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1 : 룰이 굉장히 복잡한 턴제 게임이라서 초짜가 배워야 할 정보량이 너무 많다.
전투 시스템의 이해가 진입장벽으로 작동할 수 있다.
물론 개발자들도 이걸 알고 있기 때문에
빌드나 아이템 파밍 공략같은 거 몰라도 진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전투 난이도가 세팅되어 있음.
단점2 : D&D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다보니,
시스템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지고, 빌드를 연구해서 최적화할수록 난이도가 쉬워짐.
단점3 : 빌드를 열심히 연구해서 성능 좋은 빌드를 완성시키면 스토리 후반부인데
그 시점에선 이 강한 빌드로 싸워서 뽕을 느낄 전투가 많이 남질 않음.
결론 : 66000원 내고 갓겜 즐긴 입장에서 이런 부탁하긴 염치없지만
DLC 좀…!
이미 충분히 갓겜이지만
지옥에서 화끈하게 악마들이랑 무한전투하는 DLC가 나오면 너무 완벽한 게임이니까 라리안은 DLC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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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그건 인정함 3막에서 드디어 희귀한템 많이나오는데 정작 그거 써먹을날은 얼마 안남음.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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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리안의 유일한 오점 섀도하트한테 기만권역 클레릭이라는 개쓰레기 직업을 준 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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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3 갓겜충들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이 글에서 딱히 그런 애들 출몰한 것도 아니구만 무슨 조기 진압 이런것도 아니고 굳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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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더 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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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영상 결론 "발게3은 미친사람들이 만든 게임이다(좋은 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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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테이블에서 하는 롤플레이도 저 마지막에 우리 파티가 가진 모든걸 쏟아붓는 전투와 전투 진행 연출 센스로 던전 마스터를 선정함 보통 친구들끼리니까 말잘거나 상상력이 뛰어나거나하는 애가 맡기도하는데 기억력이 좋아서 작은 이벤트도 기억했다가 빌드업해서 폭발시키는 타입도 인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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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시리즈는 근본부터 호불호 개쎄게 갈려서 남한테 추천하기도 뭐한 장르인데 ㄷ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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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더 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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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테이블에서 하는 롤플레이도 저 마지막에 우리 파티가 가진 모든걸 쏟아붓는 전투와 전투 진행 연출 센스로 던전 마스터를 선정함 보통 친구들끼리니까 말잘거나 상상력이 뛰어나거나하는 애가 맡기도하는데 기억력이 좋아서 작은 이벤트도 기억했다가 빌드업해서 폭발시키는 타입도 인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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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유게에서 본 게임마스터가 몬스터 피규어주위에 불효과 내면서 같이하는 rp플레이어들 피규어 대결 나오는 사진은 찐으로 뽕차던데 ㅋㅋ | 24.01.21 0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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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영상 결론 "발게3은 미친사람들이 만든 게임이다(좋은 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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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그건 인정함 3막에서 드디어 희귀한템 많이나오는데 정작 그거 써먹을날은 얼마 안남음.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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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그래서 3회차부터는 그냥 모드깔고 희귀템 처음부터 몽땅 다 얻은 다음에 진행해 봤는데 이것도 꿀잼이더라 ㅋㅋ | 24.01.21 0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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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k2AqXsJsWU | 24.01.20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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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발게이3 보스전 중에 최고라고 생각함 | 24.01.21 0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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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부터 지금버전까지 여러회차를 해본사람은 눈치채겠지만 미묘하게 설정이 바뀌는 부분이 계속 생기는데 돈법사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되는 부분을 지적하고 수정하는거 같음 | 24.01.21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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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리안의 유일한 오점 섀도하트한테 기만권역 클레릭이라는 개쓰레기 직업을 준 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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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생명권역 클레릭 주면 그 미모까지 합쳐지면... | 24.01.20 2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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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건 샤천지 같은 관할 권역도 똥망인 사이비에 빠져서 인생 낭비한 섀도하트 잘못인걸 | 24.01.20 2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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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오점은 킹갓 위더스님이 해결해주신다 | 24.01.20 2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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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 아프다 | 24.01.21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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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폭풍 권역을 줬으면.... | 24.01.21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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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비에 빠진게 아니라 납치 세뇌 당한 것인걸.... | 24.01.21 0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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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원주고 생명권역으로 바꿨어요 ㅇㅇ | 24.01.21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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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3 갓겜충들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이 글에서 딱히 그런 애들 출몰한 것도 아니구만 무슨 조기 진압 이런것도 아니고 굳이 | 24.01.20 2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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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시리즈는 근본부터 호불호 개쎄게 갈려서 남한테 추천하기도 뭐한 장르인데 ㄷㄷ ... | 24.01.21 0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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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이글에서 이런 일침을? | 24.01.21 0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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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개로 써도 됐을걸 아마. 기억이 조금 가물가물 하긴 한데 어학사전이나 성경책 같은 거랑 비교해도 만만치않게 두꺼웠던 거 같음. | 24.01.21 0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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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adnd trpg룰북을 던져준 수준이였지 근데 티알룰북을 복사븉여넣기 한거라 정작 게임이랑 효과가 다른 마법도 있었음 | 24.01.21 0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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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차 아직 끝나지도 않았는데 150시간 직전임 ㅋㅋㅋㅋㅋㅋ | 24.01.20 2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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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이 아닌데 재미가 진데 어떻게 해야되지 이게 맞나 저게 맞나 복잡함 내가 자유도 높은 게임 취향이 아니라 그러나 | 24.01.20 2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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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워는 게임 전체 난이도를 높이는건데, 저건 그냥 엔딩보고 할수있는 던전 고행던전 추가해달라는거 | 24.01.21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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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까지 하는데도 15시간이나 해서.. 그냥 즐길만큼 즐겼다 생각하고 포기합니다 ㅠㅠ | 24.01.20 2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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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 스타일 공략의 폐해인데, 최종빌드의 전투력만 보고 거기까지 도달하는 과정을 너무 간과함. | 24.01.21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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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하이홀 전투는 하수도 뒷길로 가면 패스 가능하더라 | 24.01.21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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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쫄 잡고 잡으라는 로로아칸도 '그거 걍 엘블싸개로 엘블 3번이면 뒤지는 데스' 하고 패죽이고 쉽게 잡으려면 쫄 먼저 잡으러는 카사도어도 '그거 걍 엘블싸개로 엘블 5~6번이면 뒤지는 데스' 하고 패죽이고 영혼기둥 먼저 부쉬고 잡아야하는 라파엘도 '그거 걍 CC걸고 4명이서 단체로 붕괴주문 날리면 뒤지는 데스' 하고 패죽이고... 난 대체 뭔 지랄맞은 플레이를 해온거지... | 24.01.21 0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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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액션겜인 캡콤의 던전앤드래곤도 오락실에서 막 뚜까 패면서 잼나긴 했지만 스킬이나 아이템 속성 그리고 배경 설정 같은거 몰라서 답답했지 ㅋㅋㅋ 지금은 나온지 오래돼서 파훼법도 다 밝혀졌고, 설정 같은것도 대강 알아서 그런 답답함은 없지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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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씨 뭔가 시끌벅적하네 하도 공략법이 많이나와서 정해진대로 싸우는 느낌이었는데 | 24.01.21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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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3 개발사가 디비니티시리즈 개발사에요. 스타일 많이 비슷하고, 초반이 너무 어려우면 탐험가 난이도로 시작하는걸 권유드립니다. | 24.01.21 0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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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비니티보다는 쉬움 | 24.01.21 08: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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