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보면 스토리는 적당한 수준입니다. 이 세계와 역사엔 뭔가가 있어 보이고 스토리는 재밌는 SF 컨셉트를 다루며 멋진 스카이박스, 배경, 세트 피스가 있습니다. 크리처와 보스 디자인은 표준에 가까운 ‘먼 미래’ 디자인을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브에겐 캐릭터의 특징이나 스토리가 전혀 없고, 앞서 언급한 어설픈 대화와 이 게임에 등장하는 대부분 여성들의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성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스토리의 어떤 부분에도 신경을 쓸 수 없었습니다.
이제 모두가 말을 피하던 주제를 다루겠습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여성들의 디자인과 의상은 터무니없습니다. 가슴과 엉덩이는 물을 채운 풍선처럼 걸을 때마다 흔들리고, 잠금 해제할 수 있는 이브의 의상 중 상당수는 처음부터 ㅍㄹㄴ를 위해 디자인된 게임이라고 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분명히 짚고 넘어갑시다. 여성이 섹시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스텔라 블레이드가 여성을 대상화 시킨다는 것이 부인할 수 없고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모든 수집품을 찾으면 이브의 레이스가 달린 검은색 란제리 의상이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수집품이 표시되는 화면으로 이동하면 이 의상을 입은 이브의 이미지까지 표시되어 있어, 플레이어가 이브를 탐욕스레 바라보도록 개발자들이 의도했다는 것이 100% 분명합니다.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게 누구를 위한 것인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이브의 의상 중 치마가 있는 의상을 입으면 기본적으로 치마를 올려다보게 됩니다. 그냥 걸어다니든 컷신에서 이브가 특별히 아크로바틱한 동작을 할 때든 상관없습니다. 치마를 들여다보는 것이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기라도 했나 봅니다.
게임 속 모든 여성은 몸을 조금만 돌리기만 해도 접시 위의 젤리처럼 가슴이 튀어오르기 때문에 침울해야 할 컷신에서도 우스움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브와 이 세계 남성들의 평범한 옷, 외모를 같이 놓고 보면 특히 심각해집니다. 남자들은 온갖 모양과 크기의 옷을 입고 헐렁한 재킷과 바지를 입거나 사이버네틱으로 크게 변형된 모습이 됩니다. 스텔라 블레이드의 여성 캐릭터 중 한 명(록산)을 제외하면, 여성은 피부에 밀착되고 반짝이는 옷을 입거나 아이처럼 작고 귀엽게 생겼습니다.
이브의 의상 중 몇 개는 괜찮습니다. 현실적으로 말이 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부조리함을 몇 단계 낮추기만 하면 이브는 여전히 멋져 보입니다. 이는 즉 시프트업이 정교한 모델링과 세련된 캐릭터 디자인이 가능하지만, ㅍㄹㄴ가 아닌 비디오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의상 중 가장 인간을 인간 취급하지 않는 (dehumanizing) 의상을 대신 골랐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제외하면 게임의 내러티브와 카메라는 이브를 노골적으로 성적 대상화하지 않습니다. 다른 캐릭터가 이브를 훔쳐보거나 성희롱 하는 것도 아니며, 베요네타처럼 카메라가 게임의 절반을 이브의 다리 사이를 날아다니지도 않습니다. 분명히 짚고 넘어가는데, 저는 [게임의 성적 요소와 내러티브 간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방법이 게임 속 세계의 캐릭터들 또한 이브를 성적 대상화 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성적 요소의] 유일한 목적이 (아마 남성일) 플레이어를 즐겁게 하는 것이라고 더욱 분명히 드러낼 뿐입니다.
