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국산 게임들하고 비교해보면.
메인으로 잡고 하기엔 좀 부족한 온라인게임임.
몇가지 이유를 내자면
1. 전투시스템.
이겜 할배라 아는건데
홍련에 비해서 지금 전투는 엄청 단순해진거 맞고.
뉴비 친화적으로 바껴서 쉬움.
근데 글쿨 2.5초에.
타격감이 0인데.
겜키자마자 몹가서 푹찍해보고 바로 ? 칠수준임.....
오죽하면 광부랑 원예가인 생활직업군들이 타격감이 더 좋다고 하것음...
나중가면 논글쿨 많아서 재밌어져요 하는데.
거기까지 가는시간이 메인만 밀어도 50시간이다..
2. 하드리셋 시스템이 너무 강함
이겜은 무조건 짝수버전에 뉴 제작템이 나와서.
전 레이드 템을 못씀.
난 절컨텐츠 할건데? 아닌 이상 템을 못쓰니 파밍의 재미가 반토막 나고.
결과적으로 레이드 유저수가 유지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함.
반대로 말하면 파밍난이도가 낮아서 템파밍하긴 쉽다는 장점도 있긴하지만.
단점이 너무 부각되서 장점이 묻힘.
3. 메인pd(요시다)의 마인드.
일단 이아저씨 어록보면.
첫번째 어록은 나가요쿠가 가장유명함.
즉 게임내에서 싸우지마 걍 니가 참어 사이좋게 게임해 라는 거임.
이걸 그대로 한섭에도 적용되니. 다른 게임하던사람들이 오면 얘들 씹선비인가 이러고.
분명 이겜 역할분담겜인데 공식 미터기를 지원안하니.
비공식 미터기를 쓰는데. 던전에서 키는 순간 딜러잡고 탱 힐 밑딜 하는거 보면 어지럽기 부터 시작함.
그거가지고 머라하면 빨편이나 정지먹고(글섭은 운영진이 다이렉트로 끌고 갑니다)
또 커뮤여론상 일던이랑 토벌에서 왜 딜싸이클 공부하고 빡딜해야함? 이 마인드를 가진 유저가 점점 늘어남.
그러다보니 빡딜러 4명이서 돌면 11~13분걸릴 던전이. 16분~20분 이렇게 늘어남.
머 5분정도 늘어나면 더 하면 되는거 아님 하는데.
이겜 던전은 존나 재미없기로 유명함.. 매일 무숙도는것도 일임..
이러니 매칭안잡힌다고 하는거임. 그나마 글섭은 전세계에 데센이동 있어서 사람들 모여서 돌리니 해결된다지만.
한섭은 퇴근시간 피크시간외엔 그런거 없다 수준임.
그리고 더 웃긴건 다른커뮤 여론은 홍련보다 게임이 쉬워져서 단순함 ㅎㅎ 하는 여론이 메인인데.
정작 그 쉬운걸 일반던전,토벌전에서 좀 해보자 하면 싫은데? 왜해야함? 이게 주류 마인드임..
두번째 어록은 아 할거없음? 딴겜하러가가 있음.
로아디렉터도 같은 마인드가 있긴 한대.
적어도 돌려서 말하는데. 여기는 ㅇㅇ 딴겜하고 와 가 기본 베이스임.
그러다 보니 파밍 난이도도 쉬워지고.
컨텐츠도 홍련,칠흑에 비해 부족해지니 사람들이 안함.
심지어 이번 효월 대부분 컨텐츠는 솔로잉임(무인도,이형던전,고대무기)
4. 폐사구간이 너무 김.
쓰잘데기 없는 잡퀘스트가 너무 많음.
저거가져와라 이거 배치해라 저거 뒤져라.
좀 더 압축할 생각을 해야하는데.
아직도 덜 압축 했음.
그래서 메인스토리 엔딩보는데 1000개 가까이를 해야함 ㅋㅋㅋ.
1000개면 못해도 100시간 이상인데.
중간 중간 뒤지게 재미없는 몇몇 시즌 메인 스토리 보다보면(홍련 알라미고 파트, 신생 7성력 끝나고 난후 퀘스트 등등)
시밤 존나 재미없는데? 이게 왜 스토리가 재밌는거임? 이러고 하차함.
