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희대의 개 ㅈ사기 문명
가장 좋은건 도시 필때 추가 영토 가져오는것.
게임 시작하고 다른 문명이 도시기준 사방으로 한칸에서 빌빌 거릴때
이런 위엄 넘치는 1턴 스타트를 할 수 있다.
어머나 세상에 맙소사
문명 특성상 툰드라 지역에 잘 걸리는데 툰드라 지역에서
신앙과 망치를 하나씩 얻을수 있는것도 놀라운 시너지. 어머나 섹상에
거기에 고유건물 대 수도원은 성지보다 훨씬 더 싸고 좋네?
단점 이라면 고유유닛인 코사크가 좀 애매하다는 점.
지도자 능력이 황제 이상 난이도 에서나 좀 쓸모가 있다는 정도?
개인적으로 문명 입문할때 제일 좋은 문명이라고 생각함.
일단 문명류 겜에서 땅 넒어서 손해보는건 절대 없다.
그란 콜롬비아
문명6의 신흥강자
가장 좋은건 이동력 +1. 매우 심플하고 강력한 능력인데, 단순하게
이 문명의 모든 유닛은 너님이 두걸음 움직일때 세걸음 움직인다.
거기서 끝나냐? 아니다!
심지어 유닛이 진급할때 이동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미친 나라가 진급을 포션처럼 써먹는 정산나간 동네다
고유 유닛인 야네로는
대체유닛인 기병대 보다 싼 주제에 모여 있으면 전투력 보너스를 받고
지도자 고유 유닛인 사령관이 이놈들 옆에서 퇴장하면
풀피를 한번에 채운다. 물론, 진급을 통한 회복은 별개다! ㅅㅂ
덤으로
고유건물인 하시앤다는 금+2/망치+1/주거공간+0.5에 재배지2개당 식량+1을주고
지들끼리 붙어 있으면 또 망치를 뿌리고 붙어있는 재배지에 또 망치를 또 뿌린다...
덕분에 이 미친 문명은 전쟁을 ㅈㄴ게 하면서 내정이 되는 기적을 보여준다.
단점은 과학이나 문화 신앙등에서 펌핑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이 없다는 점.
덕분에 고난이도에 가면 빨리는 움직이는데..난 총들고 싸우는데 상대는 거대로봇 군단이 나오는 일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애들 빨리빨리 굴리면서
전격전 해가며 내정도 안정 시키는 정복군주 플레이를 원한다면 한번 해보자
개인적으로 진짜 좋다고 생각하는 문명
스코틀랜드
도시 행복도만 잘 관리 한다면 한국의 지도자 선덕의 지도자 특능을 깔고 들어가는 위엄을 보여준다
과학과 망치 펌핑으로 다른 문명보다 약 1.5배 정도는 빨리 테크를 올릴수도 있고
후반부 고유 건물 골프 코스를 통해 스코틀랜드에 가장 중요한 쾌적도를 강제로 올리고
이렇게 올라간 행복도 때문에 고유 특성이 더 뻥튀기 되는 기적을 보여준다
고유유닛인 하이랜더는 전면전에 투입하기에는 좀 ???가 붙지만
전쟁서 3기정도 모아서 후방에서 와리가리 하며 찔러대면 좋아죽는 상대를 볼 수 있다.
어차피 정찰병 테크라 빠르기도 오지게 빠르다.
단점은 행복도에 목숨 걸어야 하는 문명이다 보니
근처에 사치자원 없으면 굉장히 힘들어진다.
영역 행복도를 강제로 올려주는 골프 코스가 있긴한데 도시 영역당 한개만 지을수 있는것도 아까운 점
내정 관리 하면서
과학이랑 망치 둘다 잡고 관광 쭉쭉 돌리며 내정승리ㄹ르 노린다면 한번 해보자
(IP보기클릭)125.137.***.***
러시아 저새키는 불멸임.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125.137.***.***
러시아 저새키는 불멸임. | 22.12.30 19:04 | | |
(IP보기클릭)49.171.***.***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5.137.***.***
200을 가진놈한테 40쯤 깎았다고 160이 어디 가는건 아닌지라... | 22.12.30 19:07 | | |