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대표 위스키 브랜드
'카발란'
기존의 술 제조에 대한 통념을 뒤엎은 브랜드다.
대만은 대표적으로 고온 다습한 나라다.
숙성이 빠르지만 그만큼 천사의 몫(증발)도 많아진다.
"오래 숙성해야 그게 진짜 맛이지"
라는 통념이 있던만큼 인정받기도 힘들었고
도전하는 사람도 없었다.
전통적으로 이런 기후를 가진 나라는
위스키나 와인같은 장시간 숙성을 요하는
술을 만들기 부적합하다는게 정설이었다.
실제 '리톈차이' 회장도 처음 대만에 위스키 사업을
시작한다고 했을때 전문가들 모두가 뜯어말렸을 정도
대만의 자체 증류소와 브랜드를 갖고 싶었던 회장은
2002년 전매제도 폐지 이후 2005년 카발란을 세워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든다.
결과는 어땠을까?
카발란 위스키 출시 10년만에 70개국에 판매하였으며
1년간 대략 1천만을 생산할정도로 대박을 터트리게 된다.
2010년 스코틀랜드에서 개최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영국, 스코틀랜드의 유명 위스키들과 경쟁해 1위를 차지하는
엄청난 성과를 보이게 된다.
심지어 일본의 위스키도 재끼고
올해의 아시아 위스키로 선정되기도 하는등
수많은 업적을 쌓는 중이다.
숙성이 빠르니 생산 및 출하도 빠르다보니
상업적으로도 유리했다고 한다.
남들은 숙성에 10년이 걸릴때
카발란은 2~3년으로도 충분했던 것
결국
"오래 숙성하는 것만이 답은 아니다" 였던 것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숙성하느냐" 가
중요하다는걸 증명한 셈이다
국내에선 박찬욱이 좋아하는 위스키로도 유명
영화 '헤어질 결심'에도 잠깐 등장한다.
요즘은 카발란이 상품 갯수를 늘리면서
맛에 있어서 밸런스가 좀 오묘하다는 평을 받는 편이지만
기존의 위스키 제조 통념에 도전해서 성공시킨
대표적인 브랜드라는것은 사실이다.
참고로 이와 비슷한 현상이
미국의 '와인' 업계에도 불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설, 새로운 공법으로 만들어낸 와인이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1위를 거두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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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하기가 애매한데 고온 다습 국가에선 숙성이 빠르지만 그만큼 증발도 빠름 거기다가 숙성을 한다 = 맛이 무조건 좋아진다 이게 아님 맛이 변할수도 있고 구려질수도 있음 그러다보니 결국 대부분의 업체가 선택하는 방식은 "숙성 속도가 느리더라도, 안정적으로 안전하게 장기간 숙성해서 맛을 내자" 가 기본이었던거 빠르게 숙성이 된다는건 그만큼 맛 밸런스 잡기도 힘들다는 말이거든 카발란은 그 모든걸 고려해서 최적의 루트를 찾아낸거임 | 23.03.14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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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다마셔버린 카발란인데 확실히 맛잇음 뭣보다 가성비가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