이브의 외모는 캐릭터와 완전히 단절되어 있습니다. 이브의 유일한 특징이란 "나는 영웅이고 사람들을 돕고 싶다"는 평범한 생각뿐이기 때문입니다. 텍스트 어디에도 그녀가 이런 식으로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한다거나 남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어 한다는 암시는 전혀 없습니다. 그녀는 단지 남성의 시선을 위한 빈 템플릿으로 존재할 뿐입니다. 개발자의 의도는 이보다 더 명확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남자만을 위한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초인적인 힘을 가진 여성 전사가 주인공인 게임은 극히 드물기 때문입니다. 일부 여성이 바스트 모핑과 의상을 보고 ‘뭐 어때’ 한 다음에 게임을 즐길 수도 있겠지만, 아예 신경쓰지 않는 여성이 얼마나 될까요? 여성은 다시 한 번 자신의 취미에서 환영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또한, 예상 타겟층에 속하는 사람으로서 저는 이런 저속한 팬서비스에 진정으로 소외감을 느낀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게임이 저를 끊임없이 눈요깃거리가 필요한 침 흘리는 원시인으로 취급하는 게 정말 싫습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일부 종류의 게이머를 흥분시키거나, 교조적이고 냉소적으로 그들을 타게팅 하는 정도를 가볍게 뛰어넘습니다. 성적 묘사가 너무 도를 넘고 뻔뻔하고 철면피스러워 여성을 인간으로 다루지 않고 대상화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게임업계는 더욱 나아져야 합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는 PlayStation 5 독점작으로, 여러 대형 PlayStation 행사에서 전면에 소개된 바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막대한 마케팅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K팝 아티스트 ‘비비’가 게임과 연계된 노래까지 발표했습니다. 이 출시를 둘러싼 온라인 담론은 이미 최악의 게이머들이 수십 년 동안 반복해 온 악의적인, 지겹고 똑같은 논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물론 성 상품화된 여성이 게임 수집품이나 보상이 되어온 역사는 오래되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전환점은 2007년에 ‘위쳐’가 출시되었을 때입니다. 게롤트가 성적인 만남을 '달성'할 때마다 플레이어는 펄프 핀업 스타일의 로맨스 카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쳐’가 출시된 후 몇 년이 지나고 프랜차이즈가 인기를 얻으면서 게임업계는 이런 종류의 게임은 좋지 않다는 것을 일반적으로 납득하는 듯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게임(또는 ‘위쳐’ 시리즈)에서 여성을 다루는 방식에 관한 문제가 하룻밤 사이에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올바른 방향으로 한 걸음 나아간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거의 20년이 지난 지금 스텔라 블레이드는 똑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이 게임에서 대상화되고 있는 것은 주인공이자 여러분의
아바타인 이브 자신이라는 점입니다. 게임은 남자만의 문화에서 벗어난 지 오래입니다. 스텔라 블레이드도 시대와 함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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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트모핑이 싫으면 딴데가서 고추 모핑되는 겜이라도 찾아보시던가..주소비층이 원하는걸 준다는데 왜 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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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이나 해라 그놈의 PC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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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 바로는 정비공이던가 하던데 아마 이후 이브구해준 남자와 한팀으로 같이 다니면서 주인공 장비 수리나 업글 해주는 대장간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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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스마트폰 쓰는 원시인인데 리뷰는 뭔소리를 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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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남성의 전유물이 아닌 거 맞지. 근데 목소리를 내려면 적극적으로 소비 참여 비율도 함께 올려서 시장에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수준까진 만들면서 내야지. 한발짝 떨어져 대충 누가 쓴 리뷰나 루머들만 보고 시어머니처럼 고나리질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단 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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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게임이랑 현실을 구분 못하는 정신병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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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웃기네 ㅋㅋㅋ 팔하나 의수 눈하나 의안에 흑인 성전환 PC아니면 다 우스꽝쓰러운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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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웃기네 ㅋㅋㅋ 팔하나 의수 눈하나 의안에 흑인 성전환 PC아니면 다 우스꽝쓰러운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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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네 (Lyne)
공개된 바로는 정비공이던가 하던데 아마 이후 이브구해준 남자와 한팀으로 같이 다니면서 주인공 장비 수리나 업글 해주는 대장간인듯 | 24.04.25 0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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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취향저격이긴 한데 수리 / 강화나 해주는 NPC가 히로인보다 이쁘다니 분하다! ㅠㅠ | 24.04.25 0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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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남성의 전유물이 아닌 거 맞지. 근데 목소리를 내려면 적극적으로 소비 참여 비율도 함께 올려서 시장에서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수준까진 만들면서 내야지. 한발짝 떨어져 대충 누가 쓴 리뷰나 루머들만 보고 시어머니처럼 고나리질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단 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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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게임이랑 현실을 구분 못하는 정신병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