올해 4월부터는 초과근무를 1년에 960시간까지로 제한하는 법률이 시행될 예정.
이에 따라 예상되는 물류문제와 전문가의 의견을 게재함.
1. 택배
현재 일본은 아직도 수취자 또는 관계자에게 직접 전달이 원칙이라,
부재시엔 가지고 되돌아갔다가 추후에 다시 전달해야하는 문제가 있음.
이 재배송의 경우엔 추가 코스트가 발생함에도, 고객이나 의뢰인에게 청구하지도 못함.
근데 초과근무 상한제까지 걸리면 택배대리점이 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상황임.
이미 제도 시행 전임에도 다음날 도착보장 같은 택배상품을 중단한 지역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현상이 더욱 확대될 것이 예상됨.
중심가에서 떨어진 외딴곳이나 도서지역의 경우, 택배대리점은 아예 철수하는 등의 현상은 이미 벌어지고 있어
구매대행이나 이동차량판매(군대 황금마차 같은거)로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마저도 힘들어지는 '쇼핑난민'이 많아질 것으로 우려됨
(*작성자 사족: 한국의 경우도 이미 지방은 물론,
서울 내부에조차 쿠팡 배송이 안되는 지역이 있는 그런 문제와 비슷한 걸로 보임)
2. 슈퍼마켓, 편의점 등
배송횟수 감소 및 매진 시 대응이 더욱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
그중에서도 특히 신선식품류는 산간지역에선 장거리 운송이라야 획득가능한 물류의 경우
더욱 공급이 힘들어지거나 운송비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
3. 이삿짐센터
이사는 단순히 운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보호하기 위한 운송스킬도 필요하여
이사운송 전문 운전수는 일반 운전수보다 더 적다.
그래서 계약 건수를 줄이거나 초장거리 이삿짐의 운송은 거부하는 업자도 나오고 있음.
현재 일본은 취업, 입학, 전근 시즌인 3월 중순~4월 상순에 연간 이사의 1/3이 여기에 몰림.
거기다 주말 및 공휴일에도 몰리는지라, 앞으로 더욱 계약을 거부하는 경우가 늘 것으로 생각됨.
운송하는 운전수들에게 고충을 물어봤다.
'배송뿐만이 아니라 상하차 및 검품까지 운전수에게 떠맡기곤 한다.
상하차와 검품은 화주가 하면 시간이 줄어들텐데.'
'물건을 배송하는거까지가 우리 업무인데, 진열장에 진열까지시키는 사람도 있고
2층까지 들고 올라오라는 사람도 있다. 거부했다간 전화로 클레임 넣더라'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면 운임도 줄어들텐데,
월급이 줄어든다면 그만두는 운전수도 늘어날 것 같다'
전문가는
'연간 초과근무 960시간 제한이란건, 월별로 나누면 80시간이다.
이 80시간이 뭐냐면, 이걸 넘겨서 일하다 사망하면 과로사로 인정되는 시간대이다.
그런데도 이조차도 지키기가 힘들다고 하는게 지금 상황이다.
바꿔말하면 이런 가혹한 노동환경을 바탕으로 지금의 사회와 물류가 돌아가고 있는 것인데,
'시간외 근로를 줄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운전수는 점점 더 줄어들 것이다'라 강조함.
초과근무시간 상한제 뿐만 아니라,
운전수의 의무휴게시간 하루 8시간에서 3시간을 늘린 11시간으로 변경되었고,
또 연장근무 포함 최대 연속 16시간 근무가능을 15시간으로 줄인지라,
기존 16시간 거리의 초장거리 운송의 경우, 15시간이 넘으면 그 즉시 운전을 중지하고
아예 11시간을 쉬게하는 만큼 추가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던지,
아니면 쉬지 않고 운송을 계속 시키려면 운전수를 교대시켜야함.
그래서 초장거리 운송이 필요한 지방들은 이번 법개정에 따라 매우 걱정하고 있음.
다만, 아예 대책없이 손을 놓고만 있는 것은 아닌 것이,
공동배송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음.
기존의 개별배송은 한 회사가 각자 맡은 곳에 물건을 다 배송해줘야하는데,
공동배송은 한 곳으로 가는 것은 한 회사가 다른 배송업체 것까지 받아서 배송하는 것임.
(*작성자 사족: 예를 들자면, 오늘 CU 강남점에 들어가야하는 물건이
CJ 택배, 한진 택배, 로젠 택배 상품이 있다면, CJ가 한진 및 로젠 물류센터 들러서 다 받아다가
CJ가 그 3사 상품 다 받아서 공동 물류센터에 입고시키면, 그 공동 물류센터에서 CU 강남점에 한번에 다 납품한다는 개념)
현행대로 가면
전국에서 2025년 기준 물류배송량이 28% 부족할 것으로 예측된 가운데,
이 공동배송으로 어느정도 그 부족분을 줄이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예상됨.
다만, 그것으로 충분하지는 않기에
다른 대책들도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IP보기클릭)39.125.***.***
그래도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수는 있겠네 저런 노동환경에서만 유지 가능한 시스템이면 바뀌는게 맞기도 하고 생길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책도 조금씩 나오고 있고
(IP보기클릭)211.235.***.***
우리와 달리 동서로 엄청 긴 일본이다보니까, 우리한테는 없는 펀도 초장거리 운송 이런 것들이 크게 문제가 되는거 같어
(IP보기클릭)39.125.***.***
그래도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수는 있겠네 저런 노동환경에서만 유지 가능한 시스템이면 바뀌는게 맞기도 하고 생길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책도 조금씩 나오고 있고
(IP보기클릭)211.235.***.***
우리와 달리 동서로 엄청 긴 일본이다보니까, 우리한테는 없는 펀도 초장거리 운송 이런 것들이 크게 문제가 되는거 같어 | 24.03.06 21:5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