나처럼 할배들이야 계속 분기별로 기대하면서 보니까 재밌던거지.
저거 한번 다시 해볼래요 ㅎㅎ? 하면 가서 유튜브 킨다.
5. 하드컨텐츠 시스템.
이겜은 결국 선발주자들 빼면.
공략보고 깨는 그런 게임임.
근데 위에 써놨듯이 나가요쿠가 기본베이스라고 했죠?
그래서 영식에서도 못싸움.
그러니 한섭은 공대말곤 못싸우니 공팟물이 쓰레기가 되간다 이러고 있는데.
막상 공대도 나가요쿠화되가고 있는거 보면 말센인가 싶음.
글섭은 분위기 어떄요? 이러는데.
거긴 효율목적이 아니라 하는 목적이라 한섭 이랑 결이 살짝 다름.
한섭 영식은 그나마 효율이라는 목적이라도 있어서 깨자가 기본 베이스가 있음.
물론 공대는 서로 욕박고 싸움.
이런 기형적인 문제 둘째 치고.
가장 큰 문제는 공산주의가 왜 망했냐를 느끼게 해줌.
원래 레이드란게 사이버 유격이 맞긴 한대.
효월 와서 부턴 아 한명이라도 못해요? 그럼 이거 못깨요 ㅎㅎ 시스템을 덕지덕지 발라놔가지고.
걍 존나 게임이 불쾌함.
칠흑땐 시체끌기로 클리어가 된다! 이거에 긁힌건지.
아 파티원 한명이 실수로 죽었어요? 그럼 다죽어요 식으로 바꿔놈..
내가 절메가할때 18분동안 이악물고 6페가서 엑사밟고 죽으면 진짜 바로 게임 끄고 싶은 욕구 들었었음..
거기에 이건 개인 성향 차인데.
딜사이클 정형화된게 너무 재미없다 라고 하기도 함.
무조건 120초 사이클이다 보니. 이거만 돌리면 깸은 맞아서.
이게 재미없다도 있는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저거라도 있어서 사람들이 그나마 잘깨나 싶음.
이거 말고도 생각나는거 많긴한대.
가장 큰 이유는 이 4가지라고 생각함.
오죽하면 글섭도 지금 올해 여름 7.0이라고 하는데.
다들 응 6~7월아니야 9월도 여름이야 하면서.
6개월동안 겜접음 이러고 있겠음...
한섭은 그럼 머하냐요 하는데 우린 1년동안 폐관수련 들어가고 잇음 ㅋ. 내년 이맘땐 7.0 하것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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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3번은... 글섭 해보면 한섭은 천사라는걸 느낄수 있음 ㅋㅋ 광딜만 쳐도 기본적인 딜은 나오고 기믹 헤매면 설명해주면 됨 일던이랑 극 미만 토벌에서 왜 딜싸 이상하냐고 화낼사람이면 이 게임이랑은 안맞는게 맞는거같다 | 24.02.03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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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섭이 그나마 몰이가 기본베이스라 덜한대. 그 몰이할려면 딜러가 광딜이라도 잘 쳐줘야한다 인데. 힐 탱 자원기 싹다 끌어써도 몹안녹으면, 그대로 탈주 박긴함. 요즘 이벤땜에 무랩링 도는데. 왜 무랩링이 개판 됬는가를 알게됨... | 24.02.03 1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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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은 복귀장점이 좋다인데. 문제점이 복귀시기 바로 안잡고 1달 ~ 2달지난후에 잡으면 글섭아닌이상 파티 2/3 토막나버리는 수준되서 한섭은 파티구하기가 더 빡세짐.. 글섭은 안해서 몰것음. 지인말로는 간간히 있다곤 하는디. | 24.02.03 15: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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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탱 주직이 아니라서 다르게 느끼는건지 모르겠지만 딜러한테 광 위주로 쳐달라고 하면 되는거 아닌가? 장비나 숙련 문제로 딜 안나와서 문제라면 한뭉치씩 천천히 잡고 가도 되고 | 24.02.03 15: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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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요즘 한섭이 잡미숙이에요 쓰고 방패막치고 씹음. 그렇다고 한뭉씩 갈려고 하면 딴 파티원이 왜 안몰아요 이러니까 걍 답없다 싶음 탈주하고 딴겜하다가 다시 돌림. | 24.02.03 15:5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