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재밌었는데 계속 해보니까 내 실력에 한계를 느끼고 레벨 50까지만 찍고 ㅈㅈ침;;;
내가 콜옵 멀티플레이에서 가장 재밌게 즐겼던 블랙 옵스 2(2012) 멀티플레이와 비교해봤을 때
장점
-최신 콜옵 + 여러 플랫폼 유저들과 같이 게임을 할 수 있는 크로스 플레이 + 게임 패스 입점 버프 덕분에 핑 50 이하 매치매이킹이 아주 잘 잡힘
-이건 게임을 더 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일단 본인이 쓰고 있는 KT 유선 기준으로 어제 여러 공방 매치를 달리면서 패킷 손실을 경험한 적이 없음.
-총기 사운드가 아주 사실적임(블랙 옵스 2 총기 사운드는 당시 기준에도 맥빠지는 수준이었음.)
단점
-UI가 정말 난잡함
-대부분 맵들이 본인 취향에 맞지 않음. 맵에서 절반의 이상의 크기를 차지하고 양팀의 실력이 비등할 경우 전선이 형성되는 탁 트이고 넓은 공간이 맵 중앙에 있고 그 넓은 공간 주변으로 우회로가 '적당히' 있는 맵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편임.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적이 어디서 튀어나올지 예상할 수 있을 정도로 맵 리딩이 쉽고 어떤 주무기를 들어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러니까 초보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고 무기 밸런스가 괜찮게 돌아가는 맵을 선호함.(대표적으로 뉴크타운) 근데 리메이크된 몇몇 모던 워페어2(2009) 시절 맵들을 제외한 다른 맵들을 평가했을 때 맵들이 죄다 너무 쉴 새 없는 런앤건 플레이에 맞춰져 있어서 개발자들이 게임에서 제대로 이기고 싶으면 다른 주무기들은 일찌감치 때려치우고 연사력이 빠른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 원샷원킬이 되는 샷건, 원투샷킬이 잘 되는 부무장만 들고 비좁은 공간이나 골목을 돌아다니면서 근접전만 하라고 만든 맵들 같음.
-리플레이 기능 즉, 시어터 모드가 없음
-자동화기 BTK(Bullets to Kill, 적을 사살하는데 필요한 총알 수). 모던 워페어 3 뿐만 아니라 요즘 콜옵 시리즈 멀티플레이에 대한 개인적인 불만인데, 요즘 콜옵 시리즈 멀티플레이에서는 구작들 멀티플레이보다 근거리전에서나 장거리전에서나 자동화기 BTK가 늘어난 점이 마음에 들지 않음. 자동화기 무기군에서 사정거리가 제일 짧은 기관단총의 데미지를 예로 들자면 월샷을 하지 않는 전제 하에 콜옵4에서는 최저 데미지가 20이라서 장거리에서도 5발 이내로 킬이 가능하고(만약 피격되는 적이 저거너트 퍽을 쓸 경우, 저지력 퍽으로 상쇄할 수 있음), 블랙 옵스 2에서는 최저 데미지가 18이라서 6발 이내로 킬이 가능함. 반면에 요즘 콜옵으로 넘어가면 플레이어의 체력이 150으로 설정된 콜드 워나 모던 워페어 3에 비해서 근거리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BTK가 적은 모던 워페어 1~2편 리부트에서조차 상황(장거리전 + 피격되는 신체 부위)에 따라서 데미지가 13~14까지 떨어져서 적에게 8발까지 총알을 박아줘야 겨우 킬이 가능함. 이렇게 BTK가 늘어나면 순식간에 적에게 죽는 일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니까 진입장벽이 낮아진다는 말이 있지만, 적도 마찬가지로 순식간에 죽을 일이 줄어들고 그 적이 고인물일 경우 옆치기나 뒤치기를 당해도 죽지 않고 빠르게 반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짐. 그리고 막 쏘는 초보들과 다르게 고인물은 에임핵같은 샷빨에 헤드샷같이 데미지 비율이 높은 샷 위주로만 쏴서 BTK가 적은 게임을 하듯이 양학을 얼마든지 할 수 있음. 반면에 샷빨이 딸리는 초보의 경우, 안 그래도 구작들 시절보다 더 빨라진 체력 회복 속도와 자극제 때문에 어쩌다가 빨피 상태인 적을 잡을 때 빼고는 미친 듯이 아군들을 각개격파중인 적팀 고인물에게 돌격소총이나 기관단총으로 한 두 발 정도 맞히는 정도로는 구작들 시절보다 더 의미가 없는 딜링이 되어버림. 자동화기 BTK가 대부분 3~4발이었던 구작들에서는 적어도 그 한 두 발 가지고 고인물이 잠시 날뛰지 못하게 제압이라도 할 수 있었지;;;
블랙 옵스6에서는 자동화기 BTK가 줄어들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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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은 없고 궁 대신 죽지 않고 연속으로 킬하면 전장의 상황을 아군에게 유리하게 바꿔주는 장비를 부를 수 있는 '킬 스트릭'이라는 것이 있음. 스킬의 경우 에펙이나 오버 워치와 다르게 캐릭터마다 전용 스킬같은 게 있는 게 아니고 클래스 설정을 통해서 자기 입맛대로 스킬을 설정할 수 있음. | 24.07.28 22:0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