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사볼 구기체가 많은 해외쪽에서 난리난 소식
일단 글쓴이는 리겜 짬 글게 안 길어서
개인적인 의견이긴 한데
코나미나 세가나 사실 도찐개찐이긴 함
코나미는 해금 과정 자체가 거지같은 게 많은 데다
(당장 신기체 없으면 돈 많이 부어야 하는 해금 시스템도 그렇고...)
얘네 은근슬쩍 돈 올려서 게임 운영하는 것도 그렇고
작곡가 관련해서 코나미랑 손절하면 철저히 보복하는 이슈라던가(나오키라던가 와카 제작하는데 참여한 하드코어 타노시라던가 등등)
맘에 안드는 거 쓰면 솔직히 많음
그런데 세가로 가기엔 또 아닌게
세가 얘네는 내수판 해외판 나눠서 운영하는데
해외판은 몇개월 정도 시차 둬서 곡을 수록함(코나미도 일주일 시차로 나오는 경우가 있긴 한데 이건 100% 국내 유통담당인 유니아나 잘못이라...)
이 시차 못 견디고 해외가서 하면 귀국 후에 데이터 호환 안되는 문제도 발생
(참고로 해외판 구분 안하고 운영하는 거의 유일한 데가 놀랍게도 코나미, 라이센스 곡 제외하고 오리지널 곡은 해외랑 내수랑 동일하게 운영하고, 데이터 분리도 없음)
좀 극단적인 사례지만
세가의 사례로 내수에선 이미 한참전에 통상으로 풀린 곡이 해외에선 신기판으로 업뎃하기 전까지 수록 안한 전례도 있음
(그게 바로 츄니즘 국제판)
또 해외판에는 보컬로이드 곡 잘린게 태반이고(애니송의 경우 라이센스 문제가 태반이라 이해가 가는데 보카로 곡은 왜 해외 차별 하는지 모름, 코나미 쪽에서 수록된게 세가쪽에서는 해외판 미수록인 경우가 많음)
오히려 코나미 제작인 사운드 볼텍스가 서브컬처 관련해서 관대한 편이라고 봐도 될 정도
그렇다고 내가 코나미의 개냐 싶겠지만
내 입문 리듬겜이 리플렉 비트인 걸 생각하면
코나미의 개란 별명 주기엔 미안하지 않을까
오늘 낮에 리겜 톡방에서 마이마이가 낫다고 떠들던 사람에게
너희 라퓨타 나오면 어떻게 해금할 거냐고 물으니까 입 닫더라
(라퓨타 해금 과정에 1코인에 4곡 해야 열 수 있는 단계가 있는데 그거 하려면 해외판에선 2인 이상 플레이해야 함, 내수판은 당연하지만 2인 안해도 4곡 전용 모드가 따로 있어서 해당되지 않음)
그냥 한마디로
쓰레기 운영... 네버 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